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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가 음량을 키우면 어떻게 되나..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11-21 11:30:40
추천수 2
조회수   2,542

제목

LP가 음량을 키우면 어떻게 되나..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이것은 DECCA SXL 2001 음원을 24비트 디지털 녹음을 한 파형입니다..

57년도 나온 음원으로 기억을 합니다.. ^^



입출력 게인을 디지털로 0에 맞추어놓고 녹음을 한 것이지요.



즉 입력전압의 증가 혹은 감소 없이 그대로 녹음이 되는 것입니다...



LP가 음량을 키우기 시작하면 디지털로는 고지 곧대로 받아줄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입력게인을 줄이는 수밖에 없지요...



볼륨전쟁은 LP가 할려고 맘만 먹으면 엄청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안하는 것 뿐이지요. 왜냐하면 표준만 지켜도 충분한 음량확보가 되니까요..



그런데 왜 CD는 표준을 안지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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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의성 2012-11-21 12:02:26
답글

포맷의 문제가 아니라 마스터링의 문제죠 볼륨만 크면 음질이 좋다고 착각하는 일반 대다수에게도 물어보셔야 하구요 CD 냐 LP냐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윤의성 2012-11-21 12:08:57
답글

LP 디지털 녹음을 어떻게 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스피커에서 마이크를 통한 녹음이라면 저런 파형이 쉽게 나오지 않을까요?

이종남 2012-11-21 12:09:43
답글

윤의성님 세상 LP디지털 녹음을 마이크로 하는 사람 보셨나요???

윤의성 2012-11-21 12:12:12
답글

녹음 환경을 모르니 그렇죠 바늘을 통해서 바로 LP를 디지털화한건지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소리를 녹음한건지

장명호 2012-11-21 12:12:39
답글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를 마이크로 녹음할 수도 있죠.<br />
개념이 안 잡힌 사람이 엉터리로 라인 녹음한 것보다 개념 잡힌 사람이 스피커-마이크 녹음하는 것이 더 좋은 품질을 보여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도 있고요.

이종남 2012-11-21 12:13:55
답글

하하하하...<br />
<br />
그래요 장명호님은. 무음실 빌려서.. 스피커를 통해서 디지털 작업을 하십시요..<br />
<br />
전 죽어도 그 짓은 안합니다... ㅎㅎㅎㅎㅎㅎ

윤의성 2012-11-21 12:17:42
답글

결국 48khz AC3 에서 시작된 이 논쟁은 LP가 CD보다 낫다는 주장을 하기 위한 건가요? 전 애초부터 저 파형이 LP의 볼륨이 엄청 큰 걸로밖에는 안 보이는데..

장명호 2012-11-21 12:18:10
답글

때로 개념없는 사람이 정말 형편없는 결과를 내고도,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고 개념잡힌 사람에게 엉뚱한 충고를 하기도 하죠.<br />
어떤 사람은 진짜로 스피커-마이크 녹음을 하겠다고 해석할지 모르겠지만, 정상적인 사람은 '발로 해도 너보다는 낫겠다'라는 메시지를 읽을 수 있겠죠.

윤의성 2012-11-21 12:27:26
답글

그렇다면 동일한 음반의 CD발매반과 LP반의 파형을 비교해서 어느게 더 음질적으로 뛰어난 지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할 거 같은데 이종남님 생각은 어떠신지요?

김영선 2012-11-21 12:29:41
답글

동일한 음반이라고 해도 cd 와 lp 는 마스터링이 다릅니다. 취향차일거 같습니다.<br />

김영선 2012-11-21 12:36:51
답글

일단 그림은-<br />
<br />
24bit 라도 마스터링 제대로 안하면 소시지 나온다는 좋은 예는 될 것 같습니다. :)<br />
<br />
좀더 제대로 캡쳐하신 후, 다운샘플링 걸어서 비교해 보시면 되겠습니다.<br />
<br />
다운샘플링 툴은 SoX 를 권장합니다. 쿨에딧은 너무 오래됐어요. :)<br />

이종남 2012-11-21 12:37:37
답글

윤의성님....<br />
<br />
동일 마스터를 가지고 LP와 CD가 동시에 나온 음반은 많습니다...<br />
한번 들어보세요.. 그리고 판단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br />
<br />
참고로 마스터는 절대로 16/44.1로는 안합니다. 아무리 허접한 음반사라고 해도요..<br />
최소 24/192 혹은 아날로그로 합니다..

