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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엠프와 스피커 거실에 설치하기..
AV갤러리 > 상세보기 | 2005-02-10 18:03:25
추천수 3
조회수   6,564

제목

자동차용 엠프와 스피커 거실에 설치하기..

글쓴이

김순봉 [가입일자 : 2004-11-28]
내용



위의 사진은 2년정도 자동차에 설치되어 있던 엠프와 스피커를 홈오디오용으로 개조해서 거실에 설치한 사진 입니다.


지난달에 신동림 님의 설치문의 메일이 있었던 차라 이번에 허접하나마 AV겔러리에 올려 봅니다. TV는 아직 배불뚝이구요 엠프출력에 비해서 거실은 좀 작은 편입니다.





2CH/3CH로 DVD나 음악을 즐기지만 음원의 위치 정확히 잡히구요 소리 정말로 맑고투명 합니다.


비록 3CH이지만 밴드 오브 브라더스 같은 DVD타이틀을 볼때 포탄이 바로 옆에서 터지는 것같은 사실감과 파워를 뿜어내 머리가 멍합니다.


오래전 어느 청음실에서 경험했던 앵앵데는 쇳소리와 차원이 다릅니다.


특히 재즈타이틀에서 소리가 돋보이는데 프론트의 맑은 소리와 탄탄한 서브우퍼


때문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약 25년전에 스트라우트 라는 콤퍼넌트 오디오로 시작한 오디오 입문을 거쳐 이제는 허접한 변형 오디오에서 만족 하고 있는 이유 이기도 합니다.


전원사용법만 다를뿐 자동차용 오디오의 성능은 전반적으로 가격대비성능과 품질이 뛰어 납니다.


카오디오 500만원정도의 구성이면 홈오디오 1000만원 대의 소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카오디오를 집안에 들여놓게된 계기는 성능좋은 고가의 오디오 장비가 차안에서 거의 놀고 있는 것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전원과 스피커 박스만 해결하면 집안에 설치하는데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약 15일정도의 시간동안 몇번의 시행착오 끝에 완성 했습니다.





위의 사진은 베란다에 설치한 밧데리를 충전 시켜주는 충전기 입니다.


밧데리는 12V 60암페아 이지만 충전기는 12V 10암페아 입니다.


오디오 작동시에 충전기는 항상 ON상태로 놔두는데 자동차처럼 여러곳으로 전기가 나눠지는 상황도 아니고 자동차 내부에서만큼 대출력으로 작동 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10암페아 충전기로도 충분 합니다.(가격은 10만원 미만 이었던 것으로 기억 합니다.)





충전기와 밧데리가 연결된 밀페된 박스의 내부 사진 입니다.평상시에 박스의 뚜껑은


닫혀 있으며 아래의 사진처럼 가는 호스를 통해서 박스내부의 밧데리가스를 베란다 샸시 밖으로 내보냅니다.


*** 무보수 밀폐형 밧데리를 사용하더라도 일종의 납가스는 방출됩니다....*****








위의 사진은 12V 플러스 라인과 그라운드(-) 라인 그리고 1차 휴즈 박스 입니다.


전원과 스피커 박스만 해결되면 모든 라인연결은 카오디오 설치 메뉴얼에 준합니다.





위의 사진은 오디오 장식장 옆에 부착된 4CH 엠프 입니다.


서브 우퍼용 2CH엠(RMS 1000W)프는 장식장 밑에 설치 되어 있습니다.





약간 떨어져서 찍은 엠프와 장식장 입니다.





위의 장식장과 이동테이블은 별도 주문 제작 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자작 박스에 설치된 프론트 스피커 유닛입니다











아래 사진은 우퍼와 프론트 스피커의 뒷모습 입니다.


서브우퍼만 뒷면에 무늬목 발랐습니다.


스피커 박스는 18M/M MDF를 본드(목공본드/실리콘)와 피스로 결합했으며 무늬목은 천연 부빙가, 우레탄바니쉬 8회 도장 했습니다.


제 경험상 외부 도장은 견고 할 수록 박스도 튼튼하고 소리도 투명합니다.





위의 사진은 서브우퍼로 사용된 12인치유닛 입니다.





위의 사진은 카오디오용 프로세서와 헤드 유닛입니다.


