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국산차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9-22 16:47:41
추천수 0
조회수   3,314

제목

국산차에 대한 오해와 진실..

글쓴이

조윤호 [가입일자 : 2002-03-19]
내용
제목은 거창 하지만 저는 수만가지 부품중 한두 가지를 담당하던(이제는 아님) 사람으로 제가 알고 있는 것도 제한적 입니다. 다만 소문만 듣고 너무 심한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있어 말씀 드리고자 여러번 망설였습니다. 괞한 논란만 불러 올까봐요.

저는 현대나 대우를 비난할 생각도 없고 옹호할 생각도 없습니다. 객관적으로 사실에 근거해서 비난하면 좋은 약이 된다고 믿고 있을 뿐입니다.



보통 수출차와 내수 차량이 크게 다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그런데 국가별 법규나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른건 분명하지만 내수차량은 싸구려고 수출 사양은 고급인것은 절대 아닙니다. 30년 전에는 사실 이었다고 들었습니다만 현재 한국의 법규나 고객 수준이 많이 높아져서 선진국 사양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개도국에 수출되는 사양을 보면 고급 사양들이 빠지고 저가 부품이 들어가서 불쌍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가장 고급이라고 생각하실 북미 사양 같은 경우 내수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내수보다 고급이라고 하면 패시브 안전밸트(북미 법규), 캐나다 사양의 경우 냉열강판에 도금이 한번더 (염화칼슘 부식 방지) 등의 차이가 있지만 그것으로 인해 차량 성능에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만일 캐나다 처럼 국내도 한번더 도금하자고 하시면 할수는 있겠으나 가격 상승이 있겠죠. 요즘 15년 타도 차량 부식되는것 못봤는데(저 앨란트라 13년 탔음) 돈 더내고 도금 더 할 필요 없게죠...



물론 수만개 부품에 대해 제가 다 알수는 없지만 자동차 회사 입장에서 부품이나 사양의 종류가 너무 많아 골머릴 앓습니다. 따라서 법규나 피치 못할 상황이 아니면 지역 별로 사양을 별도 개발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원가 부담이 커 지니까요..



다만 국내 시장은 현대의 독점이 심해서 가격을 맘대로 조정하는 등 폐해가 많은건 사실인것 같습니다. 이도 한 미국, 한 EU FTA에 의해 수입차 관세가 없어지면 (현재 8% 인가요?) 우리 시장도 완전 경쟁 체제에 돌입하겠죠..



현대, 기아.. 미우나 고우나 유일하게 남은 한국의 자동차 회사 입니다. 근대 자동차의 발원지인 영국 처럼 자동차 회사 모두 외국에 팔리고 껍데기만 남는 꼴은 보고 싶지 않은게 제 심정입니다. 잘하라는 채찍질은 건강한 비판이 필요하지 근거 없는 비난은 도움이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



이제는 미워할 것도 좋아 할것도 없이 객관적으로 value to the money를 보고 자기에게 맞는 차를 고르면 되지 않을까요.. 100% 저의 주관적 소견 입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daegam@empal.com 2009-09-22 16:51:10
답글

안전과 관련된 범퍼 사양, 에어백 갯수, 사양등 아직도 내국민이 봉인것은 사실입니다<br />
아직 멀었다고 생각합니다

lgenc@paran.com 2009-09-22 16:51:10
답글

다른거 다그렇다고 치더라도.. 가격은요?

moondrop@empal.com 2009-09-22 16:56:48
답글

독과점이 아닌 경쟁이 되는 시장을 원할 뿐입니다. 그러면 지금 있는 문제점들이 대부분 해결되겠죠.

이종민 2009-09-22 16:56:55
답글

저도 사양이 거의 비슷하다는건 인정 하겠지만 작년 제네시스 역수입 파동 기억하시나여??<br />
가격이 문제지요...<br />

bestnationis@korea.com 2009-09-22 16:58:21
답글

하나남은 자동차 회사라는거 아는데.. 왜이리 하는짓이 밉죠? 꼭 맹박이하는짓처럼 미워요!!<br />
<br />
아연코팅횟수도 틀리다고 하네요.. 이건 정말 치명적인건데.. 고속주행하다 돌맹이 맞아보시면 아실꺼에요.. 코팅 여러층 되어있으면 페인트만 벗겨지고 밑에 코팅때문에 녹이 안쓸어요.. 하지만 국내차량들은 돌맹이좀 맞고 비좀 맞으면 녹슬죠..<br />
요즘 제네실수 트렁크에 녹슨거 이슈가 되고 있기도 하구요.. 코팅좀 정석으로 하

이종태 2009-09-22 17:01:19
답글

차... 남자의 항상 최고의 장난감이라고 표현을 하지만... 저도 차 좋아하지만...경쟁이 힘드니까... 국내소비자들의 선택권이 줄어드는듯 합니다.

darkstar@innoace.com 2009-09-22 17:03:22
답글

저는 국내 자동차에 매겨지는 세금에 더 큰 불만인데요. 자동차 신차를 살때 자동차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신차 등록할때 드는 세금 등록세, 취득세.... 차량 유지시 매년 두번 나오는 자동차 세금.... 휴발류에는 먼 그리 세금이 붙어서 나오는지.... 휴~<br />
<br />
장애인용차에는 세금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럴 경우 미국 시판 가격이랑 얼추 비슷한것으로 기억합니다.

bestnationis@korea.com 2009-09-22 17:03:43
답글

YF도 북미향에 6개에어벡이 기본이다라는 말을 듣고 아반테도 검색을 해봤더니.. <br />
기본사양이.. <br />
6개 에어벡 그중 두개는 앞쪽 두개는 어드벤스드..<br />
ESP 기본 적용.. ABS는 당연이 따라 오는거고<br />
파킹어시스트 이것도 기본..<br />
타이어압력측정장치는 북미 법률상 기본탑재.<br />
그렇죠.. 미국인의 목숨은 소중하니까요(현다이 광고중 멘트에서 따옴)..

