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각종 브랜드 가치 발표가 있는 시기이군요. 예년에도 있었지만 올해는 테슬라가 10위에 들어갔다고 해서 좀 요란한 모양입니다.
마켓워치MarketWatch에서 밀워드브라운의 BrandZ™ Top 100 Most Valuable Global Brands에서 자동차만 추려서 발표했습니다. 브랜드 가치이기 때문에 실제 판매량과 직결되지 않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알고 신뢰하며 사용하는지(또는 원하는지)에 대한 척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오랜 동안 격전의 현장인 마케팅을 했었으니까 좀 더 들여다봐야겠죠?
밀워드 브라운의 보고서는 http://bbb8acc78e206af0905d-9f4f18b44dfb682fa492b2452bd55241.r1.cf5.rackcdn.com/BZ_Global_2016_Report.pdf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브랜드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사기관마다 가중치가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자료로만 참조하세요.
그럼 다른 자료도 봐야겠죠? 오늘은 자동차 브랜드에 대해서만 보기로 했으니까 필터링을 좀 하겠습니다.
포브스Forbes 순위입니다. 포브스에서는 쉐보레도 한 자리 차지했습니다. 전체 순위에서 자동차만 필터링한 것이라 순위가 마구 건너 뛰는 것입니다.
스타티스타Statista는 아직 2016년 자료가 안나와서 2015년 자료를 인용하겠습니다. 자료는 2016년 현재 공개된 자료입니다.
국내와 달리 혼다의 브랜드 가치가 대단하군요.
폭스바겐은 배출가스 조작파문으로 모두 하락했고 현대차는 전반적으로 조금씩 밀려나는 추세입니다. 기아차는 글로벌 브랜드 순위를 따지기에는 많이 부족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