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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볼트에서 배터리 제거하면 연비가 더 올라가지 않을까 싶은데 말입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8-12 15:55:54
추천수 0
조회수   1,081

제목

GM 볼트에서 배터리 제거하면 연비가 더 올라가지 않을까 싶은데 말입니다.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Related Link: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

그러니까....



하이브리드 모드 포기하고 순수하게 내장 엔진이 발전기 돌려서 모터 돌린다고 가정하면.



21 KM/리터 의 연비가 최소한 22~23 KM/리터 까지 올라가지 않을까 싶은데 말입니다.





물론 이렇게 구성하면 배터리를 장착한 경우의 장점은 전혀 못 누리는 문제점은 있습니다만.



아주 쉽고 단순하게 차세대 자동차를 가질수 있고 그렇게 비싸질 이유또한 없는거죠.





옵션으로 하이브리드 모드와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 가능하도록 현대 자동차에서 설계해서 탑재한다면 획기적이라고 봅니다.





뭐 하반떼 하이브리드처럼 급조한 저질 하이브리드 차량도 아니고 말이죠.







보통 엔진 -> 발전기 -> 인버터 -> 모터 로 구동하게 되면 에너지 전환 과정이 많아서

연비가 더 떨어질것이라는 얘기가 많았는데 말입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이 연비가 의미하는 바는 아주 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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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준승 2009-08-12 16:05:26
답글

GM 기술자들이 바보는 아닐겁니다. 그렇게 해서 도움 된다면 벌써 하고도 남았겠죠.

황준승 2009-08-12 16:07:30
답글

여기서 이럴게 아니고, 현대자동차에 찾아가서 기술자들에게 직접 얘기하시는게 빠를것 같습니다.

daesun2@gmail.com 2009-08-12 16:11:58
답글

ㅋㅋ 기술자 보다 회장을 만나는 것이 빠르겠죠.<br />
<br />
기술자가 무슨 힘이 있다고 말이죠.<br />
<br />

pwrkr1@dreamwiz.com 2009-08-12 16:12:32
답글

지금 진영철님이 기본적인걸 놓치고 계시는게..하이브리드는 운동에너지, 즉 바퀴회전을 통한 에너지를 다시 발전해서 배터리에 저장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장 기본적인 방식을 버리고 가는겁니다.<br />
에너지를 저장할 배터리가 없다면 저 연비가 나올수가 없죠..<br />

daesun2@gmail.com 2009-08-12 16:18:59
답글

음...배터리 완방 되면 gm 볼트도 그냥 주야 장창 엔진 -> 발전기 돌려서 가지 않나요???<br />
<br />
물론 브레이킹스 나오는 전기로 배터리는 충전하겠지만 서도....주행에는 전혀 활용 되지 못하죠.<br />
<br />
다음에 충전할때 충전하는 전기량이 줄어드는 것 뿐이죠.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20:19
답글

주행시만 보면 진영철님 방식이 확실히 연비가 좋습니다.<br />
<br />
다만 시내주행시 공회전이 많은 상태에서는 베터리가 있는게 좋죠<br />
<br />

daesun2@gmail.com 2009-08-12 16:24:16
답글

ㅋ....재호님이 아픈데를 꼭 찍어서 알려 주시는 군요.<br />
<br />
그렇죠.<br />
<br />
엔진이 정지가 안되고 주야 장창 돌아가니까 말입니다.<br />
<br />
<br />
그러니 시내주행 많이하면 리튬이온 배터리를 옵션으로 장착해야 겠죠.<br />
<br />

pwrkr1@dreamwiz.com 2009-08-12 16:29:46
답글

볼트(프리우스 하이브리드도 거의 마찬가지)같은 차량은 공회전이랑 개념 자체가 없죠..^^;<br />
하이브리드는 주행시에 남는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제가 잘못알고있는건가요?<br />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31:50
답글

강신혁님 그러니까 차량 정지시 엔진이 공회전을 안하잖아요.. 그래서 연비가 좋다고 하는것입니다.

sjsong77@shinbiro.com 2009-08-12 16:33:11
답글

리튬이온이나 리튬폴리머가,, 거의 같은 겁니다... <br />
어느쪽이 더 안전하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yws213@empal.com 2009-08-12 16:35:09
답글

