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AV갤러리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인터케이블 (club 자료 입니다.)
AV갤러리 > 상세보기 | 2004-05-04 16:22:50
추천수 1
조회수   1,193

제목

인터케이블 (club 자료 입니다.)

글쓴이

허영진 [가입일자 : ]
내용
Related Link: http://club.wassada.com/wassada/

취미 생활의 일부분으로서 용어와 차이점 정도는 알아야 된다는 생각에 적어 봅니다. 많은분들이 알고 계시는 내용이지만 처음 오디오를 접하시는분들을 위해서 적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종류 들만 나열 하였습니다








클럽 자료로 사용 하기 위해서 올립니다. 많은 방문 부탁 드립니다. http://club.wassada.com/wassada/





우선 시작 하기전에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인터케이블에 대해서 간략 하게 적어본후 출발 하겠습니다.





인터케이블은 소리를 만들어 주는 기기류(cdp, 턴테이블, 프리앰프, 튜너,카세트데크 등등)에서 소리를 증폭시키는 기기류까지 신호를 연결하는 도구 입니다.





연결 하는 도구는 케이블과 케이블에 부착된 것(플러그-plug)과 기기류에 부착된(잭-jack) 을 통하여서 신호가 교환 됩니다.





아래의 내용은 극히 주관적인 내용과 케이블 관련 공부를 하면서 습득한 내용들입니다. 아래의 내용에 동의 하지 않는 분들도 많을거라고 생각 합니다. 소리는 극히 주관적임으로 케이블 선택시 참고 자료로 사용 하세요.





1,기본적으로 케이블과 잭과 플러그를 통하게 되면 신호는 나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전송율이 좋은 케이블과 단자류(플러그와 잭)을 사용 합니다.





2,좋은 케이블과 좋은 단자류를 사용하였다고 하여서 음이 더 좋아 지지는 않습니다. 이말은 원래 출발된 신호를 100으로 보았을때 케이블을 통과 함으로서 110이 되지 않는 다는 소리 입니다. 케이블마다 분명하게 소리의 차이는 나지만 원래의 신호보다 좋치는 않다는 것입니다.





3,케이블의 길이는 짧을수록 좋습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왼쪽과 오른쪽 같은 길이를 사용 하세요.





4,인터 케이블과 스피커 케이블 중에서 한종류의 케이블의 길이를 늘려야 할때 언밸런스는1.5m 밸런스는 2.5m가 넘지 않는 범위에서 인터 케이블의 길이를 늘리고 스피커 케이블의 길이를 최대한 줄이세요. 일반적으로 생각 할때 스피커는 이미 증폭되어진 신호이고 출력이 크기때문에 어느 정도 길이를 길게 하여도 상관이 없다고 생각 하기가 쉽습니다.





대부분의 인터 케이블은 신호를 전송한후 전송받은 신호를 다시 증폭하여서 다음 신호가 받을곳으로 보내어 집니다. 하지만 스피커의 경우에는 스피커에서 다시 증폭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댐핑팩터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앰프의 출력은 임피던스(저항)가 낮을수록 댐핑팩터가 높아 집니다. 선재의 길이가 길어 질수록 저항은 증가 하고 댐핑팩터는 낮아 집니다. 예를 들어서 대핑이 200인 앰프에서 스피커 케이블의 길이가 4m 정도 되면 댐핑은 반이상 줄어 듭니다. 이러한 이유중의 하나가 스튜디오에서 발란스 인풋의 액티브스타일 스피커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댐핑팩터(damping factor)- 우퍼의 움직임을 통제하는 앰프의 능력입니다. 저역이 많은 소리는 기본적으로 우퍼의 콘지의 관성(계속 움직일려고 하는 성질)으로 인하여 신호가 중지된 상태에서도 울림이 남게 됩니다. 이때 다음 신호가 들어 가면 원래 있었던 신호로 인한 콘지의 관성과 다음 신호가 섞여서 혼탁한 소리가 납니다. 이때 이관성을 멈추게 하고 다음 신호의 울림으로 제어 할수 있는 능력을 댐핑팩터라고 합니다.





**참고**


출력 인피던스 - 인반적인 앰프에서의 출력 인피던스는 0.05~0.5옴 사이 입니다.


진공관에서의 출력인피던스는 0.5 ~ 3 옴 정도 입니다.


진공관 앰프에서 저음이 풀어지는듯한 느낌이 드는 이유은 이러한 출력 인피던스의 영향이 큰것 같습니다.





인터컨넥트(interconnect) - 소리를 만들어 내는 기기에서 입력 받는 기기로 연결 해주는 도구 입니다.





언밸런스 인터컨넥트(unbalanced interconnect) - 2개의 신호선을 가지고 있고.연결은 rca 플러그와 잭으로 서로 연결 합니다. 심선의 구조는 가닥수가 많을수 있지만 신호는 2개 입니다.











