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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편의점 운영전략 베스트 10)가게 하시는분 꼭 보실길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8-07 12:03:17
추천수 0
조회수   1,482

제목

좋은글(편의점 운영전략 베스트 10)가게 하시는분 꼭 보실길

글쓴이

김재식 [가입일자 : 2006-11-11]
내용
태풍 모라꽃이 올라오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밤부터 비가 온다고 하니 저희 가게는 또 바빠지겠네요.



대부분의 편의점이 비만 오면 영업이 파이인데 우리 가게는 더 바빠집니다.



그이유는 이글 읽어보시면 고개가 끄덕여지실겁니다.







기억에 남은 편의점고객 베스트10에 보내주신 응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편의점사업 하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디.



원래가 오늘은 진상손님 베스트를 쓰려고 했으나 너무나 많은분들이 성원해 주셔서



고객을 적으로 생각케하는 그런 진상손님 이야기는 나중에 쓰기로 하고



오늘은 편의점주는 돈 잘벌어서 좋고 고객들은 기분좋아서 이용하기 편안한



누이좋고 매부좋고 편의점 운영전략 베스트 10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이글은 편의점운영 점포주들께서 많이 읽어 주시길 바라며



우리 고객님들도 이러한 편의점문화를 만들어 나가주실것을 부탁드립니다.



제가 직장생활때 배운고 터득한 한가지 노하우는 모든사업을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남들이 잘하는것을 벤치마킹해서 그중 50%만 실천해도 크게 성공한다는 철학입니다.







따라서 저는 편의점 사업을 시작하면서 국내외 메이져급 편의점들을 비롯하여



티벳고원에 위치한 오지 구멍가게까지 돌아 다니면서 그분들의 가게 운영노하우를



꼼꼼하게 기록하고 저희가게에 직접 도입을 하는 모험을 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운영노하우는 규격화되고 정형화된 프랜차이져 편의점들은



감히 생각도 해볼수 없는 일들이지요.



바로 이것이 제가 프랜차이져 편의점을 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가게를 운영한 계기이기도 합니다.



100% 성공은 못했지만 나름 고겍편에 서서 운영해본 저만의 노하우 입니다.



그럼 그중 대표적인것 10가지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편의점은 GPS다



하루중 편의점에 길을 물어보거나 행선지 뻐스번호릏 물어보는 고객이 수십명입니다.



대부분의 편의점에서는 성의 없이 가르쳐 주거나 아니면 대충 가르켜 줍니다.



제일 많이 물어보는 순서는 관공서, 은행, 학교, 병원, 교회, 시장,식당등 입니다.



따라서 저는 A4용지에 우리 편의점을 한가운데 위치하게 하여 동서남북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누구든지 길을 물어보면 복사된 A4용지 지도에 빨간 싸인펜으로 가시고져 하는곳을을



직점 선긋기로 표시해서 설명해 드립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너무 감사하다고 말씀하시며 가게를 나가십니다.



이제 그분들이 우리 동네 오시면 틀림없이 우리가게 고객이 되십니다.



이것은 동경 신주꾸에 있는 어느 호텔 도어맨한테서 배운겁니다.







2. 우산을 팔지 않은 편의점



요즘 지루한 장마가 게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장마철에 제일 난감한것이 아침에 나올때는 멀쩡하던 날씨가 퇴근때 비가 오는것 입니다.



집에 우산이 여러개 있어서 다시 우산을 사가지고 가자니 한번 쓰고 버맇것 같고



그렇다고 비맞은 생쥐꼴은 되기싫고 참 난감한 사태 경험 하겼을겁니다.



물론 편의점은 이럴때 우산장사 특수를 노립니다.



우산도 2,900원 짜리 부터 12,000원하는 대형 장우산까지 다양하게 판매합니다.



그런데 우리 가게는 이럴때 우산을 팔지 않고 빌려드립니다. 그것도 아주 공짜로 말입니다.



그렇다고 일회용 우산도 아닌 12,000원하는 고급 장우산을 무료로 빌려드립니다.



거기에다 하의위에 덧 입을수 있는 투명비닐스커트까지도 빌려드립니다.



왜 그러냐구요. 편의점 이용자는 대부분이 편의점 근처가 생활권인 사람입니다.



따라서 우산 빌려주면 다음날 돌려 받으면 됩니다. 설마 고급우산을 반납하느냐구요



일회용 싸구려 우산은 빌려주면 반납을 안해도 비싼 우산 빌려주면 꼭 반납합니다.