미국내에서 순수 전기자동차를 법규로 막아 놓은 듯합니다. 1992년 EV1 사망선고가 그걸 증명합니다. 온갖 미디어에 모함을 동원하여 전기자동차를 타면 감전사한다는 둥 각 가지 방해공작을 펴면서 법률적으로 가로막아버렸고, 결국 GM으로 하여금 자진 수거 폐기처분하도록 압력을 넣었었죠. 부시와 석유 재벌, 그리고 그 예하부대들이 그렇게 했죠. 다큐멘터리의 내용을 되새기며 제가 기억하는 바입니다.

daesun2@gmail.com 2009-08-12 16:36:13
답글

그러니까 주행시 일부나 또는 브레이킹스 회생제동을 통해서 배터리 충전하는 방식이 현대 lpi 하이브리드와 프리우스가 있고.<br />
<br />
볼트는 브레이킹시 회생제동은 합니다만 보조 엔진이 발전하는 전기로 충전은 하지 않습니다.<br />
<br />
<br />
공회전을 없애버릴려다 보니 비싼 배터리를 장착해야 하는 것이 문제죠.<br />
<br />
<br />
어차피 gm 볼트라는 컨셉 자체의 연비가 높기 때문에

pwrkr1@dreamwiz.com 2009-08-12 16:39:40
답글

아 제가 댓글을 잘못 이해했네요..^^;<br />
근데 시내 주행중 공회전 정도라면 소량의 배터리만으로도 문제없지 않을까요? 볼트같은 전기차라면?

daesun2@gmail.com 2009-08-12 16:39:58
답글

요즘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못으로 뻥 뚫어도 폭발하지 않습니다.<br />
<br />
전기차를 반대했던 이유중에 하나가 리튬 이온 배터리의 폭발성을 이용해서 테러에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하나였죠.<br />
<br />
요즘은 기술적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41:28
답글

사람들이 그냥 엔진 -> 트렌스미션 -> 바퀴로 전달되는 동력효율은 100%라고 생각하나 여기에도 효율이 있죠..아마 70~80%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br />
<br />
정교하게 가공된 기어 하나 거쳐도 동력효율이 90%미만이더군요..<br />
<br />
그런면에서 보면, 진영철님이 주장하는 베터리뺀 하이브리드 차량은, 최신의 인버터나 모터등은 효율이 상당히 높기때문에, 전자적인 트렌스 미션을 사용한 차량이라고 봐

daesun2@gmail.com 2009-08-12 16:41:58
답글

강신혁님 말씀이 맞습니다.<br />
<br />
GM 볼트 처럼 64 KM 를 배터리로 주행하는 것이 아니라 6.4 KM 정도면 배터리로 주행 가능하게 해도 충분히 실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죠.<br />
<br />
GM 볼트에 프리우스 처럼 시속 30 KM 이하에서는 모터로 그 이상은 엔진 발전기 돌려서 충전하면서 가도록 만들면 충분히 가능한거죠.<br />
<br />
<br />
발전기는 배터리 방전 됐을때나 일정 이상의 속

daesun2@gmail.com 2009-08-12 16:45:55
답글

SM 5 이 엔진 최대 출력 145 마력이고 휠마력이 105 마력입니다.<br />
<br />
(105 / 145) X 100 = 72 % 입니다.<br />
<br />
즉 엔진 출력의 72 % 만이 바퀴를 구동하는 힘으로 전달 된다는 얘기입니다.<br />
<br />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49:28
답글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은 기어변속에 따른 엔진 RPM변화와 토크부하 변동이 거의 없다는점이 장점인것 같습니다.<br />
<br />
가솔린엔진이 가장 연비가 나쁜것이 급가속할때인데, 이런게 없이 발전기를 엔진이 정속으로 회전하며 돌려주는것만 하더라도, 브레이킹에 의한 재생발전이니, 도심지에서의 공회전따질것도 없이 효율적이라 보고요..<br />
<br />
토크변동과 부하변동은, 부하변동과 가감속 효율면에서 월등히 유리한

