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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연비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8-07 14:07:01
추천수 0
조회수   980

제목

자동차 연비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글쓴이

황준승 [가입일자 : 2001-10-24]
내용
요즘 기름값이 비싸다 보니 연비운전에 관심이 많은데요.



국도 등에서 가속을 할때 부드럽게 가속하는게 좋나요, 아님 3단으로 80-90키로까지



빨리 가속한 다음에 정속주행에 들어가는게 좋나요?



제차는 매그너스 자동변속기 차량입니다.



최대토크가 예를들어 3500에서 나온다면 가속시 저단으로 고알피엠을 써서 급가속을



하는게 효율적인가요? 보통 언론에서는 급가속 피하라고는 하던데...



또 궁금한건, 단위시간당 연료분사구에 분사되는 혼합기의 양은 오로지 엑셀페달을



밟는 깊이에만 비례하는 건가요? 그 순간의 속도와는 관계없이?



예를 들어, 시속 40키로때 페달을 딱 절반 밟았을 때와 100키로때 절반 깊이로 밟았



을때는 단위시간당 똑같은 연료소모가 이루어지는가요?



별게 다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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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옥 2009-08-07 14:27:16
답글

회사에 의전용 에쿠스를 몰았는데요 트립에 1초당 기름이 들어가는 양을 측정해서 보여주는 메뉴가 있더군요~ 트립에 의하면 저속에서 더많은 연료가 들어갑니다. <br />
정지에서 갑자기 절반정도의 페달을 밟으면 거의 급가속 수준으로 엄청난 양의 연료가 들어가더군요 대략 리터당 2-3킬로정도 연비수준으로 엄청난 양의 연료가 들어갑니다.<br />
하지만 100킬로 대에서는 급가속을 할경우 킥다운이 발생하지 않는한 많은 연료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상태 2009-08-07 14:48:39
답글

자동차마다 경제속도를 계산하는 공식이 있었는데 까먹었네요..하지만 대부분 75~85km 정도 나오구요<br />
가장 좋은 방법은 출발하실때 엑셀을 충분히 밟으셔서 80km 정도까지 신속하게 가속을 하신뒤 그 속도를<br />
유지하는게 가장 기름을 덜먹는다고 하네요~

황준승 2009-08-07 14:51:45
답글

그렇군요. 깊이 밟는다고 해서 언제나 그만큼 연료소모가 되는 건 아니네요.<br />
저속에서 깊이 밟으면 그만큼 급가속되니 단위시간당 연료소모는 많지만 단위거리당 연료소모는 그리 많지<br />
않을거라 생각했는데, 아닌가보네요.<br />
<br />
매그너스는 65키로에서 90키로까지는 4단 락업클러치 걸린 상태에서 가속이 더뎌서 차라리 3단으로 가속<br />
해야 잘 올라가던데, 앞으론 그냥 4단으로 가속해야겠네요.<br />

황준승 2009-08-07 14:54:04
답글

아, 상태님, 저도 그렇게 들은적 있어요. 근데 왜 급가속 하지 말라고 할까요?<br />
<br />
급정지가 안좋다는건 상식적으로 알겠는데요. (급정지 해야 될 정도로 쓸데없이 가속페달을 많이 밟았다는<br />
뜻이겠죠)

권윤길 2009-08-07 15:14:51
답글

급가속이 연비에 무조건 안 좋은건 아닙니다. 국도나 한적한 도로같이 경제속도에 도달한 후 항속이 일정거리 이상 가능하다면, 급가속(무리하지 않는)으로 경제속도로 빨리 올리고 항속하는게 연비에 유리합니다.<br />
(개인적인 생각이 아니라, GM 홍보 브로셔에 나오는 내용입니다)<br />
그렇지만 급가속하는 동안에는 연료가 다량 소비되기 때문에 급가속에 소비된 연료량과 경제속도로 항속에 따른 연료 절약의 손익 분기점을 따져야하기 때문에 스

황준승 2009-08-07 15:17:44
답글

결국은 브레이크 많이 밟게 만드는 운전법이 나쁘다는 말인거죠? 하이브리드도 아니면서 말이죠.