이것이 바로 고객들의 심리입니다. 물론 빌려갈때 핸폰번호는 적어놓고 가야 합니다.



지금까지 우산 빌려주고 반납 못받은것은 대략 15%정도 됩니다.



그러면 그우산은 어떻게 조달하는지 궁금하지요 제돈은 10원도 안들고 우산 200개 준비되어 있습니다.



직장생활 할때 알고지내는 김연아가 광고하는 업체사장님한테 무료광고 해줄테니



잡지에 한번 광고하는돈의 1/10만 투자하라고 했습니다. 이 우산에는 업체 로고가 큼지막하게



새겨져 있습니다. 그업체 광고효과는 최고입니다.



우산 팔아서 남는돈보다 단골손님 수십명 확보하는것이 저한테는 더 이익이지요



이 방법은 비가 많은 영국에 가서 어느편의점에서 배운 노하우 입니다.











3. 핸드폰 충전을 명당에서



대부분의 편의점이 핸드폰 충전해주며 1,000원 받습니다.



과연 그돈 받아서 편의점 수익에 큰 도움이 될까요



저희 가게는 휴대폰충전 무료입니다.



그것도 편의점 한구석에 창밖을 내다보고 앉을수있는 자리까지 마련하여



편안하게 10-30분 기다리며 충전합니다.



그런데 그냔 창밖만 멀둥하게 쳐다보고 충전 기다리는 고객들 별로 많지 않습니다.



하다못해 생수 한명이라도 사서 마시며 기다리죠



그런분들 나가시며 정말 고맙디고 인사하고 나가십니다.



이제 이분들도 우리 가게 단골고객이 되십니다.







4. 10원동전을 귀하게 대접해야



대부분의 고객들은 편의점을 무거운 동전 소비하는곳으로 이용합니다.



이런분들에게 진상손님이라 하지 말고 정말 따뜻하게 대해 주세요.



그래서 저는 카운터에 속이 훤히 비치는 커다란 희망돼지저금통을 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저금통에 들어간돈은 정기적으로 모아서 유니세프활동에 기증합니다.



말라 빠진 아프리카 어린이의 사진과 함께 있는 저금통에는 10원짜리 뿐만 아니라



어떤분은 만원한장을 넣고 가는분이 있습ㄴ니다. 특히 년말에는 상당히 많은돈이 모아집니다.



비록 적은돈 10원 몇개지만 헐벗은 아프리카 어린이에게 소중한 밥을 줄수가 있지요



비록 안성기,차인표,김혜자씨 처럼 적극적인 활동은 하지않아도



저금통을 볼때마다 스스로 가슴이 뿌듯합니다.



이 방법은 해외 다녀오면서 아시안나 항공에서 베운겁니다.







5. 편의점에서 과감한 쎄일판매를



어쩌다 보면 물건값이 턱없이 비싸다고 하시는 고객분들이 계십니다.



그분들은 틀림없이 대형할인마트 가격과 편의점 가격을 비교하기 때문입니다.



이럴때 저희가게에는 "고객님 다른데서는 얼마에 사셧는지 기억나세요"



이렇게 물어봅니다. 그러면 힌우유(200ml) 는 모든 편의점이 750원 공정가격인데



다른데서는 500원에 삿다고 우깁니다.



그럴때 저희는 "아 그러세요 그럼 500원에 가져가시고 나중에 또 오세요"



이렇게 이아기 하면 그분은 분명희 다른 편의점에 가격 확인하십니다.



그러고 나중에 오시면 전번엔 미안하다고 하십니다



이런분 하루에 많아야 5명 내외 입니다.



과감한 쎄일판매 프랜차이져체인에서는 생각도 못할 쎄일판매이지요.



이것은 삿뽀로 유끼마즈리에 가서 배운겁니다.







6. 특별한 인사로 고객을 기억한다



프랜차이져 편의점의 규격화돤 고객응대 5대인사법이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1,000입니다." "10,000원 받았습니다" "거스름돈 9,000원 입니다"



'안녕히 가세요" 정말 귀에 못이 박히듯히 교육받습니다.



그런데 하루객수가 1,000명이면 5,000번 이런 인사를 해야 합니다.



과연 가능할까요. 5,000번 이 인사 계속하면 사람 죽습니다.



