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라운지] 국내 홍일점 카레이서 강윤수
[서울신문] " 여자 슈마허가 되고 싶다. "
폭발하듯 자동차 머플러(소음기)의 굉음이 산자락을 뒤흔들던 지난 18일 경기도 용인스피드웨이. 강윤수(23·CJ)는 예정된 레이스에 나서지 못했다. 첫 탑승할 경주용 자동차가 미처 정비를 끝내지 못한 탓이었다. 더욱이 장대 같은 비로 트랙은 물바다로 변한 터. 지난해 여름 비에 미끄러져 경쟁차와 정면충돌, 두 달 동안 병원 신세를 졌던 끔찍한 기억이 되살아났다. " 레이스를 강행하겠다. " 는 고집은 주위의 만류에 그만 꺾였다. 결국 6000㏄급 '머신과의 조우'는 한 달 뒤인 CJ슈퍼레이스 3차대회로 미뤄졌다. 그러나 '제2의 여자 슈마허'가 되기 위한 그의 야망은 '서킷(자동차 경주장을 통칭하는 말)'을 잠시 떠난 지금도 여전히 진행형이다.
● " 난,300㎞로 난다 "
강윤수는 국내 유일의 여성 레이서다. 최초는 아니지만 현재 용인스피드웨이에 득실거리고 있는 수십명의 레이서 가운데서는 유일한 현역 여성이다. 나이는 스물 셋.160㎝도 안 되는 키에 50㎏도 채 안 되는 체격.
건장한 남성들도 다루기 힘들다는 레이스카를 어떻게 다룰지 염려되지만 " 걱정은 붙들어 매시라. " 고 일갈을 서슴지 않는다. " 머신 안에 앉아 있으면 마루 소파에 누워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편해요. 트랙 위에서 불과 수십㎝의 틈새를 뚫고 상대를 앞지르면 그보다 더 짜릿할 수가 없죠. "
그가 처음 자동차를 다룬 건 중2때다. 수원에서 카센터를 하던 부친 강현택(48)씨를 졸라 1500㏄짜리 차를 몰고 동네 두 바퀴를 돈 게 자동차와의 첫 만남이었다.3년 뒤 그는 KKG코리아카트대회 야마하B클래스 종합3위의 성적으로 본격적인 레이서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이후 지난해까지 1800㏄급 부문에서 수차례 우승과 준우승을 거머쥐며 서킷의 스타로 떠오른 뒤 올해 CJ레이싱팀에 입단, 마침내 6000㏄급의 '머신'을 타게 됐다. 국내에서는 단 7명 뿐이다.
● '포뮬러1'으로 가는 길
강윤수는 늘 " 다니카 패트릭과 함께 질주해 보고 싶다. " 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패트릭은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경주 가운데 하나인 '인디500(인디애나폴리스 500마일 레이스)'을 여성 최초로 완주한 '여자 슈마허'. 그러나 그의 궁극의 목표는 역시 '포뮬러1'이다. " 그냥 원형의 트랙을 도는 것보다 훨씬 변별력이 있잖아요. 모든 레이서의 꿈은 F1이죠. " F1이란 운전석 하나에 바퀴가 겉으로 드러난 오픈휠 형식의 포뮬러 자동차 경주 가운데 가장 급이 높은 자동차 경주 대회이다.
F1 레이서가 되기 위해선 먼저 포뮬러 중급클래스인 르노-BMW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 바로 위 단계인 F3의 좌석을 배정받은 뒤 여기에서도 상위 성적을 내야 한다. 보통 5년 안팎의 시간이 걸리는 지루한 과정이다. 시속 400㎞를 넘나드는 속도와 온몸을 짓누르는 정신적, 육체적인 중압감을 견뎌내기 위해 체력은 필수다.
유치원 때부터 배운 합기도와 태권도, 중학교 때 남학생들과 농구 내기를 할 만큼 강인하고 유연한 몸은 그에겐 기본이다. '빛보다 빨리 달리고 싶은' 여성들이 있다면 강윤수에게 물을 일이다. " 선수로 인정받으려면 우선 스스로 벽을 만들지 말아야 해요. 좋아서 선택한 일인데 남자 여자로 선을 그을 필요가 없잖아요. 어쨌든 레이싱은 확실히 재미있어요. 정해진 길만 꾸준히 달려가면 되고, 무엇보다 기름값 걱정할 일 없잖아요. "
글 사진 용인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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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기름값 걱정할 일 없잖아요무엇보다 기름값 걱정할 일 없잖아요무엇보다 기름값 걱정할 일 없잖아요무엇보다 기름값 걱정할 일 없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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