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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브레이크 시 연비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8-12 11:45:04
추천수 5
조회수   2,403

제목

엔진브레이크 시 연비는?

글쓴이

신오철 [가입일자 : 2004-07-24]
내용
골짜기에 살다보니, 어디 나가려면 고개를 넘어야 하네요.



내려오는길에 엔진브레이크를 주로 걸고 넘어가는데,

와이프가 기름많이 닳는다고, 그냥 d 에 놓고 가라는데요.



엔진브레이크 걸면(자동 5단중 2단) rpm 은 2500 정도로 올라갑니다만

(그냥 내려오면 당연 알피엠은 1500 정도)

이 rpm 과 기름소모와 관련이 깊은지 알고 싶습니다.



요약

내리막에서 2단 엔진브레이크로 인한 rpm 상승은,

기름을 더 많이 먹는지요?



추가

1단 엔진브레이크 거니까 rpm이 3500 까지 올라갔습니다.

기름소비를 떠나 안좋은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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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경모 2009-08-12 11:46:38
답글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면 실린더로 연료가 들어가지 않습니다.<br />
그러니 눈에 보이는 RPM이랑 연료랑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신오철 2009-08-12 11:48:18
답글

내리막 rpm 상승이 기름과 관련은 없군요.<br />
<br />
그러면, rpm 이 상승함으로서, 엔진에 무리가 가지는 않는지요?<br />
즉, 내려올때 1단 쓸까요, 2단 쓸까요?<br />
(급경사입니다)

이영해 2009-08-12 11:52:41
답글

rpm이 레드존근처에만 가지 않으면 무리 없지 않나요?<br />
전 그냥 뒤에 차가 없을때는 엔진브레이크 1단으로 rpm 3800까지 올라도 그냥 내려오거든요. <br />
연비는 공인연비대비 10~15%정도 높게 나옵니다. <br />
제 의견은 참고만 하세요. 기계에 대해서는 문외한입니다.

오상헌 2009-08-12 11:55:32
답글

연료보다는 안전이 최우선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br />
설령 연료를 더 먹더라도 말이죠.과도하게 연료 더 먹지도 않습니다. <br />
엔진브레이크 걸때 1,2단은 경사와 그 길이에 맞춰서 제어 하시면 되구요. <br />
엔진브레이크시 엔진소음이 커지더라도 차량에 전혀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김동수 2009-08-12 12:01:26
답글

연료기준이라면 그럴 필요가 없어 보이며 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는 그럴 필요가 있겠죠...

권윤길 2009-08-12 12:03:01
답글

엔진에는 전혀 무리가 가지도 않고, 연료도 절약됩니다. 차량 메뉴얼에도 언덕 내려올때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무리가 가면 안되죠. ^^

황주하 2009-08-12 12:04:48
답글

길고 과도한 내리막이 아니라면 그저 평소대로 운전하셔도 됩니다.<br />

bestnationis@korea.com 2009-08-12 12:12:56
답글

특정 엔진 RPM부터 엔진에 유입되는 연료가 차단됩니다. 다시말해 고RPM이 연비에 더 유리합니다.

박용찬 2009-08-12 12:14:19
답글

엔진브레이크 쓰지 않으셔도 퓨얼컷 기능으로 더 이상 연료가 사용되지 않습니다...<br />
rpm 높아지면 아무래도 엔진 실린더 마모가 좀 더 진행되지 않을까요?

진동옥 2009-08-12 12:15:18
답글

간단히 말해서 엑셀레이터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의 고 알피엠에서는 연료유입이 자동 차단됩니다.<br />
공짜주행이라는 말이죠..^^

박용찬 2009-08-12 12:15:50
답글

특정 rpm 부터 연료가 차단된다고는 하는데 실제 그 이하라고 하더라도 정지할때 까지 엑셀에 밟지 않으면 연료는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권윤길 2009-08-12 12:19:53
답글

엔진에는 아무런 해가 없지만, 자동 변속기의 경우에는 토크 컨버터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는 하더군요.<br />
임팰러가 터빈을 돌려야 하는데, 터빈이 반대로 임팰러를 돌려서 엔진을 회전시켜서 무리가 갈 수 있다는데, 솔직히 그 정도로 무리가 갈 변속기면 애저녁에 퍼지는 편이 낫다고 봐요. -_-;;;

신오철 2009-08-12 12:20:40
답글

길고 과도한 내리막이니...앞으로도 계속 1단 혹은 2단으로 내려와야겠습니다.<br />
<br />
엔진실린더 마모... 요게 조금 걸리네요.<br />
감사합니다.

