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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공기압 단상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9-18 12:33:27
추천수 0
조회수   1,592

제목

타이어 공기압 단상

글쓴이

권윤길 [가입일자 : 2003-06-26]
내용
적정 공기압에 대해서는 언제나 의견이 다양하고, 또 딱부러지는 적정 공기압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밖에 없겠다 싶습니다. 솔까말 저도 대체 적정 공기압이 뭘 말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_-;;;



절대로 안 터지는 숫자?

승차감이 말랑말항한 숫자?

타이어가 안 벗겨지는 숫자?

차가 기똥차게 빨라지는 숫자?

타구미 싸다구 날릴만큼 코너링이 좋아지는 숫자?





가장 쉽고, 신뢰성 있는 적정 공기압은 차량에 기재된 적정 공기압을 준수하면 됩니다. 어느 차든지 차의 안쪽에 스티커로 타이어 규격별 적정 공기압이 기재되어 있으니까요. 그리고 사용자 안내서에는 동절기, 우천시, 장시간 고속 주행(y00 영역이 아닌 고속 국도 이용 이상)시 가감할 psi를 기재해 놓습니다. 또 다양한 트림이 존재하는 차종은 타이어 규격별로 공기압을 기재해 놓기도 합니다.



물론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사용자 안내서 따위는 똥 닦을때조차 쓸모없는 휴지 쪼가리이므로 그런 말이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런데도 적정 공기압에 대한 의견이 다양한건 타이어 관련자들의 애매한 적정 공기압 가이드 때문 같습니다. 일반 카센터는 논외로 합니다. (카센터에서는 경정비 외에 달리 용무도 없고, 그네들의 같은 주제 백인백색의 철학을 염두에 두고 싶지도 않습니다)



타이어 측면에 기재된 Max Load의 몇 %를 넣는게 적정 공기압이다, 아니다 차 만든 놈이 적어 놓은 숫자가 적정 공기압이다. 저도 누구 말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타이어 메이커 직영 매장마다 적정 공기압이라고 하는 말이 다르고, 심지어 차량 제조사 직영 1급 정비소조차 제각각으로 얘기합니다. -_-;;



거기다 혼란을 부채질하는건 차주가 알고 있는 자신의 차량 psi 가 과연 정확한 계측값일까 하는 점입니다. 카센터마다 다르게 나오는 개판 오분전의 측정치, 게이지가 bar 만 기재되어 있어있는데, psi로 환산해서 읽을줄도 모르는 매카닉이 불러준 psi 등. 모든게 부정확하니 1 psi 도 예민하게 작용하는 공기압의 적정성 여부를 따지는게 어떨땐 무의미하게 보이기조차 합니다.



공기압은 계절별로 조금씩 다르게 조절합니다. 적정 공기압은 상황별로 다릅니다. 여름엔 비도 자주 오니 수막현상을 줄이고, 타이어 내부 공기가 잔뜩 팽창한 상태에서 측정한 수치 기준으로 주입하는 공기압이 타이어가 식었을때를 고려해서 조금 더 넣고 합니다. 겨울엔 눈이나 빙판에서는 타이어의 노면 접지 면적이 넓은게 조금이라도 덜 미끄러지므로 공기압을 조금 낮춥니다.





어쨌든...

개인적으로 차량 메이커에서 기재한 적정 공기압의 목표는 컴포트와 조향 안정성에 중점을 둔 수치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조향 안정성이 더 향상될 수 있는 수치가 있더라도, 컴포트 함이 반비례한다면 그 타협점에서 적정 공기압을 기재한게 아닐까 합니다.



반증은 차량의 운동성만이 지상과제인 경주자들의 경우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동일한 타이어의 공기압을 보편적으로 훨씬 높게 셋팅하고 시합에 임합니다. (원 메이크 전을 보면 그렇습니다) 밀리 세컨을 다투는 사람들이 공기압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또 공기압 셋팅은 팀마다 또는 운전수(ㅋㅋ?)마다 노하우로 생각 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일반인도 대체적으로 공기압을 높게 셋팅해서 주행합니다. 그것이 비록 엉성한 게이지에 의한 부정확한 수치일망정... 개인적으로 낮은 공기압보다는 좀 높은 공기압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음..