윤의성 2012-11-21 12:41:24
답글

그렇죠... 16/44.1은 CD 니까요 이것때문에 위키피디아를 찾아봤는데 디지털 레코딩 자체는 CD이전부터 있었던 모양이군요 Soundstream 이 16비트에 50khz 네요

윤의성 2012-11-21 12:42:11
답글

즉 CD의 16/44.1khz 샘플링이 음질적 저하를 가져온다는 근거가 필요한데 지금 이종남님과 홍지성님 빼고는 아무도 그런 주장을 하지 않습니다

김영선 2012-11-21 12:45:50
답글

근거로 갖고 오는게 틀렸다는게 문제입니다.<br />
<br />
이종남 : cd 는 과도한 볼륨마스터링이 필수이므로 클리핑이 일어나고 음질이 저하된다.<br />
- 과도한 볼륨마스터링은 필수가 아님.<br />
<br />
홍지성 : 가청영역에서 디지털 데이터가 더 많은 것이 음질이 좋은 거다.<br />
- 디지털 데이터의 양은 음질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음. 마스터링의 차이를 착각하고 있음.<br />
<br />
대충 이정

이종남 2012-11-21 12:49:59
답글

1. CD는 이론적인 다이나믹 레인지는 충분하다. 하지만 그것을 실제에 적용을 할려면 한계가 생긴다.. <br />
2. CD는 이론적인 주파수 표현은 가청범위를 커버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실제에 적용을 할려면 한계가 역시 생긴다. <br />
3.. 동일한 절대 음량으로 LP혹은 고음질 포맷과 CD를 비교하면 CD는 이길 수가 없다. 왜냐하면 주파수 한계에 따른 에너지 차가 생기기 때문이다. <br />
4. CD가 이 에너지차를 극

윤의성 2012-11-21 12:51:44
답글

이종남님은 큰 착각을 하고 있는 게 모든 CD가 음량이 크지 않습니다 음반마다 음량이 다 틀리고 요즘 음반일수록 음량만 최대한 키워서 내놓기 때문에 못 들어줄 수준이죠.. 그리고 더이상 LP와 SACD 같은 고음질 포맷을 염두에 두고 음반을 발매하는 곳이 있을까요?<br />
지금 과학을 무시하는건 이종남님과 홍지성님입니다...

이종남 2012-11-21 12:52:52
답글

윤의성님//<br />
<br />
80년대 CD음원이 그랬습니다.. 표현 게인을 다 같이 공평하게 맞추었거든요...<br />
<br />
한번 들어보세요. 얼마나 보잘 것 없는 것이 CD인지요..

김영선 2012-11-21 12:55:46
답글

80년대야 기술도 초기 시기고 플레이어도 초기 시기...<br />
<br />
30년동안 기술도 플레이어도 꽤 좋아졌답니다. :)<br />

이종남 2012-11-21 12:57:47
답글

김영선님<br />
<br />
80년대와. 지금의 스팩은 하나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br />
<br />
CD 스팩이 변했던가요?? 혹 변했으면 알려주세요. <br />
스팩이 변하지 않았는데.. 만약 변했다면 눈숙임이 교묘해진 것이지요..<br />
<br />
오히려 80년대고 돌아가자고 하는 것이 많습니다.. 별 눈속임을 다 해 봤더니.. 스팩의 한계를 넘어서지는 않는다는 결론이라는 말입니다..

