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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하 AV앰프 플래그쉽 계보 (심심풀이 땅콩用)
AV갤러리 > 상세보기 | 2007-08-28 17:46:16
추천수 2
조회수   4,265

제목

야마하 AV앰프 플래그쉽 계보 (심심풀이 땅콩用)

글쓴이

이문준 [가입일자 : 2002-08-07]
내용
그냥... 아무 의미 없이 심심해서 한 번 올려봅니다.


날탱이 오디오파일로 한 이십년 가량을 뒹굴다보니 그동안 야마하 앰프도 몇 가지 써봤고,


그중에서도 초창기 AV앰프라 할 AVX-2200DSP 모델을, 스테레오 앰프 용도로 오랫동안 껴안고


살다가 오늘 한 대를 내보내면서 사용설명서를 찾다보니 이런저런 관련 자료가 걸리는군요.





자기네들이 AV앰프의 역사를 선도해 왔다고 자부하는 야마하가 AV앰프 출시 20년을 맞아, 그동안


선보인 AV앰프의 계보를 플래그쉽 모델 기준으로 소개한 게 있길래, 그저 심심해서 대충 번역해서


퍼올려 봅니다.





일어실력이 기초적인 수준이라 오류가 많을테고, 굳이 엉성하게 한글표현으로 바꾸는 것보다


대충 일본식 표기로 올리는 것이 오히려 이해하기 빠를 수 있을테니 그냥 그런가 보다 하는


정도로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선전문구긴 하지만 죽 읽어보다 보니깐 지금의 홈씨어터가 수많은 가정에 자리잡게 된 데에는


야마하의 기술개발과 도전정신이 나름 큰 기여를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선도적인 기술개발과 투자에 힘을 쏟을 수 있는 세계적인 기업들이 보다 많이 나올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P.S. 물론, 전 야마하하곤 아무런 관계도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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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서트 홀과 영화관에서 체험하는 듯한 제대로 된 임장감을 자택의 거실에서 즐긴다면...


음악과 영화를 사랑하는 누구라도 그려볼만한 꿈에 최첨단의 음향기술로 응답해온 홈씨어터의


톱 브랜드, 야마하 티지털 홈씨어터. 홈씨어터에 대한 음장재현의 가능성을 갈고닦아 새로운


시대를 연 제품과 테크놀러지를 통해 야마하 디지털 홈씨어터의 세계를 보다 깊이 알려드리는


다양한 연재를 싣는다.











DSP-1을 시작으로, 점점 새로운 음과 영상의 세계를 개척해온 야마하 AV앰프의 발자취





아직 '홈 씨어터'라는 말이 인지되지 않던 1980년대, 세계의 유명 홀과 극장, 교회 등의 음장


데이터의 계측, 보존작업을 시작한 야마하. 그 어마어마한 데이터를 기초로 야마하가 자랑하는


최첨단의 LSI 기술을 사용해 완성한 것이 세계최초의 디지털 사운드 필드 프로세서인 DSP-1(1986년)이다.





생음장 데이터와 고도의 알고리즘 처리를 결합해 만들어낸 ‘흡사 그 장소에 있는 것 같은’


리얼리즘은 그후의 시네마 DSP 기술에도 전수되어 계속 발전해 야마하의 디지털 홈 씨어터 임장감을


받쳐주고 있다.











● 디지털 사운드 필드 프로세서 DSP-1 (1986년)


돌비 프로로직 등장을 이끈 지 1년, 디지털 신호처리에 의한 세계최초의 음장창생기술 DSP를


탑재한 제 1호기. (발매가 : 138,000엔)











● 디지털 사운드 필드 프로세서 DSP-3000 (1987년)


멀티 채널 시대의 도래를 예감케 한 20 프레셋, 36 패턴의 음장 프로그램을 장비. 디지털 다이렉트


입력에도 대응한 하이엔드 DSP. (출시가 : 280,000엔)











● DSP AV 앰프 AVX-2000DSP (1990년)


독자적인 DSP 기술과 서라운드 디코더를 결합해 영화를 위한 혁신적인 음장창성기술 Cine-DSP를


처음 탑재한 7채널 파워 앰프 내장한 최고급 AV앰프. (출시가 : 198,000엔)