이상태 2009-08-07 15:28:54
답글

아무래도 경제적인 운전을 고려해서 신속히 80km로 올리는것은 기분낼려고 풀악셀로 급가속하는것과는<br />
좀 다를거 같아요~. 전자는 엑셀을 지긋이 꾸준히 눌러서 가속하는것이고 후자는 사정없이 악셀을 밟아서<br />
가속하는 그런 느낌이 아닐까요? 어차피 둘다 연료소모는 되지만 급가속한 차는 경제속도도 훌쩍 지나칠것이고 전체적으로 따져보면 연비에 큰 차이가 있을거 같아요.. 마치 엘리베이터 문을 빨리 닫으면 돈이 <br />
더드는

권윤길 2009-08-07 15:29:24
답글

가감속이 많거나, 4단 낮은 속도라도 잦은 Lock-up 체결/해제가 반복되는게 연비에 안 좋겠죠.<br />
특히 60km/h 정도로 크루즈를 하면 도로의 얕은 경사에도 저rpm의 낮은 토크 때문에 Lock-up이 수시로 해제되는걸 경험하실겁니다. 그리고 lock-up 이 해제될때 순간적으로 rpm 이 많이 오르는 것도 보셨을테고요. <br />
얕은 비탈 정도는 무시하고 lock-up 이 장시간 유지되는 70km/h 가 매그너스 4단에서

권윤길 2009-08-07 15:30:20
답글

당연히 그렇죠. 댓글에도 무리하지 않는 급가속이라고 했으니, 최대 토크 벤드를 이용하는 가속이겠죠.

한용민 2009-08-07 16:53:08
답글

차를 전문적으로 타는...카레이서가..아닌이상... 그냥 일반 유저?? 들은... 이거저거 안따지고..기름아끼실려면.... 브레이크를 최대한 안밟을려고 노력하시는게.. 최고의 연비 주행 법입니다. <br />
제차(옵티마)는 시속 90키로 정도로 브레이크 아예 안쓰고 주행하니 최고의 연비가 나오는거 같습니다.

황준승 2009-08-07 17:00:59
답글

전 고속도로로 출퇴근 하는데, 매그너스 동호회에서 주장하는 경제속도가 사람마다 다르던데, 대개 80, 90, <br />
100키로 더군요. 그래서 전 평균잡아 90 으로 달립니다. 그랬더니 약 14Km/L 정도 나오는거 같네요. <br />
<br />
전 하이패스 톨게이트를 500미터 앞둔지점에서 시속 80키로로 엑셀페달 놓고 탄력주행 합니다. 뒷차들 좀 <br />
갑갑해하죠. 또 좌회전 대기시 바로뒤에 차가 정지하면 깜빡이도 끕니

황준승 2009-08-07 17:12:11
답글

타이어도 7만에 한번갈고, 며칠전 정기검사 받았더니 아직 1만키로 정도 더 타도 되겠다네요.<br />
그럼 전 2-3만 더 탈랍니다. 아직 많이 남았어요.

진동옥 2009-08-07 14:27:16
답글

회사에 의전용 에쿠스를 몰았는데요 트립에 1초당 기름이 들어가는 양을 측정해서 보여주는 메뉴가 있더군요~ 트립에 의하면 저속에서 더많은 연료가 들어갑니다. <br />
정지에서 갑자기 절반정도의 페달을 밟으면 거의 급가속 수준으로 엄청난 양의 연료가 들어가더군요 대략 리터당 2-3킬로정도 연비수준으로 엄청난 양의 연료가 들어갑니다.<br />
하지만 100킬로 대에서는 급가속을 할경우 킥다운이 발생하지 않는한 많은 연료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상태 2009-08-07 14:48:39
답글

자동차마다 경제속도를 계산하는 공식이 있었는데 까먹었네요..하지만 대부분 75~85km 정도 나오구요<br />
가장 좋은 방법은 출발하실때 엑셀을 충분히 밟으셔서 80km 정도까지 신속하게 가속을 하신뒤 그 속도를<br />
유지하는게 가장 기름을 덜먹는다고 하네요~

황준승 2009-08-07 14:51:45
답글

그렇군요. 깊이 밟는다고 해서 언제나 그만큼 연료소모가 되는 건 아니네요.<br />
저속에서 깊이 밟으면 그만큼 급가속되니 단위시간당 연료소모는 많지만 단위거리당 연료소모는 그리 많지<br />
않을거라 생각했는데, 아닌가보네요.<br />
<br />
매그너스는 65키로에서 90키로까지는 4단 락업클러치 걸린 상태에서 가속이 더뎌서 차라리 3단으로 가속<br />
해야 잘 올라가던데, 앞으론 그냥 4단으로 가속해야겠네요.<br />