김기원 2009-09-22 17:04:13
답글

미국에다 갖다 파는 제네시스 그 사양 그대로 우리나라에 팔면 미국딸라로 일시불 결제해 드리지요.<br />
<br />
적당히 해먹어야 욕도 안하는겁니다.

moondrop@empal.com 2009-09-22 17:08:04
답글

유류세는 언제나 줄어들런지.. 에휴..

정양식 2009-09-22 17:09:44
답글

우리국민들이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는것을 현대사측이 알고 고맙게 생각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김황호 2009-09-22 17:13:53
답글

부품은 같은데...<br />
<br />
뭐 가격이나 여타 옵션들에서 차이가 나버리니...<br />
<br />
물론 글쓴분 말씀대로 오히려 유럽에는 국내보다 훨씬 비싸게도 팔리죠.<br />
<br />
어찌보면 기업의 당연한 전략인듯도 합니다...

darkstar@innoace.com 2009-09-22 17:14:56
답글

작년에 현다이 신차 구매후 사제 네비를 매립했는데 기어 박스와 센터페시아 뜯어 놓은 상태를 본적이 있습니다. 용접 부위가 모두 후덜덜~ 이더군요. 아놔~ 아주 저렴한 생활 잔차의 용접 부위랑도 무지 비교되는....<br />
<br />
정말 세금을 내릴수 없다면 수입차 관세라도 없앴으면 좋겠더군요.

박용구 2009-09-22 17:26:49
답글

외제차 못사는 일반인의 관점에서 볼 때 국내에서 살수 있는 차는 선택의 여지가 너무 없습니다. <br />
2000cc의 경우에도 막상 사려면 세가지중에 하나 골라야 하는 상황이죠. <br />
국산차의 글로벌경쟁력 향상을 위한 내국민의 희생이 언제까지 이어야 할지..... <br />

손익상 2009-09-22 17:28:22
답글

저는 저절로 유리가 깨지더라는...ㅜㅜ 내돈 30마넌 ㅜㅜ

고종석 2009-09-22 17:39:02
답글

한 2년전쯤에 KTX를 타고 지방에 갈 일이 있었습니다. 우연히 좌석 사이로 앞자리에 앉은 사람을 보게 되었는데 노트북으로 파워포인트 문서를 작성하고 있더군요. 자동차 관련 이었고 "대외비"라는 항목이 큼지막하게 써있었습니다.<br />
언뜻 보니 PT자료인데 수출용 차량의 외장강판(맞는 용어인지는 기억이 잘~~)은 전량 일본에서 수입하는데 이것을 국산화하는 것에 대해서 써 있더군요.<br />
그 이후로 수출용과 국내용이 같다는 말은 잘

이승철 2009-09-22 17:43:17
답글

영국 자동차 회사가 다 망했다고 영국 국민들의 경제적 후생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비교우위가 있는 다른 부문에 집중하여 경제적 역량은 더 증가했죠.<br />
<br />
현대기아차가 망한다고 대한민국이 망하고 국민들의 경제적 후생이 떨어지는 건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높은 관세 장벽 등으로 국내에서 외제차들이 공정한 경쟁을 못 하게 함으로써 그 이익이 현대차로 돌아가는 것이고, 그에 따라 국민들의 경제적 후생이 오히려 떨어지게 되는

권윤길 2009-09-22 17:44:08
답글

저도 현대가 NF 부터는 내수도 수출과 같이 아연도금을 하는 등 수출과 질적 격차는 두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라디에이터 같은 경우 북미 수출형이 더 대용량인 점은 사막이 있는 나라니까, 어쩔 수 없는 차별(?)이라고 생각 할 수도 있겠네요. 그런 식의 소소한 차이가 제법 되는데 로칼라이즈라고 보고 넘겨도 될것 같기도 하고요.<br />
그런데 수출형에도 최고급 차종의 상위 트림만 ZF, 아이신을 사용하고, 그 외에는 모두 파워텍을 사용하는지

조윤호 2009-09-22 17:56:50
답글

역시 윤길님은 정보력도 다르시네요. 일단 NF나 TG등은 내수와 수출이 배기량이 많이 틀린점 기억하시죠.<br />
수출 물량은 내수 물량에 비해 훨씬 작기 때문에 변속기도 독자 개발 하는것 보다 수입 장착하는것이 타산이 맞습니다. 물론 HMC의 변속기가 아이신이나 ZF에 못 미치는것은 맞지만 양산 물량만 충분히 확보되면 in house 개발로 결정 되었겠죠. <br />
한가지만 말씀 드리죠.. HMC 직원 99.99 % 한국 사람입니다.

sooya418@naver.com 2009-09-22 18:08:44
답글

현대직원 현대차 탈 수 밖에 없습니다. 직원할인 하면 엄청 싸지는데 안 탈 이유가 있겠습니까?<br />
2년에 한번씩 바꿀 수 있죠. 새거 사서 2년타다가 팔면 그 돈으로 새 차 살 수 있습니다.<br />
딴지는 아닙니다. 자형이 현대자동차 부장이에요. ㅠㅠ <br />
현대차 욕하다가도 자형 생각하면 좀 수그러듭니다.

