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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셀프는 저역을 어디까지 낼 수 있을까..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4-17 17:26:11
추천수 1
조회수   2,655

제목

북셀프는 저역을 어디까지 낼 수 있을까..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북셀프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합니다...

왜냐하면.. 크기가 작기 때문에.. 설치가 용이하고 우리같은 아파트 생활에 유용하기 때문이지요. 또...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고 바꿈질도 쉽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북셀프를 잘못 사용하고 있습니다.. 북셀프는 작은 공간에서 힘을 쓰는 스피커지 절대로 큰 공간에서 높은 음압을 낼수가 없는 것입니다.. 저역도 마찬가지 입니다.. 왜냐하면 큰 공간으로 나오면 우선 저역이 가장 타격을 받습니다.. 왜 그런지를 아실려면 면음원 점음원의 음향효과의 차이를 조금만 공부를 하시면 쉽게 이해가 될껍니다..





그런데도 참 많은 사람들이 북셀프는 저역소리를 못낸다. 하고 자포자기 혹은 피해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를 하나 들지요..








그림의 스피커는 잘 아시지요?? BBC 모니터 스피커이고 겨우 4.5인치 우퍼가 들어가 있고 게다가 저역을 잘 못낸다는 밀폐형입니다...



그런데 세팅을 정확하게만 한다면 이 스피커로도 하이파이의 저역은 잘 납니다.. 누가 저역이 안난다고 하나요?? 들어보지도 않고요...










아마도 이 그래프를 보고 이야기 하는 것 같습니다. 보니까. 밀폐형 스피커의 무향특성을 잘 보여줍니다... 105Hz 정도에서 도톰한 저역피크가 보이고.. 100Hz에서 0dB 그리고 65Hz 정도에서 -6dB 특성을 가지네요. 그럼 하이파이영역의 저역을 다 표현하는데 좀 문제가 생깁니다.. 저역이 너무 없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것은 무향특성입니다... 우리가 무향실에서 음악듣는 것은 아니지요??










이것은 실제 청취공간에서 측정을 한 것입니다..

위는 -6dB점이 65Hz인 것에 비해서 실제 청취공간에서는 -6dB점이 무려 30dB까지 내려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길까요?? 바로 반사파에 의한 공간의 필터효과 때문입니다... 무향실은 반사파가 없고요...





그럼 이렇게 실제로 듣는데 상관도 없는 무향특성을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고 꼭 측정을 해야 하느냐. 그것은 우리는 직접음에서 정위감 같은 대부분의 정보를 얻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역의 소리 표현은 간접음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운동장 같은 공간에서 듣지만 않는다면요.. 우리는 방안에서 음악을 듣지 않나요?? 괜히 무리하게 저역소리 키운다고 직접음의 정위감을 엉망으로 바꾸지 마십시요.. 득보다 실이 많습니다..





이정도 표현력이면.. 음악적 저역표현에는.. 별 지장이 없습니다.. 게다가 측정을 한 공간은 그 크기가 거의 20평에 다다르는 공간입니다... 우리는 훨씬 작은 공간에서 음악을 듣지 않나요?? 공간이 작아지면 저역은 그래프보다 더 부스팅이 됩니다. 면음원의 형성 주파수가 점점 내려오기 때문이고. 또 반사파의 영향도 더 커지기 때문이지요..





하두 북셀프는 저역이 없다없다 해서 서브우퍼가 필수다 하는 뉘앙스의 주장이 보여서 직접 측정치를 보여드립니다..









그림하나 더 보여 드리지요....








위 그림은 같은 스피커를 좌우로 돌아가면서 무향주파수특성을 잰 것이고 아래 그림은 위아래로 마이크를 오르내리면서 측정을 한 것입니다..



