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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의 음원파일에서 보컬만 추출해 내는 방법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11-13 15:57:40
추천수 0
조회수   3,129

제목

노래의 음원파일에서 보컬만 추출해 내는 방법

글쓴이

김영선 [가입일자 : 2011-11-18]
내용
노래에서 보컬을 빼고 MR 을 만드는 방법이 아니라, 배경음을 빼고 보컬만 남기는 방법입니다.



웬만한 웨이브 편집 프로그램에는 음파의 파형을 반전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음파에서 + 인 부분을 - 로, - 인 부분을 + 로, 0 을 기준으로 반대로 만드는 거죠. 이렇게 하더라도 소리는 똑같이 납니다. 음파가 수면에 비친것처럼 반전되어 있을 뿐이죠.



우선 노래 음원파일, 노래의 MR 음원파일을 준비하세요.



노래 음원파일과 MR 음원파일의 연주부 볼륨을 똑같이 맞추고, 시작 시점도 똑같이 맞춥니다.

그리고 MR 음원의 파형을 반전시킵니다.



파형이 반전된 MR 음원을, 노래 음원에 합쳐서 붙여넣습니다. 노래 음원의 연주부 음파와, MR 의 반전된 음파가 합쳐져서 상쇄됩니다. 그냥 뺄셈- 이라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연주부 볼륨과 시작 시점이 정확히 맞춰질수록, 더 깔끔하게 상쇄됩니다.



그 결과로 노래 음원에서 보컬만 남는 것입니다.



----



자, 16/44.1 과 16/48 음원에 해상도로 인한 음의 차이가 존재한다면, 같은 방법으로 차이를 추출해 낼 수 있습니다.



16/48 음원을 A 라 하고

이 음원을 16/44.1 로 다운샘플링 합니다. 이를 B 라 합시다.

(B 는 A 와 같은 마스터링, 같은 볼륨의 음원이 되는거죠. 해상도만 다를 뿐.)

B 의 파형을 반전시켜서 A 에 덧씌워 상쇄시킵니다. 남은 부분이 해상도로 인한 음의 차이인 것입니다.



----



magnet:?xt=urn:btih:6E5GTHUPMN4LIVONUNS3AHNTRIODKPJP



이것은 24/192 음원을 원본으로, 16/44.1 로 다운샘플링해서 상쇄한 파일입니다. 받아서 들어보시죠. 무슨 소리가 들리는지.



----



음의 차이는 있습니다. 하지만 계측기는 들어도 님은 못듣습니다.



개인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재생했을때 다르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느분처럼 푸바 abx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9/10 혹은 15/20 인증샷이라도 때리세요. 화성인 바이러스에 제보해 드립니다.



----



적절한 기승전병. :)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이종남 2012-11-13 17:33:48
답글

김영선님//<br />
<br />
디지털은 수학이라고 했지요?? +1-1 = 0입니다... 그럼..<br />
<br />
"16/48 음원을 A 라 하고 <br />
이 음원을 16/44.1 로 다운샘플링 합니다. 이를 B 라 합시다. <br />
(B 는 A 와 같은 마스터링, 같은 볼륨의 음원이 되는거죠. 해상도만 다를 뿐.) <br />
B 의 파형을 반전시켜서 A 에 덧씌워 상쇄시킵니다. 남은 부분이 해상도로 인한 음의

이종남 2012-11-13 17:37:51
답글

즉 디지털 0101의 디지털처리에서 44.1과 48의 가청주파수의 음질 차이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br />
<br />
이것을 아날로그 변환을 시킬 때 비로서 차이가 생기는 것이지요....... <br />
<br />
그럼 아날로그 변환을 시켜 본 다음에 비교를 해야지요.. 그것은 차이가 생길 수도 없는 디지털 단계에서 아무리 빼고 더해봐야 무슨 답을 얻습니까..................... 답답합니다..........