이승철 2009-09-22 18:10:51
답글

현대차 직원들이야 당연히 애국심 가지고 세계 최고의 차를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죠. 그래야만 하구요.<br />
<br />
제가 얘기하는 건 정부의 정책입니다. 정부의 국내차 보호를 위한 정책이 전체적으로 보면 국민의 후생을 떨어뜨리고 그 떨어진 후생은 현대차의 추가 이윤으로 돌아간다는 겁니다. 그 추가 이윤으로 미국 등에서 공격적으로 마케팅하면서(주로 가격떨구기지만) 시장점유율을 높혀 가고 있는 건데, 과연 그게 합당한 정책인가하는

kenhkim@empal.com 2009-09-22 18:18:58
답글

현대직원 현대차 탈 수 밖에 없습니다. <br />
<br />
직원할인 하면 엄청 싸지는데 (20% 까지) 안 탈 이유가 있겠습니까? <br />
2년에 한번씩 살 수 있죠. 새거 사서 2년타다가 팔면 그 돈으로 새 차 살 수 있습니다. <br />
<br />
거의 공짜로 타는 셈인데 저라도 당연히 현대차 사죠. 쩝~~~

손익상 2009-09-22 18:32:32
답글

제 학교선후배들이 현대에서 디자인을 하는데 그쪽은 꼭 현대차타라고 그러지는 않더군요<br />
골프 미니 z4 타는사람도 있고..디자인쪽이라서 그런가 봅니다.

권윤길 2009-09-22 18:33:23
답글

NF 2.4 같은 경우는 북미 수출 최저 트림과 일치하므로, 생산 단가 논리나 복잡성 논리로 볼때 아귀가 좀 안 맞는것 같습니다만... <br />
또 99.99% 의 숫자를 말씀하시면 좀 그렇네요. 국산차라고 거론하지 않은 GM 대우측도 비슷한 비율의 한국인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을겁니다. 99%가 한국인 근로자임에도 국산차로 호명되지 못하는 그네들 생각은 어떨까요. 평가는 대우차 주제에, 분류는 외산이 되는 그네들 생각도 궁금하네요.<br

고동윤 2009-09-22 18:48:37
답글

현대차는 국민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봉으로 아는데, 국민은 현대차를 왜 소중히 여겨야 하지요? 소비자를 제대로 대우한다면 그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소비의 미덕입니다.

김영민 2009-09-22 18:56:35
답글

다른 자동차회사는 모르지만... 근처에 현대 계열사가 있어서 일도 하고 했는데..<br />
현대 회사내부로는 타사 차량 출입못합니다.. 손님이면 모르지만...직원 차량은 현대차량이 아니면 출입을 못합니다. 출입증도 안나오던데요..;;<br />
참고로 현대는 자급자족으로 회사 모든걸 운영하는것 같더군요..<br />
작업복을 봤더니 현대백화점, 식당을 가니 현대 푸드시스템, 새로 건설중인 공장을 보니 엠코 그안의 플랜트 건설은 로템..

이원철 2009-09-22 19:23:33
답글

현대차를 구입해서 애국하자면 우선 국민에게 파렴치하게 차를 팔지 말라는 것을 말해주고 싶네요.<br />
부품회사에서 일했지만, 검소한 유럽(영국 등) 등지에 판매하는 차는 옵션만 수십가지입니다. <br />
오디오도 없고, 공조기도 레버에, 스틸휠, 틴팅, 시트 등등등... <br />
우리가 전동백미러 추가하려면, 오디오 달아야하고, 선루프를 달려면 가죽시트를 달아야하고,<br />
가죽시트를 추가하려면 전동의자를 선택해야 하는 거

김정덕 2009-09-22 20:32:03
답글

현대차 직원이 대우차 타고 출근하면........................?

이종근 2009-09-22 20:46:55
답글

아래 기사도 오해인가요? <br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9/21/2009092101585.html <br />
<br />
미국에는 '비용을 감수하더라도 승객의 안전을 생각합니다.'하고 광고하는 회사가 <br />
자국에는 '돈 많이드니 안전은 옵션으로 돌리자' 하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도 오해인가요? <br />
<br />
그나마 선택이라도 되면 가능하죠. 아