김영선 2012-11-21 13:00:04
답글

16/44.1 포맷 스펙은 그대로죠. <br />
<br />
제가 말하는 건 녹음기술, 편집기술, 재생기술을 말합니다. 그런게 굳이 눈속임이라고 말씀하시고 싶으시면 뭐 그러셔도 됩니다.<br />

윤의성 2012-11-21 13:03:26
답글

그렇다면 CD의 약점을 정확하게 꿰차시는 분이 LP는 어떻게 듣나 모르겠습니다 제가 들어볼때는 튀는 소리와 쓰~하는 노이즈때문에 엄청 거슬리던데..

김재원 2012-11-21 13:04:45
답글

재미 있는 글이 있군요..<br />
<br />
The practice of focusing on loudness in mastering can be traced back to the introduction of the compact disc itself but also existed to some extent when vinyl was the primary released recording medium and when 7" singles

이종남 2012-11-21 13:05:45
답글

윤의성님//<br />
<br />
그것은 왜 LP가 CD보다 값을 더 쳐주는지 한번 알아보세요......<br />
<br />
오늘 1000만원짜리 LP 3장 나왔던데.... 재밌지요?? 음원은 문화재로써 가치도 약한데.. 왜 그러는지요..<br />
<br />
인간은 LP의 노이즈에 대한 신기한 능력이 있고. 그 능력은 키울수록 배가가 됩니다... ^^

윤의성 2012-11-21 13:06:04
답글

이종남님과 홍지성님을 볼때마다 혼란스럽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자는 건지.. 어제와 똑같은 내용이지만 '고음질' 인 LP와 턴테이블을 모시고 살자는건지 앞으로는 비싼 SACD와 플레이어로 클래식과 고전팝만 듣고 살라는 것인지요

윤의성 2012-11-21 13:09:16
답글

결국 자기가 아직도 LP듣는걸 합리화하기 위해서 CD는 다이나믹 범위가 좁아서 음량을 억지로 키울수밖에 없다는 황당한 논리를 펼치는 거였군요 행위의 정당화를 위해서 타인을 깎는거야 인간 본연의 심리지만 지금 이건 좀 너무하네요 정말 어쩌라는 건지..

윤의성 2012-11-21 13:12:09
답글

지금 이종남님이 보여주는 태도는 종교지 과학이 아닙니다<br />
제가 주로 듣는건 80~2000년대 메탈음반인데 가끔은 그 이전 록도 듣구요 소세지라고 느낀건 2005년 메탈리카의 데스 마그네틱인데 그건 정말 도저히 못 들어줄 수준이죠

이종남 2012-11-21 13:12:39
답글

그것이야. 윤의성님 맘대로 하세요. 제가 윤의성님이 소세지 음반만 듣는다고 뭐할 자격은 없잖아요?? <br />
<br />
오디오는 수많은 수학과 물리적인 법칙에 의해서 만들어진 과학입니다.. <br />
거기다가 다시 인간의 인지과학까지 들어가야 합니다........<br />
<br />
그것을 부정하지만 마세요.. 스팩이 떨어지면 당연히 음질도 떨어지니까요.. <br />
<br />
소세지를 좋아하는 것을 뭐라 할 맘은 전

김영선 2012-11-21 13:13:15
답글

스펙이 낮으면 음질도 낮긴 합니다.<br />
<br />
근데 스펙 자체는 인간의 인지 한계를 충족합니다. 계측기는 들어도 님은 못듣습니다. :)<br />
<br />
뭐 마스터링을 다르게 하는 속임수라든가, 과도한 볼륨마스터링으로 인한 클리핑 같은게 생기면 들을 수도 있죠.<br />

이종남 2012-11-21 13:13:52
답글

메탈음반을 한번 LP로 들어보세요.......... 저도 가끔은 메탈을 듣습니다....<br />
<br />
CD가 표현하는 메탈과 LP가 표현하는 메탈과는 또 다르니까요..<br />
<br />
요즘 메탈도 고음질 LP로 다시 재출시가 되는 것들도 있더군요.. ^^

