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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우 어쿠스틱의 MC 승압 트랜스 분석
HW사용기 > 상세보기 | 2016-07-02 12:48:16
추천수 61
조회수   6,730

제목

보우 어쿠스틱의 MC 승압 트랜스 분석

글쓴이

박진희 [가입일자 : 2004-01-26]
내용

쓴 글에 대해 부담이 있어 삭제하였다가, 괜찮은 제품에 대한 소개가 나쁠 것은 없을 것 같아  몇가지 수정해서 다시 올립니다. 

1. 겉모양 관찰:

 

보우 어쿠스틱의 MC 승압 트랜스를 구입했네요. 속을 보았더니 이렇게 생겼네요.
니켈 상자를 이용하여 트랜스를 차폐하였나 봅니다. 특이하게도 기판위에 트랜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묵직하고 박스 모양치고는 나름 생겼습니다. 해머톤 도장에 /뒤로 붙은 패널이 디자인을 살려 주네요

앞면입니다.





뒷면입니다. 50옴과 20옴을 별도로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둘이 동시에 사용되어서는 안되겠지요.




윗면입니다. 묵직한 해머톤이 돋보입니다.




아랫면입니다. 고무 재질의  발이 4개 달려 있습니다.




보우 포노 앰프인 스윗박스와 함께 한 사진입니다.





이번 관찰에 사용된 데논의 DL-103R 카트리지입니다.
알루미늄 껍데기를 해외에서 구입하여 원래의 플라스틱 껍데기와 교체하였습니다.
DL-103도 똑같은 알루미늄 껍데기를 씌어 놓았습니다.

소리요? 주관적이죠 머. 제 귀에는 좋습니다.




 

2. 스펙에 대한 관찰

스펙엔, 20옴과 50옴의 로딩 임피던스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네요.
그런데 승압비는 15배라고만 되어 있어 뭔가 알고 싶은 호기심이 동합니다

그래서, 창고에 박혀 있는 오실로스코프랑 함수 발생기를 꺼냅니다

20 소스에 0.2v 전압을 인가합니다. , 출력단에는 8.78v 뜹니다

대충 43배의 권선비로 코일을 감았는가 봅니다

이번에는 50 소스에 226mv 전압을 인가합니다. 출력단에는 6.12v 뜹니다.
대충 27배의 권선비에서 탭을 내었는가 봅니다

그럼, 광고 스펙에 있는 15배의 승압비는 무슨 내용일까요? 

다음 차트를 한 살펴 보겠습니다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한 실측 데이터를 나타낸 표입니다.






 

위의 노란 동그라미안에 있는 숫자들은 각각, 트랜스의 출력에 47k옴이 로딩되어 있다고 가정했을 때, 20옴 단자의 1차측 로딩 임피던스, 50옴 단자의 1차측 로딩 임피던스입니다.

즉, 카트리지에서 보는 트랜스의 임피던스가 되겠네요.

 

 

위의 파란색 동그라미 표시 부분들은 실측된 승압비를 나타냅니다.

 

저항이 맞는 것들이 없어 출력쪽에는 48k옴, 카트리지의 내부 임피던스를 표현하기 위한 저항은 DL-103의 경우 33옴, DL-103R의 경우 15.5 옴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굳이 복잡한 계산을 하지 않더라도 위의 표를 보면

카트리지가 33옴이고 승압 트랜스의 50옴 입력단자에 연결하였을 경우, RMS 승압비는 14.22배가 나옵니다.

카트리지가 15.5옴이고 승압트랜스의 20옴 입력단자에 연결하엿을 경우, RMS 승압비는 17.39배가 나오는군요.

 

평균해서 15.8배의 승압비가 나오고 대충 광고 스펙에 나온 15배의 승압비에 맞는 것 같습니다.

 

 

데논에서 만든 DL-103 승압 트랜스들의 권선비를 보면 10(1:10) 정도이고 실사용 승압비는 7~8정도로 더 떨어집니다.

승압트랜스는 승압비가 높을수록 비싸다고 하니 보우의 이번 승압트랜스는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 보았을 그리 높은 가격이라고는 생각 되질 않는군요

몇가지 관찰한 것이 있긴 하지만, 굳이 필요한 부분이 아니라 데이터 관찰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3. 개인적인 느낌


보우 신형 포노와 보우 승압을 함께 사용했을 때 제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전체적으로 청량하고 맑은 느낌이 강합니다.

그래선지 재즈를 들을 때 보면 각 연주자들의 위치가 선명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청량하고 맑은 느낌이면 전제적인 음색이 가볍고 날린다는 느낌이 함께 오는데 반해, 이 조합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촉촉하고 차분한 분위기입니다. 신기하더라구요.