박용찬 2009-08-12 12:23:12
답글

사실 2500 정도라면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은데요...<br />
디젤로 3800이라면 조금 걱정 될 것 같구요 ㅎㅎ

신오철 2009-08-12 12:33:02
답글

휘발유입니다.<br />
디젤은 고알피엠이 더 치명적인가 보죠?

김종일 2009-08-12 12:38:46
답글

요즘 차량에는 연비가 실시간으로 체크 되던데. 그거 보면서 가면 연비 좋고 기름절약되나요 ?

daesun2@gmail.com 2009-08-12 12:50:18
답글

액셀레이터에 발을 떼면 기본 rpm 으로 내려와야 하는데 엔진에 걸리는 주행 관성 때문에 기본 rpm 으로 안 내려오면 ecu 가 연료 분사를 멈추어서 기본 rpm 으로 내려오게 만들기 때문에 연료가 소모되지 않습니다.<br />
<br />
<br />
레드존만 아니라면 엔진 오일이 계속해서 윤활을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br />
<br />

lhw007007@hotmail.com 2009-08-12 12:57:07
답글

진영철님께서 말씀을 아주 자세하게 해주신듯 하네요.<br />
긴 내리막 경사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연비도 절약되지만<br />
브레이크가 열을 받아 위험을 초래하는걸 막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br />
하시던대로 쭈욱 하시면 될듯 합니다. ^^

이정태 2009-08-12 12:57:18
답글

정확한 경계값은 모르겠지만, 2천 RPM 이상일 때에만 fuel cut 이던가 연료 유입이 차단되지 않나요?<br />
즉, 특별히 엔진브레이크를 쓰지 않아도 일정 RPM 이상 유지할 수만 있다면 어차피 같을 것 같은데요.<br />
설사 기름 조금 아낀다 해도, 동승자가 불편해 하는데 굳이 쾌적하지 않게 가는 것도 좀....<br />
브레이크 관련 부품들은 어느 정도 아낄 수는 있겠네요.

박용찬 2009-08-12 13:12:59
답글

디젤에서 3800이면... 엄청 고 RPM 이죠... 제 차(디젤)는 4500부터 레드존이네요<br />
아직 한번도 3800 올려본 적이 없을 것 같은데요^^ <br />
시속 120에 2100이니까 150-160 가도 3000 넘기기 힘들듯 합니다<br />
(GPS 기준 180까지는 밟아봤는데 그때 RPM은 기억 안나네요 ㅎ)

이상운 2009-08-12 13:16:27
답글

제 차가 순간연비가 계속 표시되는데 일정 알피엠 이상에서 엑셀에서 완전히 발을떼었을 때에만<br />
연료가 차단되는것 같습니다.<br />
완전히 차단되는 것은 제한적인 것 같습니다. 이경우 99.9km/l 로 표시되고요..<br />
보통 엑셀에서 발을 게 되면 20-30km/l로 되는 것 같습니다.<br />
<br />

한규북 2009-08-12 13:22:05
답글

차량진단기를 차에달고 다닌적이 있는데,<br />
공회전 연료 소비량 4<br />
엔진 브레이크시 6 <br />
<br />
포르테스틱 1.6

daesun2@gmail.com 2009-08-12 13:28:11
답글

옴마...엔진 브레이크시 연료를 더 먹는다는 말씀인가요???<br />
<br />

손태진 2009-08-12 13:50:24
답글

obd 다이어게이지 달고 있습니다. <br />
<br />
공회전 7mcc/분 <br />
가속시 40(?)mcc/분 <br />
엔진브레이크시0mcc/분 <br />
엔진브레이크없이 내리막 등 진행 3~9mcc/분<br />
D모드정차시11mcc/분 <br />
<br />
<br />
이렇게 나옵니다. <br />
로체디젤

accpro@cvnet.co.kr 2009-08-12 13:52:04
답글

엔진브레이크 걸어주는 게 정석입니다.<br />
<br />
근데 요즘 나오는 새차들은 사이드 채우고 달리지 않는 한 브레이크 밟고 고개 내려왔다고 베이퍼락 걸릴 거 같지는 않네요. <br />
<br />
한번 사이드 채운 상태에서 운행해보니 정말 브레이크가 잘 안듣긴 하더라구요 ㅡㅡ;