황준승 2009-08-07 14:54:04
답글

아, 상태님, 저도 그렇게 들은적 있어요. 근데 왜 급가속 하지 말라고 할까요?<br />
<br />
급정지가 안좋다는건 상식적으로 알겠는데요. (급정지 해야 될 정도로 쓸데없이 가속페달을 많이 밟았다는<br />
뜻이겠죠)

권윤길 2009-08-07 15:14:51
답글

급가속이 연비에 무조건 안 좋은건 아닙니다. 국도나 한적한 도로같이 경제속도에 도달한 후 항속이 일정거리 이상 가능하다면, 급가속(무리하지 않는)으로 경제속도로 빨리 올리고 항속하는게 연비에 유리합니다.<br />
(개인적인 생각이 아니라, GM 홍보 브로셔에 나오는 내용입니다)<br />
그렇지만 급가속하는 동안에는 연료가 다량 소비되기 때문에 급가속에 소비된 연료량과 경제속도로 항속에 따른 연료 절약의 손익 분기점을 따져야하기 때문에 스

황준승 2009-08-07 15:17:44
답글

결국은 브레이크 많이 밟게 만드는 운전법이 나쁘다는 말인거죠? 하이브리드도 아니면서 말이죠.

이상태 2009-08-07 15:28:54
답글

아무래도 경제적인 운전을 고려해서 신속히 80km로 올리는것은 기분낼려고 풀악셀로 급가속하는것과는<br />
좀 다를거 같아요~. 전자는 엑셀을 지긋이 꾸준히 눌러서 가속하는것이고 후자는 사정없이 악셀을 밟아서<br />
가속하는 그런 느낌이 아닐까요? 어차피 둘다 연료소모는 되지만 급가속한 차는 경제속도도 훌쩍 지나칠것이고 전체적으로 따져보면 연비에 큰 차이가 있을거 같아요.. 마치 엘리베이터 문을 빨리 닫으면 돈이 <br />
더드는

권윤길 2009-08-07 15:29:24
답글

가감속이 많거나, 4단 낮은 속도라도 잦은 Lock-up 체결/해제가 반복되는게 연비에 안 좋겠죠.<br />
특히 60km/h 정도로 크루즈를 하면 도로의 얕은 경사에도 저rpm의 낮은 토크 때문에 Lock-up이 수시로 해제되는걸 경험하실겁니다. 그리고 lock-up 이 해제될때 순간적으로 rpm 이 많이 오르는 것도 보셨을테고요. <br />
얕은 비탈 정도는 무시하고 lock-up 이 장시간 유지되는 70km/h 가 매그너스 4단에서

권윤길 2009-08-07 15:30:20
답글

당연히 그렇죠. 댓글에도 무리하지 않는 급가속이라고 했으니, 최대 토크 벤드를 이용하는 가속이겠죠.

한용민 2009-08-07 16:53:08
답글

차를 전문적으로 타는...카레이서가..아닌이상... 그냥 일반 유저?? 들은... 이거저거 안따지고..기름아끼실려면.... 브레이크를 최대한 안밟을려고 노력하시는게.. 최고의 연비 주행 법입니다. <br />
제차(옵티마)는 시속 90키로 정도로 브레이크 아예 안쓰고 주행하니 최고의 연비가 나오는거 같습니다.

황준승 2009-08-07 17:00:59
답글

전 고속도로로 출퇴근 하는데, 매그너스 동호회에서 주장하는 경제속도가 사람마다 다르던데, 대개 80, 90, <br />
100키로 더군요. 그래서 전 평균잡아 90 으로 달립니다. 그랬더니 약 14Km/L 정도 나오는거 같네요. <br />
<br />
전 하이패스 톨게이트를 500미터 앞둔지점에서 시속 80키로로 엑셀페달 놓고 탄력주행 합니다. 뒷차들 좀 <br />
갑갑해하죠. 또 좌회전 대기시 바로뒤에 차가 정지하면 깜빡이도 끕니

황준승 2009-08-07 17:12:11
답글

타이어도 7만에 한번갈고, 며칠전 정기검사 받았더니 아직 1만키로 정도 더 타도 되겠다네요.<br />
그럼 전 2-3만 더 탈랍니다. 아직 많이 남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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