윤의성 2012-11-21 13:18:06
답글

전 더 이상 할말이 없습니다 하기사 세상에 제일 잘난게 자기 자신이지요 ^^

이종남 2012-11-21 13:19:31
답글

잘난체??<br />
<br />
전 이론에 나온 이야기만 했습니다...<br />
<br />
제가 이론만 이야기 했는데. 그것을 잘난체라고 이야기 하면... 진짜 못난 것이지요...... ^^

이종남 2012-11-21 13:20:26
답글

무식하고............. 못듣는 것이 잘난 것은 아니지 않나요???<br />
<br />
윤의성님...........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윤의성 2012-11-21 13:21:11
답글

그러니까 이종남님이 말하는 건 디지털이냐 아날로그냐의 문제가 아니라 마스터링 방식의 문제죠<br />
소세지로 만드는 게 CD탓입니까? 그럼 SACD가 쫄딱 망한건 SACD의 탓인가요?

이종남 2012-11-21 13:22:09
답글

SACD도 망한 이유가 있지요..........<br />
<br />
그것도 이야기 해드리면. 잘난 체가 되는 것입니까???

김영선 2012-11-21 13:25:50
답글

이종남님이 생각하시는 'sacd 가 망한 이유' 가 매우 궁금합니다! <br />
<br />
부디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br />

윤의성 2012-11-21 13:25:57
답글

전 관둘래요 이래서 사람들이 와싸다를 욕하지..

이종남 2012-11-21 13:26:16
답글

김영선님//<br />
<br />
1. 하드웨어적인 포괄성이 너무 작다.. 즉 DSD 를 DSD 로 표현하자면 메이커가 로얄티를 물어야 합니다. (Flac도 똑같습니다. 왜 대부분의 MP3 플레이어가 Flac을 지원하지 않는지를 먼저 아셔야 합니다.)<br />
<br />
2. 1번의 문제로 대부분의 음원메이커에서 출시가 한정적이다.. 만들어봐야 그것을 제대로 재생할 수 없는데 팔리겠습니까???<br />
<br />
이 두가지가

김재원 2012-11-21 13:27:40
답글

모두 흥분 하신것 같은데.<br />
SACD가 망한게 아니라 활성화가 덜 된것이고,<br />
SACD와 Blue-Ray는 승자 입니다.<br />
폐자는 DVD-Audio와 HD DVD 입니다.

윤의성 2012-11-21 13:28:35
답글

FLAC 는 오픈소스 포맷입니다 라이센스비 지불할 필요 없고 그냥 갖다 쓰면 됩니다(http://xiph.org/) 참조

이종남 2012-11-21 13:30:10
답글

소스만 그렇지.. 재생하드웨어에 Flac을 집어넣을려면 당연히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br />
<br />
무식한 이야기 그만 하세요.......... ^^

김재원 2012-11-21 13:31:27
답글

전문가들이 말하길 스팩, 기술상으로는 DVD-Audio가 우수 하다고 했습니다.<br />
매스 미디어 업체의 싸움에서 SACD가 살아 남은것입니다.<br />
<br />
옛날 베타 방식과 VHS 방식에서 VHS가 남은 것과 비슷 합니다.<br />
(물론 베타 방식이 아주 없어진 것은 아니였지요)

윤의성 2012-11-21 13:32:08
답글

FLAC 디코딩을 하게 하려면 어디에 지불해야 하나요?

윤의성 2012-11-21 13:33:02
답글

이종남님은 무식하게 오픈소스가 뭔지도 모르는거군요

이종남 2012-11-21 13:33:42
답글

Flac 개발자한테 지불해야지요.. 당연히..<br />
<br />
걔네들은 땅 파서 연구합니까?? 돈이 나오니까 죽으라고 코덱을 연구하지요..........<br />
<br />
윤의성님이라면 돈도 안나오는데.. 잘난척하고 싶어서 개발 하나요???<br />
<br />
세상 공짜가 어디 있습니까??

