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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의 조중동 구하기’ 배후는 조중동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8-06-20 16:09:13
추천수 0
조회수   931

제목

‘재계의 조중동 구하기’ 배후는 조중동

글쓴이

이재철 [가입일자 : 2003-06-10]
내용
Related Link: http://www.hani.co.kr/arti/society/media/294356.html



또 이런짓을 하는군요. 뭐 한 두 번 한것이 아니지만







‘국민 협박’ 대신 ‘자기 성찰’ 할 때다

http://www.hani.co.kr/arti/opinion/editorial/294292.html





어제 아침 조선·중앙·동아일보는 약속이나 한 듯 누리꾼과 인터넷 포털 비난 기사를 크게 실었다. 광고 불매운동 등을 비난하는 내용들이다. ‘테러’나 ‘좌파’ 따위 색깔론이 또 등장했고, 처벌과 단속 요구도 있었다. 조선일보는 이를 ‘범법행위’라고 경고하는 공문을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 보냈다. 구태의연한 여론몰이로 인터넷을 옥죄려는 꼴이다.



딱하기 짝이 없다. 광고가 줄어 다급한 처지라고 해도 이렇게 국민을 범죄시하고 ‘협박’할 일은 결코 아니다. 온·오프라인 광장에 모인 누리꾼과 시민들이 이들 신문을 질책하는 것은, 이들이 제대로 언론 기능을 하기는커녕 진실을 왜곡·오도하고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공공의 목적을 위한 공익적 비판과 실천 행동이니, 일종의 언론 소비자 운동이다. 이들 신문으로서도 지금은 그런 비판에 귀를 기울여, 자신의 모자라고 잘못된 점을 되돌아보는 성찰과 고민이 필요한 때다. 눈앞의 밥그릇이 줄었다고 주먹질을 해댄다면 조직폭력배와 무엇이 다르겠는가. 촛불집회의 규모에 따라 오락가락하는 논조를 보이다 이제 다시 때를 만난 듯 반격에 나선 모양새도 비겁해 보인다.



조·중·동은 이런 식의 대응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 언론이 자신을 향한 비판에 반성은커녕 그 입을 틀어막는 데 급급하다면, 국민과의 소통 통로를 영영 잃게 된다. 일방적 계도 대신 쌍방향 소통에서 언론의 할 일을 찾아야 할 지금 시대에선 엉뚱한 과거 회귀다.



이들이 인터넷을 통한 의견과 정보 유통을 통제함으로써 빼앗긴 여론 권력을 찾겠다는 발상이라면 더 위험하다. 인터넷에 형법이나 정보통신망법 등을 함부로 들이대다간 자칫 사전검열로 이어지게 된다. 헌법상의 언론·표현의 자유가 침해되고, 인터넷을 통해 모처럼 싹을 틔운 참여정치도 위협받게 된다. 그런 상황에선 자유로운 언론이 존재할 수 없다. 조·중·동의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한 이유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도 섣부른 결정을 내리지 않기 바란다.









시민 불매운동이 반민주 반시장이라니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806192327285&code=990101



일본 아사히 신문이 어제 이른바 ‘조·중·동 광고주 불매운동’에 관한 기사를 실었다. 신문은 쇠고기를 둘러싼 혼란이 신문광고에까지 파급되고 있다면서 네티즌들이 촛불집회에 부정적인 조선, 중앙, 동아일보에 광고를 내는 기업들에 압력을 넣어, 동아일보는 광고가 줄면서 평소 지면이 32~36페이지였던 것이 12일자에는 28페이지로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촛불집회에서 시작된 ‘조·중·동 반대운동’에 이웃나라 신문까지 관심을 갖기에 이른 것이다.



아사히 신문 기사는 한국기자협회 자료에서도 확인된다. 기협에 따르면 최근 1주일(6월 10~17일)간 조·중·동의 하루 대기업 광고수주 평균은 조선 3.3건, 동아 3.1건, 중앙 2.5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광고시장 침체기인 지난 5월에도 하루 15건 안팎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충격적인 감소세다.



이에 이들 신문이 기사와 사설 등을 총동원해 광고주 불매운동을 맹렬히 비난하고 나선 것도 무리는 아니다. ‘좌파정권’이 종식되고 오매불망 고대하던 이명박 정권이 등장한 지 얼마 만에 ‘촛불’이라는 복병을 만나 유례 없는 위기감에 빠진 것이다. 동아일보는 어제 ‘광고주 협박은 반민주·반시장으로 민생까지 해친다’는 사설에서 “이 운동에 조직적인 좌파언론운동 세력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썼다. 그러면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헌법의 기본가치로 삼고 있는 나라에서 좌파세력이 광고주를 협박”하는 현실을 개탄했다. 동아일보는 그 전날 ‘언론을 아군·적군으로 가르고 날뛰는 좌파운동권’이란 사설에서도 “민주주의와 언론자유의 본질을 짓밟는 어떤 세력에도 굴하지 않고 언론자유를 수호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조선, 중앙일보의 관련 기사나 사설도 별다를 게 없다. 이로써 확인되는 것은 이 시대에도 이들 수구신문이 마지막으로 기댈 곳은 색깔론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광우병 정국에서 시민들의 건강권, 생명권보다는 이명박 정권 변호에만 힘을 쏟다가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는 자성 같은 것은 찾을 길이 없다. ‘언론자유’란 말이 이토록 함부로 훼예포폄(毁譽褒貶)돼야 하는 것이 유감이다. 언론 소비자 주권운동은 계속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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