최우석 2009-09-22 21:15:16
답글

풀옵션 덤탱이 저도 이게 불만입니다....<br />
생각하는 꼬라지가~~ <br />
오디오는 뭔 허접 기계만 달아놓고....<br />
저도 현대차 타지만....선택의 폭이 있나요...?<br />
욕하면서도 탈 수 밖에 없는....<br />

canon.shot@gmail.com 2009-09-22 21:17:24
답글

gm 토스카에 6단 자동 변속기 올렸을 때 중형도 아닌데 6단인 고단 변속기를 얹는건 차량에 무리가 가고 연비가 떨어지고 안정성이 떨어지고.................<br />
<br />
이랬던 새뀌들이 현대입니다.<br />
<br />
그러면서 슬그머니 6단 올리는 차량이 늘더군요.<br />
그러면서 지네가 올리면 연비 개선되고 주행 안정감 상승? <br />
남이 하면 불륜이지....<br />
<br />
그리고 가

이현수 2009-09-22 21:26:32
답글

음... 와싸다에도 현대계열 특히 현대자동차에 다니시는분들 있겠지만, 위에 글들 보시면 아시겠지만,<br />
대부분 현대자동차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특별한 대안이 없어 울며겨자먹기로 현대자동차를 사고 있지만요... 앞으로 10년 이내에 외국자동차가 들어오면 그때 애국심을 호소해도 소용없을 겁니다.<br />
아직 자동차를 구입해야 하는 사람들은 어린이들이 아니라.. 현대의 횡포를 지켜봐왔던 우리들이니까요.<br />
현대

정은수 2009-09-22 22:06:58
답글

캠리야 빨리 나와라....

허환 2009-09-22 22:10:29
답글

외국차가 더 들어오기 보다는..<br />
현재 환율이 1-2년전으로 돌아간다면 ...<br />
현대차 박살납니다.<br />
캠리 3500만원짜리가 20%정도 가격인하 요인이 발생하니까요...<br />
2천만원후반에서 3천정도까지 떨어질 여력이 있죠...<br />
FTA로 미국산 캠리까지 들어오면...<br />
현대차 휘청이는일만 남죠....

한영규 2009-09-22 22:55:11
답글

국내 부품사들에게 중국에 가서 잘해보자고 하며, 중국에 공장뜯어 나가고, 이제 하는 말이 중국업체 가격에 맞추란 말 한다지요... <br />
<br />
그거 아시나요, 중국,대만, 인도애들이 한국에게 매우 감사해 한다는거...우리나라 자동차 부품을 이 세나라가 우리나라보다 더 많이 수출한다더군요. 잘난 모비스 딱지덕에 모비스는 배부르고, 등따시고, 중소부품업체는 죽어나가고 <br />
<br />
엉뚱한 외국애들 배불리고.... 절대

오희성 2009-09-22 23:51:25
답글

ㅋㅋ..제가 처음 대우에 입사해서 몇달을 스쿠프 타고 다녔습니다.<br />
물론 얼마 못가 걸려서 차 사야 했죠^^

조윤호 2009-09-23 00:00:40
답글

제가 직원들이 자기가 탈 차라고 말씀드린건 자기차를 대충 만들지 않는다는 얘기지 할인을 해주고 안해주고의 얘기가 아닙니다. <br />
그리고 연차별로 할인율이 정해져서 3년까지 9%, 7년까지 10% 10년까지 12% 이런식으로 늘다가 차장이되면 25% 정도인가 대폭 할인을 해주죠. <br />
즉 제가 드리는 말씀은 대충 알고 얘기하지 말고 정확히 아는 사실만 근거로 얘기 했으면 하는 겁니다.<br />
현대/대우를 옹호하는 제 글이

권윤길 2009-09-23 00:05:07
답글

조윤호님에 대해서 대충은 짐작을 하면서도 댓글을 어그레시브하게 달고 마음이 찜찜했습니다.<br />
자신들이 일류(현대 정도면 일류 반열에 올랐다고 생각하고요..)가 되게 만들어준 내국인에 대한 섭섭함을 엉뚱한 조윤호님께 토로한게 됐네요. 까칠한 댓글 참아 주셔서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m(__)m

소준섭 2009-09-23 02:42:27
답글

애매하군요. 도요타를 일본정부가 키운 키운 것처럼 오늘날 '현대차 몰아주기' 로 "하나만 힘껏 밀어서 순위권에 올려놓자"라는 식의 장기계획을 정부가 갖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br />
어떤 한 국가의 기업이윤과 그 국민의 생활향상이 어떤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지는 차지하고라도 현대차의 행보를 보면 씁쓸 합니다. <br />
신자유주의 신앙을 갖고 있는 MB정부(노무현 정부 포함)도 결국은 아직 약체인 자동차산업을 각종보호

박상혁 2009-09-23 04:11:31
답글

댓글이 정말 뜨겁습니다.<br />
위에 강판 말씀을 언급하셨었는데 GI강판을 적용하는 부위에 차이가 있을수는 있지만 아연도금을 두번할 수는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일본이 아니라 일본 할아버지라도 아연도금 두번 할 수 있는 강판 제조 없체는 없습니다.<br />
국내산 강판이 일본산 강판보다 품질이 나쁜가요? 포스코, 유니온, 하이스코등 국내 강판 업체의 품질 수준은 세계 최고수준이랍니다. 그것이 CR이건 GI이건 EGI이건 GL이건

