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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10년이면 강산, 아니 DAC급이 변하더라...
HW사용기 > 상세보기 | 2018-06-11 00:08:17
추천수 3
조회수   5,394

제목

[업데이트] 10년이면 강산, 아니 DAC급이 변하더라...

글쓴이

박종은 [가입일자 : 2002-11-23]
내용
2018.06.26 업데이트

리뷰를 올린 후 2주를 넘게 더 들어보면서 느낀 점과 알아낸 점을 업데이트 하여 절반 가까이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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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DAC가 하나 있습니다. 
이 제품은 DSD도 지원이 되지 않고, PCM 24/192kHz,  USB도 24/96khz까지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나마 다행이게도 Asynchronous USB 입니다.
코액시얼 동축 입력은 하나, 옵티컬 입력은 두개의 단출한 입력입니다. (그나마도 동축 입력을 사용하면 옵티컬 입력은 하나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 흔한 LCD화면 하나 없습니다. 유저에게 알려주는거라곤 신호가 들어온다는 녹색 led 하나가 고작 입니다.
구성품도 싸구려 스위칭 아답터 하나 덜렁 넣어줍니다.
손바닥보다 조금 큰 제품의 무게는 고작해야 2킬로가 될까 말까 합니다.
그럼에도 이 제품은 스테레오파일 2014년 Recommended Components A클래스에 등재되었습니다.
이하 ‘14덱’이라 부르겠습니다.

여기 또 하나 DAC가 있습니다.
이 제품은 2002년 발매 당시의 기술의 한계로 DSD가 지원되지 않고 당연히 USB 입력은 없으며, 옵티컬 하나에, 동축 입력은 두개가 있지만 BNC 단자 입니다. 하이엔드용 CDT 연결용으로 AES 입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명품 가문의 제품임을 나타내듯 출력 단자는 언밸런스 밸런스 한조씩 지원하고 있으며, 알루미늄 블럭을 통째로 절삭한 케이스가 인상적입니다.
당대의 명기로 소문이 나서 꽤 비싼 가격임에도 DAC 단품으로는 드물게 수십만개의 판매고를 올립니다.
이 제품은 스테레오파일 2004년 Recommended Components A 클래스를 자랑하는 코드 Chord DAC 64/mk2 입니다.
이하 코드64로 부르겠습니다.

이 리뷰를 작성하게 된 계기는 지난 2018년 5월말 꽤 많은 비가 내리던 어느 저녁, 14덱으로 듣다가 정말 황당하게 소리가 좋아서, 꼼짝 없이 앉아 다섯시간을 연속으로 이것저것 새벽녘까지 듣다가 지쳐 쓰러져 잠들게 되어서 입니다.
아마도 그날 따라 좋게 들린 이유는 공기 중의 습기와 진공관 앰프의 조합인 때문도 있을 것 입니다만, 오디오파일이라면 몇번 경험해 보셨을, ‘귀르가즘’?? 뭐  그런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JBL 스피커 청음회에 갔다가 인사차 들렀던 차에, 한번 들어보라며 받은 제품이고 가격대를 보거나, 외관, 브랜드 이미지 등등을 봤을 때 기대도 안해서 더 큰 충격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그 다음날에야 검색해 보니 이 14덱이 이미 2014년도에 스테레오파일 A클래스에 등재되었다는걸 발견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본격적인 비청에 들어갔습니다.


본격적인 비청에 앞서, 캠브리지 오디오 Cambridge Audio Azur 851N 와의 비교.

캠브리지 오디오 851N은 어느정도 성능이 되는 프리앰프가 아니면 파워앰프에 직결하는게 더 좋았습니다만, 가변 출력이 되지 않는 14덱과의 비청을 위해 필자가 보유한 보급형 인티앰프에 물리니 14덱에 비해 여러 면에서 모자랐습니다. 851N의 Minimum Phase Filter를 작동 시키면 듣기는 편하지만, 소리 끝이 뭉툭해지면서 음장감이나 해상도에서 손해를 봅니다. Linear Phase Filter를 키면 모든 면에서 개선이 되지만 14덱에 비해 밝고 가늘게 들립니다. 케이블은 851N에 체르노프 클래식 파워케이블을 사용했으니 오히려 더 좋은 케이블을 사용했음에도 그렇습니다.


