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AV갤러리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발란스와 언발란스 ? (클럽 자료 입니다.)
AV갤러리 > 상세보기 | 2004-04-30 18:53:56
추천수 4
조회수   2,265

제목

발란스와 언발란스 ? (클럽 자료 입니다.)

글쓴이

허영진 [가입일자 : ]
내용
Related Link: http://club.wassada.com/wassada/

제가 운영하는 클럽에 올릴 자료입니다.(http://club.wassada.com/wassada/) 많은 방문 부탁 드립니다.





이글을 적게된 가장 큰이유는 케이블 선택시 도움이 되고 발란스에서 언발란스,언발란스에서 발란스 변환케이블의 문제점을 알고 그러한 변환 케이블사용시 소리에 미치는 영햐을 개인이 판단하는 기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적게 되었습니다. 소리는 개인적인 취향이므로 전적으로 아래의 내용이 옳다고는 보지는 않습니다. 판단은 알아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미국의 오디오 평론가 로버트할리의 책을보고 이해하기 편하게 인용하였습니다.





1,발란스 신호와 언발란스 신호의 차이





언발란스 라인은 신호가 2개입니다. 잭가운데핀과 쉴드(접지)입니다.


발란스 라인은 언발란스 라인에있는 잭가운데 신호를 서로 위상이다른 신호로 분리 하여서 보냅니다.


다시 말하면 언발란스 신호를 2개의 신호로 분리해서 보냅니다. 이 신호를 프리앰프,혹은 파워 앰프에있는 차동증폭기에서 입력을 받은 후에 노이즈를 제거 하면서 하나의 신호가 됩니다.


내용은 많은데 설명이 많이 부족하군요, 죄송합니다. 어찌 되었든지 발란스의 신호를 변환 시켜주는것은 앰프 내부의 회로에서 이루어 져야 된다는것입니다.





2.프리앰프에서의 발란스언발란스








대부분의 저렴한 발란스 구조입니다.cdp에서 발란스 입력을 받은 프리앰프는 차동증폭기(differentil amplifier)를 거치면서 하나의 신호가 됩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하나의 신호를 만들기위해서는 차동증폭기(differentil amplifier)를 거쳐야 합니다. 차동 증폭기를 거친 신호는 사진에서 보듯이 언발란스의 중간핀에 있는 신호와 같은 신호가 됩니다. 하지만 앞에서 설명 하였듯이 발란스는 서로 위상이 다른신호가들어 와서 하나의 신호가 되면서 노이즈를 제거 하게 됩니다.


출력을 할때를 보면 위상반전기를 통해서 하나의 신호를 서로 다른 위상의 2개의 신호로 분리해서 발란스 아웃풋이 됩니다.


여기에서 발란스에서 언발란스,언발란스에서 발란스로 변환시에는 반드시 차동증폭기나 위상반전기가 그기능을 해야 되지 기계외부에서 변환잭으로 되어서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환잭을 사용할 경우에 발란스에서 언발란스는 어느정도 변환잭을 사용하여도 일정수준의 소리가 나지만 발란스에서 언발란스변환인경우에는 노이즈를 그대로 듣는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발란스에서 언발란스일경우 신호선 한개는 사용하지않고 하나만 사용하게 될경우 출력게인은 조금 낮아지지만 언발란스의 소리를 들을수는 있습니다.





(참고자료) 풀발란스 프리의 신호








4,cdp 에서의 발란스 출력 (참고 자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발란스








돈이 좀 비싼 풀발란스 - 이방식은 어제 사진을 보여준 최용호님 오디오아날로그cdp와 그의 흡사한 구조 입니다. 확실치는 않치만 오디오 아날로그 마에스트로 cdp는 풀발란스에서 언발란스 신호를 뽑는것이 아니고 언발란스 회로도 따로 있는것 처럼 보였습니다. 아마도 돈이 좀 비쌀거라고 생각 합니다.








풀 발란스에서 언발란스를 뽑는 방식- 이방식에서 발란스 출력을 한후에에 중간에 언발란스 변환잭을 사용할 경우에 0111 신호와 0110 신호만을 사용하고 1000과 1001신호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의 언발란스출력과 비슷한 효과가 날거라고 생각 합니다.











