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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문제의 본질은 뭔가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8-05 00:50:32
추천수 0
조회수   1,229

제목

쌍용차 문제의 본질은 뭔가요?

글쓴이

김동현 [가입일자 : 2005-06-10]
내용
pd 수첩 보았는데 잘 이해가 되지 않네요.



합의에 실패한 이유가



* 노조 : 전원 고용 보장 (무급휴가 후 순환근무)

* 회사 : 40% 재고용 / 구조조정



회사 측 입장에서 보면 순환근무가 어떤 불리한 점이 있을까요?



노조 측 입장에서 [우리 일터니까 지켜야 한다] 는 논리 말고는 전해지는 게 없더군요.



근로자가 항상 회사의 미래를 책임져 주지 않듯 (특히나 요즘은 이직이나 개인생활의 중시가 더욱 심해지고 있죠) 회사도 근로자의 미래를 항상 책임져 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현재 쌍용차의 시장 점유율 내지는 경영상태로 보게 되면 누가 경영자가 되더라도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부정할 수 없을텐데요.



인권 / 의료 등등과 같은 문제는 현 노조의 투쟁방법이 야기한 측면도 어느정도는 있습니다.



문제는 쌍용차의 문제가 이처럼 단순한 내용 [전부 고용 책임져라 : 해고하겠다. ] 이 아닐 것 같다는 의심이 드는 겁니다.



언론을 가만히 보면 - 특히나 개인적으로 내부의 사정을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거나, 전문적인 영역(직업)에 해당하는 방송 혹은 기사를 보면 한심하고 답답한 경우가 많던데... 이 방송을 지켜본 쌍용차 노동자들은 답답해서 울화통이 터지고 있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문제는 그게 아니란 말야 임마! ]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그게 아니라고...]



하고 말이죠.



** 갈수록 이념 / 계층 / 지역 / 빈부 등 사회갈등이 심해지는 이유는 전 절대로 조중동을 포함한 왜곡되고 무책임한 언론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합리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가진 개인들이라고 할지라도 정보수집 방법의 차이에 따라 엄청난 가치관의 차이를 보일 수 있도록 만드니 말입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미디어법] 이야말로 왜곡된 세상을 고착시키는 자물쇠가 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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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호 2009-08-05 01:01:02
답글

문제의 본질은 경쟁력이 없어진 회사를 경재 논리에 따라 도산 시키기엔 직원들이 겪을 피해가 너무 크다는 거죠.. 사회 보장 시스템이 어느정도 되 있어야 노동 유연성도 확보가 되는 것인데 실직하면 당장 생계가 어려워지는 국가에서 당연히 저항하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br />
국가에서 걷어가는 세금 대비 국민 복지를 위해 사용하는 예산의 비율이 가장 낮은 OECD국가는 어디 일까요..<br />
네.. 우리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입니다.. (0

김동수 2009-08-05 01:08:01
답글

회사는 어려워서 정리해고한다는데, 이걸 그냥 오냐 해라~ 이렇게 할 수 있는 노조는 없습니다. 어떻게 하든 협상을 해야 하는 것이고요. 하지만 사측은 아마도 이미 자기들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아지거나 없는 상태고... 노조는 사측과 협상을 하고... 손해배상소송 당하고.... 결국 출구가 없는 동굴인지도 모르고 계속 길이 있나 들어가보다가 뒤로 갈수도 없는 이상황에 이른 것 아닐까요?

김광범 2009-08-05 01:46:08
답글

뒤에서 뽐뿌질하는 넘들이 없으면 노사협의 잘됩니다.<br />
몇몇넘들의 부추김으로 쉬운일도 어렵게, 해결될 일도 안되게 만듭니다.<br />
<br />
진짜루 주길넘들은 뒤에서 웃고 있습니다.<br />

강기현 2009-08-05 09:32:09
답글

발암물질 최루액을 들이 붓는 경찰이나<br />
대형표창이나 기름붓고 불 붙이는 노조나<br />
둘 다 답이 없네요..<br />
<br />
공장안 열악한 환경에서 힘들게 투쟁하고 계시는 노조원들도 우리 가족이고<br />
공장밖 미해고 직원이나 채권단(하청업체)이나 우리 가족인데...

