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홍지성님의 볼륨전쟁?에 대해서 조금 다른 측면...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11-23 11:32:58
추천수 1
조회수   1,376

제목

홍지성님의 볼륨전쟁?에 대해서 조금 다른 측면...

글쓴이

김성수 [가입일자 : 2008-09-05]
내용
홍지성님을 위시해서 이종남님 등 많은 분들이 게시판에서 대단한 지식들을 갖고 논쟁을 벌이시는 것을 보고 감동 받았습니다. 저는 그냥 대충 쉽고 편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면 그게 제일인데 이분들을 정말 음악 듣는 것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하시면서 듣는구나...누가 옳고 그름을 떠나서 이런 토론이 많다는 것은 사회가 미신에서 벗어나서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가지, 저는 토론 내용들을 모두, 그리고 자세히 읽지는 않았지만, 그래서 아마도 이런 의문 또는 견해가 생기는지도 모르겠지만 토론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었던 점들 중에서 다음과 같은 점들이 빠지지는 않았나 생각됩니다.



음악을 클리핑 포인트를 넘어가는 부분들이 확 잘라버리고 저장하는 등의 일들이 생긴 원인은 원래 저장 매체의 음질적 한계나 이런 것보다는, 장사꾼들이 음반이 잘팔리는 쪽으로만 치중하다보니 음질을 무시하고 Loudness를 너무 높여서 그런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오래전부터 세계 음반 시장을 주도하는 미국과 유럽에서는 "볼륨전쟁"이란 용어가 아니라 "Loudness War"란 용어로 논쟁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 내용을 지식이 있으신분들은 다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라도 저 같은 사람을 위해서 한번 요약해 봅니다.



Loudness War는 아주 단순하게 시작됩니다. 우리나라에도 오래전에는 조금 있긴 했지만 별로 없었던 하지만 미국에서는 아주 흔하게 많이 있었던 주크박스의 음반시장에서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꽤 컸었습니다.그런데 이 주크박스란 것이 시끄러운 술집에 주로 있는 것들이라서 그런지 Loudness(이걸 한국말로 뭐라 번역해야 할 지 조금 어렵습니다.)가 큰 음반들이 인기를 끄는데 도움이 된다는 음반 제작회사들의 통계자료가 제출됩니다. 그러다보니 음반 제작회사들중 특히 모타운 레코드 같은 회사가 주크박스에 주로 사용되는 7인치짜리 싱글 레코드들을 만들 때 Loudness를 높여서 제작하여 뿌리기 시작했습니다. 역시 반응은 좋은 편이었고요, 곧 다른 레이블들도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싱글레코드들은 나중에 집에서 조용히 들어보면 소리가 큰 부분은 기기의 한계를 넘어서 아주 찌그러진 소리가 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조용한 부분 조차도 음질이 많이 찌그러져있는 제품들이 많이 나오게 되었었습니다. 음질과 특히 다이나믹레인지 클리핑 등의 문제들을 크게 희생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LP는 대체로 집에서 혼자서 듣는 경우가 많았으므로 엔지니어들이 마스터링을 할 때 가장 소리가 좀 제대로 날 수 있는 수준에서 라우드니스를 맞추어서 제작한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압니다.



그러다가 CD가 발매되고 음반 제작회사들은 상대적으로 제작비가 많이 적게드는 데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LP보다도 더 비싼 가격으로 팔아먹을 수 있는 CD를 프로모션하는 것이 유리한 시절이 다가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CD가 LP보다 음질이 더 좋은 느낌을 주는 것이 음반 제작회사들에는 유리했었습니다.

하지만 음반을 구입하는 구매자들 중 대부분은 진짜 음질이 좋은 것보다는 Loudness를 좀 높여서 만든 음반이 그냥 뭔가 귀가 "시원한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았고 음반 제작회사들은 클리핑 한계에서 소리들이 잘려 나가건 말건 평균적인 Loudness를 높은 CD를 마구 발배합니다.