그런데도 계속 이렇게 하라고 시키는게 프랜차이져 편의점 입니다.



우리 가게는 "어서오세요" " 두남녀가 들어오면 뻔히 무슨관게인즐 알면서도 "두분이 굉장히



딞앗네요 혹시 남매지간이세요" 이렇게 이야가 하면 다들 기분좋아서 나갈떼 '안녕히 계세요"



이렇게 인사까지 하고 나갑니다.



상황 맞는 인사법을 직접 개발해야 합니다.



이 인사법은 베니건스에서 배웠습니다.







7. 현금영수증으로 고객에게 따뜻한 마음을



500원짜리 껌하나 사면서 현금영수증 해달라는 고객이 있습니다.



대부분 속으로는 짜증이 나지요.



이럴때 오히려 짜증보다는 '전화번호 좀 알려주시겠어요. 나중부터는 제가 알아서 입력해 드릴께요 '



이렇게 이야기 하고 그분 전화번호 따로 기록해 둡니다.



그리고 그분이 또 오시면 정말 현금영수중 입력해 드립니다.



그래봐야 이런분 하루에 5명도 안됩니다.



기왕 해주는거 기분좋게 해주고 단골고객 만드는것이 훨씬 이익이지요.







8. 편의점 과 서점의 동거



대부분의 편의점에 가보면 신문과 주간지 잡지는 판매합니다.



그런데 책을 사려면 서점에 가거나 인터넷을 뒤져야 합니다.



그런데 편의점 상품중에서 가장 이익이 많이 남는게 도서류입니다.



편의점 카운터에 주간 베스트쎌러를 비치하면 어떨까요



그것도 인터넷몰 보다 싸게 팔면 안사갈까요



바쁜 일상생활에서 서점 가기 쉽지 않습니다.



편의점에서 책 팔면 잘팔립니다.



그러나 반드시 인터넷보다 싸게 팔아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책값의 거품을 걷어낸것 이죠



요즘 노무현 대통령에 관한 책이 잘 팔립니다.



이 방법은 일본 오다큐철도 편의점에서 배운겁니다.







9. 2% 부족할때가 왜 2% 부족한지 아세요



편의점에서 취급하는 상품은 대략 2,000여 가지 정도 됩니다.



그 많은 상품중에는 특이한 이름이 많습니다.



상품명을 정확히 알고 사는 고객이나 판매하는 점주도 별로 많지 않지요



2% 부족할때가 왜 2$ 부족한지를 고객에게 설명해 줘야 합니다.



이럴때 대부분의 고객들은 상식하나를 얻게 되므로 좋아하지요.



제품정보는 해당업체 싸이트나 홍보부서에 알아보면 자세히 알려줍니다.



내가 파는 소겐비차가 뭔지 왜 17차인지 알고 파는것이 중요합니다.







10. 편의점이 편의점 다워야 한다



편의점은 말 그대로 고객의 편의성을 중요시한 최근접 판매시설입니다.



우리나라처럼 단순히 물건만 파는 판매위주의 편의점문화가 개선되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편의점 써비스가 점차 늘어나 택배접수, 곷배달접수, 공과금수납, AYM기능 이런부분들이



추가되고 있지만 아직 멀었다고 봅니다.



세탁물접수, 공연티켓판매, 열차표,고속버스표 예매, 주민등본출력, 이런 써비스가 얼마큼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왜 하지 않을까요. 돈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돈벌이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편의점문화는 고객들이 만들어 아가야 합니다.



편의점이 편의점다운 편의점으로 빠르게 진화하기를 바라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에는 편의점에서 들어본 재미있는 말들 씨리즈를 써보겠습니다.



"이 에스 에스 이 주세요" 해서 뭔말인가 했더니 엣세 담배 주라는 소리네요



이런 말들이 사용될떼 웃음이 터지는 편의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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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회 2009-08-07 12:19:52
답글

ㅎㅎ... 좋은 잘 봤습니다.

이정태 2009-08-07 12:25:07
답글

좋은 글입니다.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글이네요.

이정열 2009-08-07 12:27:40
답글

마일드칠 주세요 ㅎㅎ

김정우 2009-08-07 12:44:43
답글

상쾌 하네요.<br />
<br />
아시아나 유니세프는 저도 뱅기 탈 때면 늘 하는 간단 캠페인 입니다.<br />
출장이 잦아 몇 개 국가의 동전이 늘 가방에 돌아 다닙니다만 아시아나 몫이죠.