이지강 2009-09-23 07:50:17
답글

제 친구도 현대 근무하지만 정말 열심히 일하는 친구입니다. 현대를 안좋게 생각하는 것은 근로자에 대한 것이 아니라 정책입니다. 국내 가격에 대한 정책, 소비자에 대한 정책들 그 것들은 도대체 누가 정하는가 ? 결국 경영층이 맘에 안든다는 것으로 받아들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소하게 품질이나 그런 것은 거기에 가려진 현상에 불과할 뿐입니다.

hoyool@hanafos.com 2009-09-23 08:09:07
답글

박상혁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국내차에 대한 선입견이 너무 강한 것 같습니다.<br />
우리나라는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이 뚜렷한 차량에는 아주 가혹한 환경입니다. <br />
자동차를 비도 별로 안오고 기온도 온화한 캘리포니아에서 10년 타는 것이랑 눈비 맞으면서, 영상 40도와 영하 10도를 오르내리고 여름에는 습도도 엄청나게 올라가는 우리나라에서 10년 타는 것은 의미가 다릅니다. <br />
어떻게 보면 세계에서 가장 가혹한 환경

안지명 2009-09-23 11:21:02
답글

삼성전자는 전체 매출에서 내수시장 규모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에 비난 여론이 득세해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br />
현기차는 내수시장 잃으면 어디에다가 물건 팔려고 그러는지 잘 모르겠습니다.<br />
'로컬라이징' 에 대한 악의적인 오해 하나 푼다고 해결될 여론이 아니죠... <br />
<br />
네이버에 '국산차 대해부-부품산업이 녹슬고 있다' 검색해보셔서 동영상 보시면 괜한 여론이 아닌 게 드러납니다.<br />

daegam@empal.com 2009-09-22 16:51:10
답글

안전과 관련된 범퍼 사양, 에어백 갯수, 사양등 아직도 내국민이 봉인것은 사실입니다<br />
아직 멀었다고 생각합니다

lgenc@paran.com 2009-09-22 16:51:10
답글

다른거 다그렇다고 치더라도.. 가격은요?

moondrop@empal.com 2009-09-22 16:56:48
답글

독과점이 아닌 경쟁이 되는 시장을 원할 뿐입니다. 그러면 지금 있는 문제점들이 대부분 해결되겠죠.

이종민 2009-09-22 16:56:55
답글

저도 사양이 거의 비슷하다는건 인정 하겠지만 작년 제네시스 역수입 파동 기억하시나여??<br />
가격이 문제지요...<br />

bestnationis@korea.com 2009-09-22 16:58:21
답글

하나남은 자동차 회사라는거 아는데.. 왜이리 하는짓이 밉죠? 꼭 맹박이하는짓처럼 미워요!!<br />
<br />
아연코팅횟수도 틀리다고 하네요.. 이건 정말 치명적인건데.. 고속주행하다 돌맹이 맞아보시면 아실꺼에요.. 코팅 여러층 되어있으면 페인트만 벗겨지고 밑에 코팅때문에 녹이 안쓸어요.. 하지만 국내차량들은 돌맹이좀 맞고 비좀 맞으면 녹슬죠..<br />
요즘 제네실수 트렁크에 녹슨거 이슈가 되고 있기도 하구요.. 코팅좀 정석으로 하

이종태 2009-09-22 17:01:19
답글

차... 남자의 항상 최고의 장난감이라고 표현을 하지만... 저도 차 좋아하지만...경쟁이 힘드니까... 국내소비자들의 선택권이 줄어드는듯 합니다.

darkstar@innoace.com 2009-09-22 17:03:22
답글

저는 국내 자동차에 매겨지는 세금에 더 큰 불만인데요. 자동차 신차를 살때 자동차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신차 등록할때 드는 세금 등록세, 취득세.... 차량 유지시 매년 두번 나오는 자동차 세금.... 휴발류에는 먼 그리 세금이 붙어서 나오는지.... 휴~<br />
<br />
장애인용차에는 세금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럴 경우 미국 시판 가격이랑 얼추 비슷한것으로 기억합니다.

bestnationis@korea.com 2009-09-22 17:03:43
답글

YF도 북미향에 6개에어벡이 기본이다라는 말을 듣고 아반테도 검색을 해봤더니.. <br />
기본사양이.. <br />
6개 에어벡 그중 두개는 앞쪽 두개는 어드벤스드..<br />
ESP 기본 적용.. ABS는 당연이 따라 오는거고<br />
파킹어시스트 이것도 기본..<br />
타이어압력측정장치는 북미 법률상 기본탑재.<br />
그렇죠.. 미국인의 목숨은 소중하니까요(현다이 광고중 멘트에서 따옴)..

김기원 2009-09-22 17:04:13
답글

미국에다 갖다 파는 제네시스 그 사양 그대로 우리나라에 팔면 미국딸라로 일시불 결제해 드리지요.<br />
<br />
적당히 해먹어야 욕도 안하는겁니다.

moondrop@empal.com 2009-09-22 17:08:04
답글

유류세는 언제나 줄어들런지.. 에휴..

