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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2)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7-04-24 14:38:30
추천수 0
조회수   872

제목

디지털... (2)

글쓴이

여재흥 [가입일자 : 2002-03-27]
내용
* 이 글은 이 주제에 흥미를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 혹시라도 이런 류의 토론에 대해서 불편하시거나 익숙치 않은 분들은 [뒤로 가기]를 눌러 주시면 좋겠습니다.

* 누구를 공격하거나 주장을 관철시키자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정보와 의견 교환이 목적입니다

* 이 글을 보시기 전에 제가 올린 "디지털..." 이란 제목의 글을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클럭 A와 클럭 X의 차이에 의해서 소리가 달라졌다라는 가정하에,



소리의 차이는 어디서 만들어진 것일까요?

소리가 달라진 원인은 클럭이고, 클럭은 디지털을 이루는 한 부분이므로 디지털 오디오의 품질이

음질을 좌우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을 아날로그쪽이라고 주장할 수 있을까요?

이 모델에서 아날로그쪽 부품이나 품질은 변한 것이 없습니다.

소리를 마지막으로 듣는 형태가 아날로그이므로 디지털은 영향을 줄 수 없다고 얘기하는 것은

곤란하겠지요. 디지털에 있던 잠재적인 품질요소가 아날로그로 변환될 때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 형태지만, 원인이 어디서 왔는지를 따지면 디지털입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모델을 언급한 이유는 지터의 개념에 대해서 좀더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지터라는 이야기 자체에 거부감을 가지신 분들도 많고 지겨워 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은데,

의외로 이야기를 해 보면 서로 다르게 알고 있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클럭의 정밀도도 지터의 한 부분입니다.

광이나 동축으로 전송할때만 적용되는 개념이 아니라, 디지털 오디오 전체를 지배하는 개념으로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오차가 0인 클럭을 영원히 만들 수 없는 것 처럼, 지터가 없는 디지털 오디오라는 것도 없습니다. 기술의 눈부신 발전도 지터를 어찌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아날로그에서 잡음을 완전히 없앨 수 없는 것처럼요. 다만 각 메이커별로 지터를 최소화하는 기술들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고, 디지털 기기에 대한 품질은 전적으로 이부분에서 나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시 전송 부분으로 연결지어보면,





SPDIF는 탄생 개념부터가 데이터와 클럭을 같이 전송하는 구조입니다.

이 말은 구조적으로 받는쪽이 보내는 쪽의 클럭 정보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저가의 기기는 아마도 받은 클럭을 그대로 사용하겠고,

조금 좋은 것들은 PLL을 건다거나,

아주 좋은 것들은 뭔가 영향을 덜 받는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는 것일 뿐,

근본적으로는 보내는 쪽 클럭 정보에 의존하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클럭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것들이 결국 최종적으로 듣는 소리에 영향을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에 CDT와 동축, 그리고 광이 들어가 있는 것이고요.





제가 예로 든 모델은 앞단의 지터가 모두 무시되는 이상적인 모델이지만 개념적인 설명을 위해서 만들어 본 것입니다. SPDIF 스펙하에서는 버퍼링이라는 것은 *원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flow를 control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죠. 즉, 버퍼가 꽉 차거나 비워졌을때 이를 송신측에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원론적이라는 말을 덧붙인 이유는 실제로 코드의 dac에서 이런 방법을 - 편법이긴 하지만 -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flow를 control 못하는 대신에 아예 시작할 때 많이 버퍼링하는 방식입니다. 송신측에서 원래속도보다 조금 빨리 보내거나 조금 늦게 보내더라도 이미 채워놓은 것을 가지고 살아보자는 방식입니다. 플레이 누르면 바로 소리가 안나니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대신에 앞단의 지터들을 모두 무력화 시켜버리니 그 만큼의 장점은 있는 셈입니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CDT와 디지털 케이블에 투자를 많이 하는 것은 손해입니다. 가지고 계신 분들은 제 말이 맞는지 한번 테스트 해보시는 것도 재미있겠습니다.



어쨌거나 제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대충 다 풀은 것 같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이후의 판단은 각자의 몫이죠. ^^



즐거운 오디오 생활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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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07-04-24 15:43:44
답글

요즘 겟판이 디지털논란이네요..<br />
<br />
디지털신호는 오류가 없을수 없습니다.. 다 에러가 나지요... 그런데.. 이 에러는 두가지로 나눕니다..<br />
교정할수 있는 에러와 교정할수 없는에러...<br />
<br />
즉. 디지털신호가 아날로그와 다른점은 재교정을 하는 것입니다. 모든 신호단계에서 이 과정을 꼭 거치죠. 즉<br />
신호전달 - 재교정 - 신호전달 - 재교정 의 무수한 반복이죠. 그래서.. 교정

