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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에서의 배음, 질감, 해상도의 개념. 이것만 기억해라 (수정)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3-30 17:05:08
추천수 1
조회수   5,910

제목

오디오에서의 배음, 질감, 해상도의 개념. 이것만 기억해라 (수정)

글쓴이

김동조 [가입일자 : 2010-07-15]
내용
한국은 용어가 잘 정립되어 있는곳이 아닙니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리뷰어나 오디오파일이나 용어를 마구 섞어서 아무렇게나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소비자들은 헷갈릴때가 많죠.



한국에서는 overtone도 배음처럼, partials 도 배음처럼 하모닉스도 배음처럼 아무렇게나 표현합니다.

질감도 원래는 촉각 시각용 표현인데 아무렇게나 청각용으로 함부로 사용을 하죠.

해상도도 비디오용 해석을 오디오에 갖다 붙여버립니다.



하지만, 일반소비자들은 오디오기기를 듣고 평가할때 사실 이런 단어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오디오에서의 개념만 확실하게 갖고 계시면 됩니다.



보통 한국의 오디오리뷰어나 오디오파일들이 배음이라고 일컫는 경우는 대부분 하모닉스((기본음+partials)의 정배수)를 의미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럼, 도데체 오디오시스템에서 배음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게 중요한거죠.





전문가들은 오디오시스템에서 "음악이 엣지있게 들리냐? 혹은 온화하게 들리냐? "하는 부분에 배음이 가장 크게 작용을 한다고 말을 합니다.

흔히 어떤 오디오시스템에서는 음악이 날이 서있게 들리는데, 음악장르에 따라서는 이런 성향이 더 어울리기도 합니다.

또 어떤 오디오시스템에서는 음악이 매우 순하게 조심스럽게 들리는데, 이역시 음악장르에 따라서 이런 성향이 더 어울리게 되죠.



이런 오디오의 엣지 VS 온화함을 결정하는데는 배음이 너무 강하거나(때로는 원하지 않는 배음까지) 혹은 너무 약하거나 할때 가장 먼저 오디오시스템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배음이 너무 과장이 심한 오디오시스템과 정반대로 너무 약한 오디오시스템은 개인의 취향이나 음악장르에 따라서 크게 호불호가 갈리게 됩니다.



그 다음, 위보다는 덜 영향을 끼치지만 배음이 비교적 강하게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바로 밝고 어두움입니다.

우리가 흔히 어떤 오디오시스템을 평가할때 "너무 밝아!" 혹은 "너무 어둡다"라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요, 우리가 이렇게 느끼는 가장 큰 원인으로 전문가들은 배음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다만, 어두운 시스템의 경우에는 기울어진 토날 밸런스가 좀 더 큰 영향을 끼치는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배음이 강할수록 밝은 시스템이 되는데 영향을 끼치고, Low Frequency로 토날 밸런스가 기울어지면서 배음이 약할수록 어두운 시스템이 됩니다.



그 다음으로 배음이 크게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는 바로 '꽉 찬 사운드와 얇은 사운드' 입니다.

보통 우리는 무조건 꽉 찬 사운드가 좋을것 같지만, 실제로는 취향과 장르에 따라서 꽉 찬 사운드는 독이 될 수 있다네요.

물론 꽉 찬 사운드와 얇은 사운드는 배음 이외에도 저역대의 반응이 매우 중요합니다.

서브우퍼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대형우퍼를 장착한 스피커를 사용하면 저역대가 Extended되기 때문에 소리가 꽉 찰것 같지만, 그것은 아무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저역의 Extension은 사운드의 Thin과 Full을 규정짓지 못하고 주로 100hz에서 300hz의 대역이 이를 규정짓는다고 합니다.

주로 악기나 사람의 목소리에 따라서 규정지어지는 주요대역은 크게 달라져서 브라스계열의 악기는 무려 400hz의 높은 대역도 이런 느낌을 규정짓는데 포함된다네요.



그 다음 꽉 찬 느낌과 비슷하게 매우 풍부한 사운드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얇은 사운드와 비슷하게 빈약한 사운드가 있지요.

보통 풍부한 사운드가 빈약한 사운드보다 무조건 좋아보이지만, 실제로는 풍부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오디오시스템은 짝수차 배음으로 인해서 만들어진 디스토션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진공관오디오시스템이 이 경우라고 합니다.

실제로 솔리드스테이트앰프 시스템으로도 이런 진공관오디오시스템과 유사한, 심지어는 구별이 안가는 오디오시스템을 만드는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몇몇 하이엔드 업체에서 시도를 해서 성공을 거두었었구요.

하지만, 요새는 High Fidelity를 추구하는 하이엔드 오디오시스템의 이상추구와 맞지 않는다는 반발들로 인해서 인위적인 배음 디스토션을 만들어내는 솔리드스테이트앰프는 사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있다고 함)



그 다음, 비교적 배음이 약하게 관여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따뜻함" vs "차가움" 이 있습니다.

보통 전문가들조차도 풍부한 사운드를 따뜻한 사운드"Warmth" 로 착각해서 받아들이고 잘못 오디오시스템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는 부분이라네요.

보통 따뜻한 오디오시스템은 빈티지오디오시스템이 추구하던 사운드였습니다.

Vinyl - Tube amp - 대형스피커 의 시스템은 따뜻한 사운드를 내기에 제격이라네요.

그래서 보통 전통적인 오디오파일들이 흔히들 말하는 "향수에 젖게 만드는 사운드"라는군요.

Warmth한 사운드의 오디오시스템은 매우 여러가지 요소가 아주 잘 맞아 떨어져야 하는데요, 대구경대형스피커의 질 좋은 베이스로 적당한 저역표현력이 가장 중요하고 진공관앰프의 듣기좋은 배음과 얇지도 않고 그렇다고 두껍지도 않은 적당한 중역대가 필수라고 합니다. 거기다 아주 유쾌한 공간감과 저역대의 적당한 리버브, 그리고 매우 달콤한 고역대가 잘 어우러져야 한다고 합니다.

이와는 대척점에 서있는 사운드가 바로 차가운 사운드입니다.

바로 현대 하이엔드 오디오가 지향하는 "Cool & Clear"의 베이스가 되는 중요한 성격인데, 모든 음악을 Mellow하게 만들어버리는 따뜻한 오디오시스템과 다르게 배음을 적당히 억제하고 스피드를 높이고 Attack과 Edge가 살아있는 사운드로 Lush하고 어그레시브한 음악도 제대로 표현이 가능한 오디오시스템입니다.

보통 경력이 오래된 에디터들의 경우에는 메인시스템으로 현대적인 오디오시스템을 그리고 서브로 빈티지 Warmth한 오디오시스템을 꾸미는 경우가 꽤 있다고 합니다.



그 다음 마지막으로 배음과 질감이 교차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남아있습니다.



바로 실키 & 머디 사운드입니다.



위에서 잠깐 엿봤듯이 짝수차 배음이 만들어내는 디스토션은 소리를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선의의 역할도 해주는데요, 이와는 다르게 여기서는 약한 배음과 I.M. distortion 그리고 흐트러진시간반응 등이 함께 어우러져서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정반대의 스피디하고 맑고 깨끗한 오디오시스템은 특히 현악악기에서 큰 약점을 드러내게 되는데요.

적당히 실키하고 머디한 사운드는 현악음악에서 탁월한 효과를 보여 준다네요.



그러나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될 문제가 바로 팀버입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질감의 의미에는 단순히 실키하고 머디한 사운드뿐만이 아니라 팀버와 착색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착색이 심한 스피커가 현악음악에 강점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렵겠지만 정확한 팀버를 표현해주는 오디오시스템을 추구해야겠지요.