daesun2@gmail.com 2009-08-12 13:55:33
답글

헉...d모드 공회전시 연료 적게 먹는것이 아니군요.<br />
<br />

popshins@hanmail.net 2009-08-12 13:58:51
답글

그냥 지나치려다...나하고 이름이 비슷해서 ....^^ 액셀레이타에서 발을떼면 퓨얼컷이라고 연료공급이<br />
중단되고 공기만 유입되는데..이것도 차종에 따라 틀립니다 ..국산차같은경우..현대는 연료가 차단이되고<br />
대우차는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언덕에서 내려올때 기아변속하지마세요 강제로 무리한기아변속하면 밋숀에 무리갑니다 ..그냥 디 에놓고 내려오세요..쭈~~~욱 ㅎㅎㅎ

zerorite-1@yahoo.co.kr 2009-08-12 14:14:18
답글

대우차가 안된다니요... (요즈음 연료차단 안되는 차가 어디있남요? ^^<br />
차 회사와 관련없이 옛날 차가 안되는 것이지요.<br />
<br />
다 되고요,<br />
엔진브레이크 아닌 상태로 브레이크 밟으며 내려가다가는 과열되어 스폰지현상이 발생됩니다.<br />
이건 인사 사고로 연결될 수 있으니 반드시 엔진브레이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br />
<br />
고RPM으로 간다 할지라도 실린더안에서 폭발이 일어나지 않

윤종건 2009-08-12 14:41:30
답글

대우차도 퓨얼컷 됩니다. sm5가 퓨얼컷 구간이 짧아 퓨얼컷 의미가 없다고 하더군요.

nine99@paran.com 2009-08-12 16:46:03
답글

퓨어컷은 레드존 이상에서 일어나고, 또, 엑셀을 띤 상태에서 800 rpm(어떤거 750 rpm) 이상에서 일어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br />
그래서 클러치 밟고(전 수동밖에 몰라요) 내리막길 달리면, 엔진이 서지 않게 하려고 공회전시의 연료가 엔진에 주입됩니다.<br />
그러니 클러치 띠고 엔진브레이크로 클러치는 밟지 않고 내려오는게 연비에는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br />

김훈광 2009-08-12 16:55:29
답글

엔진 브레이크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hoyool@hanafos.com 2009-08-12 18:25:12
답글

RPM과는 상관없이.... 액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면 연료는 소모되지 않습니다.

zerorite-1@yahoo.co.kr 2009-08-13 01:12:12
답글

음...<br />
레드존(고RPM)에서는 엔진 보호를 위해, 혹은 안전을 위해 ,FUEL CUT이 발생됩니다.<br />
또, 내리막길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연료가 소모되지 않습니다.<br />
내리막길의 경우를 다시 표현하면, 엔진에 휠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br />
휠이 엔진을 돌리는 역 현상이 발생될때 연료차단이 발생됩니다.<br />
이러다 엔진이 꺼질 수 있는 기본 시동RPM이하가 되려하면 다시 연료가 공급됩니다.<

양경모 2009-08-12 11:46:38
답글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면 실린더로 연료가 들어가지 않습니다.<br />
그러니 눈에 보이는 RPM이랑 연료랑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신오철 2009-08-12 11:48:18
답글

내리막 rpm 상승이 기름과 관련은 없군요.<br />
<br />
그러면, rpm 이 상승함으로서, 엔진에 무리가 가지는 않는지요?<br />
즉, 내려올때 1단 쓸까요, 2단 쓸까요?<br />
(급경사입니다)

이영해 2009-08-12 11:52:41
답글

rpm이 레드존근처에만 가지 않으면 무리 없지 않나요?<br />
전 그냥 뒤에 차가 없을때는 엔진브레이크 1단으로 rpm 3800까지 올라도 그냥 내려오거든요. <br />
연비는 공인연비대비 10~15%정도 높게 나옵니다. <br />
제 의견은 참고만 하세요. 기계에 대해서는 문외한입니다.

오상헌 2009-08-12 11:55:32
답글

연료보다는 안전이 최우선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br />
설령 연료를 더 먹더라도 말이죠.과도하게 연료 더 먹지도 않습니다. <br />
엔진브레이크 걸때 1,2단은 경사와 그 길이에 맞춰서 제어 하시면 되구요. <br />
엔진브레이크시 엔진소음이 커지더라도 차량에 전혀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김동수 2009-08-12 12:01:26
답글

연료기준이라면 그럴 필요가 없어 보이며 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는 그럴 필요가 있겠죠...