헤드유닛은 전체기기 전원 0N/0FF용으로만 사용하며 모든 입력소스는 좌측의 까만 프로세서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프로세서와 헤드유닛을 깜싸고 있는 커버는 스텐절곡 공장에서 V컷팅 절곡한 주문제작 스테인레스 커버입니다.





스텐커버를 약간 뒤로 밀었을때의 사진 입니다.





커버 몸통 옆면의 확대모습입니다.앞으로 튀어나온 부분의 안은 MDF입니다.





위의 사진은 커버를 완전히 벗겼을때의 모습 입니다.우측의 헤드 유닛에는 전원 리모트선만 연결 되어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주문제작한 장식장의 CD보관 서랍과 이동테이블의 바퀴 확대사진 입니다.


모통 재질은 MDF, 무늬목은 월넛, 마감칠은 투명락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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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s917@hotmail.com 2005-02-10 20:57:10
답글

^^ 사용기 게시판에 놓아도 손색이 없어보이는 글입니다... 발자님 이런 글은 사용기 게시판에도 복사해놓아주심이...^^

한창윤 2005-02-10 23:06:45
답글

좋은 사진 잘 구경하고 갑니다^^ 그런데 주로 어떤 음악을 즐겨들으시는지요? 카오디오 자체가 가격이 상당히 엄한데다가..저런 정성을 기울이셨다면 더더욱 엄한 비용이 들어갓을 듯 하군요. 하이파이 시스템은 어떤 것을 주로 들어보셨는지요?

LWK00@hitel.net 2005-02-10 23:23:01
답글

카오디오는 자동차에 홈오디오는 홈에 설치 하심이 정답 아닐런지요,,,<br />

조동일 2005-02-11 00:04:19
답글

정말 멋집니다. 전원잡음에서는 완전히 해방되셨겠네요..모르긴 몰라도 보기보다 무척 뛰어난 <br />
음질일 것 같습니다. 스피커 네트&#50916;은 액티브 크로스오버를 쓰실 것 같은데 보다 적극적인 <br />
튜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just4thee@hanmail.net 2005-02-11 01:23:11
답글

카오디오가 홈오디오보다 우월한 점은 단하나 배터리를 전원으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br />
하이엔드에서나 가능한 외장 배터리를 구현한다는 점이죠 <br />
어떤 홈오디오를 들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카오디오와 홈오디오는 비교자체가 불가능합니다 <br />
가장 간단하게 스피커 자체가 비교를 할수가 없습니다 <br />
어느쪽 유닛이 우월하다는 얘기가 아니라 인클로져가 음질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히 크기 때문입니다 <br />
똑같은 재

이주환 2005-02-11 04:07:40
답글

카오디오나 홈오디오나 음악을 듣기위한 도구이고 좋은 취미이지만 즐기는 방법 또는 바라보는 방향, 가는 길은 다소 차이가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그런 점에서 옳고 그르다는 식의 논쟁은 무의미하지 않을까하는 조심스런 의견입니다...

장혁준 2005-02-11 09:28:37
답글

저는 카오디오의 최대강정은 볼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br />
룸이든 홈이든 아무리 튜닝해봐야 앰프의 허용한계직전까지, 스피커의 허용한계직전까지 올리지는 못하죠.<br />
<br />
카오디오에선 <br />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br />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자신의 원하는 볼륨까지 올릴수 있다는거죠.<br />
<br />
특히나 카오디오에서 &#46382;베이스에 비트강한 음악의 클라이막스는<br />
오르가즘을 느낄

김지태 2005-02-11 11:18:43
답글

오오...제 손을 근질 거리게 만드는 글 입니다. 저도 차에서 떼어낸 알파인 오디오 세트와 보스, 락포트 스피커가 있는데 손을 못대고 있거든요. 그냥 남 줘버릴까 했는데 이 글을 보니...<br />
<br />

amgiman@chol.com 2005-02-11 12:24:23
답글

시시비비를 가리고자 쓰는 리플은 아니구요. 제 사견을 말씀드리자면 <br />
<br />
홈오디오는 귀로 드는 음악이고 카오디오는 몸으로 듣는 음악이다라고 생각합니다.<br />
<br />
카오디오의 최대장점은 운전하면서 음악을 듣는다는 것이고<br />
최대단점은 열악한 환경이죠. 아무리 방음 잘해봐야 소용없고<br />
쓰리웨이 포웨이... 등등 별 지X해봐야 허접한 홈오디오 북쉘프성능의<br />
반도 못 &#51922;아