빨간 원안의 왜곡이 보이지요?? 생각보다 왜곡이 심하지요?? 이에 비하면 북셀프의 저역감쇄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런 것 때문에 토인을 시키고 또.. 트위터의 높이와 귀의 높이를 맞추라고 조언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왜곡은 위치에 따라 위상정합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주파수대는 파장이 짧으므로 청취위치를 조금 교정을 하면 위상정합을 맞출 수 있지만.. 저주파는 파장이 아주 길므로 스피커의 위상이 틀어지면 전 청취지역에서 모두 왜곡이 생깁니다.. 즉 공간으로 어떻게 해볼 수가 없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서브우퍼를 설치할 때. 꼭... 메인스피커와 위상을 맞추라는 것입니다. 빨간 선안의 왜곡이 아무리 자리를 옮겨 보면서 들어봐도 계측기로 측정해봐도 생기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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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13-04-17 17:37:40
답글

저역은 파장이 길고 에너지가 많기에 회절 커플링 같은 현상이 잘 생깁니다. .그래서 부스팅도 잘되고.. 또 반대로 상쇄도 잘 됩니다... 조금만 잘 못하면 커다란 피크와 딥이 생긴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것은 공간조정으로 잘 극복이 안됩니다. EQ로는 택도 없습니다.... 에너지가 크기 때문이지요... <br />
<br />
그래서 북셀프를 가지고 아주 넓은 공간으로만 나오지 않고. 적당한 거리로 벌리고.. 적당한 공간이라면 서브우퍼 없

홍성욱 2013-04-17 18:40:57
답글

공감입니다. 경험치로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만 예를 들까요? 이 사이트에서 가끔 거래되는 fatman itube라는 진공관 앰프가 있습니다. fatman사가 만든 아주 자그마한 스피커와 함께 판매되기도 합니다. 이 세트의 외관을 보면 저역이라곤 기대하기 어려을 것 같은 첫 인상을 심어줍니다, 그러나 번들로 꼽혀있는 중국제 초단관을 텔레픈켄 구관으로 바꾸고 세팅을 잘해보니 놀랄만한 저역이 나왔습니다. 개방형 스피커라 그렇기도 하지만, 저역의 양

손일철 2013-04-17 19:25:10
답글

그래도 큰 공간에서 소음량으로는 북쉘프 저역 대책 없긴 합니다. (일부 제품 제외) <br />
이걸 구동이 안되어 저음이 안나는 거라고 앰프질을 해댑니다만, 별 재미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br />
그렇다고 EQ로 저역을 올리면, 소리가 급격히 멍청해지죠. <br />
저역을 내기 위해 우퍼의 진폭이 커지면서 디스토션이 급상승하기 때문입니다. <br />
큰 우퍼는 같은 저역의 음량을 만들어내는 것이 훨씬 적은 진폭만으로 가능하기 때

권태수 2013-04-17 23:34:21
답글

얼굴이쁜 여자와 결혼해놓고는 이쁜 얼굴은 안 쳐다보고, 학창시절 수학점수 안 좋은 걸 자꾸 신경쓴다면... <br />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김재원 2013-04-18 00:28:33
답글

아래 이미지는 스피커 Directivity pattern 을 보여주는 것 같은데.. <br />
Directivity pattern이 좋으면 Sweet Spot 범위가 넓고, <br />
이게 좋지 않으면, Sweet Spot 범위가 좁다.. <br />
<br />
고음은 직진성/지향성이 강하기 때문에, Directivity pattern 그레프에서 상대 음압이 감소 한다. <br />
저음은 상대적으로 지향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종남 2013-04-18 03:26:23
답글

김재원님//<br />
<br />
본문 마지막 그림 중 위는 트위터의 지향성을 측정한 것 맞습니다. 하지만 트위터의 지향성 역시 위상부정합때문에 생깁니다. 소리는 만드는 스피커의 콘은 같은 유닛내에 무수히 많은 점음원이 있고 이 점음원은 서로 또 위상간섭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주파수가 올라갈 수록 파장은 짧아지고.. 그래서 위치에 따른 위상상쇄가 더 심하게 일어나니까.. 음압이 떨어집니다. 보니까.무려 -24dB까지도 음압이 떨어지지요

서동원 2013-04-18 03:31:00
답글

복잡하게 생각하시는것 같습니다. 팔짧은애는 팔이긴애한테 안됩니다. 태생이 팔이 짧기 때문에 칠수가 없습니다. 너무 운동신경이 좋아 한대친다고 해도 온같 수작을 다피워야 되죠. 그만큼 힘이듭니다. 어디서 어디까지가 저음이라고 명시되지는 않지만 대충 쿵쿵소리 나니까 저음인줄 착각하시는 것입니다. 중요한것은 주파수입니다. 그대역을 재생하는냐 못하느냐는 태생이 제일 중요하고 조그만일 하는애 중간치 하는애 힘든일 하는애 분리해야 제대로 일할수 있습니다.