daesun2@gmail.com 2009-08-12 16:52:06
답글

이재호님 말씀이 맞습니다.<br />
<br />
모터의 최대 장점은 0 ~ 최대 RPM 까지 토크가 아주 일정하다는 거죠.<br />
<br />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54:24
답글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량의 탑재 배터리는, 자동차의 가감속등의 패턴을 고려해서 , 차량 파워에 비해 훨신 작은 크기의 엔진을 사용하여 오랜기간 충전을 하여 베터리에 잉여 전력을 이용하여 가속시에 사용하는 식으로 사용하면 탑재 엔진 자체의 크기도 줄일수 있어, 이것 자체가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죠..<br />
<br />
베터리는 사실 보조의 역활이라는 생각이 듭니다.<br />
<br />
그런데 사실 이런전기 변속 자동차 체계로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57:35
답글

<br />
그리고 엔진이 작고 진동이 줄어들면 어떤 효과가 더 있냐하면 NVH즉 진동소음을 잡는데 들어가는<br />
<br />
차량의 부품들의 무게가 줄어듭니다. 각종 소음을 줄이기 위한 무거운 고무판이나 소음이 차내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판넬등을 없애거나 최소화 할수있죠, 이것또한 연비 상승으로 이어집니다.<br />
<br />
결국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카라는것은, 그 추진자체에만 의미가 있는게 아니라...<br />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58:18
답글

장훈님이 여친 없는 이유를 게시판 보면 금방 알것 같아요....<br />
<br />
튀엇~!!!!!!!!!!!!!!!!!!!!!!!!!!!!!!!

pwrkr1@dreamwiz.com 2009-08-12 17:02:27
답글

장훈님 순수 모터식 전기자동차의 경우 기존 기계식 트랜스미션 자체가 필요없기 때문에 효율이 높아진다고 이재호님이 그렇게 설명을 했는데 ㅋㅋ<br />
<br />
근데 사실 볼트같은 진짜 전기자동차가 나오고 대중화되기 시작하면 제 생각에 일부러 엔진소음(?)과 변속충격장치를 만들것 같아요 ㅋㅋ<br />
<br />
프리우스 몰아봤을때도 60마일까지 정말 소음도 없고 변속충격도 없다보니 (아마 기존 cvt차량도 그렇지 않을까 싶긴한데..

daesun2@gmail.com 2009-08-12 17:02:31
답글

ㅋ<br />
<br />
장훈님.....자동변속기 차량의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가...토크 컨버터와 자동 변속기에 있습니다...<br />
<br />
이 자동변속기와 토크 컨버터가 없다면...효율를 오를까요 내릴까요?<br />
<br />
<br />
GM 볼트가 엔진 - 발전기 -모터로 구동할때의 연비가 21 KM/L 입니다.휘발유로 말이죠.<br />
<br />
<br />

daesun2@gmail.com 2009-08-12 17:03:45
답글

음...안전상 일부로 엔진음을 낼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br />
<br />
전기차가 너무 조용하기 때문에 보행자가 차가 다가오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군요.<br />
<br />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7:03:58
답글

강신혁님 맞는 말씀입니다.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br />
아마 자동차 모는게 따분하고 재미없는 일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br />
<br />
실제로 RC자동차에서는 일부러 엔진의 박력을 느끼고 싶어하는 분들도 많으시죠..

sjsong77@shinbiro.com 2009-08-12 17:21:28
답글

리튬이온이나 리튬폴리머 전지의 안전성,,,, 참 할 이야기 많지만,,,, 자세히 이야기하기는 좀 그렇구요...<br />
<br />
폴리머든 아니든 요즘 제품인증시에는 다양한 안전성 테스트를 거쳐서 생산되지 때문에,,<br />
리튬이온이라고 해서,,, 특별히 위험하지는 않습니다.<br />
리튬이온이라고 해서 못으로 관통하면 터지거나 그렇지 않습니다.<br />
그렇다면,, 당연히. 제품인증못받앗겠죠..<br />
<br />

sjsong77@shinbiro.com 2009-08-12 17:22:30
답글

참고로,, 아시다 시피 최근에 애플의 아이팟 나노제품이 세계적으로 많이 터져서 문제가 많이 &#46124;었죠... 여기에 들어간게 리튬폴리머전지입니다...