이문준 2009-08-05 10:32:57
답글

<br />
쌍용차, 주인은 없고 막장에 들어선 직원들과 빚쟁이들만 남아있는 회사입니다. 망해가는 회사에 돈이<br />
물려있는 빚쟁이들이야 최대한의 채권회수가 최고의 목표입니다. 중병에 걸려있는 회사를 그나마 살려서<br />
파는 것이 돈을 더 받을 수 있는 방법인지, 아니면 그냥 사망선고하고 재산처분해서 채권을 나눠갖고 손<br />
털어버리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인지 선택사항은 둘 중 하나입니다.<br />
<br />

이문준 2009-08-05 10:38:42
답글

<br />
뒤에서 뽐뿌질하는 넘들이 누구랍니까? 빚쟁들이 접수한 망하기 일보 직전의 회사를 일단 살려놓고<br />
보자는데, 그동안 온갖 요구와 깽판을 내걸고 빚쟁들이 제공한 빚으로 배를 채운 극렬노조가 이 상황에서<br />
까지 막장을 보이는데, 대체 빚쟁이들의 권리는 누가 신경 써주나요? 경쟁력 꽝인 회사, 국민세금이<br />
얼마나 들어가건 무조건 고용보장하고 가동시키라구요? 제품이 안팔리는데 공장만 가동합니까? 제

반재용 2009-08-05 10:43:59
답글

시간이 없어서 다 읽지 못했지만, 오늘자 경향신문의 주장은 정부도 해결의지가 없다는것으로 보았는데, 이문준님이 대변하는 조선일보와는 역시 견해가 다르군요. 어느것이 맞는지는 제가 좀더 알아본후에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문준 2009-08-05 11:06:03
답글

<br />
어차피 상하이차가 빼먹을 것 빼먹고 손털고 가버렸으니, 쌍용차에 물린 최대 빚쟁이는 산업은행입니다.<br />
산업은행은 100% 정부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공기업이지요. 정부가 그동안 할만치는 했습니다. 더이상<br />
계속적으로 돈을 넣어야 한다면, 눈먼 세금만 쏟아부어라는 말입니다. <br />
<br />
"현재 대략적으로 쌍용에 물린 빚은 산업은행의 평택공장 담보 채권(2천380억원)에 이어 직원들의 임금

현은재 2009-08-05 11:44:42
답글

사태의 본질은 일단, 대책없이 해외자본에 넘긴 이전 정권이겠죠...<br />
그당시도 무척 반대가 심했던 것 같은데.....<br />
GM대우처럼 생산기지 겸 일부 기종의 개발기지 역할도 되지 못했죠..<br />
아쉬운건 4대 승용차 회사 중에 2개는 해외로 팔아먹고, 2개는 합병시켜버린 겁니다.<br />
대우와 쌍용은 잃어버린 형제처럼 묘하게 개발기종이 안겹치는데요. <br />
대우가 개발하지 않은 대형세단(체어맨), 대형,

이호준 2009-08-05 13:16:55
답글

예전에 쌍용을 대우에서 인수 했었습니다. <br />
대우 사정이 않좋아 져서 그때 잘나가던 쌍용이 다시 떨어져 나온거고 몇년 있다 상해 자동차로 넘어 갔지요

김지강 2009-08-05 14:04:40
답글

해고 노조원은 전체 협력업체에서 고용한다고 밝혔지만 노조에서 진정성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했지요.<br />
도대체 진정성이 없다는게 무슨 말인지? 간단하게 월급 깍이는게 싫다고 얘기하면 쉬울텐데 말이죠.

조윤호 2009-08-05 01:01:02
답글

문제의 본질은 경쟁력이 없어진 회사를 경재 논리에 따라 도산 시키기엔 직원들이 겪을 피해가 너무 크다는 거죠.. 사회 보장 시스템이 어느정도 되 있어야 노동 유연성도 확보가 되는 것인데 실직하면 당장 생계가 어려워지는 국가에서 당연히 저항하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br />
국가에서 걷어가는 세금 대비 국민 복지를 위해 사용하는 예산의 비율이 가장 낮은 OECD국가는 어디 일까요..<br />
네.. 우리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입니다.. (0

김동수 2009-08-05 01:08:01
답글

회사는 어려워서 정리해고한다는데, 이걸 그냥 오냐 해라~ 이렇게 할 수 있는 노조는 없습니다. 어떻게 하든 협상을 해야 하는 것이고요. 하지만 사측은 아마도 이미 자기들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아지거나 없는 상태고... 노조는 사측과 협상을 하고... 손해배상소송 당하고.... 결국 출구가 없는 동굴인지도 모르고 계속 길이 있나 들어가보다가 뒤로 갈수도 없는 이상황에 이른 것 아닐까요?

