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앰프의 사용되는 진공관은 12***씨리즈가 많이 사용 됩니다.
12AX7이나 12AU7은 만들어서 소리를 들어 보았는데 12AT7을 사용한 프리의 소리가 궁금하여 7일 프로젝트로 만들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시작에서 완성까지 사진첨부 하여 보여 드림니다. 사진이 많아서 스크롤의 압박이 올텐데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 주시길 바라면서.....
자작에서 제일 난관이 케이스 인데.....하고 생각하니 공제프리를 장터에서 구해서 보관만 하고 있는 놈을 다들어내고 거기에 12AT7을 사용한 라인단과 포노단이 있는 프리를 짜 넣기로 합니다.
이렇게 생긴 프리를 소유하고 계신 분도 있겠지요?? 이 프리에서 케이스,입력보드,뒷 단자만 사용하기로 하고 과감하게 해체를 합니다.
프리 만들기는 전원부는 동판을 에칭하여 기판을 사용하고, 신호부는 완전 하드와이어링 으로 만듭니다. 신호부를 기판으로 하는 것과 하드와이어링의 음질 차이는 상당히 큽니다.하지만 하드와이어링이 기판형보다 몇 배 더 힘과 시간이 소요 되지만, 만들고 나면 음질로 보답 합니다. 기존 메이커 들도 이러한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실행하기는 생산성이 너무 떨어지고, 코스트가 훨씬 올라가 버리니까 하지를 못하지요. 하지만 자작은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하지 않고 오직 음질 만을 위해서 가니까 가능 하지요.
부품도 상당히 고민을 많이 하여 초이스 했습니다.
저항은 영국제 홀코,독일제 로더스타인,PRP, 그리고 일제 타크만으로 하고, 라인부의 커플링은 Mit로 하고, 포노부는 아날로그의 소리라 오일로 하기로 하는데, 젠센을 사용하려 했으나(현재 사용하는 프리는 젠센을 사용 하였슴) 금전의 압박이 심해 질 것 같아서, 언젠가는 써 봐야지 하면서 구해 두었던 러시아 오일을 사용 하기로 하고, 충실한 전원부를 위해 솔렌 필름으로 B전원 필터링을 합니다.
배선은 킴버와 XLO를 사용하고, 연결 단자(러그)는 직접 에칭하여 만들어서 사용 하기로 하고, 신호부 그라운드는 순은 단선을 사용 합니다.
납은 캐스터 은납 4% 와 2.5%를 사용하여, 고정부는 4%로 하고 나중에 음질 튜닝 부분은 2.5%를 사용 합니다.
이런 구성을 하이엔드 메이커에서 한다면, 판매가는 거의 상상 하기 힘든 수준으로 갑니다.
먼저 전원부 기판을 에칭 합니다.
히터 전원 공급기판 입니다. 이런식 으로 전원부 기판 히터공급,B전원(고압부),고압 필터부 하여 3장을 만듭니다.
만들어서 케이스에 전원부만 장착을 합니다.
그다음은 진공관 장착부와 입력 보드를 하드와이어링을 하여서 대충 부분이 완성 되어 갑니다.
기판 에칭을 하는데 날이 추워서 동박이 잘 녹지를 않습니다. 그렇다고 실내에서는 못하고 추운데 마당에 나가서 케이스 홀 가공 작업하고 에칭하는데 2일이 갑니다. 개 떨듯이 떨어가며.....
신년 부터 이게 무슨 고생인지... 그냥 가지고 있는 프리만 해도 몇개가 되는데 개 떨듯이 고생하며 이 짓을 하고 있나 하는 생각에 헛 웃음만 나오지만 소리가 궁금하니 만들 수 밖에요.
진공관 장착부와 메인보드에 부품 연결에 꼬박 하루가 갑니다.
자작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처음에 머리로 구상을 하고 그 다음 부품 선정에 고심을하고 부품을 구입하고 만드는데 최고의 부품을 사용하면 최고의 소리가 나오겠지 하면서 최고의 부품을 선정하여 만들어 보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수긍을 하시는 분도 계시겠고 아니라고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요.
그래서 이번 프리는 보유한 부품을 최대로 이용하고 정말 없는 부품은 구입을 하였습니다.
라인단은 커플링을 필름으로 하고 포노단은 오일로 하기로 합니다.
그럼 다시 돌아가서, 만들어진 파츠를 케이스에 장착을 합니다. 점점 앰프의 모양이 나오는 군요.
사진을 클릭을 잘못하여 중복이 되는데 수정 방법을 모르겠네요. 아시는 분은 가르쳐 주시길....
이제 부품들을 배선을 하고 스위를 만들고 전원을 넣어 봐야 하는데 겁이 납니다. 갑자기 폭팔하는 것이 아닌지?
사진이 또 중복 이네요.전원은 들어 옵니다. 다행하게도 폭팔은 없었습니다. 전압체크 해보니 B전원이 조금 낮습니다. 다시 조정하고 연결을 해 봅니다.
소리는 잘 납니다.12AX7이나 12AU7에 비하면 약간 카랑카랑 합니다. 이거야 튜닝하면 되는거고, 포노를 연결해서 들어 보니 먹먹 합니다. 러시아 오일을 사용한 까닭 같습니다. 포노 부분은 일부러 그렇게 한 것이니 에이징을 해보고 안되면 커플링을 바꿔야 하겠지요.
라인부 소리는 좋습니다. 또 다른 맛이 나옵니다. 진공관 프리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점이지만, 반도체(Tr,Fet) 만큼 변화의 폭이 크지 않습니다. 다만 파워 구동력이라던지 밀도감 이런 부분은 금방 느껴 집니다. 음색의 변화 폭이 크지 않다는 말이지요.
하여간 소리는 좋습니다.에이징으로 기대해 볼 만한 소리 입니다.
막 들어 본 소리 경향은 스테이징은 뚜렷하고 깊이나 펼쳐짐은 좋습니다. 약간 가늘다는 느낌이 있는데 테스트용 진공관에서 선별 관으로 교체하면 나아 질 것 같습니다.
텐션도 좋고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이제는 전면 판넬을 마무리 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직접 가공하기가 우드가 수월 할 것 같아서 우드를 구했는데 가공 과정에서 뻑이 났습니다.
그래서 원래 있던 판넬로 임시 장착하고 듣기로 했습니다.
전면 판넬은 나중에 시간이 나면 다시 하기로 하고 이제 부터는 음질을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긴 글과 중복 사진에 짜증도 나시겠지만 이해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 하시길 바랍니다. 아~~~~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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