이종근 2009-08-12 17:35:49
답글

글쎄요.. Volt의 개발 개념 자체를 생각해보시면 GM이 배터리를 줄이는 방향으로 갈 리는 없을거라 생각됩니다만..<br />
<br />
Volt의 개념 자체가 사실상 단거리 주행시엔 발전 전기가 아닌 충전된 전기로 가고, 나머지를 엔진으로 보충하겠다. 는것임은 다들 아시겠지만..<br />
이건 단순히 연비만의 문제가 아니고 CO2 발생량의 문제와도 연결됩니다.<br />
비록 미국이 교토의정서 비준을 거부했지만, 개별 기업은 줄여

황준승 2009-08-12 16:05:26
답글

GM 기술자들이 바보는 아닐겁니다. 그렇게 해서 도움 된다면 벌써 하고도 남았겠죠.

황준승 2009-08-12 16:07:30
답글

여기서 이럴게 아니고, 현대자동차에 찾아가서 기술자들에게 직접 얘기하시는게 빠를것 같습니다.

daesun2@gmail.com 2009-08-12 16:11:58
답글

ㅋㅋ 기술자 보다 회장을 만나는 것이 빠르겠죠.<br />
<br />
기술자가 무슨 힘이 있다고 말이죠.<br />
<br />

pwrkr1@dreamwiz.com 2009-08-12 16:12:32
답글

지금 진영철님이 기본적인걸 놓치고 계시는게..하이브리드는 운동에너지, 즉 바퀴회전을 통한 에너지를 다시 발전해서 배터리에 저장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장 기본적인 방식을 버리고 가는겁니다.<br />
에너지를 저장할 배터리가 없다면 저 연비가 나올수가 없죠..<br />

daesun2@gmail.com 2009-08-12 16:18:59
답글

음...배터리 완방 되면 gm 볼트도 그냥 주야 장창 엔진 -> 발전기 돌려서 가지 않나요???<br />
<br />
물론 브레이킹스 나오는 전기로 배터리는 충전하겠지만 서도....주행에는 전혀 활용 되지 못하죠.<br />
<br />
다음에 충전할때 충전하는 전기량이 줄어드는 것 뿐이죠.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20:19
답글

주행시만 보면 진영철님 방식이 확실히 연비가 좋습니다.<br />
<br />
다만 시내주행시 공회전이 많은 상태에서는 베터리가 있는게 좋죠<br />
<br />

daesun2@gmail.com 2009-08-12 16:24:16
답글

ㅋ....재호님이 아픈데를 꼭 찍어서 알려 주시는 군요.<br />
<br />
그렇죠.<br />
<br />
엔진이 정지가 안되고 주야 장창 돌아가니까 말입니다.<br />
<br />
<br />
그러니 시내주행 많이하면 리튬이온 배터리를 옵션으로 장착해야 겠죠.<br />
<br />

pwrkr1@dreamwiz.com 2009-08-12 16:29:46
답글

볼트(프리우스 하이브리드도 거의 마찬가지)같은 차량은 공회전이랑 개념 자체가 없죠..^^;<br />
하이브리드는 주행시에 남는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제가 잘못알고있는건가요?<br />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31:50
답글

강신혁님 그러니까 차량 정지시 엔진이 공회전을 안하잖아요.. 그래서 연비가 좋다고 하는것입니다.

sjsong77@shinbiro.com 2009-08-12 16:33:11
답글

리튬이온이나 리튬폴리머가,, 거의 같은 겁니다... <br />
어느쪽이 더 안전하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yws213@empal.com 2009-08-12 16:35:09
답글

미국내에서 순수 전기자동차를 법규로 막아 놓은 듯합니다. 1992년 EV1 사망선고가 그걸 증명합니다. 온갖 미디어에 모함을 동원하여 전기자동차를 타면 감전사한다는 둥 각 가지 방해공작을 펴면서 법률적으로 가로막아버렸고, 결국 GM으로 하여금 자진 수거 폐기처분하도록 압력을 넣었었죠. 부시와 석유 재벌, 그리고 그 예하부대들이 그렇게 했죠. 다큐멘터리의 내용을 되새기며 제가 기억하는 바입니다.