김영선 2012-11-13 17:50:50
답글

홍지성님. 본문이 그얘기입니다. 48 원본에서 44.1 빼보라는 거죠. 마그넷으로 받는 방법 정말 모릅니까?<br />
<br />
이종남님. 님은 이미 4월에 저 파일을 분석한 적 있습니다. 남는부분 있어요. :)<br />

김영선 2012-11-13 17:59:49
답글

도통 이해를 못하는건 홍지성님입니다.<br />
<br />
볼륨전쟁 같은걸로 배포용 음원의 질이 떨어지고 있는 것에 태클을 거는게 아닙니다. 음질이 떨어지는 것이 16/44.1 이랑 관계가 없다는 겁니다.<br />

김영선 2012-11-13 18:04:56
답글

홍지성의 말 :<br />
이를 CD 규격에 맞춘다고 16 비트 44.1 kHz 로 손실 변환합니다. <br />
손실 변환만 하면 듣기 거북하고 날카로운 소리라고 고의적인 노이즈를 삽입하는 등의 디더링 작업과 볼륨전쟁-과도한 볼륨 마스터링-클리핑 정도는 트랜드죠. <br />
<br />
김영선의 말 :<br />
다운샘플링으로 생기는 손실부는 님이 들을 수 없습니다.<br />

이종남 2012-11-13 18:05:50
답글

그리고 홍지성님 한테도 하나 말씀을 드려야 할 것은.. <br />
<br />
음질의 퀄리티 혹은 오디오적인 쾌감은 클리핑이 있느냐 없느냐도 중요하지만 다아니믹레인지도 중요합니다.. <br />
TV 송출 음향은.. 다아니믹컴프레션을 정식 음원보다 더 할 수 밖에 없습니다.. <br />
왜냐함 TV 내장오디오로 들어야만 되는 음향은 다이나믹이 크면 안됩니다.. 오디오시스템이 열악하잖아요..<br />
<br />
정식음원도 역시

김영선 2012-11-13 18:08:23
답글

자, 저는 '다운샘플링으로 생기는 손실부' 를 추출해서 제시했습니다. 받아서 들어보시면 됩니다.<br />

이종남 2012-11-13 18:11:29
답글

즉 다이나믹 압축 = 디지털 음원클리핑 은 아닙니다...<br />
<br />
디지털 마스터링의 과정에서 다이나믹 압축을 한 뒤 떨어진 평균음량을 과도하게 올리려면 최대음량 표현의 한계가 있는 디지털은 음원클리핑이 생길 수 밖에 없다는 것이지요...<br />
<br />
그럼 다이나믹 압축만 하고.. 평균음량을 많이 올리지 않으면 (TV 음량) 클리핑은 보이지 않습니다...<br />
다시 다이나믹압축은 조금만 하고 평균음량을 많이

김영선 2012-11-13 18:11:41
답글

한가하시면 먼저 파일이나 받아서 들어보세요. 뭐가 들리는지.<br />

김영선 2012-11-13 18:12:53
답글

본문에도 있어요.<br />
<br />
음의 차이는 있습니다. 하지만 계측기는 들어도 님은 못듣습니다. <br />

이종남 2012-11-13 18:15:45
답글

그리고 김영선님은.... 디지털 오디오 공부좀 해갖고 오세요...<br />
<br />
디지털적인 처리방법에서는 44.1Khz가 가청범위의 소리표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해상도 최고입니다..<br />
44.1Khz나 192Khz나 가청범위만 두고 디지털적인 해상도를 비교하면 아무런 차이가 있을 수 없습니다...<br />
만약 있으면 음원을 추출할 때. 무슨 문제가 생겼을껍니다..<br />
<br />
44.1Khz와 1

이종남 2012-11-13 18:30:54
답글

CD라는 디지털 규격을 만들 때에는... <br />
<br />
1. 인간은 가청범위의 소리만 듣고 가청을 벗어나면 절대로 소리를 들을 수 없다. <br />
2. 디지털오디오는 자기가 설계한대로. 완벽하게 100% 아날로그 변환이 된다.. <br />
<br />
이 두가지 조건이 모두 완벽한 줄 알았습니다.... (조금 안된다 하더라도 거의 지장이 없는 줄 알았겠지요..) <br />
그런데... 문제는 이 두가지가 다 잘 안된

이민우 2012-11-13 18:33:10
답글

김영선님 주장을 그대로 전공자나 음향엔지니어분들에게 물어보시기 바랍니다.<br />
대답이 아주 명쾌할겁니다.