권윤길 2009-08-12 12:03:01
답글

엔진에는 전혀 무리가 가지도 않고, 연료도 절약됩니다. 차량 메뉴얼에도 언덕 내려올때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무리가 가면 안되죠. ^^

황주하 2009-08-12 12:04:48
답글

길고 과도한 내리막이 아니라면 그저 평소대로 운전하셔도 됩니다.<br />

bestnationis@korea.com 2009-08-12 12:12:56
답글

특정 엔진 RPM부터 엔진에 유입되는 연료가 차단됩니다. 다시말해 고RPM이 연비에 더 유리합니다.

박용찬 2009-08-12 12:14:19
답글

엔진브레이크 쓰지 않으셔도 퓨얼컷 기능으로 더 이상 연료가 사용되지 않습니다...<br />
rpm 높아지면 아무래도 엔진 실린더 마모가 좀 더 진행되지 않을까요?

진동옥 2009-08-12 12:15:18
답글

간단히 말해서 엑셀레이터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의 고 알피엠에서는 연료유입이 자동 차단됩니다.<br />
공짜주행이라는 말이죠..^^

박용찬 2009-08-12 12:15:50
답글

특정 rpm 부터 연료가 차단된다고는 하는데 실제 그 이하라고 하더라도 정지할때 까지 엑셀에 밟지 않으면 연료는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권윤길 2009-08-12 12:19:53
답글

엔진에는 아무런 해가 없지만, 자동 변속기의 경우에는 토크 컨버터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는 하더군요.<br />
임팰러가 터빈을 돌려야 하는데, 터빈이 반대로 임팰러를 돌려서 엔진을 회전시켜서 무리가 갈 수 있다는데, 솔직히 그 정도로 무리가 갈 변속기면 애저녁에 퍼지는 편이 낫다고 봐요. -_-;;;

신오철 2009-08-12 12:20:40
답글

길고 과도한 내리막이니...앞으로도 계속 1단 혹은 2단으로 내려와야겠습니다.<br />
<br />
엔진실린더 마모... 요게 조금 걸리네요.<br />
감사합니다.

박용찬 2009-08-12 12:23:12
답글

사실 2500 정도라면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은데요...<br />
디젤로 3800이라면 조금 걱정 될 것 같구요 ㅎㅎ

신오철 2009-08-12 12:33:02
답글

휘발유입니다.<br />
디젤은 고알피엠이 더 치명적인가 보죠?

김종일 2009-08-12 12:38:46
답글

요즘 차량에는 연비가 실시간으로 체크 되던데. 그거 보면서 가면 연비 좋고 기름절약되나요 ?

daesun2@gmail.com 2009-08-12 12:50:18
답글

액셀레이터에 발을 떼면 기본 rpm 으로 내려와야 하는데 엔진에 걸리는 주행 관성 때문에 기본 rpm 으로 안 내려오면 ecu 가 연료 분사를 멈추어서 기본 rpm 으로 내려오게 만들기 때문에 연료가 소모되지 않습니다.<br />
<br />
<br />
레드존만 아니라면 엔진 오일이 계속해서 윤활을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br />
<br />

lhw007007@hotmail.com 2009-08-12 12:57:07
답글

진영철님께서 말씀을 아주 자세하게 해주신듯 하네요.<br />
긴 내리막 경사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연비도 절약되지만<br />
브레이크가 열을 받아 위험을 초래하는걸 막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br />
하시던대로 쭈욱 하시면 될듯 합니다. ^^

이정태 2009-08-12 12:57:18
답글

정확한 경계값은 모르겠지만, 2천 RPM 이상일 때에만 fuel cut 이던가 연료 유입이 차단되지 않나요?<br />
즉, 특별히 엔진브레이크를 쓰지 않아도 일정 RPM 이상 유지할 수만 있다면 어차피 같을 것 같은데요.<br />
설사 기름 조금 아낀다 해도, 동승자가 불편해 하는데 굳이 쾌적하지 않게 가는 것도 좀....<br />
브레이크 관련 부품들은 어느 정도 아낄 수는 있겠네요.

박용찬 2009-08-12 13:12:59
답글

디젤에서 3800이면... 엄청 고 RPM 이죠... 제 차(디젤)는 4500부터 레드존이네요<br />
아직 한번도 3800 올려본 적이 없을 것 같은데요^^ <br />
시속 120에 2100이니까 150-160 가도 3000 넘기기 힘들듯 합니다<br />
(GPS 기준 180까지는 밟아봤는데 그때 RPM은 기억 안나네요 ㅎ)

이상운 2009-08-12 13:16:27
답글

제 차가 순간연비가 계속 표시되는데 일정 알피엠 이상에서 엑셀에서 완전히 발을떼었을 때에만<br />
연료가 차단되는것 같습니다.<br />
완전히 차단되는 것은 제한적인 것 같습니다. 이경우 99.9km/l 로 표시되고요..<br />
보통 엑셀에서 발을 게 되면 20-30km/l로 되는 것 같습니다.<br />
<br />