daesun2@gmail.com 2009-08-12 16:36:13
답글

그러니까 주행시 일부나 또는 브레이킹스 회생제동을 통해서 배터리 충전하는 방식이 현대 lpi 하이브리드와 프리우스가 있고.<br />
<br />
볼트는 브레이킹시 회생제동은 합니다만 보조 엔진이 발전하는 전기로 충전은 하지 않습니다.<br />
<br />
<br />
공회전을 없애버릴려다 보니 비싼 배터리를 장착해야 하는 것이 문제죠.<br />
<br />
<br />
어차피 gm 볼트라는 컨셉 자체의 연비가 높기 때문에

pwrkr1@dreamwiz.com 2009-08-12 16:39:40
답글

아 제가 댓글을 잘못 이해했네요..^^;<br />
근데 시내 주행중 공회전 정도라면 소량의 배터리만으로도 문제없지 않을까요? 볼트같은 전기차라면?

daesun2@gmail.com 2009-08-12 16:39:58
답글

요즘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못으로 뻥 뚫어도 폭발하지 않습니다.<br />
<br />
전기차를 반대했던 이유중에 하나가 리튬 이온 배터리의 폭발성을 이용해서 테러에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하나였죠.<br />
<br />
요즘은 기술적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41:28
답글

사람들이 그냥 엔진 -> 트렌스미션 -> 바퀴로 전달되는 동력효율은 100%라고 생각하나 여기에도 효율이 있죠..아마 70~80%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br />
<br />
정교하게 가공된 기어 하나 거쳐도 동력효율이 90%미만이더군요..<br />
<br />
그런면에서 보면, 진영철님이 주장하는 베터리뺀 하이브리드 차량은, 최신의 인버터나 모터등은 효율이 상당히 높기때문에, 전자적인 트렌스 미션을 사용한 차량이라고 봐

daesun2@gmail.com 2009-08-12 16:41:58
답글

강신혁님 말씀이 맞습니다.<br />
<br />
GM 볼트 처럼 64 KM 를 배터리로 주행하는 것이 아니라 6.4 KM 정도면 배터리로 주행 가능하게 해도 충분히 실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죠.<br />
<br />
GM 볼트에 프리우스 처럼 시속 30 KM 이하에서는 모터로 그 이상은 엔진 발전기 돌려서 충전하면서 가도록 만들면 충분히 가능한거죠.<br />
<br />
<br />
발전기는 배터리 방전 됐을때나 일정 이상의 속

daesun2@gmail.com 2009-08-12 16:45:55
답글

SM 5 이 엔진 최대 출력 145 마력이고 휠마력이 105 마력입니다.<br />
<br />
(105 / 145) X 100 = 72 % 입니다.<br />
<br />
즉 엔진 출력의 72 % 만이 바퀴를 구동하는 힘으로 전달 된다는 얘기입니다.<br />
<br />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49:28
답글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은 기어변속에 따른 엔진 RPM변화와 토크부하 변동이 거의 없다는점이 장점인것 같습니다.<br />
<br />
가솔린엔진이 가장 연비가 나쁜것이 급가속할때인데, 이런게 없이 발전기를 엔진이 정속으로 회전하며 돌려주는것만 하더라도, 브레이킹에 의한 재생발전이니, 도심지에서의 공회전따질것도 없이 효율적이라 보고요..<br />
<br />
토크변동과 부하변동은, 부하변동과 가감속 효율면에서 월등히 유리한

daesun2@gmail.com 2009-08-12 16:52:06
답글

이재호님 말씀이 맞습니다.<br />
<br />
모터의 최대 장점은 0 ~ 최대 RPM 까지 토크가 아주 일정하다는 거죠.<br />
<br />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54:24
답글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량의 탑재 배터리는, 자동차의 가감속등의 패턴을 고려해서 , 차량 파워에 비해 훨신 작은 크기의 엔진을 사용하여 오랜기간 충전을 하여 베터리에 잉여 전력을 이용하여 가속시에 사용하는 식으로 사용하면 탑재 엔진 자체의 크기도 줄일수 있어, 이것 자체가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죠..<br />
<br />
베터리는 사실 보조의 역활이라는 생각이 듭니다.<br />
<br />
그런데 사실 이런전기 변속 자동차 체계로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57:35
답글

