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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진엽님~ 자전거 질문 좀..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7-17 15:23:51
추천수 0
조회수   821

제목

안진엽님~ 자전거 질문 좀..

글쓴이

유종호 [가입일자 : 2001-02-03]
내용
안녕하세요? 며칠 전 댓글로 구동계 업글에 관해 여쭤봤었던 유종호입니다.

XT로 넘어가기로 마음을 굳혀 가는데요..



시마노 뒷드레일러에 쉐도우 타입을 추천해 주셨는데..

케이지 길이가 SGS(일반)과 GS(숏) 두 가지가 있더군요.

그냥 하드테일(스페셜 스텀점퍼)에 사용하기에는 어떤 케이지 길이가 적당할까요?

참고로, 기존 완차에는 스램 X-9 미듐케이지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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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우근 2009-07-17 15:31:40
답글

X-9 에서 XT로 기변할 이유가 특별히 있습니까?<br />
<br />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X-9 훌륭합니다. <br />
완차에 X-7달려서 나왔다면 모를까 X-9에서 XT로 넘어가야할 특별한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br />
<br />
그리고 일반적으로 숏 게이지는 제가 알기로는 뒷 카셋 최대 크기가 27T입니다. <br />
이건 메뉴얼 한번 찾아보세요. :) <br />

유종호 2009-07-17 15:41:10
답글

지금 크랭크 XT, 앞드레일러 SLX, 카셋트 XT 로 시마노 제품이고<br />
쉬프터(X-7)와 뒷드레일러(X-9), 체인은 스램입니다.<br />
<br />
그냥 구동계를 한 메이커로 통일(?)시키는게 어떨까 해서요..

장우근 2009-07-17 15:58:25
답글

지금 상태에서 한 메이커로 통일하겠다는 이유 하나로 바꾸는 것은 불필요한 투자입니다. <br />
<br />
변속레버 + 변속기 + 장착 공임 하면.. 대략 20만원 후반대 나오지 않던가요? <br />
<br />
무게때문이라면 살짝 고민해보겠습니다. (레버때문에)<br />
:)

배원택 2009-07-17 16:01:58
답글

x9 좋아요. 저도 뒷드레일러를 x9 미듐 케이지 쓰는데 칼변속에 부드럽고..<br />
<br />
제 주변은 xt에서 교체시 x9으로 바꿉니다. 그냥 참고만 하세요.

유종호 2009-07-17 16:11:09
답글

아직 사놓고 미 운행 자전거이기 때문에 중고 부품값을 비교적 잘 받을 수 있을 듯 합니다.<br />
대략 계산해 보니 쉬프터(X-7)와 X-9 뒷드레일러를 모두 XT로 바꾸는데 차액이 9만원 정도 들 것 같아요.<br />
아.. 조언 주신 분들의 의견을 들으니 또 헷갈려요. T-T

장우근 2009-07-17 16:37:43
답글

자전거 조립 직접 해보신적 있으십니까?<br />
<br />
아마 이번이 첫 자전거 구입이신듯.<br />
<br />
지금 자전거는 그냥 열심히 타시고 행여나 불편하면 안장, 타이어, 그리고 나중에 소모품 주기적으로 갈아주고 자전거에 대한 욕심이 생기거든 업그레이드 생각하지 마시고 중고로 팔고 새로 조립하십시요 :)<br />
<br />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다고 하신다면 반드시 다름 문제를 해결한 이후에 진

안진엽 2009-07-17 16:48:26
답글

에이.. 맘 먹으셨으면 지르시는 겁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션하게 지르시라니까요..^^;<br />
말씀하신것처럼 현재 부품을 중고품으로 처분하고 갈아타시면 큰 금액 안드니까 함 해보세요.<br />
<br />
솔직히 뭐 체감상 변화는 안생기겠지만, 전 이런거 저런거 바꿔보고 고쳐고 하는거 자체가 너무 재밌던데요.<br />
직접 체험하면서 하나하나 제 손에 익히고 머리속에 집어넣는게 너무 행복하고 즐겁던데.. <br />
나름 공

장우근 2009-07-17 16:56:41
답글

직접 체험하지 않고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은 공부하는 겁니다.<br />

유종호 2009-07-17 16:59:08
답글

[장우근님]<br />
산악자전거는 2000년 KHS ALITE로 입문 후 이번에 3대째 구입합니다. <br />
자전거 조립을 직접 해 본적은 없구요. 샥과 헤드셋 관련 공구X<br />
<br />
할 줄 아는 거라곤 타이어 교체, 앞/뒤 허브(볼베어링)정비, 브레이크 교체, BB및 크랭크 교체, 드레일러 대충셋팅, 그밖에 기본적 정비랑 핸들,스템,안장 조정 뭐 이런 것 밖에 없네요. <br />
<br />
물건을 한번 사면 잘

안진엽 2009-07-17 17:18:18
답글

이론과목과 실기 과목이 있듯, 직접 해봐야 다가오는것들이 있잖아요.<br />
더욱이 인터넷은 카더라~ 정보가 난무하는데다가 몸으로 느끼는거기 때문에 개인편차도 심하고 해서 <br />
전 가능한 직접 체험해봐야 직성이 풀려서요.ㅎ<br />
<br />
롱이요~<br />

유종호 2009-07-17 18:03:38
답글

(오늘 와싸다 접속이 원활치 않네요. )<br />
<br />
롱... 감사합니다. ^^

serenity00@korea.com 2009-07-17 23:44:08
답글

하드테일은 롱케이지 쓰셔야 합니다.

serenity00@korea.com 2009-07-17 23:45:20
답글

케이지 길이가 짧은 것은 주로 프리라이딩, 다운힐 자전거들 처럼 크랭크 체인링 한장짜리 쓸때 체인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 짧게 쓰는거구요. 보통의 경우는 롱케이지 쓰시면 됩니다.