이재석 2009-08-07 12:51:31
답글

와~ <br />
대단하십니다. 직장인이지만 많은걸 배우네요..<br />
다음의 재밌는 이야기도 기대됩니다. ^-^

김지태 2009-08-07 12:52:10
답글

이 글이랑 이 전글 이미 아고라에서 봤었는데 좋은 글 입니다 읽고서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참고하면 좋겠죠.<br />
<br />
그러나 읽고나서 이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글쓴이는 주변에 크게 경쟁하는 편의점이 없을 것 같다라는 점, 그리고 개인이 하는거라 가능하지 프랜차이즈에서는 하기 아려운 부분을 개인적으로 서비스 한다는 점(주변에 타 편의점이 있다면 굉장한 스트레스 요인과 분쟁의 소지가 있는 서비스도 있습니다)<br />

김지태 2009-08-07 13:07:04
답글

제가 10년간 장사하면서, 장사 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저런 소소한 서비스가 아니라<br />
<br />
신의성실 입니다. 늘 일정한 수준유지 이게 가장 중요하다라고 느낍니다. 작게는 문여는 시간, 문닫는 시간의 일정함, 가게의 청결도의 일정함, 서비스의 일정함 늘 같은 마음과 수준의 유지가 중요한거고<br />
<br />
소소한 서비스는 그때 그때 기름칠 정도 입니다. 이런게 쌓이는게 가장 중요하고 유지하기도 쉬울거 같지만 기본적

이정태 2009-08-07 13:11:06
답글

김지태님 댓글 보고 다시 읽어보니 4번정도까지가 현실적으로 좋아보이네요. 제가 좀 간사함,,, -.-;;;

benz450@hanmir.com 2009-08-07 13:23:03
답글

울 가게옆엔 울동네에서 제일 잘되는 편의점인 미니++있습니다.<br />
<br />
어제 가게나가는 길에 담배사러 들러보니 눈이 빨갛게 32시간째 근무를 하고 있더군요.<br />
<br />
알바들이 휴가간다고 모두들 제끼는 바람에....ㅜㅜ<br />
<br />
휴가가 아니더라도 평상시에도 한달에 서너번은 24시간씩 하더군요.<br />
<br />
이제 그분도 5년차 " 때려치우고 싶은데....." 말을 수시로 하더군요

전창현 2009-08-07 13:39:10
답글

이대로 따라하라고 쓴건 아닌것 같고, 장사할때 마인드를 달리 해보라는 것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현창 2009-08-07 13:39:17
답글

장사는...인터넷이나 책에 떠있는 동화같은 환상이 아니라 현실입니다.<br />

서해원 2009-08-07 14:27:43
답글

장사가 잘될때는 <br />
입으로는 어서오세요 하고<br />
손은 물건 찍고 <br />
눈은 뒷사람 쳐다보고.......<br />
제가 장사를 하는건 아니지만 5년째 편의점하는 친구 가게에 매우 자주 가면서 이래저래 본바로는 그러네요.<br />
다행히도 친구 가게는 십분에 한두명.... 오는정도네요 ^^;;;<br />

심완섭 2009-08-07 15:04:16
답글

좋은 글이네요 <br />
성공 하시겠습니다

오원식 2009-08-07 15:57:53
답글

장사를 하는 저도 저 글에 별로 공감이 안가네요......<br />
처음 문 열면서는 저리 했는데요.....그걸 이용해 먹으려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br />
서비스에 치여서 스트레스 때문에 장사하기가 싫어질 정도에요.......그래서 딱 기본만 합니다....<br />
하지만 전 손님들께 절대로 사기를 치지 않습니다......인사랑 계산도 똑바로 하구요.....<br />
뭐 알바들 얘기는 ............<br />
<br

김준 2009-08-08 11:10:51
답글

저도 알바를 하면서 최대한 친철하게 했지만, 말귀를 못 알아듯는 손님들, 술먹고 시비걸고, 물건 훔쳐가는 사람들을 계속 보니 이제는 어떤 손님이든 경계를 하게 되더군요.

구현회 2009-08-07 12:19:52
답글

ㅎㅎ... 좋은 잘 봤습니다.

이정태 2009-08-07 12:25:07
답글

좋은 글입니다.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글이네요.