- 定格出力:フロント100W+100W、センター100W、サラウンド30W+30W、プレゼンス30W+30W


- 外形寸法/重量:473×170.5×468.5mm/21.4kg





(誤字 하나 발견했네요. ↑, ^^; conbination(X) → combination(O) )





** 참고 : 원래 야마하의 음장기술은 위에 잠시 언급된 것처럼, 가정에서 음악을 들으며 예를 들어,


암스테르담 콘서트헤보우의 홀에서 직접 연주를 듣는 것과 같은 음향효과를 도입하고자 개발이


시작되었는데, 이런 청각적 수요보다는 집에서 영화관람 효과를 보고자는 홈 씨어터 개념이


도입되고, 그것이 훨씬 더 큰 시장이라는 점을 알아차림으로써 본격적인 AV앰프로 방향을


전환한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2000DSP의 의미는 상당히 컸다고 봅니다. 기존 앰프에 연결하는 프로세서로


다양한 음장효과를 얻었던 단계를 넘어 본격적인 AV앰프 첫 출시작이며, 음악감상용도 보다는


영화관람용, 즉 홈씨어터용으로 개발된 최초의 앰프이기 때문입니다.








● 디지털 필드 사운드 프로세서 AVC-3000DSP, 7채널 파워 앰프 AVM-3000 (1991년)


컨트롤 센터와 파워 앰프를 분리해 Cine-DSP 재생을 최고도로 추구한 풀 7채널 사양의 초대형급


DSP 분리형 앰프. (발매가 : AVC-3000DSP / 350,000엔, AVM-3000 / 300,000엔)


- 定格出力:フロント120W+ 120W、センター120W、サラウンド60W+60W、プレゼンス60W+60W


- 外形寸法/重量: 473×170.5×454.5mm/32.0kg








두 덩어리를 합쳐놓으면 무게만도 50Kg이네요. 어마어마한 이런 기계를 들여놓은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이전에 실*오디오에서 중고로 한 번 나온 걸 본 적이 있습니다.








●DSP / AV 앰프 AVX-2200DSP (1992년)


DSP 분리형 앰프인 3000 시리즈의 개발성과를 계승. Cine-DSP의 음장 재현력을 극적으로 진화시킨


돌비 프로로직 세대 DSP AV앰프의 최고봉. (출시가 : 220,000엔)


- 定格出力:フロント100W+100W、セン ター100W、サラウンド30W+30W、プレゼンス 30W+30W


- 外形寸法/重量: 473×170.5×468.5mm/22.5kg





* 1992년 등장한 avx-2000dsp의 후계 모델이지만, 마이너 체인지版 정도에 그치지 않고 최신의 기술을


적용. 음장 프로그램은 물론, 음질의 향상에도 진일보한 아날로그 서라운드 세대의 최후를 장식한


기념적인 모델.





** 참고 : AVX-2000DSP의 성공에 고무되어, 야심적으로 출시한 3000 시리즈가 합계 65만엔이라는


지나친 가격부담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거두지 못하자, 다시 일체형으로 회귀한 모델로


보입니다. 그러나, 2000보다는 (2년이라는 시간을 감안하자면) 훨씬 기능면에서 진일보 했고,


만듦새도 더욱 훌륭해졌습니다.








●DSP AV 앰프 A-3090 (1995년)


돌비 디지털에 의한 5.1채널 디지털 서라운드를 재빨리 탑재. Cinema DSP와의 상승효과로 압도적인


임장감을 맛보게 한 디지털 시대의 7.1 채널 AV앰프. (출시가 : 248,000엔)


- 定格出力:フロント80W+80W、センター80W、サラウンド80W+80W、プレゼンス30W+30W


- 外形寸法/重量:473×170.5×476.5mm/23.0kg





* 저도 호기심에 들였다가 금새 내보낸 적이 있습니다만, 프론트 출력이 줄어들어서 그런지


2200에 비해 스테레오 기능에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하겠더군요.








●DSP AV 앰프 DSP-A1 (1997년)


DTS 서라운드 디코더를 세계 최초로 탑재. 최고음질, 최고기능의 풀 포맷 대응기로서의 영화팬들의


열망을 모은 전설의 플래그쉽.