자 이제 마지막으로 해상도입니다.



해상도는 한국에서 상당히 왜곡해서 받아들이고 또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단어입니다.



한국에서는 심지어는 리뷰어들조차도 해상도에 대한 기본개념이 없어서 해상도가 높으면 고역이 쏘고,분석적이고, 기계적이고,,, 등등 말도 안되는 말을 해댑니다.



해상도가 높다고 대역밸런스가 어긋날수도 없고, Analytical 해질수도 Machanical해질수가 없는겁니다.





즉, Resolution & Detail 과 Musicality & Flow 은 전혀 절대로 상충되는 개념이 아닙니다.



아마 한국의 오디오리뷰나 게시판에서 거의 90% 이상은 위의 개념을 상충되게 사용을 합니다.

Resolution & Detail은 High Fidelity의 가장 기본입니다.

즉, Resolution & Detail이 높다고해서 대역밸런스가 어긋나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즉, 해상도와 디테일은 뛰어날수록 좋은것이며 이것이 뛰어난데 음악이 쏘고나 Dry하거나 혹은 음악이 분석적이고 기계적으로 들린다면 그것의 원인은 높은 해상도와 디테일이 아닌 다른 부분 (예를 들면 대역밸런스나 배음부족)을 살펴야한다는 기본적인 개념만 확실하면 문제가 없을것 같네요.





결론 : 배음이 강할수록 (물론 해당 프리퀀시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요소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1. 온화하고 나긋나긋한 성향 (Very Strong Relationship)

2. 밝은 성향 (Strong Relationship)

3. 꽉 찬 사운드 (남자보컬,여자보컬,악기의 종류에 따라서 관여하는 대역이 달라짐)

4. 풍부한 사운드 (주로 짝수차 배음으로 인한 디스토션의 영향)

5. 따뜻한 사운드 (Weak Relationship)



현대 하이엔드 오디오의 경향은 배음을 적당히 억제하는것이 필요함.

Mellow한 사운드용 시스템은 서브로 적당.



질감이 좋은 오디오시스템은 반대로 Resolution & Detail이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임.

즉, 질감과 Resolution & Detail&Distortion Free 는 대척점에 서있는 경우가 많으며 더욱 중요한것은 정확한 팀버가 아닌 착색을 추구하는 오디오시스템을 고를 확률이 높음.



Resolution & Detail 은 절대로 Musicality & Flow 와 대척점에 서 있지 않음.



Resolution & Detail은 과유불급이 아니고 뛰어날수록 좋은것이고,

배음과 질감은 개인의 취향이나 음악장르에 따라서 좌우됨.

팀버와 대역간 밸런스는 언제나 정확한것을 추구해야지 그것이 High Fidelity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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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선 2013-03-30 18:09:30
답글

잘읽었습니다... 저한테는 어렵네요~! <br />
해상력이 높다고 귀가쏜다는 어이없는 말들이 이곳 뿐만아니라 실제로만난 오디오파일들까지 하더군요. <br />
정말 어처구니 없습니다. <br />
그럼 저음해상도가 높아도 귀를쏩니까?? 라고 물으면 대답들이 없어요~!<br />
정말 황당하고 눈앞이 깜깜하고 맥박이 상승하는 경험... 제발 고수님들께서 이런글을 많이 써주세요~!

강영태 2013-03-30 18:41:11
답글

각 용어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 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br />
이런 게시판에서 보기드문 좋은 글입니다.

임재선 2013-03-30 20:23:34
답글

여러번을 읽어보아도 이해안가는 부분이 있어서요... 본문글 하단에 한줄을 인용할께요<br />
<br />
"질감이 좋은 오디오시스템은 반대로 Resolution & Detail이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임"<br />
<br />
질감이 좋다라고 느끼려면 디테일과 해상력이 좋아야 하는것 아닌가요??<br />
<br />
막말로 오래전(cd 나오기전에) 가정에서 많이들듣던 테이프를 더블테크로 음악들을때는 <br />
해상력과 디테일

김동조 2013-03-30 20:26:16
답글

좀 더 재밌는 얘기를 들려드릴께요.<br />
<br />
위에 언급한 배음,질감,해상도 등의 요소는 오디오시스템을 평가할때 극히 일부분일 뿐입니다.<br />
<br />
그렇다면, 그 수많은 오디오의 요소중에서 오디오 전문가들이 한목소리로 말하는 "하이엔드 오디오파일들에게 오디오시스템을 팔아먹을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br />
<br />
바로 Soundstage입니다.<br />
<br />
물론 Soundsta

김동조 2013-03-30 20:35:40
답글

임재선님과 저의 용어의 해석이 달라서 이런 일이 벌어지는거지요.<br />
별거 아닙니다.<br />
<br />
한국말은 제가 맨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오디오용 단어가 아니라 일반적인 다른분야의 용어를 적용시키기 때문에 사람들마다 받아들이는것이 틀립니다.<br />
대표적으로 질감이라는 단어는 정확히 상응하는 오디오용 영어단어가 없지요.<br />
<br />
임재선님께서는 아무래도 팀버의 개념으로 받아들인거 같습니다.<br />

이종남 2013-03-30 20:39:59
답글

음향효과나 오디오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공부도 많이 했고. 또 경험도 아마추어 치고는 어느정도 수준이 된다고 자부하는 저도... 솔직히 본문의 내용은 잘 정리가 안됩니다.. <br />
<br />
글쓴이한테 하나만 물어보지요... <br />
<br />
보통 음장형 스피커 혹은 음색형 스피커라고 많이들 이야기 하는데.. (전 이런 용어 한번도 써본 적 없습니다. ^^) <br />
무슨 음향적 효과를 가지면 음장형이라고 하고. 음색형

김동조 2013-03-30 20:40:22
답글

저의 경우는 위에도 적었듯이 실키하면서도 찐득찐득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그런 기름 잔뜩 쳐놓은 그럼 오디오시스템을 말하는거구요.<br />
실제로 현악에 뛰어나다는 한국에서 유명한 질감형 오디오시스템은 해상도와 디테일을 추구하는 시스템과 다르죠.<br />
또 정확한 팀버보다는 착색을 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구요.

김동조 2013-03-30 20:44:34
답글

음장형스피커는 제가 그냥 사람들이 쓰는 일반적인 표현을 그냥 그대로 써서 잘못 전달된거 같네요.<br />
<br />
그리고 음장형스피커는 본문내용이 아닌데...<br />
<br />
아무튼 그건 제 실수니까 취소할께요. 제가 쓴 댓글은 지우지는 않을께요.