본격적인 비청, '14덱' VS Chord DAC 64mk2

그래서 이왕이면 제대로 비청해보자는 생각에 그동안 듣고 싶었던 코드 DAC 64mk2를 들입니다.
그런데 AB 비교가 만만치 않습니다. 851N을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활용하여 동축 출력으로 14덱과 코드64에 물리니 이건 뭐 둘다 소리가 물러집니다.
특히나 코드64의 소리는 좋게 말하면 리퀴드 하고, 어둑어둑 합니다. 이건 14덱도 마찬가지이지만 그 정도가 좀 덜합니다.
부랴부랴 파워앰프를 새로 수배하고 AES 디지털 케이블을 구해서 물려보니 한결 낫습니다.

결국 테스트 세팅은,
프리: 나드 325BEE
파워: 프라이메어 A33.2
케이블: 체르노프 클래식 스피커 케이블, 체르노프 클래식 파워케이블, 네오텍 3001 인터케이블, 저렴한 장터발 자작 인터케이블, 체르노프 클래식 usb케이블, 오디오플러스 AES 디지털 케이블
소스: 캠브리지오디오 851N
코드64의 램버퍼는 1단계로 고정.
코드64에는 AES 디지털 출력으로 연결, 14덱에는 USB와 동축 연결로 테스트.

이 둘의 특성을 좀 문과스럽게 표현하자면,

코드64는,
녹음실 밖에서 유리창을 사이에 두고 스튜디오 모니터로 잘 믹싱된 음원을 듣는 느낌이라면,
14덱은,
녹음실 안에서 연주자들 사이에 앉아서 듣는 느낌입니다.

코드64의 소리는 좀 냉정하고 객관적 입니다.
코드64가 14덱에 결정적으로 밀린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제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표현인 '음악성'에서 입니다. 같은 곡을 들어도 뭔가 가슴에 와닿는 느낌이 좀 모자랍니다. 한발짝 물러나서 조망하는 느낌이지, 연주자 또는 가수가 들려주고자 하는 감정을 느끼기에는 좀 아쉽습니다. 가령, Fazil Say가 연주한 Bach - Violin Solo Partita No.2 BWV1004 (Busoni) 를 코드64로 들어보면 뭐하나 모자람 없이, 유연하게, 공간을 채워주는 연주가 나옵니다만, 14덱과 비교하면 그 마지막 하나 가슴을 때리는 그 무언가가 모자랍니다. 또 Damien Rice의 Blower's Daughter를 들어보면 차이가 좀더 느껴지는데, 14덱이 전해주는 Damien의 뉘앙스와 첼로의 울림이 더 호소력이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애매한 표현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서 도대체 왜 이런 차이가 있나 하고 며칠을 더 들어봤습니다.

코드64의 음역대 밸런스는 명불허전이라는 말에 걸맞게 훌륭합니다. 든든한 저역대를 기반으로 플랫하게 고음역대까지 올라갑니다. 그런데 이게 업샘플링의 효과인지 모르겠지만 메리디안 프라임 DAC에서 느껴지는 그 오묘한 부드러움이 고음의 엣지 끝에 존재 합니다. 살짝 들어간듯한 중역대의 효과 때문인지 스테이징도 넓은듯 들립니다. 고음의 개방을 논하기에는 제 프리앰프의 한계 때문에 아마도 그건 다음 기회로 미뤄야 할 것 같습니다.
14덱은 입력 받은 모든 신호를 일단 24/192kHz로 업샘플링 해서 아날로그로 변환해서 내보냅니다. 이런 기능을 끄거나 할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인위적인 업샘플링을 했다는 그런 노력이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업샘플링을 한다는 것도 소리에 감동을 받은 이후 여기저기 검색하다가 발견한 사실입니다.
업샘플링을 한다지만 착실하게 레코딩 된 그대로 나오는 느낌입니다. 
저역대는 코드64에 비해 한끝차이로 양감은 적게 느껴지고 그 테두리가 약간 애매하게 느껴집니다. 
고음대에서는 코드64의 오묘한 고음의 끝에 맺히는 리퀴드함은 없습니다만, 음의 엣지에서 거리낌이 없으며 섬세하고 세밀합니다.


음악의 핵심은 중음!

