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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 시작하다----파나소닉 리시버 & 디비디 플레이어(질문도 있습니다)
AV갤러리 > 상세보기 | 2004-08-06 14:01:04
추천수 1
조회수   2,629

제목

AV 시작하다----파나소닉 리시버 & 디비디 플레이어(질문도 있습니다)

글쓴이

최승경 [가입일자 : 2000-09-22]
내용
꽤 오랫동안 음악을 듣고 오디오를 하면서 집에서 AV라고는 10년 정도된

아남 818AN 6헤드 비디오로 2채널 만으로 앰프에 연결하여 사용하기만 했습니다.

군대 가기전엔 KA8100이라는 대따 무거운(트랜스 2발)캔우드 인티에다가

마샬 M165(88년 구입~재작년 이름모를 사람에게 씨디 한장이랑 바꿈)을 가지고

SF,전쟁영화를 주로 보아왔습니다.

위의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면서 결혼후에 써브 내지는 꽤 쓸만하기에

아침에 자명종으로 주로 사용하긴 하지만 그 당시 120만원 주고 아남 77셋트를

사서 비디오를 그곳에 연결해 들었?? 보았습니다.

티브이 마저 아남것이니 아남으로 도배를 했군요.



암튼,

친구들은 다 디비디로 AV를 할때 돈 천만원 들이지 않으면 AV 안한다고

다짐을 했었건만 파나소닉을 들여 놓고야 말았네요.

집 이사 문제로 약 한달간 사무실에서 대기하다가 최근 집에 들어가

일단 스피커가 없는 관계로 2채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손에 들어오면 소리를 들어보기전에 뱃속을 봐야지요.

열고 사진을 찍었는데 지금보니 한번에 다 나온 사진이 없네요.

왼쪽이 전원부라고 하고,오른쪽이 아마도 거시기....

SMPS 전원부...하여튼 올 돼지털 앰프라고 하네요.

사무실에서 대기중에 잠시 이틀정도 디비디 플레이어와 함께

자작 2웨이(피어리스우퍼+시어스 트위터)를 구동해 보았는데

주루룩~~~~

6오옴 100와트인가? 근데 어째 이리도 구동이 안 되냐? 쩝쩝

시발...시발..중얼중얼~~~

저역은 별로이고 중고역만 쟁쟁 거리는게 AV 앰프라 그런가보다 싶기는 하지만

볼륨이 80스텝중에 현재 집에서 자작스피커(5인치 데이비스 케블라우퍼+시어스 19TFF1-음압이 꽤 되는것 같음)로 2채널 구동중인데 조금 크게 들으려면 -20가까이 가야 좀 크게 들립니다.

돼지털 볼륨이 원래 그렇게 먹는다는 주변의 얘기도 있네요.

일반적인 알프스 볼륨에 익숙한 저로서는 웬지 가까와지기가 힘이 듭니다.

아마 5채널 구동하면 다를꺼야 라고 생각은 하지만

늘상 일반 오디오에 비디오로 2채널만 해 왔지 5채널 구동 방식은 처음이고 아직

스피커로 인해 맛도 못 본 지금 입장에선 후회가 좀 되기도 합니다.

그러게 시작안하고 말껄~

차라리 이쁜 디자인이고 하니 어렵지 않으면 프리아웃 단자라도 있으면

6채널 파워라도 만들어 달텐데..이부분도 무척 아쉽습니다.



나름대로 결론은 돼지털 앰프가 출력이 얼마이든 상관 없이 일반적인 스피커는

구동하기 어렵겠구나 싶은 생각에 탱뱅이라는 풀레인지로 5채널 만들고 있습니다.

앰프에 부담을 안 주어야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헌데!!!

바로 요 아래의 이번 아남 리시버 소개글에 다리린 댓글을 보니

돼지털 앰프는 열이 안난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놈은 열 무지 납니다.

이해가 안가는게 막말로 졸라^^ 열이 나는 앰프 뚜껑에 방열구멍도 없고,

오직 뒷편에 팬만 하나 달아서 어쩌자는것인지...