이종남 2013-03-30 20:45:13
답글

"실키하면서도 찐득찐득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그런 기름 잔뜩 쳐놓은 그럼 오디오시스템??"<br />
<br />
아주 주관적인 표현 아닌가요??? 조금만 객관화 시켜주면 안될까요??<br />
<br />
전 이런 소리가 무슨 소리인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외국 리뷰 읽어 볼만큼 읽어봤는데..<br />
Silky 하다는 말은 해상도가 아주 높고.. 소리의 질감이 아주 치밀하고 부드럽게 엣지감 없이 넘어간다는 뜻인데.. 여기가 찐득

이종남 2013-03-30 20:53:01
답글

즉.. 찐덕찐덕은 우리가 쉽게 엿이나.. 인절미 혹은 진흙밭 같은 질감을 표현하는 뜻이고... 실키는 아주 부드러운 비단을 뜻하는 것입니다.. <br />
<br />
그럼 "비단같이 고운 모래가 펼쳐져 있는 소리"라고 하면 이해가 됩니다.. <br />
<br />
그런데."비단같은 진덕진덕한 진흙이 펼쳐져 있는 소리" 라고 표현하면.. 누가 알아 듣나요??<br />
<br />
소리의 느낌은 우리가 쉽게 형상화 하기 힘들기 때문

임재선 2013-03-30 20:55:22
답글

김동조님이 왜 와트퍼피같은 음장형을 말씀하는지 알겠습니다.<br />
개념이 상당히 정확하신거 같네요~^^*<br />
음장이라는 말보다는 요즘들어 임장감이라고 말하는게 좀더적절하다는게 중론이더군요.<br />
임장감 (臨場感) [명사] -녹음기나 라디오로 연주를 들을 때 마치 현장에서 실제로 듣는 듯한 느낌. <br />
-------------<br />
이종남님 저는 최근 친구가 북쉘프를 바꾸고싶다고하여 같이 용산전자상가 2층에

이종남 2013-03-30 20:58:52
답글

임재선님//<br />
<br />
그것을 한마디로 표현을 하면.. 스테이지 표현능력이라고 합니다.. <br />
그럼 음색형 스피커는 스테이지 표현능력이 없나요??<br />
<br />
제가 아는 음향 원리는 음색을 정확하게 표현을 하면 당연히 스테이지도 넓고 정확하게 표현이 되고..<br />
음색이 표현이 잘 안되면 (즉 위에서 말한 바이올린을 비올라처럼 들리는 시스템) 당연히 스테이지도 표현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종남 2013-03-30 21:01:02
답글

"이종남님께서 들어보셨는지 모르지만 정말 제눈앞과 좌우스피커사이 앞뒤로 무대가 그려지더군요.. <br />
소위말하는 임장감이 이거였구나... 제딴에는 정말 놀랐습니다. "<br />
<br />
전 이거 중급이상의 풀레인지 두발이면 세상 어떤 스피커보다 더 정확하고... 확실한.. 스테이지 만들 자신 있습니다..<br />
<br />
당연히 될 수 밖에 없고요.. 그럼 풀레인지가.. 음장형 스피커인가요??

김동조 2013-03-30 21:04:02
답글

제가 적은 와트퍼피에 관련내용은 여담이니까 그리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br />
<br />
아주 오래전에 TAS 에디터들과 스테레오파일지의 에디터들이 잡지에서 대화한 내용을 읽어본적이 있었습니다.<br />
주제는 대충 어떻게하면 하이엔드스피커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여는지에 관한 것이었고, 중간 와트퍼피8에 대해서 아주 재밌는 얘기들이 서로 오갔죠.<br />
저도 그걸 읽으면서 처음 알았는데, 28,000 짜리의 값비싼 와트퍼피8?

박상준 2013-03-30 21:07:36
답글

질감은 두터우면서찐하고 중저역이 튼실한거고<br />
해상력은 말그대로 다른시스템에서 안들리는소리가 예를 들어 개미지나가는소리가<br />
들리는 시스템이 해상력이 좋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br />

한서영 2013-03-30 21:12:25
답글

글쎄요 좀 저는 다른 생각인게 soundstage만 넓다고 해서 정말 현장에서 실제로 듣는 듯한 느낌이 날지는 의문입니다. 저도 이종남님 의견에 동의하는게 이게 tone이 우선 정확해야하고, 스테이지가 넓되 음상도 focus가 잘 잡혀야 하며 balance도 적절하고 질감 해상도등이 모두 만족해야 정말 사실감 있게 들리는게 아닌가요. 음상이 넓지만 바이올린 소리가 좀 바이올린처럼 안들리고 그러면 아무리 스테이지가 넓다고 해도 사실감은 떨어질 것

임재선 2013-03-30 21:13:07
답글

이종남님 저두 음색형 스피커 쓰고있습니다... ㅎㅎ <br />
꼭한번 들어보세요.... 도대체들 왜들그러는지요.. 이종남님 댁에가면 악기의 좌우배치나 높낮이, 앞뒤까지 <br />
그려지나요?? 위에거론한분처럼 자신있게 청음시켜주는 사람이 없었죠?? &#49406; 빼구요

이종남 2013-03-30 21:15:15
답글

모든 오디오의 리뷰는 주관적인 평가과 객관적인 계측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리뷰어들은 객관적인 측정의 능력이 안되기 때문에.. 주관적인 평가만 내리고 그러니까. 메이커의 입맛에 따라 놀아나는 바로 용비어천가처럼 들릴 수 밖에 없지요... 하지만 외국은 그렇지 않습니다...<br />
<br />
객관적인 계측치가 좋다고 다 좋은 주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는 없지만.. 단언컨데.. 객관적인 계측치가 좋지 않으면서 절대로 좋은 주관적인 평가를

임재선 2013-03-30 21:17:57
답글

제발 음장형에 대명사라고들 하는 스피커를 &#49406;에가서라도 한번쯤 들어들 보셔요~!<br />
보통 말씀들 하시는 스테이지는 좌우만있잖아요.... 정말 앞뒤와 높낮이가 있습니까??<br />
네모박스친 스테이지가 그려지나요?? 스피커는 사라지고 음악만들린다 라는걸 느껴보셔요.<br />
스피커는 벽근처에있는데 뒷벽뚫고 저만치 뒤에서나는것 같은 소리말입니다. <br />
거기다가 연주자의 높낮이까지요~!

김동조 2013-03-30 21:19:32
답글

이래서 한국말 표현이 어렵나봅니다.<br />
<br />
지적처럼 실키하다는 표현은 질감형 사운드를 표현하기에는 좀 부족하네요.<br />
<br />
그러나, Silky 하다는 말과 해상도가 아주 높은것은 전혀 상관이 없죠.<br />
<br />
보통 실키 사운드가 외국의 리뷰어나 오디오파일간에는 Listenling Fatigue가 없는 그런 성향의 사운드를 설명할때 등장했던 표현으로 기억하는데요.<br />
<br />

고영안 2013-03-30 21:20:39
답글

김동조님 글 추천합니다.

한서영 2013-03-30 21:23:21
답글

아 저는 싸움 걸려는 것은 아닌대요. 영어 표현으로 보아서는 silky의 의미는 이종남님 말이 맞다고 봅니다. 다른 것들은 김동조님이 상당히 정리를 잘해주셨구요. 몇가지 좀 제가 생각하는 것과 다른것들이 있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사실 김동조님의 와트퍼피 언급도 상당히 이해되는 면이 있습니다. 스피커가 어느정도 기본 이상이 되면 그 이후에 참 잘 재현하기 힘든게 사운드 스테이지지요. 그래서 와트퍼피가 잘 팔리는 이유는 이 기본이 잘 갖추어진 상

한서영 2013-03-30 21:34:31
답글

그리고 질감좋은 스피커도 resolution이나 detail 좋은 것 많습니다.

이종남 2013-03-30 21:42:42
답글

뭐 알아서 각자 해석을 하시고요...<br />
<br />
스테이지가 잘 형성이 되는 스피커는 한마디로 양 스피커로 표현이 되는 소리신호가 음원이 원하는대로 위상표현이 아주 정확하게 되고 또 각 고조파의 배음도 완벽 표현이 되면 어떤 스피커시스템도 다 벽을 뚫고 표현이 가능합니다. <br />
<br />
가장 정확한 위상표현을 하는 스피커는 풀레인지 입니다. 왜냐하면.. 스피커가 하나뿐이라.. 위상만큼은 어떤 멀티보다 더 정확하거든

한서영 2013-03-30 21:49:09
답글

마지막 결론은 상당히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글을 읽다 보면 조금 오해할 소지가 있는데 질감 좋은 시스템 즉 진공관 사용 시스템도 해상도 디테일이 상당히 좋으면서 톤과 밸런스가 정확하고 여기에 과하지 않은 약간의 따뜻함을 더할 수 있도록 얼마든지 구성가능합니다. 물론 진공관이 많은 경우 김동조님 말씀과 비슷한 성향이기는 하지만 이점은 오해가 없었으면 합니다.