아침 하늘에 동이 트고 난 후, 아침 이슬 같은 분위기라고나 할까요? 맑은데 촉촉한!!!

이미 고가격대의 훌륭한 승압트랜스와 고가격대의 고결한 카트리지를 사용하시던 분들께서는 굳이 관심을 가지실 필요는 없구요.

중가대의 그럭저럭 들을만한 턴테이블과 데논 103/103R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또는 중가대의 그럭저럭 들을만한 MC 카트리지를 보유한 분들이라면, 100만원(이 좀 안되기는 하지만)을 투자하실만 하다라는게 제 의견입니다.

4. 권장

보우의 이번 승압 트랜스는 이런 분들께서 좋아할 있겠습니다

1. 데논의 DL-103R 사용하고픈데, 마땅한 승압트랜스를 찾지 못한 경우
2. 데논의 DL-103 데논의 기존 승압 트랜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앰프 볼륨밥을 너무 많이 먹어서 불만이 있으신 .
3.
귀가 아프지 않고 하늘 하늘 피어오르거나 가슴을 애절하게 만드는 바이올린 소리를 듣고 싶은
4. 데논의 카트리지에 잘못 매칭된 승압을 쓰는 바람에 피아노 연주 들을 링잉때문에 머리가 아프신
5. 데논의 카트리지에 잘못 매칭된 승압을 쓰는 바람에 고역이 멍청하게 들리는
6. 사용하고 계신 시스템이 클리어 성향이지만, 좀더 따듯하고 풍성하면서 부드러운 느낌을 원하시는  

5. 주의 사항

그리고, 데논 승압을 쓰시던 분들이 보우 승압 트랜스를 구매한 오해하실만 부분이 있습니다.
승압 트랜스는 기존의 데논 승압과 달리 실제 권선비가 대단히 높습니다.(3배에서 4.5 정도) 따라서, 외부에서 유입되는 교류 또한 증폭되는 비율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선비가 높은 승압 트랜스들이 외부에서 유입되는 교류 험에 대하여 많이 약합니다.
보우 승압 트랜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사용하실 때는 앰프등의 전원에서 되도록이면 멀리 떨구어 놓습니다.
근데 볼륨을 끝까지 올려놓고서는 (동네에서 탄핵당함) 이렇게 험이 나는거야? 하시면 곤란합니다.(이런 분들 은근히 있습니다.^^)
가청대에서는 거의 험이 들리지 않습니다.

험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승압 트랜스와 포노 앰프, 포노 앰프와 프리(또는 인티) 앰프를 연결시 차폐(쉴드)가 매우 잘 되어 있는 인터케이블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소신호를 크게 증폭하다 보니까 외부 노이즈가 조금이라도 들어오면 아주 골치가 아프거든요. 비싸고 고급진 케이블을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저렴하더라도 차폐가 아주 잘 된 것들이요.
그리고 승압 트랜스와 포노 앰프 사이에는 웬만하면 포노 전용 차폐 케이블을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포노 전용 케이블은 선간 정전 용량등이 일반 RCA 언밸런스 케이블보다 더 작은 선재를 이용하여 소신호에 적합하게 만들어 진답니다. 물론 차폐는 100%되어야 하구요. 

그리고 보우의 승압 트랜스와 포노 앰프는 작은 볼륨에서도 음이 크게 나오므로, 낮은 볼륨에서의 좌우 편차가 크거나 분리도가 떨어지는 앰프에서는 스테이징 표현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6. 뻘쭘...

보우 어쿠스틱이, 좋고 예쁜 포노 앰프와 좋고 멋진 승압 트랜스를 만들어 저렴한 가격에 오디 오파일들에게 공급하는 모습이 예뻐서 주제넘는 글  씁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수정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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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일 2016-07-02 12:55:59
답글

이렇게 전문적인 기술 내용을 바탕으로 사용기를 쓰시는 분들이 부럽습니다...ㅠ.ㅠ
승압트랜스에 대해서도 뽐뿌를 가열차게 받는군요... ㄷㄷ
이런 좋은 사용기에는 힘차게 추천 버튼을...꾹!


근데 승압트랜스 아래의 나무상자의 정체는 뭔가요? 궁금궁금 @.@

이인삼 2016-07-02 13:46:47
답글

훌륭한 사용기입니다 저는 근접도 못하겠네요ㅜㅜ 추천 (?_?)b

석태융 2016-07-02 20:00:59
답글

사용기라기 보단 분석기 같습니다.**
세밀한 내용 잘보고갑니다

백경훈 2016-07-03 01:00:58
답글

오 깨알같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지금 보우에 103R을 연결 했는데요

그냥 대여로 빌린 것 이라 테스트 장비가 왔는데 50옴만 연결 가능한 상태라서..
103R을 씁니다만..