이종남 2013-04-18 03:31:05
답글

김재원님//<br />
<br />
제가 40Hz 이하의 초저역에 대해서 관대한 이유는.. 음악에는 이 대역의 신호자체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br />
<br />
20000hz에서 10dB 감소 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음악에는 분명 20KHz의 신호가 풍부하게 들어있거든요..<br />
<br />
하지만 음악에는 20Hz의 신호는 거의 없습니다.. 40Hz이하의 소리는 음악적 쾌감이 거의 없는 주파수라 음악에서는 별로 사용

서동원 2013-04-18 03:55:05
답글

그것은 착각입니다. 내재되어있는 쾌감으로는 아주많은것이 있습니다. 아주 단조로운 것이지만 이것이 빠지게 되면 완성도가 한참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저음에 대해서도 자리잡는 위치는 홀에 대하여 매우 중요한 위치가 따로 자리잡게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북셀프의 고성능 우퍼의 경우 대략 50hz-90hz사이에 물리적으로 재생할수 있는 데드라인이 있는데 그이하에 대해서는 태생적으로 감당을 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한마디로 앰프신호의 의지에 상관이 없

이종남 2013-04-18 04:05:20
답글

정 집착을 하는것은 그렇다 하더라도 위상이라도 정확하게 맞추라는 거지요

이진규 2013-04-18 08:34:06
답글

서브우퍼를 안써본 사람은 서브우퍼는 저역의 확장이란 개념에서 원래 벗어나지 못합니다<br />
<br />
하지만 이리저리 가지고 많이 놀아본 사람은 일반 스피커가 가진 한계 즉 중고역이 좋으면 저역이 못하고 저역이 좋으면 중고역이 뭍히는 소리를 보다 쉽게 해결 합니다<br />
<br />
즉 서브우퍼를 이용하여 중고역의 해상력을 해치지 않으면서 저역만을 확장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br />
<br />
뭐 평생 거세된 저역을

김재원 2013-04-18 09:47:52
답글

""제가 40Hz 이하의 초저역에 대해서 관대한 이유는.. 음악에는 이 대역의 신호자체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br />
<br />
<br />
일반적인 북쉘프는 40hz 이하 소리를 잘 못 냅니다.<br />
<br />
바이올린 독주곡 : 40hz 이하 소리가 거의 없습니다.<br />
<br />
일반적인 팝/락/가요 등 그룹사운드 음악일 경우,<br />
Drum/Bass 악기가 있는 경우 40hz 이하 신호가 매우

이종남 2013-04-18 09:49:11
답글

정 그렇게 확인하고 싶다면....<br />
<br />
가장 넓은 음역의 소리를 내는 악기 중 하나가 피아노입니다. 그리고 피아노의 가장 낮은 건반이 A0라고 부르고 기음의 주파수는 약 28Hz 정도 됩니다..<br />
<br />
뭐 장난으로 이 건반을 눌러 보는 것 말고.. 주위에 피아노 치는 사람더러 음악을 연주할 때 이 건반을 몇 번이나 눌러봤는지 물어 보십시요... 또 설사 이 건반을 누른다 하더라도.. 악기의 소리는 기음만

김재원 2013-04-18 09:50:12
답글

<br />
<br />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108178<br />
<br />
""""더 웃긴 것은 기음이 41Hz 인데.. 41Hz보다 더 낮은 주파수도 상당히 큰 음량으로 나옵니다.. 이것은 무슨 현상일까요??? """"

