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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탈 오디오 엔지니어분들, 또는 조예가 깊으신 분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7-04-25 01:37:06
추천수 0
조회수   625

제목

디지탈 오디오 엔지니어분들, 또는 조예가 깊으신 분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글쓴이

기일광 [가입일자 : 2006-02-05]
내용
제가 이번에 막 굴릴 용도로 중고 오디오카드를 하나 장만했답니다. 가격은 저렴하고, 스펙은 고가의 오디오 카드에 비해서는 떨어지지만, 나름대로 여러가지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어 선택을 하게 됐는데요...이 오디오 카드가 정말 이상한 특성을 가지더란 말입니다....전 녹음장비등을 구입하게 되면, 제작사측에서 스펙을 불리진 않았는지, 이 장비의 특성은 어떠한지 알고 싶어서 제가 할수 있는데까지는 테스트를 한번 해보거든요. 특히 중고를 구입하게 되면, 장비의 이상유무를 아는데에도 도움이 되니까요...



제가 구입한 오디오카드는 AD컨버터가 24비트 96KHz에 100dB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가지고, DA컨버터가 24비트/192KHz에서 104dB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가집니다. 주파수 응답 특성을 체크해봤는데...

http://hompy.ollio.com/view.asp?fnm=hompy217738.bmp

24/96으로 아웃풋 1, 2번을 인풋 1, 2번에 연결한후 10Hz~48000KHz까지 Frequency Sweep하는 사인파를 재생하여 녹음받았습니다. 윗 그림이 재생한 파일, 아랫 그림이 녹음받은 파일입니다.

그런데, 24KHz를 중심점으로 역상(...어떻게 설명할 방법에 없어서...)의 주파수가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16KHz의 사인파를 재생하면, 32KHz에 동일한 사인파가 생성되고, 40KHz의 사인파를 재생하면, 8KHz의 사인파가 생성됩니다..그리고 24KHz에서는 60dB정도의 게인 감소를 보이더라구요.



머리털나고 이런 주파수 특성을 보이는 오디오 관련 장비는 처음이라 제작사측에 문의를 했습니다. 답변 내용을 옮겨보자면..



'저희도 동일한 증상을 확인할수 있었으며, 이 특성은 아날로그 출력단의, 사운드 튜닝면에서 기인합니다. 사운드 튜닝시, 근본적인 사용 용도와, 아날로그 필터 방식에 따라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 제품인 경우 하드웨어 192kHz 스펙을 우선시 하기 보다는 실제 가청 주파수 대역쪽에 튜닝을 더 우선시 하여 아날로그 필터가 설계되어 아래와같은 출력 특성이 발생하였습니다.이 부분은 제품의 문제 보다는, 아날로그 출력단의 필터 방식에 따른 차이라고 생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DA컨버터 측의 필터때문에 저런 주파수 특성을 보인다고 합니다...그런데, 가청주파수 대역에서도 16/44 보다 24/96이 모든 측정항목이 떨어지네요. 특히 IMD+N은 5.698%을 기록하는군요....



혹시 디지탈 오디오나 관련 계통에 종사하시는 분 계시면, 저렇게 필터를 걸었을때 가청주파수 대역에서 무슨 장점이 있는건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장점이 없더라도 왜 저런 필터설계를 했는지 궁금합니다. 다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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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일문 2007-04-25 12:58:20
답글

조예가 없는 사람이지만 호기심에 글 쓰게 됩니다.<br />
<br />
"DA컨버터 측의 필터때문에 저런 주파수 특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 맞는 이야기 입니다. 가장 경제적이고 전형적인 R-C필터 일 것으로 보여집니다.<br />
<br />
"그런데, 가청주파수 대역에서도 16/44 보다 24/96이 모든 측정항목이 떨어지네요" --- 먼저 24/96 또는 24/192가 왜 탄생했는가 하는 배경을 살펴보면, 오로지, 경제적인 필

이일문 2007-04-25 13:06:26
답글

"왜 저런 필터설계를 했는지"는 단가가 싸기 때문이라는 것이 유일한 이유입니다. 그 대가로 기일광씨 같은 분이 기술적인 시비를 걸수가 있겠지요 ^^

기일광 2007-04-25 16:54:34
답글

이일문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사실 그림1은 오디오카드와 관련있는 그림이 아니랍니다. DA/AD를 전혀 거치지 않은 컴퓨터내에서 만들어진 파형이거든요. 스펙트라그램에서는 평탄하지 않은 그래프로 나온것 같이 보이네요...<br />
사실 오늘 해당업체의 엔지니어와 통화를 했습니다. 그 분도 왜 미러이미지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확답을 못하시더라구요. 같은 라인업의 상위기종 (DA컨버터를 AKM사의 제품을 쓴)은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걸로

이일문 2007-04-26 13:44:04
답글

저는 그림1이 오디오카드의 출력인 줄로 알았습니다. 그러면 10Hz~48000KHz까지 Frequency Sweep하는 사인파를 어디에서 출력하여, 오디오카드의 입력단으로 연결하는지요?<br />
<br />
다이나믹 레인지는 당연히 24bit가 16bit보다 넓지요. 혹시 제가 위에서 "24/192가 16/44보다 못해 보인다"을 다이나믹 레인지에 대한 이야기로 오해 하셨는지요? 저의 원 뜻은, 제조업체들이 24/192의 디지털 프로세싱

기일광 2007-04-26 15:19:14
답글

아아...그 뜻이었군요...제가 잘못 알아들었습니다.<br />
그림 1은 어떻게 보면 레퍼런스죠. 그 파형을 아날로그 아웃풋으로 보낸후 아날로그 인풋으로 받아서 다시 녹음받은거니까요. 그림 2번이 인풋으로 받은 파형입니다.<br />
이일문님 말씀대로 당연히 24bit가 다이나믹 레인지가 높게 나와야 하는데요...16/44보다도 다이나믹 레인지가 낮게 나와요..그게 아무래도 저 미러이미지의 영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br />
미러이미지

이일문 2007-04-26 15:31:50
답글

제 의문중 하나가 레프런스로 아웃하는 단자가 바로 그 오디오카드가 아니냐는 것 이지요. 그 오디오카드는 출력 단자는 바로 "그 필터"를 거쳐 나가기 때문에 레프런스 출력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했습니다.<br />
<br />
그래서 저는 그림1이 출력되어 입력으로 들어가면 그림2의 특성이 나올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거든요. 단 미러이미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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