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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하이브리드 나온다는데...배터리 질문입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7-08 19:49:56
추천수 0
조회수   1,037

제목

현대 하이브리드 나온다는데...배터리 질문입니다.

글쓴이

류준철 [가입일자 : 2003-12-16]
내용
일반적인 수치상으로 생각해보면,



핸드폰 배터리가 개당 4만원 정도(정품)이라고 치면,

자동차 배터리가 100배 크다고 생각하면 400만원이잖아요.



핸드폰 배터리가 1년에 수명이 예를들어 15%씩 감소한다고 치면,

자동차 배터리도 같을 거란 예상에....약 5년이면 배터리 못쓰게 되고,

적어도 3년정도에 한번씩은 교체....



아래 어떤회원님께서 1년 차량 유지비를 적어 주셨는데, 약 200만원 쓰셨더군요.



뭐 대충 이렇게만 따져봐도 별로 큰 장점을 가지진 못할것 같은데요...



그리고, 배터리 기술은 일본이 최고라고 들었는데, 그거 수입해서 국산차에

달고, 교체할때는 수입하고.....



좀 있으면, 일반자동차 배터리 광고 "로케트 빠떼리~"나 "아트라스 BX~~"등의

광고보단 "10년도 끄떡 없습니다~ 2시간 완충~횬다이 빠떼리~"이런 광고 나오겠네요.



아무튼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배터리는 수명이 어느정도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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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인 2009-07-08 19:58:11
답글

엘지화학에서 발표하는걸 보니 25만킬로 내구성을 자랑한다는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br />
<br />
베터리 크기가 검색해 보았더니 엄청 크네요.ㅡㅡㅋ 이것도 혹시나 <br />
노트북 베터리 처럼 열받아서 폭발하면, 후덜덜하겠습니다. ㅎㅎ

이종민 2009-07-08 20:01:23
답글

트렁크쪽에 실고 다니는것 같은데 후면 추돌시 폭발 위험 있다고 들었습니다 <br />
그리고 아직은 경제성이 엄청 많아 보이진 않더군요...

류준철 2009-07-08 20:03:24
답글

25만킬로를 어떤 성능으로 지속시키느냐가 문제죠. <br />
예를 들어 처음에는 300킬로를 갔다가, 3년후 100킬로 밖에 못가면....그건 내구성이 아니지 않을까요?<br />
<br />
그나저나, 황정인님 말씀대로 폭발하면 정말 후덜덜이겠네요...가스도 장난 아닐텐데...@@

엄광섭 2009-07-08 20:12:24
답글

전기자동차의 최고 문제점은 배터리교환비용도 아니고.. <br />
<br />
사고시 어마어마한 수리비입니다.. <br />
<br />
간단히 말해서.. 리시버 떨어뜨려서.. 케이스 좀 깨졌는데. 소리가 안난다. <br />
보드 교체 + 케이스갈이입니다. .. <br />
LCD티비를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뭐가 수리해야하는데.. 보드 갈아버리죠.. <br />
콘덴서하나 갈면 되는것을. 그런데 그 콘덴서가 문제라는걸 아는 사람

이종근 2009-07-08 20:25:41
답글

음.. 자동차에 쓰이는 중대형 리튬 폴리머 배터리의 경우 우리나라의 기술이 일본보다 우위입니다.<br />
도요타나 혼다는 아직 니켈메탈 하이브리드를 사용하는데, 동일 무게 대비 출력이 리튬폴리머가 우세하고,<br />
폭발의 위험도 덜합니다.<br />
<br />
수명의 경우 10년, 25km 동안 원래 수명의 7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요구스펙이었는데, 그 수치는 훨씬 넘어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r />
<br />

조윤호 2009-07-09 00:21:05
답글

현대가 처음에 파나소닉하고 협업하고 있었는데 개발 한창 진행 중에 갑자기 베터리 공급이 불가하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알고보니 도요타에서 파나소닉에게 현대에 공급하지 말라고 했다는 거죠..<br />
지금 생각해보면 전화위복이 아닌가 싶습니다. 국내 LG는 독자 삼성SDI는 보쉬와 협업으로 베터리 생산합니다..

김현수 2009-07-09 00:34:49
답글

류준철 님이 계산 하신것이 대략 맞습니다. 약4년 정도 원래성능의 50%정도 저하 밧데리 교환비용은 중소형차는 300만원정도 할겁니다. 앞으로 나올 소나타 급은 400만원 정도 하겠지요. LG밧데리가 좋긴하지만 가격이 좀 비쌉니다. 제조 비용도 올라가지만 나중에 밧데리 교체시에도 문제가 생기죠. 그리고 일본 밧데리의 경우 하이브리드차에서 성능이 검증되었지만 엘지 밧데리는 아직 검증이 안된 문제도 있구요. 하이브리드차의 핵심은 전력관리기술입니다.

daesun2@gmail.com 2009-07-09 06:06:36
답글

현대의 하이브리드는 모터를 전용으로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 보조 방식이기 때문에 배터리 의존도가 그리 높지 않습니다.<br />
<br />
<br />
배터리 관리 기술이 그렇게 아주 난이도 높은 기술은 아닙니다.<br />
<br />
<br />
차라리 미국의 gm 처럼 모터를 주 동력으로 하는 방식으로 갔어야 하는데 말이죠.<br />
<br />
<br />
엔진은 발전기만 돌리고.