이민우 2012-11-13 18:50:13
답글

예를 들어<br />
어느 식당에서 합성조미료로 곰국을 끓였다 치지요.<br />
<br />
대다수가 천연재료로 맛을 낸것과 구분을 못하니 잘 먹어왔지만<br />
어느날부터 민감한 사람들이 꾸준히 문제제기를 하게 됩니다.<br />
뭐 식당에선 이래저래 블라인드 테스트에 성분분석에 도식화된 데이터로 충분히 반론 펼칠 수 있겠지요.<br />
어차피 합성조미료라는게 미각을 자극하는 천연성분을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어내는거니까요.<br

pnkbs@chollian.net 2012-11-13 18:59:55
답글

김영선 님은 반복적으로 계측기로 구분된다고 하지 않습니까?<br />
이말이 어떻게 차이가 없다는 말로 해석이 되는지.. 신기하네요.

이종남 2012-11-13 19:02:47
답글

그래서 어떤 식으로 해결을 봤냐면.... 순서를 2번부터 할께요. 이게 해결을 본 오디오의 역사니까요.. <br />
<br />
2. 디지털오디오는 자기가 설계한대로. 완벽하게 100% 아날로그 변환이 된다.. <br />
<br />
아날로그 변환시 생기는 에러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레드북을 만들 때 여러가지 에러를 상정을 했지만 전혀 생각지 못한 에러가 튀어 나왔으니까.. 문제가 생긴 것이지요.. 그런데 고샘플링으로 해도

이민우 2012-11-13 19:14:54
답글

노균님, 둘중 하나를 반전시켜서 합친 후 남는게 계측기엔 걸려도 당신귀엔 차이없다 이거 아니었나요? <br />
파형이 대부분 일치하니 남는게 별로 없고 결국 당신귀에는 안들릴것이니 결국 차이가 없다는걸로 이해했습니다만. <br />
저는 44.1 과 48에 대한 차이점을 부정하기 위해 계측이건 파형이건 이런걸로 뭔가를 시도한다는게 어불성설이란 말씀입니다. <br />
어차피 귀엔 안들린다는 주장이 핵심이겠지요. <br />
<br />

김영선 2012-11-13 19:27:01
답글

밥먹고 오는 사이에 많이들 말씀하셨는데-<br />
<br />
16/44.1 의 저해상도가 문제가 되는 것은 adc 나 믹싱단계에서의 일입니다. 소위 전공서나 엔지니어가 말하는 것도 이 부분인거구요. 우리는 재생단계를 말하고 있습니다.<br />
<br />
홍지성님의 착각은 '다운샘플링은 손실변환이다' 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팩트는 원본의 고해상도 음원에 가청주파수 내의 부분만 있는 경우, '다운샘플링에서 손실되는 부분은 없다

김영선 2012-11-13 20:07:04
답글

다시 한번 말씀드리죠. '가청영역만이라면, 16/44.1 다운샘플링으로 손실되는 부분은 없습니다.'<br />
<br />
이종남님에게 확인해 보세요. :)<br />

조영호 2012-11-13 20:11:31
답글

김영선님... 홍지성님께 한소리 들어 마땅 합니다.^^<br />
고수님께 예의를 표하지 않았으니...ㅎㅎㅎ<br />
<br />
종남님.. 종남님의 댓글중에<br />
[남는 부분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디지털적인 수학계산이기 때문이지요... +1-1 = 0 와 같습니다.. <br />
"남은 부분이 해상도로 인한 음의 차이인 것입니다." 이런 것 안 남습니다... ]<br />
이 댓글의 의미를 <br />
"44.1KH

김영선 2012-11-13 20:16:17
답글

이종남님이 아날로그 고수로 대접받는 것에는 별로 이의가 없습니다. :)<br />

이종남 2012-11-13 20:30:03
답글

김영선님// <br />
<br />
"아날로그 출력단계에서 로우패스필터 설계로 차이를 보였던 것은 옛날 일입니다. 요즘 웬만한 dac는 128배 이상의 오버샘플링으로 동작한다는 것을 알고 계실텐데요. " <br />
<br />
이 말이 남의 다리 벅벅 긁는 소리라는 것은 모르겠지요???? <br />
그럼 90년대에는 x128은 비교도 안되는 x65500정도의 오버샘플링은 흔했던 것은 모르지요?? 그럼 과거의 기술이 훨씬 더 좋았네

김영선 2012-11-13 20:33:34
답글

홍지성님은 '가청영역만이라면, 16/44.1 다운샘플링에서 손실되는 정보는 없다' 를 모르고 계신데요.<br />

이종남 2012-11-13 20:36:38
답글

ㅎㅎㅎㅎ 김영선님은.. 디지털로 계산을 한 방법을 내 놓고. 거기서도 차이가 있다고 이야기하지 않았나요???<br />
<br />
아니 엉터리 증거를 내놓고 그것을 가지고 엉터리 결론을 낸 사람이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 못하는 것 아닌가요???