마지막으로 풀발란스가 아닌 구조를 보시면 발란스나 언발란스 차이는 별로 없고 오히려 신호를 만들고 보내기 위해서 더 많은 회로를 통과 하게 됩니다. 어설픈 바란스보다는 언발란스가 낳을듯 합니다.





예전에 재대로 알지도 못한채 발란스에서 언발란스 언발란스에서 발란스 변환코드만드는 방법을 소개하여서 본의 아니게 피해를 보신분이 있으리라고 생각 합니다. 이분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한 방식이 마음에 드시면 계속 사용하셔도 무방할것 같습니다, 자기오디오는 자기가 듣지 남을 들려줄려고 하는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이계영 2004-04-30 19:57:15
답글

흠~ 책이 있었군요. 수년전 카용으로 발란스출력이 되는 데크와 앰프를 사용하면서 발란스 전송에 대해 설명하려니 상당히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그런데 실제 언발란스 전송시 전위가 그라운드를 기준으로 하여 (-)까지 나오나요? 저 그래프를 보면 언발란스와

이계영 2004-04-30 20:00:39
답글

발란스 전송시 신호의 진폭이 같은 것으로 나오는데 일반적으로 발란스 전송시 입력신호 전압이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림에서 그라운드로 표시한 기준선이 발란스신호의 가운데에 위치해야 맞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라운드 선이 2개라야??

hodduc@hodduc.com 2004-04-30 20:07:01
답글

첫번째 사진은 기계 내부의 사진으로 이해 하시면될것 같습니다. 발란스나 언발란스 전송시에 그라운드쪽은 신호가 없고 매개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그라운드의 선재나 연결 방법에 따라서 음질이 많이 변화 됩니다. 현재 계속 해서 테스트 중이고 확신이

hodduc@hodduc.com 2004-04-30 20:09:10
답글

생기면 글을 올리겠습니다. 중요 한것은 이 그라운드를 일반적으로 신호로서 생각하지 않고 단지 노이즈를 제거하기위한 접지 정도로 생가글 해서 케이블을 만들게되면 오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의 대부분의 케이블들(내심이 2개이고 외부에 차폐쉴드가 있는경우)

hodduc@hodduc.com 2004-04-30 20:11:53
답글

오디오 퀘스트 제품을 보면 차폐쉴드는 아예 단락을 시켜 버립니다. 이러한 이유는 그라운드에서 발생되는 신호를 어느 특정 부위에서 사용하기때문입니다. 이때 외부 차폐노이즈가 들어 간다면 어떻게 될까요? 하여간 좀 복잡 한것 같습니다. 몇일만 참고 기다려 주세요

hodduc@hodduc.com 2004-04-30 20:12:36
답글

참 계영님 콘덴스 내일이나 보내야 될것 같습니다. 어제 오늘 택배 올 시간에 미팅이 잡혀서 보내지 못했습니다.

이계영 2004-05-01 00:44:54
답글

그라운드는 신호가 흐르지 않는다는 개념으로 보면 조금은 이상할 것 같습니다. 아무리 기준전위(Level Zero)라고 해도 언발란스의 +, 발란스의 Hot, Cold에 대해 비교의 기준이 되는 부분이가 마치 측정에 사용되는 자(ruler)가 얼마나 정밀하냐와 유사한 개념일텐데~

hodduc@hodduc.com 2004-05-01 00:52:18
답글

앰프쪽에서는 당연히 신호가 통과 하고 그렇게 되어야만 증폭이되는걸로 압니다. 현재 몇종류의 케이블을 해채하고 인터넷이나 여러 정보들을 보면 케이블을 만드는 방법에서 제가 느낀것은 그라운드쪽 신호는 아예사용하지 않는것처럼 케이블이 제작되어진것을 많이

hodduc@hodduc.com 2004-05-01 00:53:29
답글

보았습니다. 주제가 다른쪽으로 샌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간략하게 설명을 올린이유는 발란스와 언발란스 변환케이블에대해서 적다보니깐 여러가지 자료들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