제가 유학생 시절에 같은 기숙사에 살던 미국 학생들이 서로 누가 좀더 큰소리로 노래를 틀어대는가를 경쟁적으로 하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그 때 챔피언은 싸구려 테크닉스 앰프에 보스 901을 연결해서 필 콜린스의 "In the Air"란 곡이었었고 좀 지나자 Dire Straits의 "Money For Nothing"이 바통을 이어 받았었습니다. 이 친구들 그 곡 처음부터 끝까지 틀지도 않았었습니다.In the air는 후반부의 드럼이 시작되는 부분 Money for nothing은 도입부에서 드럼과 곧이어지는 디스토션을 잔뜩 준 기타 부분...이부분만을 반복해서 틀어댔었습니다.



이런 성향은 특히 옛날에 이미 비닐로 발매되었었던 음반들을 라우드니스를 높여서 CD로 발매했더니 이미 잔뜩 팔아먹었었던 음악들이 또 다시 팔리는 등 음반회사들로서는 짭짤했었던 것이지요. 허울은 Digitally remastered 이렇게 붙여서....





이런 현상은 방송국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되었습니다. 먼저 라디오 방송국들이 그런 방식을 적용하더니 TV에서도 특히 음악과 관련된 방송을 할 때 적용하더군요.



최근 들어서 음악 산업의 매출이 CD에서 점점 음원 다운로드 시장으로 많이 넘어가고 그렇게 다운로드 받은 음원들은 대개 퍼스널 기기에서 이어폰이나 기껏해야 헤드폰으로 듣는 경우가 많고 그러다보니 음원은 마스터링할 때 또 더 심하게 라우드니스를 높여서 발매하는 것 같더군요.



아직까지는 최고급 기기들을 붙여서 듣는 고음질을 위한 매체들은 라우드니스보다는 진짜로 음질을 어느정도 유지해야( 정말 고급기기들로 재생하니까) 좋다는 생각에선지 적절한 Loudness를 유지해서 만드는 경우가 많은 것 같고요.



오디오를 통해서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즐거움을 위한 소비 활동이므로 좀 큰 소리가 좋게들릴수도 있다고 충분히 생각됩니다. 마치 다향한 방향으로 채색된 앰프나 스피커를 좋아하는 분들이 있듯이요.



물론 큰 소리에서 얻는 카타르시스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주로 큰소리를 통해서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Pop과 Rock에서 시작되었었지만 이는 클래식 음악에서도 예외는 아니었었습니다. 저도 한 때는 그리고 지금도 가끔 안네 소피 무터의 찌고이네르바이젠과 카르멘, 또는 길 샤함의 사계를 큰 소리로 틀어놓고 10대때 Deep Purple과 레드제플린, 블랙사바스 등에서 얻었던 카타르시스를 얻습니다.



제 오디오 취향은 저장된 내용을 최대한 정확하게 재생하고 분위기나 색은 연주자가, 또 엔지니어가 만들어주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그런지 이 Loudness War가 짜증날 때가 더 많습니다.



오디오에 대한 해박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많이 있으신분들이 토론하는데 괜히 오래된 기기로 바꿈질도 전혀하지 않으면서 그냥 설렁 설렁 가끔 음악듣는 제가 이미 토론된 이야기를 게시판 검색도 제대로 해보지 않고 반복된 이야기한 것인지는 모르지만...CD 등에서의 클리핑, 다이나믹레인지 등의 문제는 이 같은 점이 훨씬 더 크지 않은가 싶어서 적어 보았습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이종남 2012-11-23 11:49:19
답글

정확한 해석이고 정확한 평가입니다...<br />
더이상 추가를 할 부분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요....<br />
<br />
기술적으로 많은 이야기를 했지만 솔직히 이부분은 마스터링 기술자나 전공자가 알아야 할 부분이지 일반 음원애호가가 알 필요도 없고 음악을 듣는데 아무런 도움도 되질 않습니다. 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오디오에 대한 관심도 있지만 직업적으로 사람의 인지감각에 대해서는 공부를 더 많이 했을 뿐입니다.. 그럼 아무래도 그런

