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을 둘러싼 찬반 논쟁 가운데 하나는 그가 낭만주의 작곡가인지,
아니면 고전주의 작곡가인지에 대한 것이다.
‘낭만주의적’의 의미와 낭만주의 음악 시대 자체의 기간에 대한 의견이
사람들마다 다르기 때문에,
베토벤을 이 운동이나 기간에 포함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는
문맥에 따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낭만주의 운동을 일반적으로 문학과 예술의 한 미학적 시기로 간주한다면,
베토벤은 분명히 독일의 괴테·실러와 영국의 퍼시 실리와 같은
문학적 낭만주의 시기의 첫 절반에 위치한다.
그는 또한 슈포어와 E. T. A. 호프만과 같은 동시대인들로부터
낭만주의 작곡가라고 불렸다.
그는 자주 연가곡의 첫 작곡가로 간주되며,
낭만주의적인 민속 특징에 자주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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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수준이 문제네요.
베토벤은 고전주의 시대에 태어나 활동했지만 낭만주의음악을 지향하던 작곡가이고, 브람스는 낭만시대에 활동했지만 고전주의를 지향했지요.
많은 학자들이 베토벤의 심포니3번을 낭만주의의 시작으로 봅니다.
이걸 무슨파냐고 한 질문이 뭐라 대답하기가 곤란한 질문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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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창호
2015-07-04 13:51:32
저는 클래식에 대한 지식은 많이 부족하지만..
저희집 아이 틀린답이.. 낭만파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