한규북 2009-08-12 13:22:05
답글

차량진단기를 차에달고 다닌적이 있는데,<br />
공회전 연료 소비량 4<br />
엔진 브레이크시 6 <br />
<br />
포르테스틱 1.6

daesun2@gmail.com 2009-08-12 13:28:11
답글

옴마...엔진 브레이크시 연료를 더 먹는다는 말씀인가요???<br />
<br />

손태진 2009-08-12 13:50:24
답글

obd 다이어게이지 달고 있습니다. <br />
<br />
공회전 7mcc/분 <br />
가속시 40(?)mcc/분 <br />
엔진브레이크시0mcc/분 <br />
엔진브레이크없이 내리막 등 진행 3~9mcc/분<br />
D모드정차시11mcc/분 <br />
<br />
<br />
이렇게 나옵니다. <br />
로체디젤

accpro@cvnet.co.kr 2009-08-12 13:52:04
답글

엔진브레이크 걸어주는 게 정석입니다.<br />
<br />
근데 요즘 나오는 새차들은 사이드 채우고 달리지 않는 한 브레이크 밟고 고개 내려왔다고 베이퍼락 걸릴 거 같지는 않네요. <br />
<br />
한번 사이드 채운 상태에서 운행해보니 정말 브레이크가 잘 안듣긴 하더라구요 ㅡㅡ;

daesun2@gmail.com 2009-08-12 13:55:33
답글

헉...d모드 공회전시 연료 적게 먹는것이 아니군요.<br />
<br />

popshins@hanmail.net 2009-08-12 13:58:51
답글

그냥 지나치려다...나하고 이름이 비슷해서 ....^^ 액셀레이타에서 발을떼면 퓨얼컷이라고 연료공급이<br />
중단되고 공기만 유입되는데..이것도 차종에 따라 틀립니다 ..국산차같은경우..현대는 연료가 차단이되고<br />
대우차는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언덕에서 내려올때 기아변속하지마세요 강제로 무리한기아변속하면 밋숀에 무리갑니다 ..그냥 디 에놓고 내려오세요..쭈~~~욱 ㅎㅎㅎ

zerorite-1@yahoo.co.kr 2009-08-12 14:14:18
답글

대우차가 안된다니요... (요즈음 연료차단 안되는 차가 어디있남요? ^^<br />
차 회사와 관련없이 옛날 차가 안되는 것이지요.<br />
<br />
다 되고요,<br />
엔진브레이크 아닌 상태로 브레이크 밟으며 내려가다가는 과열되어 스폰지현상이 발생됩니다.<br />
이건 인사 사고로 연결될 수 있으니 반드시 엔진브레이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br />
<br />
고RPM으로 간다 할지라도 실린더안에서 폭발이 일어나지 않

윤종건 2009-08-12 14:41:30
답글

대우차도 퓨얼컷 됩니다. sm5가 퓨얼컷 구간이 짧아 퓨얼컷 의미가 없다고 하더군요.

nine99@paran.com 2009-08-12 16:46:03
답글

퓨어컷은 레드존 이상에서 일어나고, 또, 엑셀을 띤 상태에서 800 rpm(어떤거 750 rpm) 이상에서 일어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br />
그래서 클러치 밟고(전 수동밖에 몰라요) 내리막길 달리면, 엔진이 서지 않게 하려고 공회전시의 연료가 엔진에 주입됩니다.<br />
그러니 클러치 띠고 엔진브레이크로 클러치는 밟지 않고 내려오는게 연비에는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br />

김훈광 2009-08-12 16:55:29
답글

엔진 브레이크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hoyool@hanafos.com 2009-08-12 18:25:12
답글

RPM과는 상관없이.... 액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면 연료는 소모되지 않습니다.

zerorite-1@yahoo.co.kr 2009-08-13 01:12:12
답글

음...<br />
레드존(고RPM)에서는 엔진 보호를 위해, 혹은 안전을 위해 ,FUEL CUT이 발생됩니다.<br />
또, 내리막길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연료가 소모되지 않습니다.<br />
내리막길의 경우를 다시 표현하면, 엔진에 휠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br />
휠이 엔진을 돌리는 역 현상이 발생될때 연료차단이 발생됩니다.<br />
이러다 엔진이 꺼질 수 있는 기본 시동RPM이하가 되려하면 다시 연료가 공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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