김대환 2005-02-11 15:23:11
답글

멋지내요^^ 전 한때 카오디오에 푹 빠져서 4년정도 샵까지 했었습니다..하지만 역시 카오디오는 한계가 있더군요.그래서 매장도 접었고요..카오디오의 장점은 역시 큰소리로 마음껏 들을수 있는게 아닌가 합니다.카쪽에서 퀄리티에 소리크기까지 만족하려면 1000만원은 우습게 날라간다는....험어디오에 500만 투자해도 카오디오의 5배이상의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제경우에는요^^

김순봉 2005-02-11 18:48:10
답글

윗글을 작성한 김순봉 입니다.<br />
카오디오와 연관이 있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을 보여 주시는 회원님들의 열의가 부럽습니다.<br />
<br />
제가 처음접한 오디오는 1980년 고1때 겁없이 어머니에게 졸라서 구입한 straut(서음전자)이며<br />
(그때는 제방의 모든 벽에 스치로폴로 일종의 요철을 만든후 도배를 다시하는 노가다 까지 했을 정도로 <br />
오디오에 미쳐 있었습니다. 믿지 못하시 겠지만 고1때

just4thee@hanmail.net 2005-02-11 19:20:35
답글

현재 세팅으로 악기의 위치가 잡히시면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br />
지금 투자하신 금액을 하이파이에 투자해보시기 바랍니다<br />
자작은 제가 해본일이 없지만 지금의 스피커 박스는 뭐라 말씀드리기가...<br />

장혁준 2005-02-11 20:06:50
답글

서브우퍼가 아닌이상 차량용 스피커 자체가 박스의 형태나 구조, 체적에 매우 유연하게 대응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br />
<br />
15일동안 자작하느니 하나 사겠다. 바쁘다.손재주가 없다, 마감이 안이뻐서 싫다..등은 개인적으로 수긍이 가지만,<br />
<br />
카오디오 스피커이기 때문에 인스톨 장소가 홈이든 차량이든 <br />
위상이나 스테이지등이 안잡힌다는것은 <br />
<br />
스피커라는 유닛 자체에 대한

신동림 2005-02-12 01:37:07
답글

늦게나마, 김순봉님의 훌륭한 자료 잘 봤습니다. <br />
본의아니게 여러가지 논란거리를 만들어 드리게 된 것 같아 죄송합니다. <br />
<br />
저도 홈과 카오디오 두 가지를 병행하였습니다만, 카오디오가 홈오디오에 뒤떨어진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br />
<br />
차량이 가지는 구조적인 문제점은 있지만, 적극적인 세팅이란 면에선 기기의 능력을 모두 표현해 내는 능력은 홈오디오에 비해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br /

김용성 2005-02-12 18:19:00
답글

참 반가운 시도를 보았네요,<br />
저도 언제가 사놓은 기기들이 여유가 되면, 서브시스템으로 카오디오를 조금씩 접목해볼까, 자주 생각해보곤 했습니다.<br />
참 멋지게 잘 구성하셨네요, 님의 노력에 찬사를 보냅니다.<br />
카오디오가 홈오디오에 비해 투자금액에대한 소리차가 많다는건 인정하지만,<br />
그래도, 여분의 기기가 있다면, 정든기기 처분하기도 맘아픈것이고, 이런식으로,<br />
다시 방에서 들을수 있다면, 그

최강석 2005-02-13 11:14:32
답글

멋지시네요... 그런데요... 혹시 파워엠프가 아닌 일반 저렴한 mp3 되는 자출로 해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그냥 피시용으로 시디되고 튜너도 되고.. 외부입력도 받을 수 있는데 가격은 중고는 15만원내외면 살수 있으니깐요..??

김경원 2005-02-27 14:08:50
답글

멋진솜씨........구경 잘 했습니다.지금 제가 스피커에 관심이 많이 있는데스피커를 북쉘프쪽으로 하나 자작할려구 하는데 어찌해야 할지 조언을 좀 부탁드립니다.<br />
가로*세로*깊이는 어느정도로해야하며 나무재질은 어떤걸루해야할건지<br />
초짜라 아는게 하나두 없습니다.<br />
장착할 스피커는 포칼사에서나온 165a 구요<br />
시간이좀 돼시면 제 메일로 제작과정같은거 좀 부탁드립니다.<br />
k700730@han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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