윤의성 2012-11-23 11:56:09
답글

볼륨을 올린다는게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이종남님 글을 봐도 모르겠습니다 앰프 볼륨노브를 키운다는건지 기존의 녹음된 원음을 크게 키운다는건지 후자는 전체적인 DR이 깨질텐데 저를 포함한 다른 몇몇분들의 의견은 그런 녹음 경향 자체가 잘못된 거 아니냐는 겁니다 LP냐 PCM이냐를 떠나서요

이종남 2012-11-23 12:04:59
답글

윤의성님// <br />
<br />
결과는 전자나 후자나 똑같습니다.. 음원에서 평균음량을 올리나.. 오디오에 달려있는 볼륨을 증가시키나요.. <br />
그런데.. 소스에서 음량을 올리면 소스에서도 클리핑이 더 빨리 생기고 오디오에서 볼륨을 올리면 오디오 하드웨어에서 클리핑이 더 빨리 생기고요.. <br />
<br />
그런데 일반 유저가 후자 즉 하드웨어에서 클리핑이 생기면...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더 좋은 오디오로 업그레이드

윤의성 2012-11-23 12:12:06
답글

그러니까 현실적으로 생각해보자구요 10의 크기로 녹음을 해서 디지털 후처리로 50의 크기로 올려버리면 그걸 잘 된 녹음이 아닌거죠 반대로 10의 크기로 된 녹음을 1000W 짜리 PA스피커와 PA앰프로 출력하면 클리핑이 생길까요 안 생길까요?

권병수 2012-11-23 12:14:22
답글

좋은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종남 2012-11-23 12:37:25
답글

윤의성님// <br />
<br />
"10의 크기로 녹음을 해서 디지털 후처리로 50의 크기로 올려버리면 그걸 잘 된 녹음이 아닌거죠" <br />
<br />
맞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이렇게 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지요.. <br />
<br />
그럼 그런 것을 사주어야 합니까?? 안 사주고 안들으면 이런 짓 안하겠지요. 그런데 자꾸 사주고 들어주니까 문제가 되는 것이지요...

장명호 2012-11-23 12:55:56
답글

홍지성님의 이름을 붙인 것에 불만을 느낍니다.<br />
아무리 선정성, 흥행성이 중요하다지만, 이런 중요한 논의에 그런 함량 미달의 주장이 중심이 되다니요.

장명호 2012-11-23 12:58:49
답글

윤의성님 1000W 짜리 파워 앰프도 필요 없어요.<br />
1W 정도되는 프리앰프만 추가하면 되요. LP 처럼요. 물론 음질 감소는 감수하셔야하고요.<br />
애초에 필요없도록 기술적으로 해결해서 나온 시스템을 다른 세상의 논리로 부족하다고 하니, 더 나빠지지만 그 세상에 논리에서 나아지는 방법을 쓰는 수 밖에 없죠. 사는 세상이 다르니 별 수 있겠습니까?

이종남 2012-11-23 13:02:37
답글

장명호님//<br />
<br />
심정은 이해가 가지만 억지는 좀 그만 부리는 것이 어떨까요..<br />
<br />
이미 소스가 클리핑이 되었는데.. 음반업자가 그런식으로 만들어 팔아먹는데...<br />
1W아니라....... 1000W 짜리. 프리앰프를 붙여보세요... 해결이 되나.........