이종남 2013-03-30 21:49:50
답글

다만 부정적인 뜻과 긍정적인 뜻을 햇갈리지는 마십시요..<br />
<br />
해상도가 높다 는긍정적인 표현이지만 "소리가 자극적이다 혹은 쏘는 소리"다는 절대 해상도가 높지 않고 오히려 떨어지는 뜻입니다..<br />
<br />
부드럽다 도 긍정적인 표현이지만 소리가 멍청하다는 디테일한 표현능력이 떨어지는 아주 부정적인 표현이고요.. 이 둘은 전혀 다른 위상특성을 가집니다. 전자는 위상이 정확한 것이고 후자는 위상이 다 틀어지면 이

이종남 2013-03-30 22:03:04
답글

그리고..<br />
<br />
만약 스피커를 앞으로 쭉 내밀고 양쪽으로 충분히 벌린후.. 소리를 들어서. 만약 뒷벽을 못 뚫으면 그 오디오시스템을 갖다 버리고 시스템을 처음부터 다시 하이파이용으로 다시 구성을 하십시요...

이상수 2013-03-30 22:09:27
답글

본문 의견 잘 보았습니다. 어렵지만 알듯모를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중 와트퍼피 의견이 난무한데, ㅎㅎㅎ 와트퍼피8을 지인 집에서 들어 봤는데, 죽음이었습니다. 저같은 초보가 들어도 스피커가 사라지고 스테이지가 그려 지더라구요. 잘못된 표현일지는 몰라도 음악에 압도되어 무방비 상태로 몰압하게 끔 하더라구요. 더구나 잘 돤 녹음과 잘 못된 녹음을 구별할 수도 있구요. 하이튼 본문에 쓰신 의미 잘 되새기겠습니다.

이종남 2013-03-30 22:16:40
답글

리뷰에 쓰이는 소리에 대한 표현은 소리가 만드는 음상의 느낌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먹는 것, 만지는 것, 그리고.. 눈으로 보는 것으로요... <br />
<br />
그럼 음상은 일단 만들어져야지요?? 만약 본인의 오디오가 정확한 음상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둘 중 하나입니다. 오디오가 잘 못 되었던지. 아님 세팅이 엉망이던지요.... <br />
<br />
오디오도 좋고.. 세팅도 오디오 선험자가 와서 충

김동조 2013-03-30 22:29:27
답글

거 참 끝까지 사람 기분 상하게 하려고 노력하시네...<br />
<br />
제가 댓글 중간쯤에 이미 실키한 사운드 표현을 철회했지요?<br />
<br />
제 댓글만 쏙 빼고 읽으셨나요?<br />
<br />
왜 댓글을 수십개나 달면서 말끝마다 '찐덕한 실크' 운운하십니까?<br />
<br />
무슨 결함이 있으신 분이신가?

임재선 2013-03-30 22:33:42
답글

이종남님을 직접 뵙지도 못했고 전화통화를 해본건 아니지만... 이글을 읽고 댓글까지 정독하신분들 입장에서는 정말 어처구니 없을듯합니다.<br />
세상사 모르면 물어도보구 찾아도 보구 오디오는 귀동냥을 해봐야하는데... 뭐가 그렇게 잘나셨어요??<br />
지금 누가누구를 가르치려드는겁니까? 본인댓글 다시한번더 읽어보세요... 글쓰는걸 업으로 사는것도 아니고 인터넷상이라 예의도 갖추고 맞춤법이나 띄어쓰기가 틀려도 어느정도들 감안하고 넘어들

이종남 2013-03-30 22:34:01
답글

김동조님//<br />
<br />
본문을 세번을 읽어봐도 그냥 현란한 단어의 나열이지.. 도대체 저도 개념을 못 잡겠습니다... <br />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찐덕한 실크일 뿐이고요... 주관은 있는데. 그것을 뒤받침 해줄 객관은 전혀 없고요..<br />
<br />
스테레오의 기본 개념은 두개의 스피커로 완벽한 3D 스테이지를 만드는 것 입니다...<br />
그럼 스테레오라면 당연히 3D 스테이지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이종남 2013-03-30 22:56:27
답글

김동조님이 정 불만인 것 같아서. 간단하게 두가지만... 지적을 하지요.... <br />
<br />
전문가들은 오디오시스템에서 "음악이 엣지있게 들리냐? 혹은 온화하게 들리냐? "하는 부분에 배음이 가장 크게 작용을 한다고 말을 합니다. <br />
<br />
배음 표현은 온화하냐?? 엣지있냐?? 와는 거의 상관이 없습니다. 음상과 주로 관계를 합니다. 배음이 정확하게 표현이 되면 바로 김동조님이 원하시는 뒤벽을 뚫고.. 스테이지가

이종남 2013-03-30 23:03:11
답글

정 확인하고 싶다면.. 스피커의 트위터 결선을 끊고 한번 들어보십시요.. <br />
<br />
그럼 스피커는 기음만 표현을 하지.. 배음표현을 거의 못합니다.... <br />
그리고 음상을 한번 잡아보십시요.... 잘 잡아지는지요...... <br />
<br />
AM 라디오는 왜 스테레오로 만들지 않았을까요?? 시도도 안했지요?? <br />
주파수 표현한계가.. 배음을 표현할 만큼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지요..<br />

이종남 2013-03-30 23:09:56
답글

마지막으로 디지털 오디오에서 지터가 끼면. 스테이지가 좁아지고.. 3D표현이 안되고 악기들이 가운데 올망졸망 모인다고 하지요??? <br />
<br />
지터는 소리신호 전체를 흔드는 것이라.. 주파수가 높은 신호일수록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파장이 짧으니까) 이 주파수대는 주로 배음이 차지하는 대역입니다...... 당연히 스테이지감과 정위감이 떨어질 수 밖에 없지요...

강창균 2013-03-30 23:19:12
답글

김동조님 글에 동조가 되네유 <br />

이종남 2013-03-30 23:23:11
답글

제가 이렇게 까지 상관할 이유도 없는데.... <br />
<br />
요즘 와싸다는 정확한 정보도 별로 없고.. 지극히 수학적인 법칙과 물리적인 법칙위에서 만들어진 스테레오 오디오를 무슨 철학이나 세익스피어 문학작품으로 표현하고 그에 동조하는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서 한마디 한 것 뿐입니다... <br />
<br />
어떻게 해도 오디오는 오디오입니다.. 하지만 쉽게 가는 길을 어렵게 가지는 마세요.... ^^

정인경 2013-03-30 23:32:34
답글

샤샤를 운영하는 1인으로 김동조님의 글에 많이 공감이 갑니다.. 제 오디오관이 완전히 바뀌는 계기가 된 스피커 였는데.. 음색이니 질감이니 하는 애매모호한 개념에 더이상 목매이지 않게 되더군요

김동조 2013-03-31 00:16:20
답글

이건 뭐 기가차서 할 말을 잃었다라는 표현 외에는 ... 정말 황당할 따름이네요.<br />
<br />
지금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br />
<br />
지금 한국의 한 네티즌이 결국에는 자충수를 둬서 새로운 오디오이론 더 나아가서 음향학 이론을 만들어내고 말았습니다.<br />
<br />
한마디로 경악입니다.<br />
이제까지 와싸다가 아니라 그 어떤 게시판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난적은 없었던것으로 압니다.<br />

이종남 2013-03-31 00:30:11
답글

^^<br />
<br />
하다 못해. 스테레오 사운드나 음향에 대한 기초서적이라도 한번 읽어보세요..<br />
<br />
제가 한 말이 나오나 안나오나............

soni800@naver.com 2013-03-31 00:33:05
답글

두분 다 좀 진정하세요.<br />
두분 다 하이파이의 척도는 아니잖습니까?