밸런스 인터컨넥트(balanced interconnect) - 3개의 신호선을 가지고 있고.연결은 xlr 플러그와 잭으로 서로 연결 합니다. 심선의 구조는 가닥수가 많을수 있지만 신호는 3개 입니다.











rca 플러그와 잭(rca plug , jack) - 언밸런스 신호를 주고 받기 위한 단자 입니다. 플러그는 라인(선)쪽에 잭은 기기들에 부착 됩니다.














xlr 플러그와 잭(xlr plug , jack) - 밸런스 신호를 주고 받기 위한 단자 입니다. 플러그는 라인(선)쪽에 잭은 기기들에 부착 됩니다. 밸런스 단자들은 받는쪽과 보내는 쪽이 구분 되어져 있습니다.




















그외에 디지탈신호를 연결해주는 디지탈인터 콘넥트가 있습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이계영 2004-05-04 16:40:41
답글

기판형 RCA잭이 예술이군요. 일반 기판용에 바로 호환이 되나요?

jazz1119@freechal.com 2004-05-04 16:57:50
답글

이쯤에서 질문있습니다. 회사마다 인터커넥트용 케이블과 마이크용 케이블을 구별하여 만드는데요...두 케이블간 차이는 무엇인지요?

hodduc@hodduc.com 2004-05-04 17:27:04
답글

안녕 하세요 계영님 좀 있다가 전화 드릴께요. 기식님의 질문에 반문 하겠습니다. 반문에 대한 답변을 생각 해보시면 어느 정도 수긍이 갈꺼라고 생각 하며 제가 이해 하는 범위도 그정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1,마이크케이블은 어떠한것을 사용해야 됩니까?

hodduc@hodduc.com 2004-05-04 17:29:50
답글

2,마이크의 동작원리는 어떠 합니까?

hodduc@hodduc.com 2004-05-04 17:44:15
답글

그리고 대부분의 pro용 케이블 회사는 오디오용도 만들지만(오디오용으로 표기가 맛을것 같습니다.) 오디오케이블 전문 회사는 프로용을 잘만들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마케팅 적인면이 가장 크다고 생각 합니다. 일명 프로용케이블 카나레,좀머,클로츠

hodduc@hodduc.com 2004-05-04 17:46:16
답글

의 마이크 케이블들은 훌륭한 인터선으로 사용가능 하며 저역시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생각 합니다.

정웅기 2004-05-04 17:59:51
답글

근데 왜 PA에선 발란스를 캐논짹이라고 하는거죠? ^^ 오십오도 궁금하구... 아무생각없이 썼는데...

jazz1119@freechal.com 2004-05-04 18:04:21
답글

그렇다면 가격에 따른 퀄리티의 차이가 있을뿐 동일하다고 하면 맞는건가요? 그럼 부르는 이름(모델명)만 다르다고 할수도 있겠군요...제가 제대로 결론을 내린건지 모르겠네요^^;

hodduc@hodduc.com 2004-05-04 18:04:29
답글

발란스케이블 단자 회사 이름 중에서 캐논이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발란스 단자를 캐논짹으로 사용하였고 그렇게 불리워 지다보니깐 지금까지 pa쪽에서는 그렇게 부르는게 아닐까요? 스트레오 플러그는 2종류중 그중 큰 사이즈가 5.5mm 로 알고 있습니다.

brazen@nownuri.net 2004-05-04 18:20:36
답글

언밸런스와 밸런스의 차이는 먼 길이에 얼마나 더 손실없이 전송할 수 있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음압의 차이 이런걸 떠나서..) 마이크로폰에 벨런스 단자를 쓰는 이유는 손실이 적기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razen@nownuri.net 2004-05-04 18:22:46
답글

수십 미터의 마이크 선들.. 감이 오시는지요 ^^? 이걸 오디오에도 적용한것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저기 있는 밸런스(XLR) 단자들을 마이크로폰에서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반대일 수도 있겠죠.

박기범 2004-05-04 18:33:32
답글

벨런스를 사용하면 외부의 험이나 노이즈에 대해 원신호의 S/N비가 떨어지지 않는게 가장 큰이유죠... 손실율은 도체의 단면적 정전용량,길이등에 따라 달라지고요...

박기범 2004-05-04 18:35:34
답글

또하나 벨런스는 신호를 보낼때 출력측에서 정상신호와 역상신호를 동시에 보내고 입력측에서 역상을 다시 위상반전시켜 합치죠.. 그럼 신호가 2배가 되죠... (+)-(-)=2+

박기범 2004-05-04 18:37:36
답글

따라서 신호의 손실이 적고 외부 노이즈에도 강해서 pa나 업무용에서는 벨런스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오디오는 길어봐야 1미터 이내니 그럴 필요가 없죠...<br />

hodduc@hodduc.com 2004-05-04 20:08:27
답글

기범님 참고 하세요. http://club.wassada.com/wassada/iclub.asp?code=1703&mode=view&num=12&page=0&view=thread&qtype=&qtext=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