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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imus S1 대충 무슨 일인지 짐작이 가네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3-13 11:09:50
추천수 2
조회수   4,306

제목

Eximus S1 대충 무슨 일인지 짐작이 가네요...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Related Link: http://www.soundstagenetwork.com/index.php
뭐 튜닝이다... 눈속임이다 말도 많네요...

그리고 왜 두개의 리뷰업체의 주파수 특성이 다르냐???



http://6moons.com/audioreviews/eximus/1.html



6moon에서 발표한 주파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40Khz 까지 평탄한 주파수를 보이다가 그 이후에서 로딩부하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롤오프를 보여줍니다. D급 앰프치고는 상당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위상변화를 보면 이 고역에서 위상이 변하는 것을 봐서는 이는 당연히 LPF(저역통과필터)의 효과때문입니다.



그럼 이것을 진짜 Eximus S1 을 가지고 실측을 했을까요???



다음은 B&O 에서 제공한 ICEpower 250ASX2의 데이터시트의 주파수 특성입니다..








똑같지요?? 즉 6moon에서는 아마도 이런 D급 앰프의 실측 측정장비가 없나 봅니다.. 그래서 Eximus가 ICEpower 250ASX2를 사용했다고 하니까 데이터시트를 인용을 한 것이고요..








다음은 사운드스테이지에서 Eximus의 주파수별 댐핑을 실측을 한 것입니다. 이들은 D급 앰프의 실측장비를 갖고 있고 그 장비의 내용까지 밝혔습니다..



저런 댐핑팩터가 나온다면 당연히 5Khz 이하에서는 평탄한 전압출력 주파수 특성이 나와야 합니다. 왜냐하면 댐핑이 150을 넘거든요...










자 2번은 위의 댐핑팩터와 어느정도 비슷하게 돌아갑니다.. 하지만 B&O의 원 데이터시트보다는 훨씬 일찍 꺽입니다. 이는 LPF 시정값을 바꾸었다는 것입니다. 즉 커팅주파수를 내린 것입니다. 그럼 무슨 현상이 일어나느냐 비록 평탄한 주파수 특성은 손해를 보지만 출력파형이 보다 부드럽게 됩니다.. 즉 LPF의 평활능력이 증가 되어서 커팅주파수는 내려 가지만 출력 파형은 계단식 각진 파형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럼.. 사람은 상당히 소리를 음악적으로 그리고 부드럽게 느낍니다...



뭐 이정도 튜닝은 많은 수의 CDP 업체에서도 하는 튜닝입니다.. 저도 인정을 합니다. 가청에서 겨우 최고 1dB정도 피해를 보고 대신 자극 없는 소리를 얻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어차피 아날로그신호의 디지털 구현에서 피할 수 없는 한계이므로 이 한계를 어떤 식으로 극복하느냐는 당연히 튜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1번입니다... 댐핑과는 전혀 맞지 않는 주파수 특성이라는 것이지요.. 이것은 인위적으로 필터회로를 넣어서 저역을 증가 시킨 것일껍니다. 아마 위상측정을 해보면 B&O의 데이터시트에서 보이지 않는 위상변화가 분명 있을껍니다..







이것을 튜닝이라고 봐야 하느냐.. 아니면 눈속임이라고 봐야 하느냐..

그럼 이것도 D급 앰프의 어쩔 수 없는 한계를 넘기 위한 방법으로 봐야 하나요??









거참 어렵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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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전의 2013-03-13 11:38:06
답글

요번 거이는 문과 출신이 봐도..충분히..납득이 됩네다...<br />
결론은..적당한 꼼수와..절묘한 튜닝의..조화라고..결론 내리고 싶슴돠..^^

서영수 2013-03-13 11:44:19
답글

잘 정리를 해주셨네요. 최근 D 클래스 앰프중에 의외로 음색이 괜찮은 제품들이 보이던데, 묘하게 아날로그틱하게 들리는 D급앰프에 이런 비밀이 있었군요

이종남 2013-03-13 11:49:41
답글

제가 아는 D급 앰프의 문제점과 들어본.. 느낌은.. <br />
<br />
1. D급 앰프는 아직은 일반 아날로그 증폭방식인 A급 혹은 AB보다 음악적이지가 않다.. <br />
왜냐하면 D급 앰프에서 사용하는 PWM 방법이라는 것이 사인파형을 깍두기파로 만들어서 증폭하고 최종 출력부에서 LPF로 다시 사인파로 만드는 방법인데.. 이 때.. 깍두기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수도 있고.. 깍두기를 완전히 없앨려면.. 주파수를 깍아먹는다..