최경호 2009-07-09 09:57:54
답글

배터리 관리 기술이 난이도가 높지는 않지만, 자동차에 관련한 특허는 죄다 토요타와 혼다에 있죠,, <br />
또한 배터리와 엔진의 구동기술에 대한 특허도 거의 일본 업체가 가지고 있습니다. <br />
배터리는 국산것을 쓴다고 해도, 엔진 구동쪽에 동력을 전달 하는 기술이나 기타 동력계통은 어찌 할까요? <br />
이미 특허가 나 있는 관계로, 현대가 기술을 우회 하는 다른 방법을 쓰던지, 아님 구동계열을 수입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

황정인 2009-07-08 19:58:11
답글

엘지화학에서 발표하는걸 보니 25만킬로 내구성을 자랑한다는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br />
<br />
베터리 크기가 검색해 보았더니 엄청 크네요.ㅡㅡㅋ 이것도 혹시나 <br />
노트북 베터리 처럼 열받아서 폭발하면, 후덜덜하겠습니다. ㅎㅎ

이종민 2009-07-08 20:01:23
답글

트렁크쪽에 실고 다니는것 같은데 후면 추돌시 폭발 위험 있다고 들었습니다 <br />
그리고 아직은 경제성이 엄청 많아 보이진 않더군요...

류준철 2009-07-08 20:03:24
답글

25만킬로를 어떤 성능으로 지속시키느냐가 문제죠. <br />
예를 들어 처음에는 300킬로를 갔다가, 3년후 100킬로 밖에 못가면....그건 내구성이 아니지 않을까요?<br />
<br />
그나저나, 황정인님 말씀대로 폭발하면 정말 후덜덜이겠네요...가스도 장난 아닐텐데...@@

엄광섭 2009-07-08 20:12:24
답글

전기자동차의 최고 문제점은 배터리교환비용도 아니고.. <br />
<br />
사고시 어마어마한 수리비입니다.. <br />
<br />
간단히 말해서.. 리시버 떨어뜨려서.. 케이스 좀 깨졌는데. 소리가 안난다. <br />
보드 교체 + 케이스갈이입니다. .. <br />
LCD티비를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뭐가 수리해야하는데.. 보드 갈아버리죠.. <br />
콘덴서하나 갈면 되는것을. 그런데 그 콘덴서가 문제라는걸 아는 사람

이종근 2009-07-08 20:25:41
답글

음.. 자동차에 쓰이는 중대형 리튬 폴리머 배터리의 경우 우리나라의 기술이 일본보다 우위입니다.<br />
도요타나 혼다는 아직 니켈메탈 하이브리드를 사용하는데, 동일 무게 대비 출력이 리튬폴리머가 우세하고,<br />
폭발의 위험도 덜합니다.<br />
<br />
수명의 경우 10년, 25km 동안 원래 수명의 7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요구스펙이었는데, 그 수치는 훨씬 넘어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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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호 2009-07-09 00:21:05
답글

현대가 처음에 파나소닉하고 협업하고 있었는데 개발 한창 진행 중에 갑자기 베터리 공급이 불가하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알고보니 도요타에서 파나소닉에게 현대에 공급하지 말라고 했다는 거죠..<br />
지금 생각해보면 전화위복이 아닌가 싶습니다. 국내 LG는 독자 삼성SDI는 보쉬와 협업으로 베터리 생산합니다..

김현수 2009-07-09 00:34:49
답글

류준철 님이 계산 하신것이 대략 맞습니다. 약4년 정도 원래성능의 50%정도 저하 밧데리 교환비용은 중소형차는 300만원정도 할겁니다. 앞으로 나올 소나타 급은 400만원 정도 하겠지요. LG밧데리가 좋긴하지만 가격이 좀 비쌉니다. 제조 비용도 올라가지만 나중에 밧데리 교체시에도 문제가 생기죠. 그리고 일본 밧데리의 경우 하이브리드차에서 성능이 검증되었지만 엘지 밧데리는 아직 검증이 안된 문제도 있구요. 하이브리드차의 핵심은 전력관리기술입니다.

daesun2@gmail.com 2009-07-09 06:06:36
답글

현대의 하이브리드는 모터를 전용으로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 보조 방식이기 때문에 배터리 의존도가 그리 높지 않습니다.<br />
<br />
<br />
배터리 관리 기술이 그렇게 아주 난이도 높은 기술은 아닙니다.<br />
<br />
<br />
차라리 미국의 gm 처럼 모터를 주 동력으로 하는 방식으로 갔어야 하는데 말이죠.<br />
<br />
<br />
엔진은 발전기만 돌리고.

최경호 2009-07-09 09:57:54
답글

배터리 관리 기술이 난이도가 높지는 않지만, 자동차에 관련한 특허는 죄다 토요타와 혼다에 있죠,, <br />
또한 배터리와 엔진의 구동기술에 대한 특허도 거의 일본 업체가 가지고 있습니다. <br />
배터리는 국산것을 쓴다고 해도, 엔진 구동쪽에 동력을 전달 하는 기술이나 기타 동력계통은 어찌 할까요? <br />
이미 특허가 나 있는 관계로, 현대가 기술을 우회 하는 다른 방법을 쓰던지, 아님 구동계열을 수입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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