차영필 2007-04-24 17:49:49
답글

그런데 초보적인 질문 하나 드립니다.^^<br />
시간축 혹은 타이밍이 조금씩 좌우로 흔들리는 오차 자체를 지터라고 하는 것인지요?<br />
아니면 그 오차가 결과적으로 data 전송에 문제(에러)를 일으키거나 의도하지 않은 다른 data 로 바뀌어 해석되는 것을 의미하는지요?<br />
일단 논의를 보면서 지터의 의미를 전자로 이해했습니다.<br />
아무리 디지탈이라도 모든 디지탈도 결국 아날로그로 구현되는 것이니 오차가 있을테고

lagon@netsgo.com 2007-04-24 18:05:29
답글

2004년 피스 팁게시판에 서현영님께서 설명하신 내용입니다. 도움이 될꺼같아서 옮겨봤습니다.<br />
<br />
-----------------------------------------------------------------------------<br />
<br />
저는 오늘까지만 해도 오디오 CD에 대해서도 데이터 CD와 같은 맥락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만, 오늘 이 글을 쓰면서 다시 한번 조사해 본 결과 전혀 모르고 있던

lagon@netsgo.com 2007-04-24 18:19:34
답글

실제로 인터넷 속도측정해보면, 선로가 나쁜 지역은(저희집 -_-)은 속도가 엄청 떨어지더군요. <br />
가정집 내선이 오래되서 그렇다네요. <br />
아마도 에러검사/보정하는 과정에서 계속적인 딜레이가 생기는 것이겠지요. <br />
<br />
PC라면 빠르든 느리든, 보정이 된 오류없는 디지털 정보만 우리는 받는것이구요. <br />
하지만, 오디오는 실시간으로 재생해야하기 때문에 완벽한 보정이 불가능하지요. <br />

차영필 2007-04-24 18:44:20
답글

오류가 나는가 안나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받아서 최종적으로 해석한 정보가 처음에 의도한 정보와 차이가 있는가 아닌가가 중요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data 통신과 달리 전송 속도도 중요하지 않은 요소이구요.. <br />
<br />
오류는 당연히 존재할 수도 있고, 더욱이 SPDIF 와 같은 통신은 양방향 통신도 아니고 데이타 정정을 보장하지도 않기 때문에 오차로 인해 처음에 의도한 정보와 다른 정보로 해석되는 경우도 허용하고 있으며,

차진영 2007-04-24 18:46:53
답글

지터의 유무와 상관없이 결과값이 0또는1로 귀결되면 그것이 음질(?)에는 영향을 못주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는데... 그게 아닌가 보네요. <br />
<br />
지터에 의해 오류가 발생한다해도 그것이 음질(청각의 변화)의 변화를 초래할지 다른 방향으로 초래될지도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r />
<br />
아울러, 사람이 음질의 변화로 인식하려면 지터의 의해 지속적으로 한동안 오류(0또는1이 아닌것)가 발생해야 하는

여재흥 2007-04-24 19:12:38
답글

글이 좀 장황하죠.<br />
<br />
0과 1이 뒤바뀌는 것은 단순히 에러입니다. <br />
앞에 다른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이것이 음질에 영향을 줄려면 지속적으로 발생을 해야 하는데,<br />
어느 곳을 틀려야 자연스럽게 들릴지 판단하기도 어렵습니다. 이건 인간의 영역도 아니고 기계의 영역도 아니고, 혹시 오디오의 신이 있다면 가능할까요...<br />
<br />
지터를 생각할 때는 우선 0/1 에러는 머리속에서 지우셔야

여재흥 2007-04-24 19:19:54
답글

처음 지터에 대한 개념을 접할때 이렇게 미세하게 바뀌어서 조금이라도 다르게 들릴까... 하는 부분이 저도 궁금했습니다. 같은 생각을 많이들 하실 것 같은데요... 혹시라도 리듬이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현상으로 인식될거다... 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아닙니다. ^^<br />
<br />
이렇게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br />
커다란 종을 한번 땡 치면 매우 청아하고 기분좋은 맑은 음이 납니다. (좋은 종이라면...)<br />

차영필 2007-04-24 19:57:31
답글

<br />
보내는 측 혹은 받는 측의 지터 오차로 인해서 결국 받는 쪽에서 0,1 을 잘못 해석하게 하는 에러를 일으키는것이 지터와 관련된 문제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br />
디지탈 데이타 전송시(디지탈-아날로그 변환시가 아니라)의 시간 흔들림(지터) 자체가 결과물에 반영되어 나타나서 문제가 된다는 말씀이시죠? <br />
<br />
그런데 보내는 측의 clock에서 어떻게 보내든 상관 없이, 받는 측에서 자신 나름의

walkyrie@hanmir.com 2007-04-24 20:36:41
답글

"소리의 차이는 어디서 만들어진 것일까요? <br />
소리가 달라진 원인은 클럭이고, 클럭은 디지털을 이루는 한 부분이므로 디지털 오디오의 품질이 <br />
음질을 좌우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br />
→ 클럭은 클럭일뿐입니다. 클럭은 디지털의 필요조건이지만, 클럭이 디지털의 충분조건은 아닙니다.<br />
디지털(1) 글에서의 논지대로라면, 파형에 차이를 주는 DAC의 클럭을 말씀하신 것으로 사료되는데, 여기서의 클럭은 1초를

박수평 2007-04-24 22:49:19
답글

지식 검색에서 찾은 건데요. 전자과 전공해서 대충 먼말인줄 알겠는데. 맞는지는 정확치 않음.. ^^;;<br />
<br />
현재 CD에 수록된 디지탈 녹음의 규격은 44 kHz sampling, 16 Bit word length라고 표시합니다. 이말의 뜻은 전압의 변화를 1 초에 44,000 번 일정간격으로 측정하고 각각의 측정값을 16 Bit의 수로 기록한다는 것입니다. 1920년대에 미국의 Nyquist는 "모든 신호는 그 신호에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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