김대선 2013-03-13 11:50:18
답글

정리가 되가는듯 하네요. 늘 어려운내용 쉽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nkyungji@dreamwiz.com 2013-03-13 11:54:11
답글

아~~~

박원배 2013-03-13 11:56:59
답글

하이파이 개념에 의한다면 앰프의 정의는 ‘Straight Wire with Gain’입니다. <br />
<br />
소자나 회로 성능의 한계에 의한 저역이나 고역의 롤오프는 어쩔 수 없다고 치고... <br />
파워앰프에 있어서 이런 행위, 즉 의도적인 주파수대역상의 부풀림은, <br />
매칭되는 스피커의 특성을 정확하게 감안한 액티브 스피커용 내장앰프가 아니라면, <br />
원음에 대한 왜곡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b

신상준 2013-03-13 12:05:04
답글

저 커브를 한참 다시 들여다 보았습니다만 <br />
boost된 영역은 일반적인 스피커에서는 주파수 특성이 감쇠되서 <br />
정상 linear curve가 안나오는 영역이네요, <br />
<br />
30Hz에서 +3db이니 <br />
일반 적인 speaker 표기데로 하면 30Hz-20Khz (-3db or -6db) <br />
<br />
심지어 제 스피커는 55Hz가 lower end이니 저 부스트를 제데로 들으려면

이종남 2013-03-13 12:10:48
답글

뭐 단점을 이야기 했으니까... D급 앰프의 장점도 말씀드리지요...<br />
<br />
1. 가격이 저렴하고 대량생산이 용이하다.<br />
2. 효율이 좋으므로 전기요금의 부담이 없다.<br />
3. 작고 컴팩트하게 만들 수 있다....<br />
4. 일반적인 아날로그 앰프가 만들 수 없는 S/N비와 다이나믹 레인지를 구현할 수 있다...<br />
<br />
그럼 과연 지금의 하이파이시장에 나오는 D급앰프가 위 장점을

김재원 2013-03-13 12:55:43
답글

적은 볼륨에서 들으면 차이가 없으나..<br />
일반적은 어느정도 수준만 되는 스피커라면, <br />
큰 볼륨으로 들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낄수 있는 정도의<br />
청음시 차이가 난다고 생각 합니다.<br />
<br />
스피커 특성이 <br />
50Hz-20Khz (+-3db)라면<br />
30HZ 에서 소리가 아에 안나는게 아니라<br />
30Hz에서 -12dB 이런 식으로 나옵니다.<br />
<br />

신상준 2013-03-13 13:56:58
답글

김재원님, <br />
20-20000 Hz flat한 거함 스피커에 플랫한 앰프를 연결한 경우와 비교해서 12db이 차이나는 데 <br />
amp에서의 3db이 의미가 있는가 하는 점이죠. <br />
즉 거함급 스피커보다 12db 낮은게 9db 낮은 것 보다 원음 혹은 원래 녹음에 가까운 것인가? <br />
<br />
즉 어떤 스피커를 매칭하냐에 따라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는 <br />
혼란 스러운 점이 생긴다는 의미

이종남 2013-03-13 13:57:47
답글

신상준님// <br />
<br />
양궁시합에서 바람 불면.. 화살이 자꾸 빗나가니까. <br />
바람부는 날은 조준 신경 안써도.. 되는 것으로 전 해석이 됩니다...<br />

신상준 2013-03-13 14:10:16
답글

조준에 신경을 안써도 되는 것이 아니라 <br />
바람에 맞춰 조준경에서 오조준 하는 것으로 생각 하셔야 겠지요. <br />
무작위가 아니라 방향성이 있으니까...<br />
<br />
제가 말씀드린 내용은 리뷰어가 왜 저런 boost를 느끼지 못 했을까에 대한 설명이다라고 <br />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이종남 2013-03-13 14:18:38
답글

글쎄요.. <br />
<br />
그럼 저 앰프에다가는 하이엔드급 광역대 스피커는 절대 달지 말라고 하는 설명이라고 있어야겠지요.. 오조준이 진짜.. 오발을 만드니까요.. <br />
<br />
그리고 음향이론 중 스피커의 표현 한계 때문에 음압이 자연스레 떨어지는 저역구간에다가 출력을 증가시키지 말라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효과도 거의 없고.. 부작용만 생기니까요...

이호준 2013-03-13 14:19:11
답글

6moons 에 측정 장비가 없을까? 란 생각이 듭니다. ^^a

신상준 2013-03-13 14:26:34
답글

100Hz정도가 아니고 30 Hz에서 3db의 boost가 <br />
진짜 저음의 boost를 위한 것인지 <br />
다른 튜닝의 부산물인지 저는 잘모르겠습니다. <br />
30Hz에거 3db은 플랫 하다기에는 확실한 boost이고 <br />
확실한 주파수 대역 확장을 노렸다고 하기는 또 미미한 boost라는 <br />
생각이 들어서 혼란 스럽다는 것입니다.

정영철 2013-03-13 15:05:44
답글

20~30헤르쯔, 넓게 봐서 50헤르쯔 까지의 대역을 부스트하는 건 자살행위 입니다.<br />
<br />
극도로 위상에 예민한 대역이기 때문에, 혼탁한 위상의 사운드만 증가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너무 높습니다.<br />
<br />
최고급의 룸어커스틱 보정 프로그램에서도, 전기적인 이퀄라이제이션으로는 건들지 않는 것이 정석인 구간입니다.(이종남님 말씀과 같네요)<br />
<br />
실제 30헤르쯔에서 5dB정도 올려

박원배 2013-03-13 18:10:31
답글

그 회사의 음 철학이 그렇다면... 과연 그 회사의 트랜스포트 - DAC - 프리앰프 - 파워앰프를 거친 신호는 스피커에서 어떤 음을 내줄까요?

이종남 2013-03-13 18:25:23
답글

그 회사의 음 철학이요???<br />
<br />
http://www.soundstagemagazine.com/measurements/stello_m200/<br />
<br />
같은 회사에서 만든 스텔로 M200 파워앰프입니다... 아주 평탄하지요??<br />
무슨 철학이 수시로 바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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