김광범 2009-08-05 01:46:08
답글

뒤에서 뽐뿌질하는 넘들이 없으면 노사협의 잘됩니다.<br />
몇몇넘들의 부추김으로 쉬운일도 어렵게, 해결될 일도 안되게 만듭니다.<br />
<br />
진짜루 주길넘들은 뒤에서 웃고 있습니다.<br />

강기현 2009-08-05 09:32:09
답글

발암물질 최루액을 들이 붓는 경찰이나<br />
대형표창이나 기름붓고 불 붙이는 노조나<br />
둘 다 답이 없네요..<br />
<br />
공장안 열악한 환경에서 힘들게 투쟁하고 계시는 노조원들도 우리 가족이고<br />
공장밖 미해고 직원이나 채권단(하청업체)이나 우리 가족인데...

이문준 2009-08-05 10:32:57
답글

<br />
쌍용차, 주인은 없고 막장에 들어선 직원들과 빚쟁이들만 남아있는 회사입니다. 망해가는 회사에 돈이<br />
물려있는 빚쟁이들이야 최대한의 채권회수가 최고의 목표입니다. 중병에 걸려있는 회사를 그나마 살려서<br />
파는 것이 돈을 더 받을 수 있는 방법인지, 아니면 그냥 사망선고하고 재산처분해서 채권을 나눠갖고 손<br />
털어버리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인지 선택사항은 둘 중 하나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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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준 2009-08-05 10:38:42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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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에서 뽐뿌질하는 넘들이 누구랍니까? 빚쟁들이 접수한 망하기 일보 직전의 회사를 일단 살려놓고<br />
보자는데, 그동안 온갖 요구와 깽판을 내걸고 빚쟁들이 제공한 빚으로 배를 채운 극렬노조가 이 상황에서<br />
까지 막장을 보이는데, 대체 빚쟁이들의 권리는 누가 신경 써주나요? 경쟁력 꽝인 회사, 국민세금이<br />
얼마나 들어가건 무조건 고용보장하고 가동시키라구요? 제품이 안팔리는데 공장만 가동합니까? 제

반재용 2009-08-05 10:43:59
답글

시간이 없어서 다 읽지 못했지만, 오늘자 경향신문의 주장은 정부도 해결의지가 없다는것으로 보았는데, 이문준님이 대변하는 조선일보와는 역시 견해가 다르군요. 어느것이 맞는지는 제가 좀더 알아본후에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문준 2009-08-05 11:06:03
답글

<br />
어차피 상하이차가 빼먹을 것 빼먹고 손털고 가버렸으니, 쌍용차에 물린 최대 빚쟁이는 산업은행입니다.<br />
산업은행은 100% 정부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공기업이지요. 정부가 그동안 할만치는 했습니다. 더이상<br />
계속적으로 돈을 넣어야 한다면, 눈먼 세금만 쏟아부어라는 말입니다. <br />
<br />
"현재 대략적으로 쌍용에 물린 빚은 산업은행의 평택공장 담보 채권(2천380억원)에 이어 직원들의 임금

현은재 2009-08-05 11:44:42
답글

사태의 본질은 일단, 대책없이 해외자본에 넘긴 이전 정권이겠죠...<br />
그당시도 무척 반대가 심했던 것 같은데.....<br />
GM대우처럼 생산기지 겸 일부 기종의 개발기지 역할도 되지 못했죠..<br />
아쉬운건 4대 승용차 회사 중에 2개는 해외로 팔아먹고, 2개는 합병시켜버린 겁니다.<br />
대우와 쌍용은 잃어버린 형제처럼 묘하게 개발기종이 안겹치는데요. <br />
대우가 개발하지 않은 대형세단(체어맨), 대형,

이호준 2009-08-05 13:16:55
답글

예전에 쌍용을 대우에서 인수 했었습니다. <br />
대우 사정이 않좋아 져서 그때 잘나가던 쌍용이 다시 떨어져 나온거고 몇년 있다 상해 자동차로 넘어 갔지요

김지강 2009-08-05 14:04:40
답글

해고 노조원은 전체 협력업체에서 고용한다고 밝혔지만 노조에서 진정성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했지요.<br />
도대체 진정성이 없다는게 무슨 말인지? 간단하게 월급 깍이는게 싫다고 얘기하면 쉬울텐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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