이종남 2013-04-18 09:59:29
답글

김재원님//<br />
<br />
아마 그전에... 제가 피아노 건반의 주파수특성이 기음 아래에서도.. 생기는 그림을 보여드린 적이 있지요??<br />
기음 아래에서 생기는 소리는 배음이 아닙니다... 세상 1/2배음이 어디 있습니까??? 물리학을 완전 무시하는 것이지요.<br />
<br />
그런데 왜 그런 소리가 생기냐?? 그것을 보고 인터모듈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배음이 아니라요..<br />
그래서 그 소리는 음량이 기

이종남 2013-04-18 10:04:46
답글

어째 되었든... 음악에서 거의 사용하지도 않은 (실제로 음반을 스팩트럼 분석 해보면 바로 압니다. ) 주파수대의 표현을 위해서.. 음악적으로 아주 중요한 주파수대의 위상을 더럽히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럼 득보다 실이 더 많으니까요..<br />
<br />
서브우퍼를 사용해서 80Hz에서 크로스오버를 한다면.. 위상이 더럽혀질 수 있는 주파수대는 거의 200Hz까지 올라갑니다. 이 주파수대는 음악적으로 대부분의 저역악기의 기음대이고 정위

이종남 2013-04-18 10:09:43
답글

피아노의 건반을 누르면... 소리가 나는 순서는 (시간차가 아주 작아서 우리는 거의 못느끼지만..)<br />
기음 - 배음 - 다시 기음과 풍부한 배음 간의 인터모듈레이션 의 순으로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br />
<br />
그런데 우리는 기음에서 거의 대부분의 음향정보를 얻습니다. 배음과 다시 모듈레이션도 중요하긴 하지만.. 기음만큼 많은 정보를 얻지 않고.. 일종의 뉘앙스나 효과음으로 느끼거든요..<br />
<br />

이종남 2013-04-18 10:18:40
답글

즉 빈대 잡을려다 초간삼간 태우는 경우를 너무 많이 만들기 때문이지요... ^^

이진규 2013-04-18 10:28:12
답글

라고 이곳에서 피토하며 언급하시지만 <br />
<br />
서브우퍼를 사용한는것은 대어를 잡을려고 하잖은 미끼정도는 손해봐도 좋다는 개념이지요...........^^

이종남 2013-04-18 10:32:13
답글

그래서 대부분의 오디오파일들이... 가는 길을 보면...<br />
<br />
처음에는 그냥 정위감도 없이 쿵쿵거리는 저음을 좋아하고. 꼭 그것이 하이파이인줄 압니다만...<br />
댄스음악을 듣다가 보면.. 재즈를 듣고. 다시 클래식으로 넘어가게 되면..<br />
세상 하이파이는 꼭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다가 아닌 것을 알게 됩니다...<br />
<br />
재즈나 클래식에서 정위감을 표현 못하면.. 그것은 하이파이가 아닌 것

김재원 2013-04-18 10:34:58
답글

서브우퍼 사용시, <br />
서브우퍼와, 메인 스피커를 위상을 틀리게 해놓고, 들으면 문제가 있겠지요.<br />
그런데, 위상으로 맞게 해놓고 들으면 별 문제 없지 않나요?<br />
<br />
만약 이게 문제가 될 정도라면, <br />
3way 스피커에서 3개의 유닛이 동시에 진동하는데,<br />
주파수 대역이 겹치는 부분도 많을것이도, 이것을 줄이려다가, 크로스오버 대역에서 딥도 생길 것이고,<br />
아니면 고차 네

이종남 2013-04-18 10:39:03
답글

3웨이는.. 위상을 아예 공장에서 맞추어 나왔습니다. 설계에서 아주 세심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전체가 한 몸통이지요.. 그럼 청취위치만 제대로 잡으면 위상이 틀어질 일이 없습니다..<br />
<br />
그런데 서브우퍼는 메인스피커와 한몸통이 아닙니다. 그럼 유저가 직접 위상을 맞추어야겠지요???<br />
그런데. 그것을 제대로 맞출려면...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아마추어가.. 계측기의 도움도 없이 그것을 맞춘다는 것은 제