<br />
그리고 엔진이 작고 진동이 줄어들면 어떤 효과가 더 있냐하면 NVH즉 진동소음을 잡는데 들어가는<br />
<br />
차량의 부품들의 무게가 줄어듭니다. 각종 소음을 줄이기 위한 무거운 고무판이나 소음이 차내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판넬등을 없애거나 최소화 할수있죠, 이것또한 연비 상승으로 이어집니다.<br />
<br />
결국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카라는것은, 그 추진자체에만 의미가 있는게 아니라...<br />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6:58:18
답글

장훈님이 여친 없는 이유를 게시판 보면 금방 알것 같아요....<br />
<br />
튀엇~!!!!!!!!!!!!!!!!!!!!!!!!!!!!!!!

pwrkr1@dreamwiz.com 2009-08-12 17:02:27
답글

장훈님 순수 모터식 전기자동차의 경우 기존 기계식 트랜스미션 자체가 필요없기 때문에 효율이 높아진다고 이재호님이 그렇게 설명을 했는데 ㅋㅋ<br />
<br />
근데 사실 볼트같은 진짜 전기자동차가 나오고 대중화되기 시작하면 제 생각에 일부러 엔진소음(?)과 변속충격장치를 만들것 같아요 ㅋㅋ<br />
<br />
프리우스 몰아봤을때도 60마일까지 정말 소음도 없고 변속충격도 없다보니 (아마 기존 cvt차량도 그렇지 않을까 싶긴한데..

daesun2@gmail.com 2009-08-12 17:02:31
답글

ㅋ<br />
<br />
장훈님.....자동변속기 차량의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가...토크 컨버터와 자동 변속기에 있습니다...<br />
<br />
이 자동변속기와 토크 컨버터가 없다면...효율를 오를까요 내릴까요?<br />
<br />
<br />
GM 볼트가 엔진 - 발전기 -모터로 구동할때의 연비가 21 KM/L 입니다.휘발유로 말이죠.<br />
<br />
<br />

daesun2@gmail.com 2009-08-12 17:03:45
답글

음...안전상 일부로 엔진음을 낼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br />
<br />
전기차가 너무 조용하기 때문에 보행자가 차가 다가오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군요.<br />
<br />

nuni1004@hanmail.net 2009-08-12 17:03:58
답글

강신혁님 맞는 말씀입니다.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br />
아마 자동차 모는게 따분하고 재미없는 일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br />
<br />
실제로 RC자동차에서는 일부러 엔진의 박력을 느끼고 싶어하는 분들도 많으시죠..

sjsong77@shinbiro.com 2009-08-12 17: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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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온이나 리튬폴리머 전지의 안전성,,,, 참 할 이야기 많지만,,,, 자세히 이야기하기는 좀 그렇구요...<br />
<br />
폴리머든 아니든 요즘 제품인증시에는 다양한 안전성 테스트를 거쳐서 생산되지 때문에,,<br />
리튬이온이라고 해서,,, 특별히 위험하지는 않습니다.<br />
리튬이온이라고 해서 못으로 관통하면 터지거나 그렇지 않습니다.<br />
그렇다면,, 당연히. 제품인증못받앗겠죠..<br />
<br />

sjsong77@shinbiro.com 2009-08-12 17: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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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아시다 시피 최근에 애플의 아이팟 나노제품이 세계적으로 많이 터져서 문제가 많이 &#46124;었죠... 여기에 들어간게 리튬폴리머전지입니다...

이종근 2009-08-12 17:3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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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Volt의 개발 개념 자체를 생각해보시면 GM이 배터리를 줄이는 방향으로 갈 리는 없을거라 생각됩니다만..<br />
<br />
Volt의 개념 자체가 사실상 단거리 주행시엔 발전 전기가 아닌 충전된 전기로 가고, 나머지를 엔진으로 보충하겠다. 는것임은 다들 아시겠지만..<br />
이건 단순히 연비만의 문제가 아니고 CO2 발생량의 문제와도 연결됩니다.<br />
비록 미국이 교토의정서 비준을 거부했지만, 개별 기업은 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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