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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가 환불을 요구하면 무조건 받아들여야 하는 건지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3-11 23:58:15
추천수 0
조회수   2,128

제목

구매자가 환불을 요구하면 무조건 받아들여야 하는 건지요.

글쓴이

김준구 [가입일자 : 2004-10-27]
내용
지극히 사적인 내용의 글을 올리게 되어 우선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제가 가지고 있는 고가의 기기를 지난 토요일에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경기도에 계시는 분이고 저는 서울에 있어 지난 일요일에 뵙기로 하였는데 갑자기 토요일에 서울 오셨다고, 온김에 가지고 가시겠다고 연락을 받고 스케쥴을 제쳐두고 부랴부랴 기기를 챙겨서 강남역까지 들고 갔습니다. 본인이 계신곳이 강남역이기에 그쪽으로 오라하여 기분이 썩 내키진 않았지만 '내가 좀 고생하면 되지' 라고 생각하고 군말없이 기기를 들고 갔습니다. (그래도 직접 확인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서 작동상태를 미리 동영상을 찍어 핸드폰 문자로 보내드리기 까지 하였습니다)

저녁 7시10분쯤 강남역 길거리 광장같은 곳에서 포장된 기기를 열어 보여드렸습니다. 외관에 이상이 전혀 없는 것을 확인해 드렸고 간단히 인사나눈채 입금확인하고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나서 3시간이 흘렀을까 문자가 왔습니다.

집에 도착해서 기기를 열어보니 부속품 하나가 깨져있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부품만 갈면 큰 문제 없을 것 같다는데 서로 동의하고 제가 부품교체 혹은 AS를 알아보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구입하신 분께 오늘 반품을 요구하는 연락이 왔습니다.

그분의 입장은

1.기기가 노후되어 부품이 깨진것 같다

2.판매자가 구매자에게 기기의 구입년도를 미리 알려주지 않아 본인은 노후된 줄 몰랐다

3.구매자 자신은 기기를 들고 집으로 오기까지 매우 조심스러웠기 때문에 부품이 깨지는 것에대해 자신의 과실이 전혀 없다

4.오자마자 부품에 문제가 생겼고 앞으로 문제가 생길것에 매우 부담스럽다

5.또한 밤이라 길거리가 어두워서 문제가 있는지 확인 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6.부품교체는 약 5만원이 소요되는데 이것은 구매자 본인이 부담하겠다.

(참고로 제가 기기 사용기를 2006년도에 온라인에 올렸던 것을 구매자께서 확인한 것 같습니다)

7.판매자가 2006년에 사용기를 올려놓고 10시간도 안들었다는 것에 대해 도저히 믿을 수 없다.

'그러므로 토요일에 구입했고 당일 문제를 확인했고 월요일에 환불을 요구한다' 라고 오늘 전화통화로 말씀하시더군요.



그 말씀을 듣고 저의 입장을 아래와 같이 밝혔습니다.

1.구매자께서 원하시는 금액으로 충분히 네고해드렸다

2.판매전에 동영상으로 작동상태 이상유무를 확인시켜 드렸다

3.구매자께서 가져다 달라는 곳까지 갖다 드렸다

4.정상적인 상태에서 판매한 것을 구매자가 구입한 다음 문제가 생긴것에 대해 환불을 받아들이기 매우 어렵다.

5.구입하고 10시간도 안들은 것은 다른 대체기기가 많기도 하거니와 고가의 기기가 부담이 되어 거의 소장만 했을 뿐이다.

6.구매하신 분께서 가져가시는 동안에 무슨일이 있었는지 저도 모르기 때문에 환불을 쉽게 말씀드리기 어렵다.

'환불은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라고 하였습니다.



구매하셨던 분 입장에서는 고가의 물건을 구매한 다음 집에 도착해 보니 파손이 되어있었고 인터넷으로 알아보던 중 제가 판매한 기기가 생각보다 오래된 노후된 기기라 생각되어 구입을 후회하고 환불을 요구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런 마음을 이해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도 애지중지 사용하고 관리하여 가급적 새것과 다름없는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노력했고 비록 구입한지는 되었으나 신품으로 구매하였고 중고인점을 감안하여 구매자가 원하는대로 구입가의 절반도 안되는 가격으로 판매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파손되었으니 환불해달라는 요구에 쉽게 마음이 열리지 않습니다.

구매하신 분 말씀대로 환불을 해드리자니 바보처럼 당하는 것만 같고, 환불을 안해드리자니 불량물건 판매한 동호인 같아서 잠도 안오네요.

이럴 줄 알았으면 그냥 집으로 와서 확인하고 가져가라고 할껄 그랬나봐요.