우리가 듣는 음악의 대부분은 사실 중음대에 위치합니다. 대부분의 악기와 보컬이 이 음역대에 위치하고 있지요. 그런데 이 음역대가 인간으로서는 상당히 중요한 음역대라서 가장 민감합니다. 가장 민감하니 약간이라도 모자라면 가늘게 느껴지고, 반대로 양감이 지나치면 시끄럽게 느껴집니다.
이 부분이 도드라지면 고음과 저음이 상대적으로 잘 안들려서 오래된 라디오 소리가 나오게 되고, 그렇다고 고음과 저음을 강조하면 대부분의 악기 소리나 보컬이 묻히게 됩니다. 
소위 음장감이 넓게 느껴진다고 할때, 또는 음이 고급스럽다고 할때는 대개 중음이 상대적으로 살짝 적을 때 이런 평가를 할때가 많습니다. 관건은 이렇게 중음이 살짝 적다는게 얼마나 눈에 띄지 않게 하는거지요. 코드64처럼 중음이 살짝 들어가면서도 밸런스가 뛰어나게 들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중음이 도드라지면 무대감은 좁게 느껴지지만 보컬 등은 듣기 좋게 되겠지요. 웨스턴 사운드가 이렇지요.
14덱의 고음과 중음, 특히 중음은 가림막 없는듯이 생생 합니다. 녹음실 안에서 연주자가 직접 연주하는걸 듣는것 같다고 했죠? 이런 특성이 필자의 스피커인 스펜더 SP1의 스튜디오 모니터급의 중역대 특성과 상승 효과를 일으켜서 보컬 위주로 녹음된 음원들을 들어보면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Sara K.의 Vincent를 들어보면 코드64에서는 Sara의 숨소리가 들리는구나, 이런 식이라면, 14덱에서는 아 이 사람이 지금 내 앞에서 노래를 하고 있구나 라는 식입니다. Damien Rice의 Elephant를 들어봐도, Damien의 절규를 느끼기에는 단연 14덱이 낫습니다. 중음에 살집이 있으면서도, 너무 도드라져서 고음과 저음을 가리지 않고, 촘촘하면서 라이브 하지만 들이대거나 포워드 하지 않습니다. 들으면 들을 수록 놀라운 튜닝 입니다. 스펜더 SP1의 특성과 딱 맞아떨어져서 일까요.


그리고 김광석...







이 리뷰를 거의 다시 쓰다시피 하는 이유가 14덱과 김광석이 정말 잘 어울린 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김광석의 수많은 사골 앨범들이 다 좋지만 최근에 저 혼자 재발견한 앨범이 '노래이야기+인생이야기' 앨범 입니다. 소극장 공연 중심 앨범이라 음질 자체가 스튜디오 앨범보다 더 좋거나 하지는 않습니다만, 훨씬 더 현장감이 있습니다. 이 앨범의 '이등병의 편지'를 들어보면, 도입부의 하모니카 연주 부분부터 일단 가슴을 파고 듭니다. 끊어질듯 끊어질듯 이어지면서 입술이 조금씩 움직이는것도 보입니다. 김광석의 창법은 요즘 나오는 가수들의 기교에는 못 미치지만, 가사 하나하나 가슴을 절절히 울립니다. 두터운듯 하지만 둔하지 않고, 뻗는듯 하지만 날리지 않습니다. 통기타의 자잘한 디테일과 보컬의 주요 음계를 던져줍니다. 콘서트장을 울리는 잔향 마저도 생생합니다.
코드64로는 클래식이나 대편성, 재즈 등을 많이 듣게 된다면 14덱으로는 보컬 곡이 압도적으로 많아집니다. 다른 장르를 못한다는게 아니라, 보컬 음악의 재생력이 그야말로 대단합니다. 필자의 스펜더 SP1과의 상승효과 때문일수도 있습니다만, 제대로 잘 튜닝된 꽉찬 밀도있는 중음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라는걸 보여줍니다. 



그래서 이 DAC가 어떤 제품이냐구요?






출시가 $299, 지금은 25만원에 신품으로 팔리고 있는 제품이지요.
출시된 해, 2014년에 스테레오파일 A클래스를 차지해 버리고 맙니다.

