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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11.1.에 생긴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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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2-01 14:59: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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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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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11.1.에 생긴 일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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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문종 [가입일자 : 2003-05-05]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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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년 11월 1일
부산 남포동 무아음악실에 갔습니다.
한쪽 귀퉁이에 앉아 음악을 듣는데 음반을 틀어주고 가수와 얘기하는 순서가 있었습니다.
그날 소개된 가수가 "고영호"
물론 처음 들어보는 가수였습니다.
오늘 음반이 발매되었고 노래 호소력있고 잘 하신다는 소개자(MBC FM DJ?)의 멘트 후
일단 음악을 듣는데 가창력이 돋보이더라구요.
노래 리듬과 가사 나에겐 좋게 들리더군요.
LP에서 한 곡이 끝나자 인터뷰.
낭랑하고 경상도 사투리지만 예의바른 목소리가 들려오더군요.
그날 들었던 곡이 “그리움”
끝나고 홀(hall)로 돌아다니던 DJ가 하필이면 뒤쪽 귀퉁이에 앉아 있던 내 앞으로 마이크를 가져와 평을 부탁하더군요.
그때 손님이 한 100여명, 저 그때 까지 가요에는 별 관심 없었고 팝송을 집중적으로 듣던 시기였습니다.
소감을 얘기하고 한 시간 정도 음악 감상하고 나왔습니다.
바로 간 곳이
국제시장 옆 오디오 골목에 있는(지금도 그 분이 경영하고 계시더군요) 리빙레코드로 갔습니다.
“고영호 판 주세요.”
여종업원이 분홍빛 자켓에 곱슬머리에 입술 두툼하고 목젖이 톡 튀어나와 노래도 잘하게 보이며 매력적인 고영호의 사진이 실려 있는 판을 꺼내주더군요.
집으로 돌아와 다시 틀어 보았습니다.
“무아음악실이 오디오 시설(어떤 기기였는지 생각이 안남)이 좋아서 좋게 들렸을 거야. 우리 집에서는 무명가수에 시원찮을 거야”
생각하며
판을 올렸습니다.
당시 제가 막 오디오에 입문할 때로
앰프 온쿄 A-819rs(55만), 데논 DP-45F(33만), 스피커 JBL L-15(30만), 카트리지 슈어 75ED 였습니다.
물론 당시에는 모두 새 것을 구입했었고 당시 신품 가격입니다.
오디오 사진은 90년에 찍은 것이고요. 턴은 마이크로 BL-77. 스피커는 JBL L-112로 바뀌었습니다. 그때까지 앰프는 그대로 군요. 사진 속의 아이는 Koss pro4X 헤드폰을 끼고(제가 끼우고 억지로) 하이든의 장난감 교향곡을 듣고 있습니다.
이야기가 잠시 옆길로...
호... 집에서 당시 가요에서 제가 즐겨듣던 송창식 김세환 윤형주 김정호 등의 노래와 번갈아 들었습니다.
역시 호소력은 김정호
경쾌함은 윤형주트리오
고영호는 기라성 같은 선배가수들 틈에서 진지하게 폭넓은 음량을 들려주더군요.
오디오파일로도 들어볼만한 음반입니다.
그리움 뒤에 나오는 “미로(迷路)” TV드라마 주제곡도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연주죠.
맨 마지막은 아시죠?
건전가요 - “너와 내가 아니면 누가 지키랴. 침략의 무리들이 노리는 조국....”
전체 연주 시간이 각 면 14분 정도로 연주 시간이 짧아 음반의 골 사이가 충분한 것도 좋은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겠군요.
심심해서 충동적으로 장터에 뭘 살까 팔까하다 위 오른편 막대그래프(뭔 표시인지 최근에 알았음) 보니 “나도 장사꾼이구나.
하나 팔아먹고 두 개 사는 이 버릇 고치지 않으면 업자소리 당분간 들을 것 같군.
음 참자 참어.“
해서
옛 기억 더듬 더듬 글 올립니다.
가장 자주 손이 가는 음반 중에 하나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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