공기압을 높이면 운동성은 좋아집니다. 공기압이 높을수록 차가 회전할때 타이어가 덜 우그러지므로 스티어링에 더 정직하게 반응합니다. 반면에 노면의 접촉면은 줄어 들고, 노면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차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타이어가 흡수할 작은 충격까지 모두 서스팬션과 섀시가 흡수해야 하니까요. 공기압을 1 psi 올릴때마다 토탈 코스트는 증가한다는걸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직접적으로 댐퍼 수명이..



또 높아진 공기압만큼 잘 미끄러집니다.

무턱대고 난 지금 이 느낌이 좋아! 딱이야! 라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다 한방에 훅 갑니다. 스핀은 예고하고 오지 않습니다. -_-;;;



1 psi 높이고 낮추는데 충분한 적응과 연습(?)을 하지 않고, 덥석덥석 높이고 낮추는 만큼 당신의 스킬도 같이 따라서 움직이는지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기분대로 높이고 낮추는 숫자가 아닙니다. 차량 제조사가 제시한 공기압을 기준으로 조심스럽게 조절하시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경주하는 운전수(?? ㅋㅋㅋ)는 다 높인다는데 내가 3~4 psi 더 높게 넣는게 뭘? 할지도 모르지만, 그 사람들 그 바닥에서 먹고 자고 구르면서 다양한 공기압 셋팅을 자기걸로 만든 사람들입니다. 당신께서 비교 대상으로 삼을 차원의 사람은 아닌 셈입니다.





중언부언 했습니다만... 뭐 그냥 그래요....

만랩은 아니래도 자기가 넣는 공기압과 제조사가 제시한 공기압 한계(선회, 제동, 컴포트 등등등)가 어떤지도 모른체 모호하게 이게 맘에 들어서 이렇게 넣는다고 할만한 숫자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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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순주 2009-09-18 12:35:23
답글

우왕...너무 길어서 패쓰~<br />
<br />
역시 밥안드시니깐 시간이 남아돈다능,,,,ㅋ

bestnationis@korea.com 2009-09-18 12:42:55
답글

사실 다른 클럽에서 한사람과 열띤 토론이 방금 끝났습니다. 그사람의 논조는 타이어는 차량에 관계가 거의 없어서 최대 PSI에 75%를 넣어주는게 적정 공기압이다! 였습니다.<br />
이런 값을 다른사람에게 알려주고 있는것을 본 저는 사실 좀 화가 났고 2박3일의 열띤 토론이 끝났습니다. 결론은요? 짓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사람도 이제 어느정도 차량의 무게와 관련이 있다는걸 인지 한듯 자신에 논조에 힘이 없었습니다. 아무튼 다른사람의 안전을

석경욱 2009-09-18 12:44:35
답글

30정도가 적정 공기압인데, 압력 부족 경고등이 들어오는 바람에 주유소에서 보충한답시고 더 넣었습니다.<br />
네 바퀴 다 균등하게 한답시고 다 더 넣어줬지요.<br />
게이지가 없던데, 평균적으로 필요한 대로 맞춰져 있으려니 했습니다.<br />
어째 운전감이 너무 좋아진게 찜찜해서, 이틀정도 돌아다닌 후, 게이지를 구해 재보니, 웬걸, 60psi나 되더군요.<br />
두 배 정도나 넣었는데도 타이어가 터지지 않던데요.<br /

나순주 2009-09-18 12:47:52
답글

고압일 경우에 아주작은 날카로운 물체를 밟으면 그냥 빵~ 하고 터져버리죠.

임철순 2009-09-18 12:51:41
답글

웅....저는 40 넣고 다니는데...ㅜㅜ<br />
대부분이 고속도로 운전이라...30넣으면 차가 안나갑니다..

zerorite-1@yahoo.co.kr 2009-09-18 12:52:57
답글

60? ㅎㄷㄷ

박상혁 2009-09-18 12:57:30
답글

왜 타이어 공기압을 자동차 제조사에서 추천하는지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사에서 적정 공기압을 추천하는것이 맞는것이 아닌지...<br />
여름철에는 오히려 공기압을 조금 낮추어 주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br />
바깥 기온이 50도인데 120Km/H로 2시간쯤 달리다보면 이 타이어가 버텨주는게 신기하다고 감탄하게 됩니다.<br />
그래서 공기압을 가끔 신경쓰게 되더군요.<br />