윤의성 2012-11-21 13:35:17
답글

ogg 부터가 mp3 의 상업성 때문에 나온 겁니다 ogg 자체는 공짜구요 오픈소스입니다 xiph.org 들어가보면 어디에도 사용권이나 유료에 대한 이야기도 없구요

장명호 2012-11-21 13:35:47
답글

flac은 라이선스 요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br />
http://flac.sourceforge.net/license.html <br />
<br />
제품에 flac을 구현하려면 비용이 들긴 하겠죠. 개발 비용.<br />
알고리즘에 소스까지 완전히 공개되어 있으므로, 큰 비용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김영선 2012-11-21 13:36:25
답글

sacd 가 dvd-audio 를 이긴건 맞는데, 전체 시장으로 보면 망했다고 해도 되죠 머 ㅎㅎ<br />
<br />
개인적으로는 '포맷 로열티에 소니와 필립스가 너무 욕심을 부렸다.' 라고 생각하네요. 그것땜시 dvd-audio 라는 대항마가 생겨벼렸고, dvd-audio 랑 다툼질하다가 활성화 타이밍도 놓쳤고, 그사이 시대는 mp3 을 필두로 한 포터블 디지털 음원으로 옮겨갔고. 이기긴 이겼지만 그쪽 시장은 이미 쪼그라들었고.<br

이종남 2012-11-21 13:36:32
답글

장명호님//<br />
<br />
"FLAC is a free codec in the fullest sense. This page explicitly states all that you may do with the format and software."<br />
<br />
첫머리에 나오네요... 재생 하드웨어라는 말은 나오지 않지요???<br />
<br />
한번 만들어 보세요.. 공짜로 Flac 플레이어가 되는지요......

김영선 2012-11-21 13:38:05
답글

대부분의 포터블 플레이어에서 flac 을 지원하지 않는건, 용량과 밧데리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br />
<br />
flac 연산은 자원을 꽤 많이 소모하는 것으로 압니다. ogg 도 그렇고.<br />

장명호 2012-11-21 13:39:07
답글

업계 용어를 일일히 설명할 수도 없고...<br />
이거 또 Josh Coalson에게 이메일 보내야 해결될 것 같군요.<br />
김영민님 계십니까~?

이종남 2012-11-21 13:39:42
답글

한번 만들어 보시라니까요.....<br />
<br />
로얄티 안내고 Flac 플레이어를 만들 수 있는지요..<br />
<br />
거 하드웨어적인 스팩은 별로 어렵지 않을 것 같은데........... ^^

윤의성 2012-11-21 13:43:14
답글

그럼 이종남님께 물어보죠 FLAC 의 로얄티를 내야 한다면 그 주체가 있겠죠 기업이나 개인일수도 있고<br />
명확히 그게 누구냐는 겁니다 개발하는 곳에서는 공짜로 쓰라고 소스코드까지 공개하는데 로얄티를 내야 한다?? 혹시 이종남님께 내야 하는 건가요?

장명호 2012-11-21 13:44:14
답글

제가 만든 기기에 수많은 Software를 올려보았지만, <br />
그 중에 오픈 소프트웨어이면서 별도의 '하드웨어' 라이선스를 요구하는 소프트웨어는 없더군요.

이종남 2012-11-21 13:44:18
답글

정 줄데 없으면 저한테 주어도 됩니다.... ^^<br />
<br />
제가 전해 드리지요.. 수수료는 떼고요.. ^^

이종남 2012-11-21 13:45:10
답글

수수료는 날개로 대신 주어도 됩니다........... ㅋㅋㅋㅋㅋ

김영선 2012-11-21 13:46:26
답글

http://ko.wikipedia.org/wiki/FLAC<br />
<br />
BSD 면 xiph.org 에 라이센스료를 낼 필요 없다는거 같습니다만. 하드웨어건 소프트웨어건.<br />

김영선 2012-11-21 13:47:13
답글

오늘의 이종남님 헛소리- 가 되는건가요-<br />
<br />
빠른 gg 가 필요한 시점입니다-<br />

장명호 2012-11-21 13:48:00
답글

신이 존재하지 않는 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어!