김영선 2012-11-13 20:38:44
답글

비가청영역에 분명히 차이 있는데요? 제가 언제 차이가 없다고 한적 있나요?<br />

김영선 2012-11-13 20:39:16
답글

'비가청영역으로 인하여 가청영역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 가 그때 님의 주장이었어요. 기억 안나세요?<br />

이종남 2012-11-13 20:40:35
답글

그에 비해서 홍지성님은.. 비교하는 기준이 명확치 않아서...... 상황에 따라 논란거리가 되는 것을 내놓고. 그것을 자기는 이쪽이 더 좋게 들었다.... 그것은 상황에 따라 그럴 수도 있습니다..<br />
<br />
그런데... 김영선님은 어떻게 했지요?? 절대 차이가 있을 수 없는 +1-1 = 0 이 안된다고 하지 않았나요??

김영선 2012-11-13 20:40:43
답글

제가 그래서 줄기차게 '계측기는 들어도 님은 못듣습니다' 라고 한거구요. :)<br />

이종남 2012-11-13 20:46:08
답글

김영선님//<br />
<br />
제가 아래 글에 이야기 했지요??<br />
<br />
글 한두줄만 읽어보면 안다고요.......... 제 결론은 그렇습니다.. ^^

이진규 2012-11-13 20:50:46
답글

해석된 글들을 읽어봐도 뭔예긴지 하나도 모르겠는데,,,<br />
<br />
이게 아주 중요한 문제인가 보네요...^^

김영선 2012-11-13 20:51:01
답글

글 잘 읽어보세요. 저는 한번도 '가청영역에 남는' 이라고 말한적이 없어요. '해상도에 의한 차이' 를 추출했다고 말했죠.<br />
<br />
다시 확인하죠. '가청영역만이라면, 16/44.1 다운샘플링에서 손실되는 정보는 없다' 맞습니까 틀립니까?<br />

이종남 2012-11-13 20:55:37
답글

김영선님//<br />
<br />
해상도??? 그래서 해상도라는 말이 가청너머 고주파만을 뜻하는 이야기입니까???<br />
<br />
거참.. 한글 이상하게 씁니다.. 그려....................................................<br />
<br />
<br />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br />
<br />
공부나 좀 해갖고 오세요............. 어설프게 망신 당하지 말고요

김영선 2012-11-13 20:56:56
답글

대답을 회피하시네요?<br />
<br />
'가청영역만이라면, 16/44.1 다운샘플링에서 손실되는 정보는 없다' 맞습니까 틀립니까?

김영선 2012-11-13 20:58:05
답글

(이제 슬슬 '건방져서 대답안해!' 스킬이 나올때가 됐군요 ㅋ)

이범우 2012-11-13 21:35:18
답글

이제 슬슬 '건방져서 대답안해!' 스킬이 나올때가 됐군요 ㅋ~~~~~~2<br />
<br />
영선님~! 답을 아는 고수는 꼬리치며 절라 안체를 안합니다,;'<br />
난~ 저 꼬리치는 것좀 안봤으면 좋겠어요~!<br />
<br />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br />

김영선 2012-11-13 21:52:41
답글

홍지성님. 제가 그래서 계속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님이 잘못 알고 있는 거라고.<br />
<br />
'가청영역만이라면, 16/44.1 다운샘플링에서 손실되는 정보는 없다' 는 말입니다. 손실변환이라고 할 수가 없어요.<br />
이종남님에게 확인해 보시라니까요. :)<br />

김영선 2012-11-13 21:56:19
답글

님은 다운샘플링 과정에서 가청영역의 정보가 손실되는 것처럼 생각하고 계시는데요, 그거 착각이라구요.<br />

이종남 2012-11-13 22:08:33
답글

똥인지 된장인지 조금은 감을 잡았을 터이니까.. 그럼 퀴즈 하나 낼께요... ^^ <br />
가청너머 고주파는 아예 뺍시다. 44.1KHz는 이부분을 표현할 수도 없으니까.. 비교대상도 아니니까요.. <br />
즉 20-20000Hz의 가청신호의 음질만 비교하는 것입니다... <br />
<br />
1. 192Khz를 그대로 아날로그 신호로 바꾼다... <br />
2. 192KHz를 디지털 단계에서 44.1KHz로 다운그레이드