그날 힘쓰는 일좀 하느라 나와있어서 잠바 하나 걸치고 운동화 신고 하이엔드기기를 종이박스에 들고 부랴부랴 강남역까지지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고 찾아 간 제 모습에 저 또한 화도 나기도 하고 매우 우스꽝스럽게 느껴지더군요. 혹시 그런 초라한 모습에 구매자께서 기기에 대한 믿음보다 사용한 사람의 품위가 떨어져 보여 불신이 생긴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양복입고 벤츠라도 몰고갔어야 하는건 아닌지.



혹시 회원님들께서 저 같은 경우엔 어떤 결정하실런지 조언 혹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구매자가 환불을 요구하면 무조건 받아들여야 하는 건지요.



불편한 글을 올려 심란하게 해드렸다면 회원님들께 사과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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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전의 2013-03-12 00:13:35
답글

환불을..해주시되..직접..자택으로 가져오라고 하시죠..<br />

양호석 2013-03-12 01:28:56
답글

단순변심은 환불의이유가 안됩니다<br />
그렇다고 고의사적고장은 조사해보면은 다 나옵니다<br />
그러면 오디오의잔존가치 상태대비 구할수없는가치 대비 변상각오해야지요

nkyungji@dreamwiz.com 2013-03-12 01:33:41
답글

저의 기준으로는 환불사유가 안되는군요.<br />
기기가 맘에 들지 않으면 구입자분이 알아서처분해야 할것입니다.

지인수 2013-03-12 01:35:32
답글

예전에 인천까지 가서 스피커 가져왔는데 집에와서 보니 우퍼에서 소리가 안나오더군요.. 전 정말 조심해서 가져왔는데요.. 직거래 하면서 청음을 해봤어야 하는데 그냥 외관만 보고 가져온 제 잘못이 크기에 그냥 환불안했습니다. <br />
<br />
수리까지 해준다는데도 환불을 요구하는건 좀 그렇네요..

신동원 2013-03-12 08:12:54
답글

단순 변심이긴 해도 부속품 파손의 귀책 사유가 불분명하고, 시간도 별로 안 지나서 반품 받아 주시는 것이 깔끔해 보입니다.

이영교 2013-03-12 08:31:19
답글

기기내외관에 민감한 오디오파일 특성상 반품요구 시기도 늦지는 않은것같고 그럴만한 요건도 되시는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손일철 2013-03-12 08:46:19
답글

한쪽 얘기만 들어서 얘기하기가 조심스럽습니다만... <br />
설사 반품이 타당치 않은 상황이라 하더라도 저라면 큰 손해만 아니라면 반품 받고 끝내겠습니다. <br />
경험상 타당치 않은 요구를 하는 분과 얽히면 뒤끝이 좋지 않더군요.

임재욱 2013-03-12 09:07:04
답글

환불해주시는게 속 편합니다. 세시간이면 연결해서 들어봤다는건데 뭐 답 나옵니다. 엮이지않는게 최고예요.

강영태 2013-03-12 09:36:15
답글

제가 파는 입장이라면 환불 해 드리겠습니다.<br />
제가 사는 입장이라면 환불 요청을 하지 않고 물건이 정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값을 낮추어서 깨끗하게 처분해 버리겠습니다.

김태환 2013-03-12 10:04:57
답글

위의 경우는 단순변심이 아닌 이유가있는 변심이라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br />
<br />
환불 해 드리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br />
<br />
대신 판매시와는 반대로 판매자님 댁 근처까지 가져 오셔야 공평할 듯 합니다.

신동호 2013-03-12 10:58:03
답글

예전엔 ..물건 파는 분들이 .............장난들을 많이쳤는데<br />
요새는 ..........물건 사는분들이...........이기심으로.심하게 설쳐대는경우가 종종 보입니다<br />
<br />
세상은 돌고 도는건가봐요<br />
<br />
물건 사는입장에서는 황제요<br />
물건 파는입장에서는 장사꾼소리듣고 ...개무시당하고..ㅋ

신동호 2013-03-12 11:01:11
답글

이싯점에서 .........시발 소리 나옵니다 <br />
(속맘으로 ㅋㅋ.............겉으론 점잖은척 해두ㅋㅋ )