김동조 2013-03-31 00:36:54
답글

아니 쪽팔리면 그냥 게시판을 떠나시면 그만이지, 뭘 또 음향 기초서적을 읽어보라고 헛소리를 하십니까?<br />
<br />
저는 "제가 무식해서 엉터리 이론을 설파해서 죄송합니다" 이런건 바라지도 않습니다.<br />
<br />
그냥 집에서 구석으로 가서 x 잡고 반성하세요.<br />
<br />
죄목이요?<br />
<br />
게시판에서 헛소리한 죄!!!<br />
<br />
그러게 왜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나대십니까

이종남 2013-03-31 00:39:11
답글

하두 답답해서 그럽니다....<br />
<br />
스테레오 사운드에서 정위감을 잡는 이론적 배경은 양귀 효과입니다...<br />
그럼 양귀에서 소리가 도달하는 시간차를 보는것인데.. 파장이 짧아질수록 같은 시간차에 대한 위상각의 차이는 점점 커집니다... (조금만 생각하면 바로 이해가 될껍니다..)<br />
<br />
그럼 왜 저역으로 갈수록 정위감을 잡기 힘이 드냐.. 같은 시간차에 대한 위상각의 차이가 저역으로 갈수록 작

이종남 2013-03-31 00:45:08
답글

그런데 파장이 짧은 배음들이 음상을 방해하는 요소라고요??<br />
<br />
누가 그럽니까???? 한번 누군지 대보세요.. ^^

박상준 2013-03-31 00:47:52
답글

정말 양희은 목소리가 상큼한가요?<br />
상큼한데 약간은 시대적인 노래를 어떻게 소화를<br />
할지... 정말 아닌거 같아요<br />
존바에즈나 밥딜런 ... 이런부류와 양희은도 같이 호소력<br />
짙은 목소리로 제귀엔 들리는데...<br />
아뭏튼 글 잼있게 읽었습니다

김동조 2013-03-31 00:53:07
답글

<br />
이건 뭐 그냥 무식하게 밀고 나가는 방식이네요.<br />
<br />
혹시 "염치"라는 단어는 아세요?<br />
<br />
"배음 표현은 온화하냐?? 엣지있냐?? 와는 거의 상관이 없습니다. 음상과 주로 관계를 합니다. 배음이 정확하게 표현이 되면 바로 김동조님이 원하시는 뒤벽을 뚫고.. 스테이지가 넓고 정위감이 정확하게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br />
<br />
사람은 이 염치가 있어야 사람입니다.<b

이종남 2013-03-31 01:01:42
답글

김동조님//<br />
<br />
가만 보니까... <br />
<br />
김동조님은.. 악기의 소리에 포함이 되어있는 Harmonics와....<br />
오디오의 스팩에서 이야기 하는... Harmonic distortion과 전혀 구분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br />
<br />
전자를 오디오가 무조건 정확하게 표현을 해야 하는 Harmonics이고.... 이거 표현 못하면 음상이고 정위감이고 스테이지고 만들

이종남 2013-03-31 01:08:06
답글

만약 이 두개를 햇갈렸다면.. 앞으로는 용어 선택을 잘 하세요...<br />
<br />
악기가 만들어내는 Harmonics는 일반적으로 배음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좋은 의미로 사용되고요....<br />
<br />
그런데. 오디오나 스피커가 음원에 없는 신호를 자체적으로 만들어내는 Harmonics는 Harmonic distortion이라고 해서 하모닉왜곡 혹은 배음왜곡이라고 해야 합니다. 이것은 나쁜 것이니까요...

이종남 2013-03-31 01:17:23
답글

다만 같은 하모닉왜곡이라고 하더라도.. (이거 몇번 반복해서 이야기하나 모르겠습니다...)<br />
짝배음의 왜곡은 상대적으로 인간의 감수성이 둔하므로 그 허용치가 높고....<br />
홀배음의 왜곡은 원음의 음색을 바꾸므로 인간의 감수성이 민감해서 그 허용치가 아주 낮습니다....<br />
<br />
대부분의 LP나 진공관앰프에서 나오는 짝배음의 왜곡은 1%이하라. 이는 인간의 감각역치보다 작은 수치라 허용이 될 뿐입니다...

이종남 2013-03-31 01:35:25
답글

보십시요. 김동조님이 어떤 표현을 썼는지...<br />
<br />
"현대 하이엔드 오디오의 경향은 배음을 적당히 억제하는것이 필요함. "<br />
<br />
세상 어떤 하이엔드 오디오가 배음왜곡을 적당하게 합니까??? 무조건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억제해야지요..<br />
이것을 보고 김동조님의 말한 배음을 Harmonic distortion으로 해석을 할 수 있나요?? <br />
<br />
다시 이야기 하면..<br

이종남 2013-03-31 01:47:26
답글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야기하는데... <br />
<br />
아무리 자신의 오류를 잡혔다고 하더라도 설사... 자신이 오류가 없다고 하더라도.. <br />
무엇인가.. 트집을 잡는다는 것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br />
왜냐하면 정치판도 아니고 오디오라는 지극히 인과관계가 뚜렷한 것을 공개게시판에 오해의 소지를 만들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트집을 잡는 것 뿐입니다.... <br />
<br />
그런데. 그

이진규 2013-03-31 02:20:07
답글

이상 개가 짖엊습니다..^^

손일철 2013-03-31 08:30:49
답글

배음이 정위감을 좋게 하는가 나쁘게 하는가가 주된 논란이군요. <br />
저도 헤깔리네요... <br />
<br />
악기마다 고유의 배음이 있고, 이는 곧 timbre를 형성하는 중요요소 중 하나가 되죠... <br />
<br />
좋은 오디오일 수록 timbre를 있는 그대로 재생할 수 있어야 할텐데...(a) <br />
오디오는 레코딩 된 timbre 중 일부를 재생하지 못하거나(왜곡), <br />
또는 레코딩에는 없

양근대 2013-03-31 08:31:01
답글

개소리만은 아닌..<br />
읽고.. 읽는이의 이해도에 따라선 본문과 설전 모두 유의미한 내용이라 봅니다.<br />
<br />
오디오재생음은 학문이 아닌지라..크게 엇나간게 아니라면..<br />
그저 경험의 함수인듯..<br />
<br />
본문에서..<br />
"질감이 좋은 오디오시스템은 반대로 Resolution & Detail이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임. <br />
즉, 질감과 Resolution & Detai

손일철 2013-03-31 08:39:38
답글

본문에서 좀 아쉬운 건, <br />
많은 내용을 짧게 적으시려다 보니 그렇게 된 것인지 모르겠지만, <br />
좀 더 쉬운 단어와 심플한 문장으로 보다 응집성 있게 적어 주셨으면 어땠을까 하는 점입니다. <br />
아무튼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구요...