김영선 2012-11-13 22:11:23
답글

홍지성님// 네. 가청주파수 영역은 동일하답니다. 이제 좀 감이 잡히시나요?<br />

이종남 2012-11-13 22:16:09
답글

DAC는 같은 것을 사용했습니다.. ^^

김영선 2012-11-13 22:16:38
답글

이종남님. 그건 그냥 dac 에 따른 문제입니다. 답이라면 '차이는 있을수도 있죠. 그런데 계측기는 들어도 님은 못듣습니다.'<br />

이종남 2012-11-13 22:20:09
답글

김영선님//<br />
<br />
차이가 있으니까 퀴즈를 내는 것입니다.. ㅎㅎㅎㅎ<br />
<br />
그러니까. 김영선님은 똥인지 된장인지도 모른다는 것이지요.. ^^

김영선 2012-11-13 22:22:32
답글

좀더 정확히 표현하자면-<br />
<br />
24/192 음원이 있고 이것을 그대로 16/44.1 로 다운샘플링 했다고 할때,<br />
그 디지털 데이터에서 산출되는 가청주파수의 음파는 완전히 동일합니다.<br />
<br />
물론 이종남님 말처럼 실제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 될때 미묘한 차이는 생길 수도 있죠.<br />

이종남 2012-11-13 22:26:27
답글

그럼.. 가청주파수대의 노이즈 플러어도 똑같겠네요???<br />
<br />
ㅎㅎㅎㅎㅎㅎ<br />
<br />
계측에 바로 비교가 됩니다........ 또 그것이 음질에 차이를 주니까... 메이커들이 그것을 좋게 할려고 맨날 재보고.. 고치고 난리를 피는 것이고요.............. 하다못해.. 보급형 디지털 기기라도 요즘 이것 측정하지 않는 기기 보셨나요????<br />
<br />
이젠 알겠지요?? 왜 제가 똥인지 된장

김영선 2012-11-13 22:27:48
답글

그리고 계측기는 들어도 님은 못듣습니다. :)<br />

김영선 2012-11-13 22:51:32
답글

홍지성님. 하나는 정보량이 많고 하나는 정보량이 적습니다. 그러나 두 디지털데이터에서 산출되는 음파는 동일합니다. 진짜예요.<br />
<br />

김영선 2012-11-13 22:52:05
답글

지금까지 저랑 이종남님의 대화만 봐도 파악이 되실거 같은데. :)<br />

김영선 2012-11-13 22:56:24
답글

산출한 음파를 실제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미세한 차이는 생길수도 있어요. 하지만 노이즈 플로어가 바뀌는 정도인 거예요.<br />

김영선 2012-11-13 22:57:05
답글

그래서 '계측기는 들어도 님은 못듣습니다' 하는 거구요. :)<br />

김영선 2012-11-13 23:08:09
답글

다운샘플링은 엠피삼 같은 손실압축에서 일어나는 변환과는 상황이 다르죠. 그때는 음파(오디오 시그널) 달라집니다.<br />
<br />
24/192 같은 '정보량이 많은' 디지털 데이터를, 16/44.1 로 다운샘플링했을때는 '정보량은 적어집니다'. 그러나 두 디지털 데이터가 나타내는 오디오 시그널은 동일합니다. 진짜라니까요.<br />

이종남 2012-11-13 23:18:55
답글

이런 게 겨우 구구단만 깨우치고는 수학을 다 뗐다고 만용을 부리는 사람의 전형입니다..<br />
...<br />
세상 수학에는 구구단만 알고서는 깨우치지 못하는 수학 문제가 얼마나 많은데....<br />
남들이 왜 로그를 배우고 미적분을 하는지 전혀 모른다는 것입니다... 아는게 구구단 밖에 없으니까..<br />
<br />
로그 미적분은 모른다 하더라도........ 구구단만 외울 줄 알았지... 10단은 구구단에 없으니까..