진현호 2009-09-18 12:57:50
답글

30~35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br />
<br />
그런데 그 넘의 게이지를 믿을 수 없으니 ... ㅡ_ㅡ;;

권윤길 2009-09-18 13:10:34
답글

회원님 중에 실제 경주 선수도 계신데 이런 글 올리고 좀 그렇네요. =_= ;;<br />
암튼, 제일 후진 휴대용 게이지도 카센터 보다는 정확하니 하나 사고, 심심할때 주차장 가서 꽂고 게이지 바늘을 읽어 보고, 많으면 좀 빼주자는... (공기압 게이지 제일 싸구리도 나름 쓸만합니다...)

나순주 2009-09-18 13:14:29
답글

근데...젤 후진 게이지가 카센터보다 정확하다는거 보장할수 있삼? 이런 책임없는 발언을 하다니....ㄷㄷㄷㄷㄷ

진현호 2009-09-18 13:16:41
답글

융기르님이 휴대용 중국산 게이지에 안 당해보셨네요 .. ㅎㅎ

bagdori@yahoo.co.kr 2009-09-18 13:25:26
답글

현실적으로 펌프와 계측기의 오류때문에 적정 기준이 있다해도 유명무실일 것 같습니다. 저는 집근처 주유소에서 무료로 공기압측정 펌프가 있어서 항상 35에 맞춰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플러스마이너스 5정도로 안전범위를 잡고요. 실제 공기압은 30-40사이가 되겠죠...설마 그보다 더 벗어날까 싶습니다만...<br />

진현호 2009-09-18 13:33:11
답글

진짜 정확한 게이지가 있고 거기선 공기압 맞출 때 마다 5천원 정도 받는다 치면 ..<br />
<br />
돈을 내고서라고 그런 곳에 가서 맞추고 싶다는 .. ㅡ_ㅡ;;

bagdori@yahoo.co.kr 2009-09-18 13:35:42
답글

사실 센서가 타이어 내의 공간에 있지 않는 한 계측기의 압력이 정확할 수가 없죠. 그것도 측정기의 오차나 오류가 없다는 전제하에요. 근데 일반적으로 정비소에서 쓰는 전동펌프의 경우 센서는 기기쪽에 있고, 5미터 이상의 고무호스를 통과해서 타이어의 압력을 측정하는데, 고무호스가 조건에따라 수축팽창을 하니까 정확할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vanny@dreamwiz.com 2009-09-18 13:39:52
답글

고무호스가 수축을 하건 팽창을 하건 측정순간에 수축이나 팽창과정 중에 있지만 않다면 타이어 내부의 압력과 기기쪽의 압력은 동일합니다. 파스칼의 원리죠.<br />
<br />
타이어 내부에 있다고 해서 더 정확하지 않습니다.

나순주 2009-09-18 13:44:44
답글

자...이쯤해서 파스칼의 원리를 반박할 융기리 박사님의 발언을 듣겠습니다. -0-

vanny@dreamwiz.com 2009-09-18 13:47:16
답글

그리고 왜 자동차회사가 타이어의 공기압을 추천하느냐 하면...<br />
<br />
타이어가 혼자 굴러가는게 아니니까 그렇죠.<br />
<br />
타이어에는 '하중'이 걸리기 마련이고 이 하중의 대소에 따라 타이어의 정적, 동적인 특성이 달라집니다. 이 하중을 결정하는 것이 차량의 무게이고, 타이어에 가해지는 동적인 하중을 결정하는 것 역시 차량의 서스펜션구조와 차량의 중량배분 그리고 주행 패턴입니다.<br />
<br />

진현호 2009-09-18 13:56:59
답글

호석님 이나 윤길님 이 참에 쓸만한 차량용 콤프레셔 하나 추천 해 주세요 .. ㅎㅎ<br />
<br />
지금 보는게 이건데 이건 어떨까요?<br />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523177361&frm3=V2<br />
<br />
예전에 쓰던데 이런게 있었는데 그건 오차가 너무 심해 버렸습니다.

bagdori@yahoo.co.kr 2009-09-18 13:59:37
답글

호석님 맞습니다. 측정순간에 팽창하거나 수축하는 상황을 말씀드린 겁니다. 다만 그에따른 측정오차가 무시할 만한 수준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인체의 경우에는 심장으로부터 각 지점의 혈압차이가 상당히 많이 나거든요. 물론 혈관의 탄성이 고무호스와는 비교도 될 수 없을만큼 큽니다만....