권재구 2013-03-31 08:52:13
답글

본문글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김부성 2013-03-31 09:46:47
답글

댓글다는 수준하고는.... <br />
<br />
게가 뭡니까 개가... <br />
<br />
개눈에 개밖에 안보인다는 댓글이 달릴듯... <br />
<br />
나잇살 있는 분들이.. 왠만하면 비속어나 비인격적인 글은 자제합시다..

김재원 2013-03-31 09:53:08
답글

오디오를 평가하는 항목에서 여러가지가 있겠지만.,<br />
<br />
THD : 무조건 낮아야 합니다. 왜곡이 적어야 합니다.<br />
Total Harmonic Distortion에서, 짝배음이고 홀배음이고 간에, 무조건 낮아야 합니다.<br />
<br />
피아노, 기타 등 어쿠스틱 악기의 경우, 각각의 악기 특성을 살려주는, Harmonics 가 있겠지만,<br />
악기와 오디오는 다릅니다.<br />
<br />

손일철 2013-03-31 10:06:37
답글

그렇죠. <br />
"현대 하이엔드 오디오의 경향은 배음을 적당히 억제하는것이 필요함" <br />
이 문장의 "배음"이란, 악기 고유의 배음인지, 오디오의 배음왜곡인지.... 모호합니다...

박용덕 2013-03-31 10:11:44
답글

일단 본문의 글 잘 읽었습니다..<br />
잊어버리고 살던걸 다시 기억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br />
내용의 상당부분은 옳은 말씀이십니다.특히나 해상도가 좋은 시스템은 피곤하다라는 말은 틀린말이다...<br />
라는 부분에 저도 상당부분 공감하는 바입니다.<br />
그런데 하모닉스...와 하모닉 디스토션 부분에선 조금 견해가 다르네요...그부분은 이종남님 말씀이 맞는거 같습니다...

박용덕 2013-03-31 10:17:05
답글

글에대한 견해가 다르더라도 서로의견을 피력할때 무시하거나 하대하는 식의 발언들은 좀 삼가하시는게 어떤가 싶네요..<br />
사람이 살다보면 정확하게 알수도 혹은 모를수도 있는데 왜 그것도 모르냐..이런식으로 댓글을 다는것은<br />
스무살 넘은 성인들의 토론방법으론 적합하지 않은거 같습니다.<br />
이런글들을 우리 아이들이 보면 머라 생각하겠습니까? <br />
아이들눈에는 주장이 옳은 쪽도 그른쪽도 다 싸움질한다 생각하지 않

허영욱 2013-03-31 10:40:00
답글

중고역의 단맛은 왜곡에서 올 수도 있었군요.<br />
전 배음을 올바로 재생했을시에 중고역에 단맛이 느껴진다고 생각했었거든요.<br />
그리고 이런 단맛이 나는 소리가 옳은 소리라고 생각했구요.<br />
물론 청감상으로는 단맛이 나는 소리가 좋지만 이것이 무조건 원음이라고 주장할 수는 없겠네요.

박영란 2013-03-31 11:46:01
답글

오디오문화에 통용되는 어휘는 십중구는 업자가 만든거죠.<br />
소비자는 이러한 단어와 문장으로 오디오제반에 대한 대화를 나눕니다. <br />
빠르고 펀치감있는 저역,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는 스테이징.. 뭐 이런 아스트랄한 표현들 아시죠?<br />
광고비로 연명하는 스테레오파일이나, 기타잡지사 리뷰어들 나름의 지적 창조물이라는.ㅋㅋ

윤수인 2013-03-31 12:13:29
답글

누구 한명이 절대적으로 맞는 의견이 없는것 같으니 정답이 없는것 같네요.<br />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이론이 외국에서 따오다보니 용어개념이 틀려서 그런것 같기도 하구요.<br />
게다가 제대로된 토론도 안되고 아마추어들끼리다보니 점점 더 헷갈리게만 되는군요.<br />
어쨌든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강영태 2013-03-31 12:56:23
답글

물론 악기의 배음과 오디오의 배음은 다른 것이죠. <br />
여기서 "현대 하이엔드 오디오의 경향은 배음을 적당히 억제하는것이 필요함" 이라는 것은 두말 할 것도 없이 오디오의 기기에서 발생하는 배음을 말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오디오시스템을 논하는 것이지 악기를 논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진공앰프의 특유의 소리결은 고조파 같은 배음 때문이란 것은 이미 다 알려진 사실입니다. 따라서 고조파 찌그러짐이 있는 것이 좋은가 없는 것이 좋은

정승훈 2013-03-31 14:55:21
답글

내용 진위여부를 떠나 제가판단할 때는 말투가 글쓴분을 화나게 한 듯 합니다...<br />
나무라고 비꼬는(잘난척이 상당부분 묻어납니다) 말투는 어디가서도 대접받지 못하지요...<br />
공손히 지적하고 풀어가셔야 할부분들인데... 게시판 성격에 맞게 너그러워 집시다. <br />
저런댓글들 제글에 달렸다면..... 저같어도 화나겠습니다..

조기병 2013-03-31 14:56:40
답글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이나 부분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글이 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하고 생각이 일부 다르다고 지엽적인 표현을 가지고 지나치게 딴지 거는 것은 자제하셨으면 ~~

이진규 2013-03-31 15:26:08
답글

김부성님 글내용이 옳으면 무조건 옳은건가요 ?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더중요한 문제인데 이종남씨 댓글 다시 잃어봐도 싸가지 업는 댓글이라 개가 짖는다고 밖에 다른표현은 모르겠습니다

조은석 2013-03-31 15:33:07
답글

외국 리뷰를 읽었어도 제대로 이해했을 성 싶지는 않은데...

길성호 2013-03-31 16:10:23
답글

그 글쓰는 모양새 때문에 게시판에서 이런 반응이 나오는게 뭐 하루이틀도 아니고....<br />
처음대하는 분들은 뭐 이런.. 하시겠지만, 글을 읽는 입장에서 이젠 덤덤하기도 합니다.<br />
그분이 꼴불견 이란 제목으로 다른 분의 글쓰는 투를 꼬집은 글이 있기도하지만, <br />
정작 본인은 꿋꿋하지요...

김영우 2013-03-31 16:52:24
답글

음악듣는 사람들이라 교양있을줄 알았더니 차라리 아이돌 팬클럽 게시판이 더 매너있겠네요.

김영우 2013-03-31 16:53:21
답글

여기 개시판이 갈수록 썰렁해지는 이유를 알겠습니다. 저도 강아지는 참 좋아하는데...

김부성 2013-03-31 17:35:07
답글

이진규님 누가 틀리고 맞다는게 아닙니다 <br />
<br />
다들 성인인데 댓글보면 간혹 좀 심하다는 생각이듭니다<br />
<br />
저도 오디오 입문한지 얼마되지않아 이곳에서 정보를 많이 얻고 배우고 있습니다<br />
<br />
서로 조금 틀리고 다르다고 해서 위에 글들은 좀 그렇지않나요?<br />
<br />
이진규님이나 다른 모든 고수님들이 저에게는 선생님들이십니다<br />
<br />
오디오 입문자로

김동훈 2013-03-31 19:25:05
답글

김 부성님이 사과할 필요 없으십니다.옳고 그름이 아니라 자기의견의 표출장입니다.인간들이 토론하는데 유인원이 끼어든다고 사과하시겠습니까?<br />
<br />
장터는 업자들 가린다는데 이 게시판도 정화될 수는 없나요?

