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락업 클러치란? (공부 잘 했슴다. ㅜ.ㅜ )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1-14 12:00:14
추천수 0
조회수   1,114

제목

락업 클러치란? (공부 잘 했슴다. ㅜ.ㅜ )

글쓴이

이상준 [가입일자 : 2004-11-22]
내용
횽아들 덕분에 좋은 공부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ㅜ.ㅜ

((그니까 제가 운전 습관이 좋은거군요.. 냐하하하~~))



공유 차원에서.. 공부한 페이지 복사+붙여넣기 신공?을 ...







락업 클러치란...



요즘 출고되는 차량의 90%는 오토미션을 장착합니다.

수동미션 차량만 몰다고 오토미션을 처음 대하면 남의차 같지만...

오토미션 조금만 타보면 참 편합니다. 다만 연비와 파워 드라이빙에서는 수동을 따라잡지 못합니다.

그런데...한번 오토에 발들여 놓고 나면...다시 수동으로 돌아가기가 힘듭니다.



초보 오토미션에 운전자들이 가끔 계시기에... 정보차원에서 올려 봅니다.

오토 미션의 변속시점은 ECU/TCU에서 자동으로 결정을 하게 됩니다.

변속시점을 임의로 조정하려며 튜닝샵에서 엄청난 비용을 들여서 ECU 맵핑 별도로 해야 한답니다.

ECU 맵핑이 가능한 튜닝샵에서만 가능합니다.



보통 오토미션 1-4단 (요즘은 6단 7단 8단도 나옵니다만...) 자동변속이 됩니다만...

요기에 우리가 잘 모르는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락업 클러치는 평상시 주행엔 엔진과 밋션이 토크 컨버터라는 유압 임펠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오토미션은 선풍기 두대를 맞대어 놓고 그중 1대를 스위치를 올려서 돌리면

맞바람을 받은 전기가 연결안된 선풍기도 돌아가는 원리 입니다.



그래서 오토미션이 수동보다는 100% 동력전달이 아닌 슬립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 이 동력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개선책으로 나온것이 일정 알피엠으로 일정시간

엑셀 패달을 밟고 있으면 엔진과 밋션이 유압이 아닌 기계적으로 연결되는것이 락업클러치 입니다.



4단 미션의 경우 변속이 되는 구간이 총 4번이 생기게 됩니다.

1단,2단,3단,4단으로 3변의 변속과 4단 이후에 한번 더 변속이 되는 것처럼 느껴지는

구간이 락업 클러치가 작동되는 구간입니다.

락업클러치 = 토크컨버터클러치가 엔진과 미션을 슬립없이 다이렉트로 1:1 맞물리는

장치로 정속 주행이 가능한 조건에서 유압에 의해 손실되던 동력을 100%전달합니다.



그런데... 락업 클러치가 작동하려면 몇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엑셀레이터 페달을 약 1/3 정도로 일정하게 밟고 있는 상태로 정속 운전하는 경우입니다.

중간에 페달을 놓거나 더 밟게 되면 락업클러치는 풀리게 되고 다시 슬립이 생기는 유압모드로

전환됩니다. 이 락업클러치 기능을 잘 활용하면 고속도로 주행시 연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티파워를 사용하면 좀더 낮은 알피엠에서 변속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

락업 클러치가 작동하는 시점이 좀더 낮아질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회전마찰저항이 줄어들어 더 부드럽게 주행할수 있습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