정양식 2009-09-22 17:09:44
답글

우리국민들이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는것을 현대사측이 알고 고맙게 생각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김황호 2009-09-22 17:13:53
답글

부품은 같은데...<br />
<br />
뭐 가격이나 여타 옵션들에서 차이가 나버리니...<br />
<br />
물론 글쓴분 말씀대로 오히려 유럽에는 국내보다 훨씬 비싸게도 팔리죠.<br />
<br />
어찌보면 기업의 당연한 전략인듯도 합니다...

darkstar@innoace.com 2009-09-22 17:14:56
답글

작년에 현다이 신차 구매후 사제 네비를 매립했는데 기어 박스와 센터페시아 뜯어 놓은 상태를 본적이 있습니다. 용접 부위가 모두 후덜덜~ 이더군요. 아놔~ 아주 저렴한 생활 잔차의 용접 부위랑도 무지 비교되는....<br />
<br />
정말 세금을 내릴수 없다면 수입차 관세라도 없앴으면 좋겠더군요.

박용구 2009-09-22 17:26:49
답글

외제차 못사는 일반인의 관점에서 볼 때 국내에서 살수 있는 차는 선택의 여지가 너무 없습니다. <br />
2000cc의 경우에도 막상 사려면 세가지중에 하나 골라야 하는 상황이죠. <br />
국산차의 글로벌경쟁력 향상을 위한 내국민의 희생이 언제까지 이어야 할지..... <br />

손익상 2009-09-22 17:28:22
답글

저는 저절로 유리가 깨지더라는...ㅜㅜ 내돈 30마넌 ㅜㅜ

고종석 2009-09-22 17:39:02
답글

한 2년전쯤에 KTX를 타고 지방에 갈 일이 있었습니다. 우연히 좌석 사이로 앞자리에 앉은 사람을 보게 되었는데 노트북으로 파워포인트 문서를 작성하고 있더군요. 자동차 관련 이었고 "대외비"라는 항목이 큼지막하게 써있었습니다.<br />
언뜻 보니 PT자료인데 수출용 차량의 외장강판(맞는 용어인지는 기억이 잘~~)은 전량 일본에서 수입하는데 이것을 국산화하는 것에 대해서 써 있더군요.<br />
그 이후로 수출용과 국내용이 같다는 말은 잘

이승철 2009-09-22 17:43:17
답글

영국 자동차 회사가 다 망했다고 영국 국민들의 경제적 후생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비교우위가 있는 다른 부문에 집중하여 경제적 역량은 더 증가했죠.<br />
<br />
현대기아차가 망한다고 대한민국이 망하고 국민들의 경제적 후생이 떨어지는 건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높은 관세 장벽 등으로 국내에서 외제차들이 공정한 경쟁을 못 하게 함으로써 그 이익이 현대차로 돌아가는 것이고, 그에 따라 국민들의 경제적 후생이 오히려 떨어지게 되는

권윤길 2009-09-22 17:44:08
답글

저도 현대가 NF 부터는 내수도 수출과 같이 아연도금을 하는 등 수출과 질적 격차는 두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라디에이터 같은 경우 북미 수출형이 더 대용량인 점은 사막이 있는 나라니까, 어쩔 수 없는 차별(?)이라고 생각 할 수도 있겠네요. 그런 식의 소소한 차이가 제법 되는데 로칼라이즈라고 보고 넘겨도 될것 같기도 하고요.<br />
그런데 수출형에도 최고급 차종의 상위 트림만 ZF, 아이신을 사용하고, 그 외에는 모두 파워텍을 사용하는지

조윤호 2009-09-22 17:56:50
답글

역시 윤길님은 정보력도 다르시네요. 일단 NF나 TG등은 내수와 수출이 배기량이 많이 틀린점 기억하시죠.<br />
수출 물량은 내수 물량에 비해 훨씬 작기 때문에 변속기도 독자 개발 하는것 보다 수입 장착하는것이 타산이 맞습니다. 물론 HMC의 변속기가 아이신이나 ZF에 못 미치는것은 맞지만 양산 물량만 충분히 확보되면 in house 개발로 결정 되었겠죠. <br />
한가지만 말씀 드리죠.. HMC 직원 99.99 % 한국 사람입니다.

sooya418@naver.com 2009-09-22 18:08:44
답글

현대직원 현대차 탈 수 밖에 없습니다. 직원할인 하면 엄청 싸지는데 안 탈 이유가 있겠습니까?<br />
2년에 한번씩 바꿀 수 있죠. 새거 사서 2년타다가 팔면 그 돈으로 새 차 살 수 있습니다.<br />
딴지는 아닙니다. 자형이 현대자동차 부장이에요. ㅠㅠ <br />
현대차 욕하다가도 자형 생각하면 좀 수그러듭니다.

이승철 2009-09-22 18:10:51
답글

현대차 직원들이야 당연히 애국심 가지고 세계 최고의 차를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죠. 그래야만 하구요.<br />
<br />
제가 얘기하는 건 정부의 정책입니다. 정부의 국내차 보호를 위한 정책이 전체적으로 보면 국민의 후생을 떨어뜨리고 그 떨어진 후생은 현대차의 추가 이윤으로 돌아간다는 겁니다. 그 추가 이윤으로 미국 등에서 공격적으로 마케팅하면서(주로 가격떨구기지만) 시장점유율을 높혀 가고 있는 건데, 과연 그게 합당한 정책인가하는

kenhkim@empal.com 2009-09-22 18:18:58
답글

현대직원 현대차 탈 수 밖에 없습니다. <br />
<br />
직원할인 하면 엄청 싸지는데 (20% 까지) 안 탈 이유가 있겠습니까? <br />
2년에 한번씩 살 수 있죠. 새거 사서 2년타다가 팔면 그 돈으로 새 차 살 수 있습니다. <br />
<br />
거의 공짜로 타는 셈인데 저라도 당연히 현대차 사죠. 쩝~~~

손익상 2009-09-22 18:32:32
답글

제 학교선후배들이 현대에서 디자인을 하는데 그쪽은 꼭 현대차타라고 그러지는 않더군요<br />
골프 미니 z4 타는사람도 있고..디자인쪽이라서 그런가 봅니다.