이영근 2013-03-12 11:03:47
답글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군요. <br />
<br />
저라면 파손된 부분에서 상호협의을 보시고 환불 해주시는게 속 편할 듯 합니다. <br />
<br />
구매자 입장에서도 고가를 지불한 기기가 생각과 많이 다르면 잠이 안 올듯 합니다

ceramic17@naver.com 2013-03-12 11:27:44
답글

강영태님과 같은 의견입니다^^

최만수 2013-03-12 12:34:32
답글

원래 물건에서 큰 이상만 생기지 않았다면, 구매자가 파손이나 고장 내지않았다면<br />
판매자 입장에선 원래 물건을 돌려받는 것이기 때문에 환불해주어야할거 같습니다.<br />
대신 구매자가 물건을 갖다주고 확인하고 환불해주어야죠. 며칠이 지난것도 아니고<br />
응하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유형수 2013-03-12 13:02:39
답글

판매자가 고장난 제품을 알고서도 구매자에게 속여서 판매했다면 당연히 환불요청시 환불해 주셔야 하겠지요. 반대로 정상 제품을 판매한후 구매자가 변심으로 환불요청시에는 환불해줄 이유가 없습니다.

lhw007007@hotmail.com 2013-03-12 13:17:00
답글

구매자분께 5만원 받고 집으로 기기를 가져오라 하셔서 확인 후 환불을 해 주시는 것이 깔끔하다 생각됩니다.

김준구 2013-03-12 13:18:07
답글

회원님들의 말씀 감사합니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저도 환불을 해드려야겠지만 가져간 다음 문제가 발생했고 그 문제가 발생한 것이 마치 제 책임처럼 되어버려 환불이 불편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모르는 상황에서 있었던 문제를 제가 떠안아야 한다는게 안타깝네요. 저희 집에서 모두 확인 시켜드린 다음 거래하려고 했었는데 갑자기 연락이 와서 강남역으로 가져나오라고 해서 힘들게 가지고 나갔더니 이제와서 그 상황에선 확인이 불가능할수밖에 없으니 환

진현호 2013-03-12 14:26:26
답글

파손된 부분이 성능에 큰 이상이 없고 단순부품 교환으로 해결이 되는 문제면 <br />
그냥 환불해주는게 속이 편합니다.<br />
그리고 처음에 구매자가 원하는 곳까지 가지고 갔으니 이번엔 구매자에게 집까지 가지고 오라고 하세요.

황선욱 2013-03-12 15:25:52
답글

저럴려면 뭐하러 직거래 한대요? 반품사유 없습니다.. <br />
판매자는 의무를 다한거 같고, 구매자의 의무는 스스로 포기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br />
열어보지 말란것도 아니고, 직접 뚜껑 열어볼 시간도 정했는데, 구매자가 파기 했고, <br />
열어본다하면 판매자와 같이 열어 보는게 누가 봐도 상식 입니다. <br />
<br />
글만 보면 김준구 님이 " 갑" 입니다. <br />
<br />

최수현 2013-03-12 16:17:19
답글

제가 보기에 이경우는 구매자분의 과실이 좀더 큰것같습니다.게다가 이미구매후 이것저것정보를보고나서 단순변심도 어느정도 있는것같은데.....집으로 방문해서 뭐든 확인할기회를 스스로 져버렸기에 구매자잘못도 크다고 생각합니다.<br />
사람성격나름이지만 저는 그냥 다시 집으로 가져오라고하고 파손에대한 수리비받고 끝내겠습니다.

서기석 2013-03-13 10:10:44
답글

마음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최근 장터의 거래질서가 매우 혼탁해진 것 같아 안타깝네요. 조심스럽지만 이 문제에 대한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를 피력하오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기석 2013-03-13 10:17:47
답글

장터의 물건거래도 엄연한 민법상 '매매계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환불을 한다’는 것을 법률용어로는 계약의 ‘해제’라고 합니다. 계약의 해제는 그냥 마음내키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고 매도인에게 채무불이행책임이나 하자담보책임등이 발생하는 경우등 민법에서 정한 일정한 사유가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 <br />
위의 경우 매수인이 주장하는 구체적인 해제사유는 결국 부품의 파손과 기기의 노후화로 정리될 수 있는데 이러한 사유만으로는 계약을 해제

황태선 2013-03-13 15:16:16
답글

그냥 깔끔하게 환불해 주세요~

송찬엽 2013-03-13 16:43:20
답글

기분이 좋치 않으시겠지만 수리비 받고 환불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구매자 입장에서 유사한 경험이 있었는데 가져가기 편하라고 테이핑을 해놓고 계속 들었던거라하기도 하고 차에서 가족들이 기다리고 있어서 얼른 들고나와 두시간 고속도로를 달려 집에와서 열어보니....으......매도자하고 협의를 해서 일부 환불을 받긴 했지만 결국 매도자도 감정적으로 대응을 하게 되더군요. 잘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매도자가 여자분이었는데 여간 찜찜한게 아니었

김재욱 2013-03-15 11:59:06
답글

환불 해주지 마세요. 해줄 필요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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