장우근 2009-07-17 15:31:40
답글

X-9 에서 XT로 기변할 이유가 특별히 있습니까?<br />
<br />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X-9 훌륭합니다. <br />
완차에 X-7달려서 나왔다면 모를까 X-9에서 XT로 넘어가야할 특별한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br />
<br />
그리고 일반적으로 숏 게이지는 제가 알기로는 뒷 카셋 최대 크기가 27T입니다. <br />
이건 메뉴얼 한번 찾아보세요. :) <br />

유종호 2009-07-17 15:41:10
답글

지금 크랭크 XT, 앞드레일러 SLX, 카셋트 XT 로 시마노 제품이고<br />
쉬프터(X-7)와 뒷드레일러(X-9), 체인은 스램입니다.<br />
<br />
그냥 구동계를 한 메이커로 통일(?)시키는게 어떨까 해서요..

장우근 2009-07-17 15:58:25
답글

지금 상태에서 한 메이커로 통일하겠다는 이유 하나로 바꾸는 것은 불필요한 투자입니다. <br />
<br />
변속레버 + 변속기 + 장착 공임 하면.. 대략 20만원 후반대 나오지 않던가요? <br />
<br />
무게때문이라면 살짝 고민해보겠습니다. (레버때문에)<br />
:)

배원택 2009-07-17 16:01:58
답글

x9 좋아요. 저도 뒷드레일러를 x9 미듐 케이지 쓰는데 칼변속에 부드럽고..<br />
<br />
제 주변은 xt에서 교체시 x9으로 바꿉니다. 그냥 참고만 하세요.

유종호 2009-07-17 16:11:09
답글

아직 사놓고 미 운행 자전거이기 때문에 중고 부품값을 비교적 잘 받을 수 있을 듯 합니다.<br />
대략 계산해 보니 쉬프터(X-7)와 X-9 뒷드레일러를 모두 XT로 바꾸는데 차액이 9만원 정도 들 것 같아요.<br />
아.. 조언 주신 분들의 의견을 들으니 또 헷갈려요. T-T

장우근 2009-07-17 16:37:43
답글

자전거 조립 직접 해보신적 있으십니까?<br />
<br />
아마 이번이 첫 자전거 구입이신듯.<br />
<br />
지금 자전거는 그냥 열심히 타시고 행여나 불편하면 안장, 타이어, 그리고 나중에 소모품 주기적으로 갈아주고 자전거에 대한 욕심이 생기거든 업그레이드 생각하지 마시고 중고로 팔고 새로 조립하십시요 :)<br />
<br />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다고 하신다면 반드시 다름 문제를 해결한 이후에 진

안진엽 2009-07-17 16:48:26
답글

에이.. 맘 먹으셨으면 지르시는 겁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션하게 지르시라니까요..^^;<br />
말씀하신것처럼 현재 부품을 중고품으로 처분하고 갈아타시면 큰 금액 안드니까 함 해보세요.<br />
<br />
솔직히 뭐 체감상 변화는 안생기겠지만, 전 이런거 저런거 바꿔보고 고쳐고 하는거 자체가 너무 재밌던데요.<br />
직접 체험하면서 하나하나 제 손에 익히고 머리속에 집어넣는게 너무 행복하고 즐겁던데.. <br />
나름 공

장우근 2009-07-17 16:56:41
답글

직접 체험하지 않고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은 공부하는 겁니다.<br />

유종호 2009-07-17 16:59:08
답글

[장우근님]<br />
산악자전거는 2000년 KHS ALITE로 입문 후 이번에 3대째 구입합니다. <br />
자전거 조립을 직접 해 본적은 없구요. 샥과 헤드셋 관련 공구X<br />
<br />
할 줄 아는 거라곤 타이어 교체, 앞/뒤 허브(볼베어링)정비, 브레이크 교체, BB및 크랭크 교체, 드레일러 대충셋팅, 그밖에 기본적 정비랑 핸들,스템,안장 조정 뭐 이런 것 밖에 없네요. <br />
<br />
물건을 한번 사면 잘

안진엽 2009-07-17 17:18:18
답글

이론과목과 실기 과목이 있듯, 직접 해봐야 다가오는것들이 있잖아요.<br />
더욱이 인터넷은 카더라~ 정보가 난무하는데다가 몸으로 느끼는거기 때문에 개인편차도 심하고 해서 <br />
전 가능한 직접 체험해봐야 직성이 풀려서요.ㅎ<br />
<br />
롱이요~<br />

유종호 2009-07-17 18:03:38
답글

(오늘 와싸다 접속이 원활치 않네요. )<br />
<br />
롱... 감사합니다. ^^

serenity00@korea.com 2009-07-17 23:44:08
답글

하드테일은 롱케이지 쓰셔야 합니다.

serenity00@korea.com 2009-07-17 23:45:20
답글

케이지 길이가 짧은 것은 주로 프리라이딩, 다운힐 자전거들 처럼 크랭크 체인링 한장짜리 쓸때 체인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 짧게 쓰는거구요. 보통의 경우는 롱케이지 쓰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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