권윤길 2009-09-22 18:33:23
답글

NF 2.4 같은 경우는 북미 수출 최저 트림과 일치하므로, 생산 단가 논리나 복잡성 논리로 볼때 아귀가 좀 안 맞는것 같습니다만... <br />
또 99.99% 의 숫자를 말씀하시면 좀 그렇네요. 국산차라고 거론하지 않은 GM 대우측도 비슷한 비율의 한국인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을겁니다. 99%가 한국인 근로자임에도 국산차로 호명되지 못하는 그네들 생각은 어떨까요. 평가는 대우차 주제에, 분류는 외산이 되는 그네들 생각도 궁금하네요.<br

고동윤 2009-09-22 18:48:37
답글

현대차는 국민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봉으로 아는데, 국민은 현대차를 왜 소중히 여겨야 하지요? 소비자를 제대로 대우한다면 그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소비의 미덕입니다.

김영민 2009-09-22 18:56:35
답글

다른 자동차회사는 모르지만... 근처에 현대 계열사가 있어서 일도 하고 했는데..<br />
현대 회사내부로는 타사 차량 출입못합니다.. 손님이면 모르지만...직원 차량은 현대차량이 아니면 출입을 못합니다. 출입증도 안나오던데요..;;<br />
참고로 현대는 자급자족으로 회사 모든걸 운영하는것 같더군요..<br />
작업복을 봤더니 현대백화점, 식당을 가니 현대 푸드시스템, 새로 건설중인 공장을 보니 엠코 그안의 플랜트 건설은 로템..

이원철 2009-09-22 19:23:33
답글

현대차를 구입해서 애국하자면 우선 국민에게 파렴치하게 차를 팔지 말라는 것을 말해주고 싶네요.<br />
부품회사에서 일했지만, 검소한 유럽(영국 등) 등지에 판매하는 차는 옵션만 수십가지입니다. <br />
오디오도 없고, 공조기도 레버에, 스틸휠, 틴팅, 시트 등등등... <br />
우리가 전동백미러 추가하려면, 오디오 달아야하고, 선루프를 달려면 가죽시트를 달아야하고,<br />
가죽시트를 추가하려면 전동의자를 선택해야 하는 거

김정덕 2009-09-22 20:32:03
답글

현대차 직원이 대우차 타고 출근하면........................?

이종근 2009-09-22 20:46:55
답글

아래 기사도 오해인가요? <br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9/21/2009092101585.html <br />
<br />
미국에는 '비용을 감수하더라도 승객의 안전을 생각합니다.'하고 광고하는 회사가 <br />
자국에는 '돈 많이드니 안전은 옵션으로 돌리자' 하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도 오해인가요? <br />
<br />
그나마 선택이라도 되면 가능하죠. 아

최우석 2009-09-22 21:15:16
답글

풀옵션 덤탱이 저도 이게 불만입니다....<br />
생각하는 꼬라지가~~ <br />
오디오는 뭔 허접 기계만 달아놓고....<br />
저도 현대차 타지만....선택의 폭이 있나요...?<br />
욕하면서도 탈 수 밖에 없는....<br />

canon.shot@gmail.com 2009-09-22 21:17:24
답글

gm 토스카에 6단 자동 변속기 올렸을 때 중형도 아닌데 6단인 고단 변속기를 얹는건 차량에 무리가 가고 연비가 떨어지고 안정성이 떨어지고.................<br />
<br />
이랬던 새뀌들이 현대입니다.<br />
<br />
그러면서 슬그머니 6단 올리는 차량이 늘더군요.<br />
그러면서 지네가 올리면 연비 개선되고 주행 안정감 상승? <br />
남이 하면 불륜이지....<br />
<br />
그리고 가

이현수 2009-09-22 21:26:32
답글

음... 와싸다에도 현대계열 특히 현대자동차에 다니시는분들 있겠지만, 위에 글들 보시면 아시겠지만,<br />
대부분 현대자동차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특별한 대안이 없어 울며겨자먹기로 현대자동차를 사고 있지만요... 앞으로 10년 이내에 외국자동차가 들어오면 그때 애국심을 호소해도 소용없을 겁니다.<br />
아직 자동차를 구입해야 하는 사람들은 어린이들이 아니라.. 현대의 횡포를 지켜봐왔던 우리들이니까요.<br />
현대

정은수 2009-09-22 22:06:58
답글

캠리야 빨리 나와라....