이종남 2012-11-21 13:49:26
답글

한번 알아보세요... <br />
<br />
세상은 돈으로 움직이는 이치입니다. <br />
Flac 개발자가 왜 개발을 했는지를 먼저 아셔야 하겠지요.. <br />
<br />
할일 없어서 개발을 했겠습니까??? wav와 똑같은 것을 용량만 줄인 것인데... ^^

김영선 2012-11-21 13:50:47
답글

음 이종남님.<br />
<br />
세상엔 '저딴 기술에 돈 받아 먹는걸 인정할 수 없어! 내가 공짜로 풀겠다!' 는 괴짜들도 많긴 하답니다. :)<br />

장명호 2012-11-21 13:51:00
답글

스마트폰하니 안드로이드도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이 없군요.

김영선 2012-11-21 13:55:15
답글

아이폰/아이팟은 자체적으로는 flac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애플이 alac 미느라고 그런거지만 :)<br />
<br />
앱 깔면 재생됩니다. flac 지원하는 무료 앱 많아요.<br />
<br />
전 어차피 무손실에 목매지 않기땜시 걍 m4a 로 변환해서 듣지만요.<br />

김태형 2012-11-21 13:57:35
답글

소스코드를 공개하여 누구나 특별한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 복제, 배포, 수정할 수 있도록 사용 허가하고 있지만<br />
오픈소스 라고 해도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면 저작권 외에 특허권, 상표권 뭐 이런것도 관련되어 있을걸요<br />

김영선 2012-11-21 14:00:08
답글

bsd 라이센스면 '이거 flac 기술 사용한거임' 만 붙여도 되는 걸로 압니다.<br />

장명호 2012-11-21 14:05:22
답글

상업용 라이선스를 별도로 운영하는 오픈소스의 예가 많이 있긴 하지만, 강제하고 있는 사례는 본 적이 없습니다.<br />
듀얼 라이선스라면 어느 한쪽의 라이선스만 취득해도 됩니다.<br />
<br />
물론 flac의 예는 아닙니다.

이종남 2012-11-21 14:06:28
답글

Flac이 재생기기에서 표현을 할려면... 특허권을 인정을 못받나요??<br />
<br />
글쎄요. 그럴지도 모르지요. 그럼 아님 말고요.. 그거야.. MP3 메이커에다가 물어보면 간단한 것인데.. ^^<br />
<br />
거참 중요하지도 않은 것 가지고 많이들 따지네요... 하긴 그런 것 밖에 트집을 잡을 것이 없다는 것은 인정하지만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장명호 2012-11-21 14:09:26
답글

MP3 메이커에다 flac 라이선스에 대해 물어보면 개쪽 당할텐데....

김영선 2012-11-21 14:10:08
답글

자기가 잘못안걸로 남을 바보취급하는 분이 할 말은 아닌거 같습니다만-<br />
<br />
뭐 원래 그런분이셨죠. :)<br />

이종남 2012-11-21 14:10:22
답글

중요한 것은..<br />
<br />
1. CD는 이론적인 다이나믹 레인지는 충분하다. 하지만 그것을 실제에 적용을 할려면 한계가 생긴다.. <br />
2. CD는 이론적인 주파수 표현은 가청범위를 커버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실제에 적용을 할려면 한계가 역시 생긴다. <br />
3.. 동일한 절대 음량으로 LP혹은 고음질 포맷과 CD를 비교하면 CD는 이길 수가 없다. 왜냐하면 주파수 한계에 따른 에너지 차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종남 2012-11-21 14:16:00
답글

이것을 한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와싸다인이 내 보시지요...........<br />
<br />
저도 경청을 하겠습니다... ^^

김영선 2012-11-21 14:16:05
답글

"3.. 동일한 절대 음량으로 LP혹은 고음질 포맷과 CD를 비교하면 CD는 이길 수가 없다. 왜냐하면 주파수 한계에 따른 에너지 차가 생기기 때문이다. "<br />
<br />
그럼에도 불구하고, sacd 는 13년이 지나도록 cd 를 이기지 못했습니다. lp 야 걍 연명만 하는 상태죠. 거기에 '손실압축' 디지털음원이 대세를 차지해 버렸고.<br />
오디오파일들이 말하는 '음질' 이 대중에게는 안먹힌거죠 머. 어쩌겠어요?<br />