장명호 2012-11-23 13:12:23
답글

당연히 아실 내용이라고 보지만, 7인치 싱글은 LP와 포맷이 같습니다.<br />
크기와 회전속도가 다르긴 하지만 결국 홈의 형태로 음을 저장하는 매체라는거죠.<br />
<br />
LP도 음량전쟁에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이종남 2012-11-23 13:25:37
답글

장명호님// <br />
<br />
제가 이야기 했지요.. LP와 CD가 싸우기 시작하면. CD가 무조건 불리하다고요... 그런 싸움은 LP가 할 리가 없지요. 음원회사는 어떻하면 LP를 빨리 사장을 시킬려고 별 노력을 다 했는데요.. ^^ <br />
<br />
재밌는 일화 하나 이야기 하지요.. <br />
<br />
지금은 음반업계의 관행처럼 되어 버린 클리핑까지 감수하고 만드는 Loudness war를 가장 실랄하게 비판

장명호 2012-11-23 13:27:28
답글

너무 간단히 말한거 같아서 덧붙이는데, CDP용 프리앰프를 만드려면 앰핑 시스템은 진공관이 되는게 좋습니다.<br />
즉, 이 프리앰프는 진공관 앰프와 매칭이 맞습니다라고 홍보를 해야합니다.<br />
이유는 상상하셔도 좋습니다.

이종남 2012-11-23 13:34:39
답글

왜냐하면 두장의 앨범이 약 2년 터울을 두고 나왔거든요.. <br />
<br />
첫번째 앨범에서 수많은 욕을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두번째 역시 똑같이 CD는 소세지구이... LP는 정상.... 으로 만들었으니까요..

장명호 2012-11-23 13:41:09
답글

TV광고는 일반 프로그램 보다 좀 더 큰 소리로 송출됩니다.<br />
방송사에서는 기준되는 음량을 관리하기 때문에 적당한 음량을 유지시킬 수 있는겁니다.<br />
만약 일반 프로그램의 전달력을 높여보겠다고 광고의 음량에 맞춰 소리를 키운다면 광고는 또 다시 거기에 맞춰서 음량을 키울겁니다.<br />
<br />
요즘 나오는 리듬게임들은 볼륨전쟁에 조금 더 자유롭습니다. 자신의 게임 안에서 사용하는 음량을 균등하게 맞출 필요가 있고,

장명호 2012-11-23 13:50:28
답글

음원만 말하니 재미가 없네요.<br />
요즘에 음식점들 간에 매운맛 전쟁이 일어난 것 같습니다.<br />
사실 우리나라 음식에는 매운 음식이 없었습니다. 청양고추가 나온게 1980년대고 그 이전에는 그렇게 매운 고추란게 없었습니다. 당연히 음식도 맵지 않았습니다.<br />
그런데 요 십수년 사이에 음식은 매워야 제맛이라면서 매운 요리 음식점이 우후죽순 들어서고, 사람들도 많이 찾게 되면서, 음식점들은 사기를 치기 시작합니다. 청양고추

황인수 2012-11-23 15:25:26
답글

좋은글 잘 봤습니다.<br />
"Loudness War" 현장감이 느껴집니다.

강병권 2012-11-23 17:30:36
답글

라디오도 마찬가지 입니다. 93.1과 다른 상업 방송을 비교해 보면 금방 알 수 있죠...<br />
특히, 싸구려 라디오 광고는 막장 볼륨전쟁이죠.<br />
<br />
결국, 이 문제는 과도한 상업성의 문제입니다.<br />
규제이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기술자의 양심에 맡기기에는 기술자들이 너무 힘이 없죠....<br />
대중들은 관심 없고.... 항상 목소리 큰게 장땡이고,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그렇게 돈을 벌죠...

이종근 2012-11-23 18:12:15
답글

약간 다른 측면이지만 영화관 세팅도 마찬가지죠.<br />
<br />
블록버스터나 액션은 물론 볼륨 크고 저음이 강조될 수록 좋겠지만,<br />
그 세팅을 바꿀 생각 없이 다른 장르들, 잔잔한 영화들에도 그냥 똑같이 틀어버리는 영화관들이 수두룩합니다.<br />
<br />
요즘은 그래도 예전보단 많이 시행착오가 있어서 나아지긴 했다지만 처음 메트 오페라 실황 영화관에서 틀 때 듣는게 아주 고역이었다는 얘기를.. <br />
일반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