김동수 2009-09-18 14:03:52
답글

타이어 에너지 손실에서의 대부분은 타이어의 마찰이 아니라 타이어의 변형에 의한 것이라고 하더군요.

조재희 2009-09-18 14:17:51
답글

정확한 공기압을 넣어주는 카센타 별로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종종 바람 빠졌는지만 확입합니다. 그런데 트레드 가운데보다 양쪽이 닳은거 보니 공기압이 적었나봅니다. =ㅁ=

권윤길 2009-09-18 14:30:49
답글

게이지를 만원짜리로 사에요. 제것도 그정도하는 염가형인데 잘 맞아요. ㅠ_ㅠ<br />
<br />
차량 제조사가 서스팬션 지오메트리 설계나 기타 설계/테스트가 모두 자신들이 제시한 공기압을 기준으로 이루어졌을테니, 적정 공기압은 어쨌건 차량 제조사측이 정확할 겁니다. 문제는 혼선을 야기하는 타이어 제조사 관련자들인데 Max Load 대비 몇 % 라는 발언을 공공연히 하는 근거가 뭔지 참... -_- ;;;

권윤길 2009-09-18 14:33:38
답글

진거사님, 전동 컴프레셔는 미쉐린 소형이 잘 맞더라구요. 저건 안 써봐서 모르겠어요. ㅜ_ㅜ<br />
그런데 미쉐린 전동 컴프레셔는 고압 주입이 안되더라구요.

진현호 2009-09-18 14:54:33
답글

미쉐린이라 .. 음<br />
<br />
파는 곳 링크를 해 주셔야죠 .. ㅋ

권윤길 2009-09-18 15:15:52
답글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xfrom=search^prd&prdNo=6773935<br />
<br />
저렇게 생긴건데요. 40psi 이상 넣는건 무리인 제품이에요. 모터가 홀라당 타버려요. ㅠ_ㅠ

김형욱 2009-09-18 15:17:47
답글

방금 확인하고오니 제 차 타이어 2psi더군요 -_-;;;;<br />
펑크가 난건지....<br />
<br />
열라게 넣었는데 15까지...이따 좀 더 넣어보고 그래도 새면 스페어꼽아야겠어요

진현호 2009-09-18 15:22:12
답글

40이상 넣을일이 없으니 뭐.. ㅎㅎ<br />
<br />
괜찮아 보이네요 .. ^^

김종현 2009-09-18 15:42:53
답글

미쉐린 차량용 컴프레서 소형말고 약간큰거(SUV용?)있습니다. 요게 힘이 조금 더 세다고 합니다.

나순주 2009-09-18 12:35:23
답글

우왕...너무 길어서 패쓰~<br />
<br />
역시 밥안드시니깐 시간이 남아돈다능,,,,ㅋ

bestnationis@korea.com 2009-09-18 12:42:55
답글

사실 다른 클럽에서 한사람과 열띤 토론이 방금 끝났습니다. 그사람의 논조는 타이어는 차량에 관계가 거의 없어서 최대 PSI에 75%를 넣어주는게 적정 공기압이다! 였습니다.<br />
이런 값을 다른사람에게 알려주고 있는것을 본 저는 사실 좀 화가 났고 2박3일의 열띤 토론이 끝났습니다. 결론은요? 짓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사람도 이제 어느정도 차량의 무게와 관련이 있다는걸 인지 한듯 자신에 논조에 힘이 없었습니다. 아무튼 다른사람의 안전을

석경욱 2009-09-18 12:44:35
답글

30정도가 적정 공기압인데, 압력 부족 경고등이 들어오는 바람에 주유소에서 보충한답시고 더 넣었습니다.<br />
네 바퀴 다 균등하게 한답시고 다 더 넣어줬지요.<br />
게이지가 없던데, 평균적으로 필요한 대로 맞춰져 있으려니 했습니다.<br />
어째 운전감이 너무 좋아진게 찜찜해서, 이틀정도 돌아다닌 후, 게이지를 구해 재보니, 웬걸, 60psi나 되더군요.<br />
두 배 정도나 넣었는데도 타이어가 터지지 않던데요.<br /

나순주 2009-09-18 12:47:52
답글

고압일 경우에 아주작은 날카로운 물체를 밟으면 그냥 빵~ 하고 터져버리죠.