더구나 디비디 플레이어랑 붙여두면 열이 빠져 나갈 곳이 없어 디비디 플레이어도

같이 열 받습니다.

지가 무슨 A급 앰프도 아닐것이 어찌 이리도 열이 나는지 모르겠습니다.

우측사진에 보면 코일 감아 놓은 부분 옆에 출력석으로 보이는 IRF어쩌구 하는것들이

24개나 다딱다딱 붙어 있고 그곳이 가장 열이 심합니다(뚜껑 닫은 상태에서)

통상적이 오디오 같으면 그곳의 윗부분이 구녕이라도 뚫려 있을텐데 이놈은 그것도 없이

팬 하나에 의존하는게 불안 합니다.

이러다 뻣는거 아녀?

고무발을 구해다 앰프와 디비디에 각각 붙여 주어서 조금의 틈을 만들어 주었지만

역시 불안 한것은 사실이고,후회 되는것도 어찌 할수가 없네요.



여기서 잠깐!!

질문입니다.

원래 돼지털 앰프가 열이 많이 납니까?

아니면 열이 별로 안나는데 제것만 그런겁니까?

만약 다른분이 사신것도 그렇다면 이놈 자체가 그런놈이라고 생각하고 말지만

다른분들이 사신 파나소닉리시버는 열이 별로 안나는데 제것만 그렇다면

와싸다에서 교환 해 주시겠죠?....전화를 해서 요구해야겠지만

설치 한지 열흘 정도 되었고,설치전 사무실에서 한달간 대기중에 이틀 정도 테스트시에도 역시..첨부터 열이 무지 납니다.

아시는분,사용중이신분...모두 답변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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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scaning@msn.com 2004-08-06 14:09:10
답글

저도 열 많이 나더군요 ㅡㅡ;; 다른분들도 열만이 나다고 하시구요

채덕성 2004-08-06 14:34:42
답글

디지털 앰프는 열 많이 납니다. +_+ 디지털 앰프를 표방한 x만한 헤드폰 앰프나 그런건 모르겠지만 다른 디지털 앰프2종 써봤는데 다 많이 났음

채덕성 2004-08-06 14:35:52
답글

구동력은 부족해도 소리에 장점은 있는 듯 하네요.응답성과 대역면에서는 돈에 대비해서...

채덕성 2004-08-06 14:36:47
답글

혹 고수시면 제가 사용기란에 외국 개조사항 올린거 있는데 함 해보실 의향 없으십니까? 하시고 저도 좀 도와주시면 감사 ^^

박준우 2004-08-06 15:04:48
답글

개조 내용을 보았습니다. 전 참고로 최승경님 칭구입니다. ^^ (혹시 웬수는 아니겠지.. ㅋㅋ) 기본적으로 전원부 보강과 케이블.. 그리고 커플링 변경, 다이오드 변경이네요.. 이건 어느 앰프라고 할지라도 손을 대면 좋아 지는 부분입니다.

박준우 2004-08-06 15:06:31
답글

문제는 Black gate나 젠센 그리고 푸르텍 금도금 IEC 등을 넣어서 개조를 하면 금액이 만만치 않게 들어 갑니다. (당근 좋아 지겟지요..) 차라리 그 금액이면 다 팔고 좋은것으로 새로 하나 사는것이 좋을듯 보입니다.

박준우 2004-08-06 15:07:45
답글

물론 적당한 부품을 수급해서 할 수는 있지만.. 클쎄요...