이종남 2013-04-18 10:43:18
답글

또 정확하게 맞추었다고 해도... 스테레오의 원리는 소리나는 음원 2개로 표현을 하는 방식입니다...<br />
그럼 서브우퍼 한개로 한다면.. 이 스테레오의 원리에 부합되지 않지요?? 그리고 서브우퍼가 위상에 영향을 끼치는 주파수대는 200Hz 이상까지 영향을 끼칩니다... 정위감이 만들어지겠습니까???<br />
<br />
그럼 스테레오원리에 부합되게 서브우퍼를 사용한다면 2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두개를 각각의 북셀프와 가장 가

김재원 2013-04-18 10:44:20
답글

""댄스음악을 듣다가 보면.. 재즈를 듣고. 다시 클래식으로 넘어가게 되면""<br />
자신의 이야기를 하시나요?<br />
저는 처음부터 재즈 들었는데..<br />
<br />
재즈나, 클래식이 정위감을 표현하는, 오디오적인 쾌감을 준다는 것에는 동의 합니다.<br />
그런데 비유가 좀 맞지는 않는것 같습니다.<br />

이종남 2013-04-18 10:47:31
답글

뭐 이것 저것 해보십시요.. 해보는 것이야 저도 뭐라 안합니다.. 저도 해봤으니까요.. ^^<br />
<br />
정위감도 잃지않고.. 저역 표현도 가능하게 한다면.. 전 지금의 선택은..<br />
넓은 공간으로만 나오지 않는다면 북셀프로도 확실하고.. 넓은 공간으로 나온다면 전 궤짝으로 갑니다...<br />
서브우퍼는 계속 창고에서.. 먼지만 먹고 있지요...<br />
<br />
뭐 4평반 정도의 공간이라면. 전 8인치 풀

김재원 2013-04-18 10:52:31
답글

음반/소스에 담긴 40hz 이하 데이터를 스피커가 재생을 하냐, 못 하느냐 <br />
남한테 들려 줄라고 오디오 산거 아니기 때문에, 각자가 알아서 결정할 문제 입니다. <br />
<br />
저는 좁은 공간이라면 2way 북쉘프로 가고, 10평 이상 큰 공간은 궤짝 혼형 스피커 + 서브우퍼 라 생각 합니다.<br />
<br />
저는 일하러 가야 겠습니다. <br />
좋은 하루 되십시요.

이현 2013-04-18 11:31:43
답글

이종남님..<br />
<br />
서브우퍼의 위상차가 맞지 않는 경우 청감상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현상은 무엇이 있나요?<br />

이종남 2013-04-18 11:37:04
답글

이현님// <br />
<br />
청감상 느끼는 것은 주로 저역악기의 위치가 아주 애매모호하게 느껴집니다.. 그게 바로 정위감이지요.. <br />
가령.. 오케스트라 소리를 들으면 콘트라베이스는 대부분 오른쪽 멀리서 들립니다. 그런데.. 이게 정확하게 자리를 잡을 수 없고..어디서 들리는지.. 그냥 허공 어디선가 들리는 것으로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br />
<br />
일반적인 댄스음악에서는 그런 것 없습니다. 대북소리는 거

이상훈 2013-04-18 12:56:10
답글

<br />
서브우퍼는 위상차에 따른 정위감의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다만 메인 스피커가<br />
내는 대역과의 충돌이 되는 부분에서 위상차가 문제가 됩니다.<br />
<br />

이현 2013-04-18 14:35:53
답글

이종남님..<br />
<br />
위상차와 정위감과의 관계는 한번도 느껴본 적이 없어 인터넷을 찾아보니 상당한 관계가 있나 봅니다.<br />
<br />
다만 제 경험은 서브우퍼의 위상차에 따라 메인스피커의 고역과 중역대의 살집에 영향을 미쳤던 경험만 있었으나 정위감에 영향을 준다는 이종남님과 같은 고수의 의견이 있었으니 기회가 되면 다시한번 경험해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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