(출시가 : 280,000엔)


- 定格出力:フロント110W+110W、センター110W、サラウンド110W+110W、プレゼンス35W+35W


- 外形寸法/重量:473×190.5×473mm/25.0kg





-- 아날로그 시대에 어울림직한 인간이 되어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이 모델이


디자인적 측면에서 가장 돋보이는군요... 이후부터는 특유의 피아노 마감 사이드 우드 패널이


자취를 감추게 됩니다.








●DSP AV 앰프 DSP-AX1 (1999년)


돌비 디지털 서라운드 EX의 6.1 채널 재생에 대응하고 Cinema DSP는 4음장으로까지 진화. 디지털


맥시멈 컨셉 등 현행 모델의 기초기술을 확립한 제품. (출시가 : 350,000엔)


- 定格出力:フロント110W+110W、センター110W、サラウンド110W+110W、プレゼンス35W+35W


- 外形寸法/重量:471×211×473mm/28.0kg











●DSP AV 앰프 DSP-AZ1 (2001년)


DTS 96/24, DTS-ES의 6.1채널 디스크리트 재생에 완전 대응. D5 영상입력과 8채널 Cinema DSP


재생 등 경이적인 중장비에도 화제를 모은 레퍼런스기. (출시가 : 300,000엔)


- 定格出力:フロント130W+130W、センター130W、サラウンド130W+130W、プレゼンス45W+45W


- 外形寸法/重量:435×211×471mm/28.0kg











●DSP AV 앰프 DSP-Z9 (2004년)


퓨어 오디오 앰프로서도 제1급의 음질과 HD 시네마 DSP가 가져오는 지고의 리얼리티. 영상에도


절대적인 품위를 추구한 9.2채널 AV앰프의 정점. (출시가 : 525,000엔)


- 定格出力:フロント170W+170W、センター170W、サラウンド170W+170W、サラウンドバック


170W+170W、プレゼンス70W+70W


- 外形寸法/重量:435×211×471mm/28.0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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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진형 2007-08-28 18:08:00
답글

a1은 제가 가진 2095와 똑같이 생겼내요 ^^;

이문준 2007-08-28 18:15:22
답글

아마... 수출용이라 모델 번호를 달리 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 근데, 아무리 심심풀이용이라 하지만, 이거 올려놓고 보니 제가 무슨 야마하 앞잡이라도 된 기분이 듭니다요.... ^^;<br />

홍상현 2007-08-28 18:21:47
답글

DSP-Z9에 와서 가격이 급상승하네요...<br />
시대별 플래그쉽 기기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br />
DSP-1 부터 DSP-Z9까지 모두 출시하면서 최고의 음장감을 재생해 준다고 선전했겠죠?<br />
DSP-Z9 기준으로 보면 DSP-1은 장난감 수준 일텐데요...<br />
좋은 자료와 글 잘 봤습니다. 저는 2200 DSP 한대 그냥 인티용으로 들이고 싶네요.<br />

이문준 2007-08-28 18:31:23
답글

네.. (중고) 가격대비 성능면에서는 AVX-2200DSP 를 능가하는 놈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전 2200을 근 10년 이상 스테레오용으로 사용하다가 최근에 추가로 하나를 더 구했는데, 무슨 넘의 변덕인지 또 내보냈습니다. ^^;

김재범 2007-08-28 18:58:16
답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최명기 2007-08-28 20:24:05
답글

개인적으로 일본 기업 중 우리나라 회사였다면 얼마나 좋을까? <br />
<br />
하는 회사가 "야마하"와 "혼다" 입니다.

진현호 2007-08-29 03:02:10
답글

대충 발매 순서를 보니 ..<br />
<br />
● DSP AV 앰프 AVX-2000DSP (2000년) --- 는 2000년이 아니라 1990년이 출시 년이겠군요.<br />

이문준 2007-08-29 10:11:56
답글

수정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참조하시려면....<br />
http://www.yamaha.co.jp/product/av/prd/20th_special/surround/index.html<br />
로 들어가시면 되겠네요.

강형은 2007-08-30 22:22:51
답글

생긴건 비슷하지만 2095와 A1은 조금 틀립니다..^^.. 볼륨부의 재질같은것이 조금 다르지요..^^<br />
물론 성능상 출력이나 입력단자 수등도 조금 다르구요..<br />
2095는 A2의 리시버모델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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