이진규 2013-03-31 20:02:40
답글

김동훈님 기준에서의 유인원 기준이 궁금하군요....ㅎ

이진규 2013-03-31 20:05:58
답글

유유상종이라고 개들끼리는 개들끼리 편먹는 법입니다...^^

이종남 2013-03-31 21:28:32
답글

이정도 수준의 글이 참 .. 관심을 받는다는 것이......... 와싸다의 오디오 토론의 수준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br />
<br />
실용주의 혹은 객관주의 오디오론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br />
제가 생각하는 오디오론은 객관적인인 면이 부족하면 그것은 절대 주관적인 오디오론을 충족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반대의 명제을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이 제 주장이었지요....... 그것이 그동안

이종남 2013-03-31 21:41:20
답글

어찌 되었든.. 스테레오 음향의 목적은........ 정위감과 해상도니까... <br />
열심히들 해 보시고요..... <br />
<br />
정위감과 해상도를 먼저 완성을 한후........ 질감을 느끼는 것이지... <br />
질감을 느끼고. 정위감과 해상도를 할려는 것은..... <br />
곱셉도 못하는 사람이 로그를 할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게 됩니까????

이경민 2013-03-31 22:08:18
답글

종남님 전 나름대로 님 글에서 많은게 맞다고 생각하는데요 <br />
여기 본문하고는 상관 없는건데.......... <br />
혹시 데스메탈도 좋아하세요? 지식적 가치 측면에서 음악을 들어보려고도 하는중인데요 <br />
꼭 잘되는건 아니었고요 어쩌다 한번 맘에 안드는 노래도 억지로 들으면서 <br />
왜 맘에 안드는지 뭐가 문제인지좀 파헤쳐보고 싶은 생각을 하는 정도인데요 <br />

이경민 2013-03-31 22:10:48
답글

종남님이 댓글로 여러가지 설명하잖아요 어떤때는 좀 복잡한것들도요<br />
근데 그것들이 종남님 지식의 전부인가요? 아니면 훨씬 더 어렵고 복잡한것도 아는데<br />
그중에 일부만 꺼내서 알려주는건가요?

이종남 2013-03-31 22:13:53
답글

오디오는 인과관계가 확실한 분야입니다....... 음악과 다르지요........<br />
<br />
데스메탈이 내가 싫다고 그 음악을 나쁘다고 할수는 없지만.....<br />
오디오에서 나오는 데스메탈의 소리가 나쁘면 따질 수 있는 것이 오디오입니다....<br />
<br />
그 인과관계에서 밝혀지지 않거나 뚜렷하지 않은 몇가지 현상을 더 주장하는 것이었지.......<br />
<br />
아예 미지의 세상 혹은 신비스런

이경민 2013-03-31 22:16:13
답글

저는 높은데서 추락했을때 왜 사람이 잘죽는지 잘 몰랐어요<br />
근데 종남님이 말한 무거운 장기에 연결된 혈관이 더쉽게 끊어진다는 말을 듣고나서<br />
이해가 갔어요 근데요 그런걸 남이 설명하기 전에 자기가 알수 있는 방법좀 없나요?<br />

이경민 2013-03-31 22:19:30
답글

혹시 종남님 실제로 추락한사람 치료하거나 옆에서 지켜본적 있어서 그런가요?<br />
저도 데스메탈 가사에 대해서는 놔두고 파워에서 그걸 인정하려고 하는데요<br />
클래식도 가끔씩 엄청나게 나오긴 하잖아요 <br />
근데 클래식은 어려워서 못듣겠고 어쨌든 소리가 아닌 음악이라는 면에서<br />
품질말고 열정을 담는 양으로 볼때 어떤게 꼭 더 낫다고 말할수 있을런지는 모르겠지만<br />
종남님은 클래식 좋아하고 데스메탈은 안좋아

이종남 2013-03-31 22:19:48
답글

하하하...............<br />
<br />
아마 콘덴서 이야기 같은데........<br />
세상 오디오가지고 별 짓을 다해본 사람은 그정도는 상식입니다..... <br />
그냥 상황만 들어도 뭐가 고장인지 짐작이 가거든요....<br />
<br />
그럼 이런 글을 읽으면 선험자는...... 무엇이 문제인지.. 바로 알지 않을까요?????<br />

이경민 2013-03-31 22:28:37
답글

콘덴서이야기는 기억안나고 댓글에써진 추락사한 사람 이야기만 기억나서요<br />
<br />
그럼 종남님은 데스메탈은 안좋아하고 클래식만 자주 듣나요?<br />
<br />
사실 음악자체 품질은 빼고 열정만으로 보자면 클래식이나 데스메탈이나 <br />
마찬가지일텐데 전 클래식은 지루하고 어려워서 못듣겠더라고요<br />
근데 이것이 지식 수준 문제인가요?

이경민 2013-03-31 22:29:32
답글

예를들면 제가 종남님만큼의 지식이 있다면 저도 데스메탈 안듣고 클래식을 더 선호하게 될까요?<br />

이종남 2013-03-31 22:34:37
답글

글쎄요. <br />
<br />
데쓰메탈은 분명 제가 좋아하는 분야는 아닙니다.........<br />
오히력. 가요를 좋아하지요..... 그래서 데스메탈은 몰라서 권하지는 않지만............<br />
가요중........ 잘 모르면서...... 무시하는 분들한테. 좋은 음악은 잘 권합니다...............<br />
<br />
물론 클래식과 재즈도 좋아해서 누가 원하면 권해주는 곡도 있지만요.....<br

이경민 2013-03-31 22:39:52
답글

요즘 가요도 좋아하나요? 혹시 종남님 듣기에 클래식 재즈에 비하면 가요는 수준이 너무 낮지 <br />
않나요? 물론 가요도 작품이긴 하지만 거의 같은주제라든가 단순하다든가 하는게 <br />
너무 심한거 같아서 저는 유명한 가요외에는 안듣는데요 <br />
그러니까...... 가요는 감동을 느끼거나 특별한 기교가 없지않나요? <br />
일반적으로 유명한 좋은 가요도 분명 있지만 그런거 말고요

정일용 2013-03-31 22:43:24
답글

이종남님/<br />
말씀은항상 대체로 동의합니다.. 배우는 것도 많고 정보나 분석이 무척 논리적입니다.<br />
말투에 대한 고집은 별로입니다.. 자기확신이 너무 강하면 대화 자체가 어렵게 됩니다.<br />
아는 척이 아니라 바르게 알고 말해도 말투에 따라 과시로 보여져 반갑을 유발하지요.<br />
<br />
이해가 안 가는 것은.. 그 사실을 알고서도 일부러 더 고집을 하시는 것 같다는 것이죠.<br />
뭐 그것이 좋다

이종남 2013-03-31 22:45:40
답글

가요 가수의 음색을 비교하면서 들어보는 것도 좋지만...... 각 연주자의 기량을 들어보는 것도 재밌어요.........<br />
<br />
그리고 우리나라 가요의 녹음기교를 들어보면...... 이거 만만치 않다?? 라는 생각도 많이 들껍니다......<br />
<br />
외국에서 오히려. 우리의 가요를 알아주고 고가로 거래되는 음반도 많아요..... 우리만 무시하지요.......

이경민 2013-03-31 22:49:47
답글

혹시 그런음반 몇개만 소개 되나요 저는그런거 찾고 싶어도 힘들어서요<br />
<br />

이종남 2013-03-31 22:53:22
답글

정일용님//<br />
<br />
오디오는..... 전체의. 9할 오푼은.... 거의 정해져 있는 법칙이라고 생각하고....<br />
그동안 남은 오푼을 가지고 서로 대립을 했다고 생각을 했는데.......<br />
<br />
지금은 아예 9할도 서로 논쟁을 해야 하나 하는 생각입니다.......이거 참 일일히 설명하기도 힘들고요........