이종남 2012-11-21 14:17:52
답글

옛... 맞습니다..<br />
<br />
거의 대부분의 청자들은 아이폰으로 MP3를 듣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 현실이지요....<br />
<br />
김영선님도 아이폰으로 MP3 주로 듣지요??? 그럼 고민 할 필요가 없습니다.. ^^

김영선 2012-11-21 14:21:24
답글

저는 고민 안한다니까요 :)<br />
<br />
'16/44.1 은 가청주파수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 같은 뻘소리만 없으면 괜찮습니다.<br />
<br />
과도한 볼륨마스터링으로 클리핑 나는 것이나 다른 마스터링으로 인한 음질 차이는 16/44.1 탓이 아니니까요. :)<br />

이호준 2012-11-21 16:21:41
답글

음원 포멧에 대한 이슈가 자꾸 반복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br />
개인이 선호하는 것 들으면 되지 않을까요?<br />
개인적으로 비청을 해본 결과 LP >> CDP 였습니다.<br />
(동일 시스템에 턴테이블보다 2배 정도 비&#49931;던 CDP 였습니다.)<br />
(LP 는 초반 이었구요)<br />
감정적으로 치우치시는 것 같아서 사족 달아 봅니다.

이종남 2012-11-21 18:00:41
답글

1번에서 8번까지의 해결방법을 내놓는 분은 아무도 안계시네요..<br />
<br />
해결은 가정용 CDP의 출력전압을 올리면 됩니다. 지금은 아마 2V 정도에 맞추어져 있을껍니다...<br />
이것은 한 5V정도로만 올린다면. CD의 에너지감의 부족은 상당부분 해소가 될껍니다..<br />
<br />
그런데 손발이 잘 안맞지요...<br />
CD진영은 솔직히 중구난방이에요... 특허권이 없고 아무나 사용할 수 있으니까. 표준

고경웅 2012-11-21 18:3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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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와는 다른 얘기이겠지만 본질적으로, 인간이 20KHz이상은 듣질 못한다고 하는데,<br />
<br />
그런데 정현파가 아닌 톱니파와 펄스파는 들을 수 있더군요.<br />
<br />
혹시, 자연음에도 위와 같이 들을 수 있는 비 정형파가 있지 않을까요?

이종남 2012-11-21 18:4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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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파엔 있을 수가 없지요... 자연계에는 클리핑이라는 현상이 없으니까요...<br />
<br />
사인파를 계속 클리핑을 시키면 바로 펄스파라고 하는 사각파가 됩니다..

윤의성 2012-11-21 20:5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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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압을 높인다고 시디의 에너지감(??) 이 좋아진다니 그렇다면 디지털의 문제가 아니라 아날로그의 문제네요<br />
시디는 디지털입니다

이종남 2012-11-21 20:5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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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 소리인지. 어디부터 설명해야 할지암담하긴 합니다.^^

윤의성 2012-11-21 20:5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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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압을 높이면 에너지감이 좋아진다는 근거를 먼저 제시해야겠죠 전 솔직히 이종남님이 오디오파일들의 전형적인 오류인 디지털을 아날로그적인 사고로 접근하는게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그거 심하면 접신의 영역까지 가던데...

이종남 2012-11-21 21: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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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공부좀 한 다응에 이야기 합시다.

윤의성 2012-11-21 21: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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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님은 과학보다는 믿음에 근거해서 CD가 LP보다 나쁘다고 하는 겁니다 전부터 '에너지감' 이란 용어를 쓰는데 에너지감이란게 뭔지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해야지 그렇지 못한다면 비합리적인 논증을 하는 것에 불과하겠죠

이종남 2012-11-21 21: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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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에너지감은 고음질디지턴도 마찬가지죠. LP만 있는것이 아니라 고음질포맷도 있습니다.