제가 감히 말씀드리자면, 뮤피 V90 DAC는 아마도 가성비로는 꽤 오랫동안 최고의 자리를 지키리라 예상합니다. 다만 이 DAC는 Linear Phase Filter를 극한으로 추구해서인지 타이밍이라든지 해상도, 음장감에서는 하이엔드급 성능을 자랑하지만, 부드러운 아날로그 성향에 저역이 빵빵한 그런 성향은 아니라는 사실은 유념하셔야 합니다.
한가지 더, 출시 그대로 듣지는 않았고 리니어 전원 (12V) 을 사용했다는걸 알려드립니다. 이것도 음질에 영향을 미쳤으리라 믿습니다. 요즘 12V 리니어 전원 구하기가 어렵지 않으니 한번 이것도 고려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코드64 또한 십년전에 스테레오파일 A에 등재되었고 베스트셀러이며 중고로도 가성비가 출중한 제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제품입니다만, 역시 세월 앞에 장사 없습니다.
물론 같은 A클래스라고 코드64와 뮤피 V90이 동급으로 판정되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V90의 A클래스는 가성비를 고려한 A클래스이고, 코드64는 실력으로 올라간 A클래스이니 말입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현재로서는 코드64가 뮤피V90보다 낫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저역대와 음장감밖에 없으며, 그외 고음역에서의 해상도, 중역대의 충실함에서 결코 코드64가 낫다고는 할수는 없고, 이부분에서는 오로지 취향에서 갈린다고 할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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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지성 2018-06-11 01:55:26
답글

한때 그런갑다 했던 DAC 인데... 와싸다 창고에 재고가 많나요?

박종은 회원님의 수고하신 사용기는 너무 잘 봤고요.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그냥 느낌이... 촉이... 구매 유도 프로모션 같습니다.

아니길 바라지만 맞다고 하신다면 딱히 더 드릴 말씀은 없어요.

또 그런갑다 해야죠 뭐. 아니길 바라는 마음으로 사과드립니다.

박종은 2018-06-11 10:24:12

    너무 뽐뿌성으로 썼나요? ㅎㅎ

물론 아닙니다 ㅋ

굳이 제가 프로모션을 할 이유는 없죠! ㅎㅎ

orion800 2018-06-11 20:17:35
답글

나같은 헝그리 오됴맨들은 이 글 보고 심장이 벌렁벌렁 했을거임. ㅡㅡ;;

박종은 2018-06-11 20:58:26

    저도 헝그리 오디오맨입니다!

그래도 소리는 절대 헝그리할 필요 없지요!! ㅎㅎ

임상복 2018-06-11 21:56:49
답글

저도 지난 주말에 가서 업어왔는데
V90dac 성능이 꽤 괜찮아서 놀랬습니다.
뮤피 헤드폰 앰프랑 포칼 일리어 같이 구매해서 오포에 광출력으로 v90에 물려서
헤드폰으로 클래식 블루레이 감상했는데 소리가 너무 좋았습니다.
다시 음악 들을 맛나네요.

박종은 2018-06-11 22:10:20

    아 헤드폰 앰프 세트로 구매하셨군요.

12V 리니어 전원 구하셔서 한번 물려보세요!

거기서 더 업그레이드가 되더군요!

진짜 이제는 저렴하다고 무시 못할것 같습니다.

홍훈 2018-06-12 22:41:52
답글

코드64 DAC은 같은 셋트인 블루 CDT와 만날때 최상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LP에서 CD로 매체가 변화할때 만들어진 DAC이라 두 조합에서 LP보다 더 LP같은 소리를 들려주죠.

단품으로의 64 DAC은 과거의 명기에 지나지 않죠.

과한 열과 DDC를 통해야하는 단점을 말하지 않더라도

제목처럼 DAC 내부에 중요 소자들의 발전 속도는 정말 빠르고 급진적이죠.

그렇다 해도.....

V90과는 비교 대상이 아닌듯한데 의외의 시용기네요.

64 DAC의 상태가 좋지 않은건 아닐까 싶은 ...


박종은 2018-06-12 23:17:39

    아마 홍훈님 말씀이 맞을겁니다.

아무래도 DDC 통해야 한다는게 불리하지요.

캠브리지오디오 851N의 디지털 출력이 좋아 봐야 얼마나 좋겠습니까.

아마 그정도 되는 CDT가 아니어도 지금의 캠브리지 오디오 851N보다는 나을듯 합니다.