임철순 2009-09-18 12:51:41
답글

웅....저는 40 넣고 다니는데...ㅜㅜ<br />
대부분이 고속도로 운전이라...30넣으면 차가 안나갑니다..

zerorite-1@yahoo.co.kr 2009-09-18 12:52:57
답글

60? ㅎㄷㄷ

박상혁 2009-09-18 12:57:30
답글

왜 타이어 공기압을 자동차 제조사에서 추천하는지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사에서 적정 공기압을 추천하는것이 맞는것이 아닌지...<br />
여름철에는 오히려 공기압을 조금 낮추어 주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br />
바깥 기온이 50도인데 120Km/H로 2시간쯤 달리다보면 이 타이어가 버텨주는게 신기하다고 감탄하게 됩니다.<br />
그래서 공기압을 가끔 신경쓰게 되더군요.<br />

진현호 2009-09-18 12:57:50
답글

30~35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br />
<br />
그런데 그 넘의 게이지를 믿을 수 없으니 ... ㅡ_ㅡ;;

권윤길 2009-09-18 13:10:34
답글

회원님 중에 실제 경주 선수도 계신데 이런 글 올리고 좀 그렇네요. =_= ;;<br />
암튼, 제일 후진 휴대용 게이지도 카센터 보다는 정확하니 하나 사고, 심심할때 주차장 가서 꽂고 게이지 바늘을 읽어 보고, 많으면 좀 빼주자는... (공기압 게이지 제일 싸구리도 나름 쓸만합니다...)

나순주 2009-09-18 13:14:29
답글

근데...젤 후진 게이지가 카센터보다 정확하다는거 보장할수 있삼? 이런 책임없는 발언을 하다니....ㄷㄷㄷㄷㄷ

진현호 2009-09-18 13:16:41
답글

융기르님이 휴대용 중국산 게이지에 안 당해보셨네요 .. ㅎㅎ

bagdori@yahoo.co.kr 2009-09-18 13:25:26
답글

현실적으로 펌프와 계측기의 오류때문에 적정 기준이 있다해도 유명무실일 것 같습니다. 저는 집근처 주유소에서 무료로 공기압측정 펌프가 있어서 항상 35에 맞춰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플러스마이너스 5정도로 안전범위를 잡고요. 실제 공기압은 30-40사이가 되겠죠...설마 그보다 더 벗어날까 싶습니다만...<br />

진현호 2009-09-18 13:33:11
답글

진짜 정확한 게이지가 있고 거기선 공기압 맞출 때 마다 5천원 정도 받는다 치면 ..<br />
<br />
돈을 내고서라고 그런 곳에 가서 맞추고 싶다는 .. ㅡ_ㅡ;;

bagdori@yahoo.co.kr 2009-09-18 13:35:42
답글

사실 센서가 타이어 내의 공간에 있지 않는 한 계측기의 압력이 정확할 수가 없죠. 그것도 측정기의 오차나 오류가 없다는 전제하에요. 근데 일반적으로 정비소에서 쓰는 전동펌프의 경우 센서는 기기쪽에 있고, 5미터 이상의 고무호스를 통과해서 타이어의 압력을 측정하는데, 고무호스가 조건에따라 수축팽창을 하니까 정확할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vanny@dreamwiz.com 2009-09-18 13:39:52
답글

고무호스가 수축을 하건 팽창을 하건 측정순간에 수축이나 팽창과정 중에 있지만 않다면 타이어 내부의 압력과 기기쪽의 압력은 동일합니다. 파스칼의 원리죠.<br />
<br />
타이어 내부에 있다고 해서 더 정확하지 않습니다.