강창균 2012-11-13 23:22:21
답글

아유 읽다가 갑갑증이 생겨 못견디겠네요 <br />
<br />
김영선님은 적절하게 본인의 생각대로 두가지 음원의 차이만 남기니 아무 소리 못듣는 거만 남는다고 증거를 올리셨잖아요<br />
<br />
그럼 반대 생각을 가진분들은 차이가 있는 증거를 제시하면 뎔텐데 한분은 음원마다 정보량의 차이가 있다는 말만 무한반복 하네요 그건 이미 김영선님도 인정하고 있고 저도 알고 있고 여기 오는 대부분이 알고있고 <br />
<br

김영선 2012-11-13 23:27:00
답글

이종남님. 가시기 전에 '가청주파수만이면, 16/44.1 다운샘플링에서 손실되는 정보는 없다' 가 맞는지 틀리는지 홍지성님에게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r />

이종남 2012-11-13 23:28:58
답글

김영선님//<br />
<br />
수학적 계산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수학적 계산에서만 차이가 없는 것입니다....<br />
아날로그 변환을 하면. 음질은 차이가 납니다..<br />
<br />
아날로그변환은 수학에다가 시간의 개념을 집어넣어야 하거든요...<br />
<br />

민은주 2012-11-14 00:30:12
답글

저 위에 홍지성님의 댓글중<br />
"CD 규격에 맞춘다고 16 비트 44.1 kHz 로 손실 변환합니다.<br />
손실 변환만 하면 듣기 거북하고 날카로운 소리라고 고의적인 노이즈를 삽입하는 등의<br />
디더링 작업과 볼륨전쟁-과도한 볼륨 마스터링-클리핑 정도는 트랜드죠."<br />
<br />
커피 마시다가 이부분에서 빵 터졌습니다 거의 개념이 없으신분 같아요<br />
가요CD나 볼륨전쟁을 하지 메이저 레이블에서 출시되

조영호 2012-11-14 00:46:08
답글

홍지성님..<br />
님께서 샘플링레이트와 비트수의 개념을 잘못 이해 하고 계신것으로 보입니다.<br />
192K 샘플레이트로 샘플링한 정보를 44.1K 샘플레이트로 변환 한다고 해서 22.05KKHz 이하의 정보가 손실되는것 처럼 자꾸 생각 하시는데..<br />
그렇지 않습니다. 22.05KHz 이하의 정보는 손실되지 않습니다. 전혀..

조영호 2012-11-14 00:58:37
답글

제가 보기엔 김영선님이 훨씬더 샘플레이트에 대해 잘 이해하고 계신것으로 보입니다만..<br />
192K 샘플신호를 44.1K 샘플레이트로 변환 한다고 해서 가청대역(2~5KHz)의 신호가 손실되지는 않습니다.<br />
정말 이건 샘플링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민은주 2012-11-14 00:59:24
답글

스펙상으론 192에서 44.1로 변환하면 sampling rate가 줄어들지만<br />
인간의 귀로는 느낄수가 없기 때문에 무손실 이라고 하는겁니다<br />
물론 님께서는 박쥐의 귀를 가지셨으니 거북하고 날카롭게 들릴수도 있겠지요.

이종남 2012-11-14 01:03:32
답글

홍지성님// <br />
<br />
인정할 것은 그냥 인정을 해버려야 다음을 나갈 수 있습니다.. <br />
192Khz의 샘플링을 44.1Khz로 줄인다면 가청주파수의 디지털적인 정보는 줄어 들지만 그 실질적인 해석은 변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디지털은 수학적 약속이거든요... 그래서 손실변환이라는 말은 조금 어페가 있습니다.. <br />
<br />
그런데 디지털적인 정보를 아날로그 변환을 시키면 차이가 생깁니다.. <br

조영호 2012-11-14 01:05:18
답글

홍지성님..<br />
님의 댓글을 잠깐 인용 하겠습니다.<br />
"음원/음반 제작용 레코딩 규격은 24 비트 96 ~ 192 kHz 샘플레이트 혹은 그 이상의 마스터링 음원에 담긴 인간의 가청 주파수 범위에 있어 22.05 kHz × 스테레오 = 44.1 kHz 샘플레이트의 정보량과 <br />
<br />
태생적으로 24 비트 96 ~ 192 kHz 샘플레이트 혹은 그 이상의 마스터링 음원에서 손실 변환된 CD의 16 비트 44.

