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곡절 끝에 들인 테크닉스 스피커를 소개할까 합니다.
얼마전에 모든 시스템을 정리하고 새로 개편한 저의 음감실 전경입니다. 조금 정리할려고 하는 흔적을 느끼실 겁니다. ^^
지금 사용하는 기기들은 저가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앰프는 인켈 AP-1311프리에 AM-1310 파워로 짝을 지워놨는데, 모두 무상으로 얻은겁니다. ^^ 1310 파워는 일전에 사용하던 9030R보다는 그런대로 더 나은것 같습니다.
CDP는 인켈 5080R 5시디 체인져에 가운데, HTPC가 있네요. ^^ 그리고 LP장식장 위에 빈티지 리시버 하나와 턴테이블...
얘들이 혹 턴테이블 만질까봐 위에 놓았더니, 손이 좀 덜가네요.
시스템 양쪽으로 소개해 드릴 테크닉스 스피커가 2조 포진해 있습니다.
맨 위에 있는 스피커가 테크닉스 SB-M5입니다. 80년대 초반에 나온 모델이구요.
첨 나왔을 때 가격이 1개당 49,800엔이었습니다. 그 당시엔 상상도 안되는 고가지요.
그릴이 있어 고급스럽습니다... 그릴을 벗기면 색상은 조금 촌스럽습니다.
테크닉스의 첨단 기술인 허니컴 디스크를 채용한 모델입니다.
위부분 트위터와 미드를 자세히 보면 평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우퍼 부분도 평판입니다.
아쉽게도, 일본에서 운송도중 왼쪽 하단 부분이 조금 부서졌습니다. T.T... 그래도, 다행이 유닛에 상처가 없습니다.
일본 테크닉스 홈페이지에 실린 SB-M5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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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닉스 SB-M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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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능
·이상의 진동판, 축대칭 하니컴 디스크
통상 콘형 스피커로 발생하는 주파수 특성의 혼란(전실효과)을 해소하기 위해 종이콘의 1,000~1,500배의 강성을 가지는 알루미늄 허니컴을 소재로 하는 평면 진동판을 채용. 플랫한 주파수 특성과 함께 디지털 소스의 광다이나믹 레인지에도 대응하는, 이상적인 평면 진동판을 완성
·독자적인 마디 드라이브 방식
보이스 코일을 있는 주파수로 움직이지 못하게 되어 버리는 진동판의 마디의 부분에 장착해, 광대역피스톤 운동을 실현
·25 cm하니컴 디스크 우퍼 채용
특수 구조 리니어 덤퍼의 채용에 의해, 오이레력시부터 대입력시까지 눈에 띈 파워 선형성(linearity)를 획득. 자기회로에는 직경 145 mm. 중량 1 kg의 강력 마그넷을 채용해 92 dB/W의 고효율. 폴리이미드계 보이스코이르보빈등의 채용에 의해 높은 입력에도 견딜 수 있다.
·8 cm하니컴 디스크 미드레인지 채용
독자적인 마디 드라이브에 의해, 10 kHz까지의 광대역 피스톤 운동 재생을 실현
·2.8 cm하니컴 디스크 트위터 채용
35 kHz까지를 광대역 재생 자기회로는 16,500 Gauss와 극한의 고자속밀도 자기 갭내에는 자성 유체를 충전해, 파워 linearity의 향상과 160 W의 고 내입력을 실현.
·트위터, 미드렌인지에 독립한 연속 가변 레벨 컨트롤을 장비
·서멀 릴레이 보호 회로를 장비
·소재를 엄선한 고성능 네트워크
2. 정격 오디오
- 형식 : 3 웨이 3 스피커 시스템(저음 반사형)
- 사용 스피커 : 외경 25 cm하니컴 평면 우퍼
8 cm하니컴 평면 미드레인지
2.8 cm하니컴 평면 트위터
- impedance : 6Ω
- 허용 입력 : 160 W(MUSIC), 80 W(DIN)
- 출력음압레벨 : 92dB/W/1 m
- 크로스오버 주파수 : 900 Hz, 3 kHz
- 재생 주파수대역 : 33 Hz~35 kHz(-16 dB)
43 Hz~33 kHz(-10 dB)
- 치수(폭*높이*깊이) : 350*606*320(mm)
- 중량 : 16.5Kg (개당)
부피도 크고, 무게도 한 무게하는지라 일본에서 가져올 떄 운송료가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스피커값을 빼고도 운송료와 관세를 포함해서 거의 20만원을 줬습니다. T.T
하지만, 소리는 제가 들어본 스피커 중에 가장 좋습니다. 저음이 많지 않고 적당하며, 고음과 중음이 선명하여 팝, 가요, 째즈 등 장르를 가리지 않습니다.
다른 한쪽은 그대로 상태는 조금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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