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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운전중 연료 절약법.....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1-08 05:22:03
추천수 0
조회수   1,498

제목

[펌] 운전중 연료 절약법.....

글쓴이

김창욱 [가입일자 : 2000-06-04]
내용
고유가 시대 경제운전 자동차 퓨얼컷기능 주행에 관하여 한마디......



안녕하세요



운전하시는 오너분들을 위해 경제적인 운전상식 한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잘 아시는분들도 있으시겠지만... 그래도 좋은 정보이니 한말씀 드릴게요...





먼저 첫번째로 운전 주행중 엔진 퓨얼컷 기능에 대해 간단히 한말씀 드립니다.





- 퓨얼컷이란...





자동차 엔진 구동은 전자제어식 엔진을 탑재한 대부분의 자동차의 경우 연료분사량을 자동차의 두뇌 격인 ECU가



관장하게 됩니다....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으면 스로틀밸브(엔진으로 공기가 들어가는 구멍)가 열리고 ECU는 늘어나는 공기의 양에



맞춰 연료의 분사량을 늘리게 되죠... 그런데 가속페달을 놓으면 공기흡입량이 제로가 되고 ECU는 연료를 완전히



차단해 기름이 단 한 방울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엔진이 꺼지지 않느냐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인데, 차가 시속 10km/h 정도 이상이면



연료가 투입되지 않더라도 관성 때문에 바퀴가 엔진을 돌려주기 때문에 시동은 꺼지지 않게되죠... 다만 rpm이



어느 정도 떨어지면 시동이 꺼지는 것을 방지하려고 ECU는 다시 공회전 수준의 연료를 분사하게 됩니다.





중립상태에서 가속페달을 세게 밟았다가 높으면 rpm이 떨어지죠, 1000∼1500rpm 사이에서 멈칫하는데 바로



그rpm 연료분사가 재개되는 시점이라고 보면 됩니다... 4기통은 보통 1500rpm, 6기통이상은 1000rpm 정도가



그 시점이죠.. 연료차단 원리를 어떻게 실제 운행에 적용하면 될까?





고속도로 주행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긴 오르막길 끝에는 긴 내리막길이 있게 마련이죠,



이 때 과감히 가속페달에서 발을 놓아 보세요. 기어는 대체로 오르막길을 올라온 그 단수면 됩니다 자동변속기는



기어에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차의 속도가 너무 떨어지면 차량흐름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다른 차량의 속도에 유의할 필요는 있죠.



시속 100km정도로 올라온 길이라면 내리막길에서 보통 80km이상은 유지됩니다. 이렇게 내리막길을 내려오는



동안 단 한 방울의 기름도 소모되지 않습니다. 공짜로 운행을 한 셈이 되는거죠...





평지운행에도 이를 잘 활용하면 되는데 저 앞에 신호등이 정지신호로 바뀌었을 경우 미리 가속페달을 떼고



관성으로 운행하면 그 동안은 공짜 주행을 하는 것이죠...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주행 중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연료는 전혀 소모되지 않는다"는 원칙만 떠올리며 유효



적절하게 운행하면 못해도 10%정도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방법으로 2900cc 그랜드카니발로 고속도로에서 1리터에 14km의 연비를 기록한 적도 있었죠...



그러나 쭉 뻗은 길에서 연료차단 효과를 이용한다며 쓸데없이 가속페달을 밟았다 놓았다 하는 것은 역효과를 냅니다.



정속주행이 가능한 곳에서는 지긋이 가속페달을 밟고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기자가 차에 순간 연비를 측정하는 기계를 부착하고 테스트를 한 결과 고속도로에서 가장 연비가 좋은 속도는



90km/h였고 120km/h까지는 그런대로 괜찮은 수준을 보이지만 그 이상은 급속히 연비가 떨어져 160km/h에



이르면 90km/h 때의 절반으로 떨어지고 180km/h에서는 1/3까지 악화된다고 합니다...



급출발 급제동 역시 기름절약의 적이죠.....



간단한 상식인데 어느정도 도움이 되셨는지요...?



운전 하시는분이라면 이해가 가실듯...





잘 참고하시고 고유가 시대에 현명한 상식으로 기름값을 아껴보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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