조영호 2012-11-14 01:10:52
답글

종남님<br />
아나로그로 변환할 때 어떤 에러가 생깁니까?<br />
<br />
엎어치나 매치나가 아닌데요?<br />

이종남 2012-11-14 01:11:56
답글

좀 자세히 설명하자면..<br />
<br />
하나의 사인파는 디지털적인 표현 즉 수학적 약속에 의한 정의는 점 두개면 됩니다... 물론 점 100개도 똑같습니다..<br />
<br />
그런데... 이것을 아날로그 변환을 시킬 때.. 점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점 두개에서 하나가 빠진다면 아날로그 파형이 전혀 표현이 안되겠지만 점 100개로 표현된 사인파는 점이 설사 왕창 빠져도.. 대충 비슷하게 아날로그 파형을 만들 수가 있는

조영호 2012-11-14 01:15:05
답글

새 마이크를 하나 사 왔는데 이놈이 노이즈가 있네요... 그 노이즈 목음해서 증거로 내밀고 바꾸려고 지금시간 까지 뻘짓 하다가 잠깐 들어와 봤는데,, 다들 안주무시고 열심들이시네요..<br />
언제 오프라인에서 얘기 좀 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훨씬 재미 있을것 같은데..

조영호 2012-11-14 01:19:40
답글

종남님..<br />
그건 정말 에러지요..<br />
그런 경우 보셨는지요?<br />
그런 에러 없을걸요?<br />
그래서 44.1K와 192K를 아나로그 변환 재생해 보면 차이가 느껴지신다고한다면 무수히 많이, 자주 그런 에러가 발생해야 한다는 것인데..그게 가능하다고 생각 하시나요? 그런건 시스템이 아니죠.. 갖다 버려야지요..

이종남 2012-11-14 01:20:44
답글

점이 빠진다면 왜 점이 빠지냐.. 하고 시비를 걸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 추가를 하면...<br />
<br />
딸랑 점 두개로 표현된 사인파는 이 점 두개의 간격도 절대 변하면 안됩니다... 딸랑 두개로 표현을 하는데.. 그만큼 중요한 것이지요..<br />
<br />
그런데 같은 사인파를 점 100개로 표현을 하면 지가 간격이 변해봐야. 어차피 촘촘하게 서있는 상태에서 변해봐야 얼마나 변하겠습니까??? 그래서 아날로그 파형에 끼치

조영호 2012-11-14 01:24:53
답글

만약 그런에러가 실제 발생하고 있고, 또 문제라면?<br />
192KHz는 그런에러에서 자유로운가요?<br />
만약 부호 비트에 에러가 생겼다고 해 봅시다. 192KHz 샘플신호라고 노이즈로 부터 자유로울수 없어요..<br />
그런것 때문에 샘플링 레이트가 높아야 한다고 하는것은 높은 샘플링신호가 필요한 이유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조영호 2012-11-14 01:28:56
답글

두 비트간의 간격이 문제가 되는 것은 DA 변환할 때 이고 이미 여러차례 토론을 했던 지터 문제가 되는 것이죠..<br />
그럼..지터가 192K에서는 적고 44.1K에서는 더 많을까요?

이종남 2012-11-14 01:29:24
답글

조영호님// <br />
<br />
너무 자존심만 내세우지 말고...... 인정할 것은 빨리 인정을 해 버리십시요.... <br />
<br />
샘플링레이트가 높아질 수록 에러의 계측양은 줄어듭니까?? 늘어납니까??? <br />
<br />
디지털 오디오의 에러의 양은 노이즈플러어 수준만 보면 바로 답이 나오니까요..

조영호 2012-11-14 01:30:41
답글

제게 인정하라고 하지 마십시오.<br />
저도 종남님더러 인정하라느니 하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br />
그건 토론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승부를 보자는 것이지요..<br />
하루이틀도 아닌데 아직 제 성향을 모르시나요?<br />

조영호 2012-11-14 01:32:12
답글

샘플링레이트가 높은 신호와 낮은 신호를 FFT 해보면 노이즈 프로어가 다르게 나오지요?<br />
그게 왜 그렇다고 생각 하시나요?

이종남 2012-11-14 01:32:30
답글

조영호님//<br />
<br />
뻔한 구구단 같은 것을 계속 우기니까.. 하는 말이지요.. <br />
<br />
그정도 이야기 했으면. 디지털오디오를 전혀 모르던 사람도 공부좀 해봤겠습니다..