나순주 2009-09-18 13:44:44
답글

자...이쯤해서 파스칼의 원리를 반박할 융기리 박사님의 발언을 듣겠습니다. -0-

vanny@dreamwiz.com 2009-09-18 13:47:16
답글

그리고 왜 자동차회사가 타이어의 공기압을 추천하느냐 하면...<br />
<br />
타이어가 혼자 굴러가는게 아니니까 그렇죠.<br />
<br />
타이어에는 '하중'이 걸리기 마련이고 이 하중의 대소에 따라 타이어의 정적, 동적인 특성이 달라집니다. 이 하중을 결정하는 것이 차량의 무게이고, 타이어에 가해지는 동적인 하중을 결정하는 것 역시 차량의 서스펜션구조와 차량의 중량배분 그리고 주행 패턴입니다.<br />
<br />

진현호 2009-09-18 13:56:59
답글

호석님 이나 윤길님 이 참에 쓸만한 차량용 콤프레셔 하나 추천 해 주세요 .. ㅎㅎ<br />
<br />
지금 보는게 이건데 이건 어떨까요?<br />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523177361&frm3=V2<br />
<br />
예전에 쓰던데 이런게 있었는데 그건 오차가 너무 심해 버렸습니다.

bagdori@yahoo.co.kr 2009-09-18 13:59:37
답글

호석님 맞습니다. 측정순간에 팽창하거나 수축하는 상황을 말씀드린 겁니다. 다만 그에따른 측정오차가 무시할 만한 수준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인체의 경우에는 심장으로부터 각 지점의 혈압차이가 상당히 많이 나거든요. 물론 혈관의 탄성이 고무호스와는 비교도 될 수 없을만큼 큽니다만....

김동수 2009-09-18 14:03:52
답글

타이어 에너지 손실에서의 대부분은 타이어의 마찰이 아니라 타이어의 변형에 의한 것이라고 하더군요.

조재희 2009-09-18 14:17:51
답글

정확한 공기압을 넣어주는 카센타 별로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종종 바람 빠졌는지만 확입합니다. 그런데 트레드 가운데보다 양쪽이 닳은거 보니 공기압이 적었나봅니다. =ㅁ=

권윤길 2009-09-18 14:30:49
답글

게이지를 만원짜리로 사에요. 제것도 그정도하는 염가형인데 잘 맞아요. ㅠ_ㅠ<br />
<br />
차량 제조사가 서스팬션 지오메트리 설계나 기타 설계/테스트가 모두 자신들이 제시한 공기압을 기준으로 이루어졌을테니, 적정 공기압은 어쨌건 차량 제조사측이 정확할 겁니다. 문제는 혼선을 야기하는 타이어 제조사 관련자들인데 Max Load 대비 몇 % 라는 발언을 공공연히 하는 근거가 뭔지 참... -_- ;;;

권윤길 2009-09-18 14:33:38
답글

진거사님, 전동 컴프레셔는 미쉐린 소형이 잘 맞더라구요. 저건 안 써봐서 모르겠어요. ㅜ_ㅜ<br />
그런데 미쉐린 전동 컴프레셔는 고압 주입이 안되더라구요.

진현호 2009-09-18 14:54:33
답글

미쉐린이라 .. 음<br />
<br />
파는 곳 링크를 해 주셔야죠 .. ㅋ

권윤길 2009-09-18 15:15:52
답글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xfrom=search^prd&prdNo=6773935<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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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생긴건데요. 40psi 이상 넣는건 무리인 제품이에요. 모터가 홀라당 타버려요. ㅠ_ㅠ

김형욱 2009-09-18 15:17:47
답글

방금 확인하고오니 제 차 타이어 2psi더군요 -_-;;;;<br />
펑크가 난건지....<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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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라게 넣었는데 15까지...이따 좀 더 넣어보고 그래도 새면 스페어꼽아야겠어요

진현호 2009-09-18 15:22:12
답글

40이상 넣을일이 없으니 뭐.. ㅎㅎ<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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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아 보이네요 .. ^^

김종현 2009-09-18 15:42:53
답글

미쉐린 차량용 컴프레서 소형말고 약간큰거(SUV용?)있습니다. 요게 힘이 조금 더 세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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