윤의성 2012-11-21 21: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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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도 계속 말하는데 이 논쟁의 결론을 모르겠다는 겁니다 남들은 PCM 기반의 저음질 CD듣는데 나는 LP랑 SACD 같은 고음질 포맷 들어서 잘난 사람이라는 건지 비가청영역도 두개골로 느낄 수 있다는 엄청나게 예민한 사람이라는 건지 귀에 EQ라도 달아서 에너지감을 느낄 수 있다는 뜻일까요?

이종남 2012-11-21 21: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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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의성님//<br />
<br />
저는 디지털오디오가 되었든 아날로그 음향이 되었든 진짜 쉽게 설명을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br />
그런데 답이 틀리는 것도 아니라 무슨 질문을 하는지도 전혀 이해를 못하면.. 제가 어떻게 합니까??<br />
암담하지요... 구구단부터 가르쳐 줄 수도 없고요......<br />
<br />
그냥 넘어가지요......... ^^

이종남 2012-11-21 21:18:55
답글

그냥 이런 법칙이 있다는 것만 아세요.. <br />
<br />
아날로그음향의 물리법칙에서 표현주파수가 2배로 는다면.. 소리에너지는 최고 3dB가 증가가 됩니다... <br />
<br />
디지털오디오는 아날로그음향으로 표현할려고 하는 것이니까... 아날로그 물리법칙을 무조건 따라갑니다..

윤의성 2012-11-21 21: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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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님도 홍지성님도 그렇지만 최근 음반 마스터링의 경향을 자꾸 CD라는 포맷에만 묶어서 설명하려니까 CD는 저음질이라는 이상한 결론만 떠벌리고 다니는 겁니다 멀쩡히 음악듣는 사람 많은데 왜 그러죠?

이종남 2012-11-21 21:26:06
답글

아마 정식으로 구입한.. CD는 윤의성님보다 제가 몇배는 많을 껍니다........... 다 돈 주고 산 것입니다..<br />
<br />
그래도 아닌 것은 아니지요.. 제가 아무리 돈을 많이 들였어도요........ 이궁.........<br />
<br />

윤의성 2012-11-21 21:27:44
답글

음악의 99%가 CD기반입니다 CD(엄밀히 말하면 16비트 44.1khz) 가 저음질이라면 이세상 음악은 정말 저음질 투성이고 SACD를 듣는 사람만이 진짜 오디오파일이 되겠죠 제 해석이 이상한가요?

이종남 2012-11-21 21:29:53
답글

잘 골라서 들으시라는 것이지요. 쓰레기 같은 소세지만 듣지 마시고요.........<br />
<br />
그것도 잘 못 된 것인가요?? 잘된 CD와 쓰레기 CD도 구분을 하시고요..<br />
<br />
그런 CD를 구입을 할 바에는.. 차라리 MP3가 더 낫지요. 음질 차이 없고. 가격 저렴하고요.. ^^

윤의성 2012-11-21 21:3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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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님 말고도 음악듣는사람 많습니다 하물며 시디피코리아나 골든이어스에도 사람 많구요 시디가 1982년에 나왔으니까 30년째인데 오래된 포맷이고 부족하다는 사람은 봤지만 저음질이라는 사람은 이종남님과 홍지성님 두 분 뿐이네요

김준혁 2012-11-21 21:5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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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감이 도대체 뭔가해서 검색해보니 뻥이사부터 시작해서 죄다 오디오 글이네요. 이바닥에서 쓰는 미사여구 같습니다.

김영창 2012-11-21 22:0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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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지금이 분기점이 아닌가도 생각해 봅니다. 디지털이 시디 규격 외에는 대안이 업었지만 음원이란 것이 등장했고, 환경도 뒷ㅤㅂㅣㄷ침 되기에 이젠 시디 규격에 머물 필요가 없어진 겁니다. 음질이란 것도 기준에 따라서 달라지죠. svga가 vga에 비해서 고화질이지만 hd에 비해서는 떨어지죠. 결국은 목표가 있고 그 목표에 근접하느냐 뛰어 넘느냐 겠죠. 시디에 만족할 수는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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