이정열 2009-08-07 12:27:40
답글

마일드칠 주세요 ㅎㅎ

김정우 2009-08-07 12:44:43
답글

상쾌 하네요.<br />
<br />
아시아나 유니세프는 저도 뱅기 탈 때면 늘 하는 간단 캠페인 입니다.<br />
출장이 잦아 몇 개 국가의 동전이 늘 가방에 돌아 다닙니다만 아시아나 몫이죠.

이재석 2009-08-07 12:51:31
답글

와~ <br />
대단하십니다. 직장인이지만 많은걸 배우네요..<br />
다음의 재밌는 이야기도 기대됩니다. ^-^

김지태 2009-08-07 12:52:10
답글

이 글이랑 이 전글 이미 아고라에서 봤었는데 좋은 글 입니다 읽고서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참고하면 좋겠죠.<br />
<br />
그러나 읽고나서 이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글쓴이는 주변에 크게 경쟁하는 편의점이 없을 것 같다라는 점, 그리고 개인이 하는거라 가능하지 프랜차이즈에서는 하기 아려운 부분을 개인적으로 서비스 한다는 점(주변에 타 편의점이 있다면 굉장한 스트레스 요인과 분쟁의 소지가 있는 서비스도 있습니다)<br />

김지태 2009-08-07 13:07:04
답글

제가 10년간 장사하면서, 장사 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저런 소소한 서비스가 아니라<br />
<br />
신의성실 입니다. 늘 일정한 수준유지 이게 가장 중요하다라고 느낍니다. 작게는 문여는 시간, 문닫는 시간의 일정함, 가게의 청결도의 일정함, 서비스의 일정함 늘 같은 마음과 수준의 유지가 중요한거고<br />
<br />
소소한 서비스는 그때 그때 기름칠 정도 입니다. 이런게 쌓이는게 가장 중요하고 유지하기도 쉬울거 같지만 기본적

이정태 2009-08-07 13:11:06
답글

김지태님 댓글 보고 다시 읽어보니 4번정도까지가 현실적으로 좋아보이네요. 제가 좀 간사함,,, -.-;;;

benz450@hanmir.com 2009-08-07 13:23:03
답글

울 가게옆엔 울동네에서 제일 잘되는 편의점인 미니++있습니다.<br />
<br />
어제 가게나가는 길에 담배사러 들러보니 눈이 빨갛게 32시간째 근무를 하고 있더군요.<br />
<br />
알바들이 휴가간다고 모두들 제끼는 바람에....ㅜㅜ<br />
<br />
휴가가 아니더라도 평상시에도 한달에 서너번은 24시간씩 하더군요.<br />
<br />
이제 그분도 5년차 " 때려치우고 싶은데....." 말을 수시로 하더군요

전창현 2009-08-07 13:39:10
답글

이대로 따라하라고 쓴건 아닌것 같고, 장사할때 마인드를 달리 해보라는 것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현창 2009-08-07 13:39:17
답글

장사는...인터넷이나 책에 떠있는 동화같은 환상이 아니라 현실입니다.<br />

서해원 2009-08-07 14:27:43
답글

장사가 잘될때는 <br />
입으로는 어서오세요 하고<br />
손은 물건 찍고 <br />
눈은 뒷사람 쳐다보고.......<br />
제가 장사를 하는건 아니지만 5년째 편의점하는 친구 가게에 매우 자주 가면서 이래저래 본바로는 그러네요.<br />
다행히도 친구 가게는 십분에 한두명.... 오는정도네요 ^^;;;<br />

심완섭 2009-08-07 15:04:16
답글

좋은 글이네요 <br />
성공 하시겠습니다

오원식 2009-08-07 15:57:53
답글

장사를 하는 저도 저 글에 별로 공감이 안가네요......<br />
처음 문 열면서는 저리 했는데요.....그걸 이용해 먹으려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br />
서비스에 치여서 스트레스 때문에 장사하기가 싫어질 정도에요.......그래서 딱 기본만 합니다....<br />
하지만 전 손님들께 절대로 사기를 치지 않습니다......인사랑 계산도 똑바로 하구요.....<br />
뭐 알바들 얘기는 ............<br />
<br

김준 2009-08-08 11:10:51
답글

저도 알바를 하면서 최대한 친철하게 했지만, 말귀를 못 알아듯는 손님들, 술먹고 시비걸고, 물건 훔쳐가는 사람들을 계속 보니 이제는 어떤 손님이든 경계를 하게 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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