그런데, 그건 V90에도 마찬가지이니 ㅎㅎ

현재의 V90은 기본 번들 스위칭 아답터가 아니라 메리디안 파워서플라이로 리니어 전원을 받는 V90입니다.

소리 차이가 좀 납니다 ㅎㅎ

아무튼 그렇다고 하더라도 V90의 실력은 들어보시면 아실겁니다

그나마도 표현을 좀 자제한거라면 더 안믿으시겠지요 ㅎㅎㅎ

박영혜 2018-06-14 14:38:28
답글

사용기 잘 봤습니다.
비교하신 두 기기를 놓고 볼때 노스스타 익스트리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박종은 2018-06-14 16:45:04

    익스트리모를 내보낸 이유가 당시 사용하던 NA8005의 디지털 코엑셜 출력을 익스트리모에 받아서 플레이 했을때와,

NA8005의 아날로그 출력과 비교했을때, 저역과 낮은 저역에서 익스트리모가 이득이 있었지만, 고음+높은 중역대에서 NA8005에 밀리는걸 보고 내보냈었습니다.

요즘와서 생각해보면 네트워크 플레이어에서 디지털 코엑셜로 출력했을 때 DAC들이 거의 비슷한 현상을 보이는걸 보면 네트워크 플레이어들의 디지털 출력 성능이 떨어지는게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ES 디지털 출력으로 코드 64에 연결했을때 약간의 개선이 있는걸 보면, 방식의 차이가 되었건 케이블의 성향 차이가 되었건 차이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 익스트리모도 마찬가지로 I2S로 연결했으면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 입니다.


다만, 그 전에 사용했던 에센시오와 비교했을때는 고음과 저음대에서 확장된 음색이었고 스테이징이나 해상력, 다이나믹스에서 확실한 개선이 있었습니다.

남상욱 2018-06-15 17:35:26

    V90 과 노스스타 익스트리모는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개인 의견으로 익스트리모 정도면 더이상 업글이 필요 할까 싶네요...
그에 비해 V90은.....

유대현 2018-06-15 23:20:05
답글

어차피 오디오는 청자의 환경 취향따라 틀리니..
소리가 많이 궁금합니다.

박종은 2018-06-15 23:49:56

    맞는 말씀입니다.

오디오만큼 주관이 중하게 작용하는 취미가 드물지요.

그래도 좋은건 좋더라구요 ㅎㅎ

안홍석 2018-06-18 13:25:58
답글

정말 정말 소중한 좋은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박종은 2018-06-18 14:31:00

    도움이 되어서 다행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박현 2018-06-18 20:21:51
답글

코드댁이 엄밀히 얘기하면 아주 중립적인 소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생각엔 퀄리티의 차이 보다는 성향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가기기에서 흔히 볼수있는 뒤로물러나는타입이 코드라고 생각하는데 장단점이 있죠

121.167.***.52 2018-06-18 20:51:19

    네 코드 성향이 확실히 좀 뒤로 물러나지요.

우경운 2018-06-21 15:59:51
답글

개인적인 성향 차이라고 해도 이런 사용기는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사용기보고 구입했던게 아닌적도 있었지만,
그렇다고 취향차이를 너무 의식해서 사용기를 조심스럽게 쓰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용기는 그냥 자기생각을 그대로 표현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저도 여러 DAC을 써보긴 했는데 에센시오 좋아했고요 코드도 좋고 가성비 최고는 메리디안 DAC이었는데,
뮤피는 아직 안써봤습니다.

십몇년전에 뮤피 a1x를 처음 듣던날 그 음악적인 소리에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그친구들 정말 음악을 아는 친구들이라 생각을 했었죠.
뮤피DAC도 좋은가 봅니다.
좋은 사용기 잘봤습니다.

박종은 2018-06-21 16:57:09

    말씀 감사합니다.

정말 음악을 음악답게 내보낼 줄 아는 회사라는 생각 듭니다.

오명주 2018-06-27 19:24:52
답글

좋은 사용기 감사합니다.
이런 주관적이고 솔직한 사용기가 좋습니다

박종은 2018-06-27 20:03:32

    말씀 감사합니다~

오명주 2018-06-27 19:25:02
답글

좋은 사용기 감사합니다.
이런 주관적이고 솔직한 사용기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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