박준우 2004-08-06 15:09:00
답글

참고로 전 데논 2803 을 사용중인데 절대로 뚜껑은 안열어 봅니다.. 무슨일이 있어도요.. 앞으로도 그럴라구요.. ^^;;;

채덕성 2004-08-06 15:48:59
답글

좋은 말씀이네요.뚜껑 열지 않는것도 그렇고...저 부품 써서 하는건 개발에 편자겠죠

채덕성 2004-08-06 15:49:49
답글

근데 동시 비교청취 한건 아니라 단언할 수 없지만 예전에 av앰프 몇종 써본 사람으로서(데논도 썼었고), 가능성은 꽤 괜찮아 보입니다.

nuni1004@hanmail.net 2004-08-06 18:26:28
답글

제 생각에는 디지털 엠프는 출력 필터부..(윗 사진에서 코일 두개가 있고..콘덴서등이 들어있는 부분)을 보강해야 할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IRF등의 스위칭 MOS-FET의 경우에는 150도인가 까지 견딘다고 합니다..그런데 예상외로 열이 많이 나는것은.

nuni1004@hanmail.net 2004-08-06 18:27:37
답글

아마도 PWM으로 디지털 파형을 출력할때..요 주파수가 높으면 음질이 높아지고 낮으면 음질이 낮아지는대신에.. FET가 스위칭을 덜 하게되어서 스위칭 과정에서 손실(OFF-->ON으로 갈때.. 중간단계를 아주 미세한 시간동안 거치는 동안의 손실)이 작아집니다. 그러나

nuni1004@hanmail.net 2004-08-06 18:28:19
답글

요즘 디지털 엠프들은 음질을 높이고.. 출력 필터단의 R C의 용량을 줄이기 위하여.. 스위칭 주파수를 극도로 높이는 모양이네요.. 아마도 그런 연유로..열이 많이 나지 않나 싶습니다.

nuni1004@hanmail.net 2004-08-06 18:30:47
답글

FET바로 옆에 검은 전해 콘덴서는 스위칭 작용을 하는 FET의 전원을 공급하는 소스쪽의 다리와 GND와 배선되어 있을것입니다. 여기에 필름콘덴서를 병렬 연결해주면.. 전원 공급 능력이 약간 나아집니다. 그리고 코일 옆에 주황색 필름 콘덴서는

nuni1004@hanmail.net 2004-08-06 18:31:42
답글

코일과 함께 L-C필터를 구성하여 스위칭 노이즈를 없애 주는 역활일듯 합니다. 요 콘덴서를 약간 고급으로 해주시고.거기에 병렬로 작은 용량의 세라믹이나 마이카 등의 고속동작을 하는 콘덴서를 보강해 주시면 될겁니다.

nuni1004@hanmail.net 2004-08-06 18:34:38
답글

흐미 전문가도 아닌데 이런글 올려서 죄송합니다. 걍 참고만 하세요..

최승경 2004-08-06 19:42:02
답글

제가 알고자 하는 내용을 재호님께서 어느정도 답을 주신것 같습니다.아마도 말씀 하신대로 손 보느 정도로는 열이 줄어 들지는 않겠지요? 회로 구성상 열이 나는 것일테지요? 이왕이면 그 윗쪽에 구멍이라도 숭숭 뚫어 놓았으면 좋을걸 왜 안 했을까요?

최승경 2004-08-06 19:45:43
답글

개발자들도 이정도의 열이 나는것을 알고 있었을텐데 무시할 정도로 보았을까요? 허긴 디비디랑 놓았을때 거의 틈이 없을 정도로 만들 정도이니 이정도쯤은 괜찮아 했는지도...그러나 사용자 입장에선 무너가 빨리 망가질까바 불안 할수도 있을텐데..알수 없군요.

최승경 2004-08-06 19:46:27
답글

오타 수정....뭔가 빨리..^^

nuni1004@hanmail.net 2004-08-06 21:19:24
답글

그런데 잘보면 방열판이 매우 작지요.. 그렇게 작은 방열판이니.. 표면 온도는 커다란 W수의 열을 방출하는 대형 방열판보다는 온도 자체는 높을 것입니다만... 면적이 작으니..방출하는 총 열량은 작을것입니다. 실제로 엄청 뜨거운것 같은 방열판 온도를 재어보면

nuni1004@hanmail.net 2004-08-06 21:20:30
답글

손을 3-4초간 못댈정도 되어야 겨우 60-70도 정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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