이종남 2013-03-31 22:56:40
답글

이경민님//<br />
<br />
하나만 추천을 하자면........ 들국화 1집을 새로운 맘으로......들어 보세요.... 온라인으로도 음원은 구할 수 있을겁니다....<br />
<br />
지금 들어도.... 참 괜찮은 녹음 같습니다............. <br />
산울림의 초기앨범도.. 지금 들어도 전혀 촌스럽지 않은.. 아주 세련된 녹음인것 같더군요,...

이경민 2013-03-31 23:10:12
답글

종남님 그러면 님뜻은 전에 오푼을가지고 대립할때가 오히려 상대방이 <br />
기본적인건 더 많이 알고있다고 봐도 되나요?<br />
아니면 뭔가 중요한 특별한 부분에 있어서 대립했다가 이제는 <br />
기본적인 상식적인 것에도 안맞는다는 건가요?<br />
그게 그말같긴 한데요......

이진규 2013-03-31 23:16:02
답글

결국 본인이 오디오의 95%는 아느것이고 그것은 불면의 진리이고 나머지 5%가 문제인데<br />
<br />
수많은 오디오 업체들과 유저들은 바보같이 그 5%를 극복하지 못해 항상 소리에 대한 불만이 계속 되는거군요..<br />
<br />
지금까지 이종남님이 장엄하게 기술한 이론들은 왠만한 오디오 업체면 다아느것일테고 가격대로 따지면 1억대의 시스템이면 최소 98%는 이뤄졌다고 봐야 하는데 1억정도의 시스템이면 다 만족되어야 겟군요

이종남 2013-03-31 23:16:37
답글

이경민님//<br />
<br />
오디오는 지극히 수학과 물리학적인 기본위에 만들어진 현상입니다. 그럼 그 학문이 9할 5푼을 차지한다는 이야기지요..<br />
<br />
정위감과 해상도는 이미 이런 것을 다 설명이 됩니다...... 다만 설명이 안되는 것은 질감이라는 지극히 주관적인 측면입니다.... 그런데..... 그럼 본문의 거의 대부분은 이미 기본 수학과 물리학으로 다 설명이 됩니다...<br />
<br />
전 그것을

이종남 2013-03-31 23:20:18
답글

객관이 뒤받침 되지 않은 주관은 절대 있을 수 없습니다...<br />
<br />
객관으로 절대 설명하지 못하는 주관은 있을 수 있지만요. 하지만 위 본문의 글은 객관으로 대부분 설명이 되고.. 그 객관적인 설명마저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괘변 같은 것을 지적한 것 뿐입니다.......

이종남 2013-03-31 23:24:31
답글

쉽게 이야기 해서. 서브우퍼의 설정의 방법은.. 이미 객관적으로 다 설명이 됩니다... 이러면 안되고 이런 식으로 설치를하라고요. 이론서에 다 나와 있습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다 겪어보고.. 다 물리적인 법칙으로 만든 것입니다...... <br />
<br />
그럼 이론서에 나온대로 설치를 하고.. 그 다음에.... 자기 주장을 해야지.... <br />
<br />
이론서에 나온 것도 전혀 모르고 그것을 지킬려고 하지도

강창균 2013-03-31 23:27:06
답글

전에 케이블 에이징을 "물길 이론"으로 설명하셨는데 그것도 수학과 물리학 인가 궁금합니다.<br />
<br />
물길이론을 전파하시는 분이 수학과 물리학을 이야기 하는게 묘하게 부조화 스럽네요<br />
<br />
수학과 물리학이라?<br />
맨날 들고나오는 퓨리에 뭔가 그건 가요?<br />

이경민 2013-03-31 23:29:03
답글

네 대충 이해 갑니다 그렇다고 제가 지금 누가 더 틀렸다고 말할수는 없겠지만<br />
<br />

이종남 2013-03-31 23:34:01
답글

물길 이론은 실제 있는 이론입니다........ 다만 알기쉽게 물길로 이야기 한 것 뿐입니다...<br />
<br />
마크로의 세상은 수없이 많은 마이크로가 만들어진 것 뿐이지요..... 그래서 마크로나 마이크로나 물리적인 법칙은 똑같습니다.... 그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거나 너무 작아서 무시를 당하는 것 뿐이지요............<br />
<br />
퓨리에는.. 거의 200년전에 만들어진 이론입니다....... 그런데 그것

이종남 2013-03-31 23:38:09
답글

의학이든 공학이든.. 가능성이 작아서. 무시를 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br />
그 무시를 하는 것을 항상 생각은 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예 그런 경우가 없어서 무시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이 작아서 무시를 하는 것이거든요....<br />
<br />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모르더군요.. 무시하니까 아예 가능성도 없다는 것으로요...<br />
과거에는 이것으로 주로 부닥쳤는데.. 즉 전 무시한다고 가

이진규 2013-03-31 23:39:08
답글

서브우퍼 또 나오네요....ㅎㅎ<br />
<br />
언급한 이론적인 부분은 마니 해&#48419;습니다...<br />
<br />
근데 현실에서 또다른 시도를 하니 또다른 소리를 들려주더군요.....이론대로 해&#48419;으나 소리의 감흥은 별로 였으나 누군가 새로운 시도로 했는데 그게 훨씬 감흥적인 소리가 나오더군요<br />
<br />
이론도 해보고 이론에 살짝 벗어나서도 해보니 좋은 소리는 또다른 곳에서 찾게 되는데 해

김동훈 2013-03-31 23:40:19
답글

요지는 그거군.이론에서 벗어나(이론이 틀려도) 좋은 소리를 만드는 사람들도 많다는 거군.어떤 사태인지 알겠네.

강창균 2013-03-31 23:40:33
답글

양자물리를 배우신 분들이면 갸우뚱 할거에요 ㅋ<br />
<br />
마이크로와 마크로가 같다면 요

강창균 2013-03-31 23:41:09
답글

디지탈과 아날로그 처럼 다른거죠

이종남 2013-03-31 23:44:17
답글

요 바로 윗 분들은. 제가 아무리 상식적인 말로 설명을 해도.......... 아주 예외인 것으로 무시를 하는 사람들이고요..<br />
<br />
그러니까. 저도 이런 분들한테는 절대 좋은 말 안합니다........ 저도 역시 무시를 하지요.. ^^

이종남 2013-03-31 23:45:18
답글

그럼 이 윗분들 좋아하시는 분들이 이분들 주장대로 오디오 하시면 됩니다......<br />
<br />
누가 뭐라 합니까?????? 자기 좋아서 하는 것인데요...... ^^

강창균 2013-03-31 23:47:57
답글

물리법칙이 같을거라 생각하니 물길 이론 같은걸들고나온거죠

성덕호 2013-04-01 11:43:17
답글

내귀에 좋은게 젤로조아요

이선재 2013-04-02 06:26:47
답글

김동조님의 글과 여러분들의 댓글에서 많은 것들을 배웁니다. 열혈 오디오파일은 아니지만 점점 오디오가 좋아지고 있는 중입니다.<br />
한 가지 언급하고 싶은 것은 이종남님에 글에 관한 것인데요.. 표현을 조~금만 가다듬어 주셨으면 합니다. 글의 말미에 은근히 사람을 비꼬는 느낌의 말투가 가끔 보입니다. 직접 마주보고 하는 대화가 아니다보니 본인의 의도와 분위기가 꼭 그대로 전달되지 않을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글을 쓸 때는 쪼~금만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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