조영호 2012-11-14 01:32:45
답글

제가 뭘 우겼죠?

조영호 2012-11-14 01:33:17
답글

제가 우긴것을 열거 해 보십시오.

이종남 2012-11-14 01:34:19
답글

그럼.. 무음이라는 신호를 정의하는 디지털적인 약속이 고샘플링과 저샘플링이 다릅니까??? <br />
<br />
디지털로 무음 정보가 바로 노이즈플러어가 되니까 하는 말입니다...

조영호 2012-11-14 01:35:35
답글

무슨말씀인지 좀 상세히 설명해 주세요.. 이해력이 딸려서..

이종남 2012-11-14 01:37:01
답글

지금까지 그렇게 이야기했고 그토록 많은 토의를 했는데. 아직도 이해를 못한다면 차라리 포기를 하세요..<br />
<br />
전 잡니다..

조영호 2012-11-14 01:40:06
답글

설명하실 수 없으면 모르는 것이니 포기하라고 말해도 될까요?<br />
저도 자야 겠어요..<br />

장윤성 2012-11-14 02:16:48
답글

아.... 전 아무래도 오늘부터 홍지성님의 팬이 되어야 될꺼 같습니다. ㅋㅎㅎ

조영호 2012-11-14 02:49:20
답글

홍지성님.. <br />
님이 생각하는 샘플링레이트가 높으면 가청대역내의 신호를 더 잘 복원 할 수 있다는 것은 전혀 샘플링 또는 디지털 신호처리에 대해 모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br />
그만 깨우치시길.. <br />
오히려 샘플링 레이트 보다도 비트수를 늘리는 것이 이론적으로나 실질적으로 더 좋은 퀄리티를 가질 수 있습니다. <br />
샘플링 레이트를 높이는 것은 더 높은 대역의 신호 까지 담기 위한 것과, <br />

조영호 2012-11-14 02:57:17
답글

어제 제가 드린 말씀은 생각해 보셨나요?<br />
44.1KHz가 48KHz에 비해 형편없는 쓰레기 라면 48KHz는 96KHz에 비해 반밖에 되지 않는데 이것 역시 쓰레기 아닐까요? 또 192KHz에 비하면 1/4밖에 안되는 쓰레기 중의 쓰레기, 등등등....<br />
결론은 그렇지 안다는 것입니다.<br />
44.1K는 22.05까지 정보를 손실 없이 담을 수 있습니다.<br />
단, 비트수가 많으면 양자화 왜곡은 적어 집니다

김태형 2012-11-14 09:23:02
답글

음 그러면 이런경우는 어떻게들 생각하시나요? 지금 현실을 한번 봐보세요<br />
<br />
DVD 는 사라졌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조금더 좋은 화질을 좋아하고 더 나은 HD 화질이 있기 때문이고 사람들이 HD화질을 더 선호하기 때문입니다.<br />
<br />
CD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고음질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더 나은 음질이 있고 구할수 있는데 오히려 MP3파일들을 들으면서 만족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김태형 2012-11-14 09:27:13
답글

CD는 퇴물이 되고 다른 고음질이 대체 될거라는글은 <br />
전화는 통신수단으로 생각하기에는 결점이 너무 많다. 이 기계는 탄생 순간부터 전혀 가치가 없는 물건이었다. (1876년 웨스턴 유니언 내무 문서) 이말과 다를바 없는 말이네요 <br />
<br />
CD가 아니라 오히려 앞으로 나오는 고음질 매체가 반짝반짝 작은별 아름답게 비추네 하다가 사라질지도 모르는겁니다.

장윤성 2012-11-14 09:42:02
답글

늦은밤 짧은 제 댓글에도 반응해 주신 홍지성님의 댓글은.. 제 댓글의 경솔함은 물론, 댓글 후 바로 잠들어버린 제 행동의 경솔함마저 떠올리게 합니다.. <br />
글에서 느껴지는 홍지성님의 열정과 진취적인 모습에서.. 이시대가 필요한 인재상의 본보기를 본 듯 한 것은 저만의 착각이 아닐 것으로 확신합니다.<br />
---<br />
기술적인 논쟁의 자리에 관계없는 댓글을 단 듯한 죄송한 마음이 앞섭니다만.. 한 분의 열정적이고 진취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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