백경훈 2016-07-03 11:52:23

    네 저도 중고역이 명료 해진 느낌이 참 좋습니다. 말씀 하신대로 날리거나 들 뜬 소리는 아니었고요
데논 103 모델들이 다른 카트리지에 비해 중고역의 명료함이
조금 떨어지는데 저도 같은 조합에서는 보완되니 참 좋다는 생각이..
근데 저는 샘플 승압을 대여 받아서 50옴 연결밖에 ㅡㅡ;
여튼 100만원 이하로 두개의 조합으로 외국의 고가 기기와 우위를 가려도 될 만큼 훌륭하다고 생각 합니다.

김정완 2016-07-03 01:33:36
답글

데논 카트리지만 언급하시는데 다른메이커 MC 카트리지 매칭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백경훈 2016-07-03 11:57:26

    데논 103이 국민 MC카트리지가 되 버린듯..
김정완님

하지만 보우승압이 데논을 위해 만들어진 것 은 아닙니다.
20옴 50옴에 근접한 임피던스에 맞게 끼우시면 되는 것 입니다.

김정완 2016-07-05 01:58:33
답글

이해가 안되네요. 이것조차 매너가 아닌듯..

박진희 2016-07-06 11:37:45
답글

제가 본문과 제 댓글을 지웠다가 본문만 다시 쓰는 바람에 댓글의 흐름이 이상해졌네요.
댓글 주신 분들 죄송합니다. 특히 백경훈님. 꾸벅~~

백경훈 2016-07-07 00:38:03

    박진희님 맴매~~ ㅎㅎㅎㅎ

윤상달 2016-07-06 20:10:59
답글

본문글 5.주의사항에 험 관련해서 친절하게 설명 해 놓으셨는데 구매평에 험 관련해서 글을 썼더니 보우사에서 전화가 왔더군요.
그래서 알려 주시는대로 앰프와 거리를 충분히 두었더니 험이 거의 줄었습니다.
소리 정말 좋습니다.

박진희 2016-07-06 22:07:40

    윤상달님, 결국 구매하셨군요.
스윗 박스 포노 앰프와 함께 승압 트랜스가 어느 정도 에이징되면 더 좋은 소리가 나지 않을까 하네요.

저도 오늘 들었을 때는 하모닉스와 여운이 더 늘어난 것 같더라구요.
날씨 탓인가? ^^

백경훈 2016-07-07 00:40:34

    소리 좋으면 오백원~~~
ㅎㅎ
승압도 물건은 물건입니다.
직접 코일을 감아서 만들고
보우가 참 잘하고 있습니다....계속 이런 좋은 제품을 선보여 주시길..

이인삼 2016-07-06 22:46:04
답글

진공관 에이징 탓도 있지만 승압트랜스는 기본 일주일 이상 지나야 에이징이 되어서 더 좋은 소리가 납니다^^

윤상달 2016-07-07 19:57:15

    어이쿠~ 여기서 더 좋은 소리가 나면 .............

박진희 2016-07-08 16:14:05
답글

승압 트랜스와 포노 앰프를 연결할 케이블에 대하여 주의 사항에 더 추가하였네요.
보우 승압 트랜스를 구입하시고 험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주의 사항을 한 번 읽어 보세요.^^


그리고 오늘은, 포노 앰프를 받자 마자 제거하여 책상 서랍속으로 휙 내팽개쳤던 jj 테슬라 12ax7 83s를, 멀라드 대신에 꽂았어요.
아유, 아주 소리가 간들어집니다. 바이올린이 참기름통속에 빠졌다가 나온 것 같아요. 소리가 아주 미끄덩 미끄덩~~

보우 포노 앰프에 번들로 들어 있는 ecc83을 굳이 다른 old관으로 바꾸지 않아도 충분히 진공관의 아름다운 음색을 맛볼수 있겠어요.

근데, 바깥이 엄청 덥군요.

박진희 2016-07-16 18:19:26
답글

오늘은 하루 종일 비가 오네요.

보우 스윗 박스 포노 앰프와 승압 트랜스를 사용하기 시작한지 2주 정도 지났군요.

둘 조합에서 번인이 되었는지 더욱 더 맑은 소리가 나옵니다.
맑다 못해 이젠 투명하기까지.
정말 투명하다는 단어가 딱 어울립니다. 게다가 소리에 아주 품위가 있구요.

그리고 하모닉스가 정말 환상입니다.
약간의 여운은 더 말할 나위도 없구요.

한마디로, 소리가 정말 아름답습니다.

듣고 느끼는 감정이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제 오디오 취향으로서는 매우 좋은 제품을 만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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