허환 2009-09-22 22:10:29
답글

외국차가 더 들어오기 보다는..<br />
현재 환율이 1-2년전으로 돌아간다면 ...<br />
현대차 박살납니다.<br />
캠리 3500만원짜리가 20%정도 가격인하 요인이 발생하니까요...<br />
2천만원후반에서 3천정도까지 떨어질 여력이 있죠...<br />
FTA로 미국산 캠리까지 들어오면...<br />
현대차 휘청이는일만 남죠....

한영규 2009-09-22 22:55:11
답글

국내 부품사들에게 중국에 가서 잘해보자고 하며, 중국에 공장뜯어 나가고, 이제 하는 말이 중국업체 가격에 맞추란 말 한다지요... <br />
<br />
그거 아시나요, 중국,대만, 인도애들이 한국에게 매우 감사해 한다는거...우리나라 자동차 부품을 이 세나라가 우리나라보다 더 많이 수출한다더군요. 잘난 모비스 딱지덕에 모비스는 배부르고, 등따시고, 중소부품업체는 죽어나가고 <br />
<br />
엉뚱한 외국애들 배불리고.... 절대

오희성 2009-09-22 23:51:25
답글

ㅋㅋ..제가 처음 대우에 입사해서 몇달을 스쿠프 타고 다녔습니다.<br />
물론 얼마 못가 걸려서 차 사야 했죠^^

조윤호 2009-09-23 00:00:40
답글

제가 직원들이 자기가 탈 차라고 말씀드린건 자기차를 대충 만들지 않는다는 얘기지 할인을 해주고 안해주고의 얘기가 아닙니다. <br />
그리고 연차별로 할인율이 정해져서 3년까지 9%, 7년까지 10% 10년까지 12% 이런식으로 늘다가 차장이되면 25% 정도인가 대폭 할인을 해주죠. <br />
즉 제가 드리는 말씀은 대충 알고 얘기하지 말고 정확히 아는 사실만 근거로 얘기 했으면 하는 겁니다.<br />
현대/대우를 옹호하는 제 글이

권윤길 2009-09-23 00:05:07
답글

조윤호님에 대해서 대충은 짐작을 하면서도 댓글을 어그레시브하게 달고 마음이 찜찜했습니다.<br />
자신들이 일류(현대 정도면 일류 반열에 올랐다고 생각하고요..)가 되게 만들어준 내국인에 대한 섭섭함을 엉뚱한 조윤호님께 토로한게 됐네요. 까칠한 댓글 참아 주셔서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m(__)m

소준섭 2009-09-23 02:42:27
답글

애매하군요. 도요타를 일본정부가 키운 키운 것처럼 오늘날 '현대차 몰아주기' 로 "하나만 힘껏 밀어서 순위권에 올려놓자"라는 식의 장기계획을 정부가 갖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br />
어떤 한 국가의 기업이윤과 그 국민의 생활향상이 어떤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지는 차지하고라도 현대차의 행보를 보면 씁쓸 합니다. <br />
신자유주의 신앙을 갖고 있는 MB정부(노무현 정부 포함)도 결국은 아직 약체인 자동차산업을 각종보호

박상혁 2009-09-23 04:11:31
답글

댓글이 정말 뜨겁습니다.<br />
위에 강판 말씀을 언급하셨었는데 GI강판을 적용하는 부위에 차이가 있을수는 있지만 아연도금을 두번할 수는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일본이 아니라 일본 할아버지라도 아연도금 두번 할 수 있는 강판 제조 없체는 없습니다.<br />
국내산 강판이 일본산 강판보다 품질이 나쁜가요? 포스코, 유니온, 하이스코등 국내 강판 업체의 품질 수준은 세계 최고수준이랍니다. 그것이 CR이건 GI이건 EGI이건 GL이건

이지강 2009-09-23 07:50:17
답글

제 친구도 현대 근무하지만 정말 열심히 일하는 친구입니다. 현대를 안좋게 생각하는 것은 근로자에 대한 것이 아니라 정책입니다. 국내 가격에 대한 정책, 소비자에 대한 정책들 그 것들은 도대체 누가 정하는가 ? 결국 경영층이 맘에 안든다는 것으로 받아들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소하게 품질이나 그런 것은 거기에 가려진 현상에 불과할 뿐입니다.

hoyool@hanafos.com 2009-09-23 08:09:07
답글

박상혁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국내차에 대한 선입견이 너무 강한 것 같습니다.<br />
우리나라는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이 뚜렷한 차량에는 아주 가혹한 환경입니다. <br />
자동차를 비도 별로 안오고 기온도 온화한 캘리포니아에서 10년 타는 것이랑 눈비 맞으면서, 영상 40도와 영하 10도를 오르내리고 여름에는 습도도 엄청나게 올라가는 우리나라에서 10년 타는 것은 의미가 다릅니다. <br />
어떻게 보면 세계에서 가장 가혹한 환경

안지명 2009-09-23 11:21:02
답글

삼성전자는 전체 매출에서 내수시장 규모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에 비난 여론이 득세해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br />
현기차는 내수시장 잃으면 어디에다가 물건 팔려고 그러는지 잘 모르겠습니다.<br />
'로컬라이징' 에 대한 악의적인 오해 하나 푼다고 해결될 여론이 아니죠... <br />
<br />
네이버에 '국산차 대해부-부품산업이 녹슬고 있다' 검색해보셔서 동영상 보시면 괜한 여론이 아닌 게 드러납니다.<br />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