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길어져서 정작 테스트 시그널을 44.1K로 다운샘플링한 것을 빠뜨렸네요.
사진에서 녹색이 오리지날 테스트 시그널이고 빨간색이 44.1K로 다운샘플링한 것입니다. 변환은 마찬가지로 SoX를 사용했고 95% 패스밴드 리니어 페이즈, 퀄리티는 Best 적용입니다. (Foobar 용 SoX 플러그인 사용)
참 지긋지긋한 (게다가 영양가도 없는) 토픽인데 댄 래브리(Dan Lavry)가 샘플링 이론을 설명한 글에 딱 맞는 예시가 있어서 여기에 추가로 인용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가청대역대의 정보를 담기 위해 높은 샘플링 레이트가 필요한지에 대한 답이 될 듯 합니다.
705.6kHz (44.1kHz의 16배)로 샘플링한 17kHz 시그널을 준비합니다.
이것을 44.1kHz로 샘플링합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샘플을 다음의 로우패스 필터를 거쳐 DA로 변환합니다.
최종적으로 아날로그로 변환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문에서는 이렇게 결론이 납니다.
It is important to realize that the end result yields a waveform where the values are correct, not just at sample times but at all times.
You DO NOT need more dots. There is NO ADDITIONAL INFORMATION in higher sampling rates. As pointed out by the VERY FUNDAMENTAL Nyquist theory, we need to sample at above twice the audio bandwith to contain ALL the information.
최종 결과는 값이 (일부) 샘플 타임들에서만 정확한게 아니라 모든 구간에서 정확한 파형이 산출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더 많은 점(샘플 포인트)이 필요하지 않다. 더 높은 샘플링 레이트에 "추가적인 정보가 없다". "가장 근원적인" 나이퀴스트 이론이 지적한 바와 같이, 우리는 모든 정보를 담기 위해 오디오 대역폭의 두 배 이상으로만 샘플링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