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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나온 Airport Express 지터수치 궁금하신분들 보세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10-05 11:42:41
추천수 0
조회수   1,904

제목

새로나온 Airport Express 지터수치 궁금하신분들 보세요.

글쓴이

김동조 [가입일자 : 2010-07-15]
내용
오디오파일들이란 음악감상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음질뿐이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기술의 대중화로 인해 점점 일반대중들도 오디오파일들처럼 음질을 따지는 시대가 되면서 편의성과 가격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음질과 가격/편의성은 예전 아날로그시대에는 상극과 같은 존재였지만, 디지털시대에 들어오면서 오디오파일들은 세마리토끼를 모두 잡으려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실예로, 각종 오디오쇼를 취재하는 오디오파일블로거들에 의하면 2010년도에는 이미 맥미니나 맥북같은 애플제품들을 소스기기로 엄청난 고가의 앰프와 스피커를 연결해서 시연하는 업체들이 40%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실제로 CES 관련뉴스에서도 공식적으로 절반에 가까운 하이엔드 스피커/앰프 회사들이 Apple제품을 소스로 사용했다고 밝히면서 "Apple이 Must-Have Audiophile Source가 되었다"라는 뉴스기사를 내기도 했었습니다.







3개월전에 모양과 기능이 대폭 강화되어 선보인 새로운 Airport Express의 디지털출력의 지터수치가 크게 낮아졌다고 합니다.



2005년도에 이례적으로 스테레오파일지의 존 앳킨슨이 AirPort Express데 대한 리뷰를 올리면서 오디오파일들도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99에다 무선공유기이면서 덤으로 DAC기능을 하는 IT기기를 하이엔드 DAC나 Transport와 비교하면서 독자적인 리뷰와 더불어 Bit-Perfect나 JItter 수치와 그래프특성등을 일일히 테스트하는것은 당시로서는 좀 드문 일이었습니다.



결론은 Bit-Perfect는 확실하지만 Jitter수치가 좀 높다는거였죠.

당시 음감 대역내에서의 평균지터는 474 피코였고, 피크지터는 1.52 나노로 측정되었는데 저는 정확히 이것이 어느정도인지는 몰랐습니다.



이후 2008년이후에는 엠피리칼 오디오등의 클럭전문 업체나 컴퓨터오디오파일포럼등에서 Airport Express-G모델과 최신 N-모델등의 Bit-Perfect여부와 Jitter수치를 자세하게 테스트해서 발표를 했습니다.

G모델은 존 앳킨슨의 테스트와 지터나 그래프특성등에서 차이가 없었고, 오히려 최신Optical 칩셋을 사용한 N-모델은 지터수치가 더 높아졌다고 합니다.

그런데, Thetal TLC나 Genesis Lens같은 Optical에 특화된 DDC를 사용할시에는 오히려 N-모델의 지터저감효과가 더 크다고 밝혀지기도 했었죠.



이번에 새로나온 Airport Express는 정밀한 테스트결과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등의 Airplay시의 Optical 디지털출력의 지터수치가 놀라운정도로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음감 대역내에서의 평균지터는 절반정도로 크게 줄어들었고, 피크지터의 경우도 약 20%정도로 크게 줄어들어 이전 모델과는 확연히 다른 Optical 품질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 외의 수많은 테스트 결과들은 대부분 아날로그출력과 관련이 있는것 같네요.

오히려 아날로그출력 음질은 이전세대보다 많이 떨어진다고 하는데, 이쪽은 제가 관심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얼마전에 제가 와싸다에 소개해드린데로 한 오디오파일이 이번에 새로나온 Airport Express를 버클리 알파덱처럼 비싼 DAC에다가 DDC없이 직결해서 2만불이 넘는 스피커로 듣는것으로 보건데... 확실히 이번 Airport Express의 Optical 음질이 좋아진것 같습니다.



혹시, 음감대역내 평균지터 200피코 중반대와 피크지터 1.2 나노 정도면 어느정도의 위치인지 아시는분 계시나요?



댓글로 이정도의 지터수치면 대강 얼마짜리 트랜스포트에 해당하는것인지 좀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런식으로 계속해서 큰 폭으로 지터수치가 내려가면, 머지않은 시대에 오디오쇼에서도 간단하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Airplay라는 기술을 이용해서 수만달러에서 수십만달러에 달하는 앰프/스피커를 시연해서 팔아먹으려는 업체를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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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12-10-05 12:03:48
답글

<br />
<br />
"평균지터 200피코 중반대와 피크지터 1.2 나노 정도" 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br />
<br />
지터는 피크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하이파이용 디지털 기기들은 피크값이 200ps이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 낮으면 좋겠지만. 실현하는데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고. 지터가 일단 200ps 이하라면 디지털오디오의 음질의 판단기준에서 지터의 중요성은 그만큼 떨어지니까요.. <br />

김동조 2012-10-05 12:37:33
답글

글쎄요. 저도 이쪽에 대해서 정확히 말씀드릴정도의 지식은 없지만, 무조건 피크치가 가장 중요한것은 아니지요.<br />
지터란 크게 두 종류로 나누고 각 지터를 일으키는 요소는 따로 분리된다고 알고 있습니다.<br />
<br />
지터를 일으키는 근본원인에 따라서 어떤 방식의 DDC를 사용했느냐에 따라서 지터저감효과가 천양지차로 크게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예로 Airport Express의 경우에는 최신 DDC보다는 Thetal TLC나

정민권 2012-10-05 12:47:34
답글

저도 궁금해서 이번에 구매 했습니다. 공유기가 필요도 했고 제품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지만... 오늘중에 오겠군요. 내심 기대도 하고 있습니다.

김동조 2012-10-05 12:51:50
답글

제가 참고할만한 자료를 알려드릴께요.<br />
<br />
이번 신형 Airport Express말고 이전세대 Airport Express도 지터수치가 높은편이었지, 이종남님 말씀처럼 보급형 CDP보다도 형편없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br />
<br />
컴퓨터오디오파일포럼과 엠피리칼 오디오에서 아주 대대적으로 수많은 트랜스포트,네트워크플레이어,CDP등을 전부 지터수치를 자세하게 테스트하여 비교결과를 발표한적이 있었습니다.<br />

이종남 2012-10-05 12:53:11
답글

예 맞습니다...<br />
<br />
노이즈가 지터를 만드는 주범이라는 사실은.. 이미 다 알려져 있지요..<br />
SMPS는 고주파 노이즈를 만드는 주범입니다... 오디오용으로 만들지 않은 SMPS는 모두 지터를 만든다고 보며 됩니다... CDP도 역시 SMPS를 대부분 사용하지만 이런 고주파 노이즈에 대책을 잘 세웠기 때문에 피크지터값이 낮는 것이지요...

김동조 2012-10-05 12:56:24
답글

정민권님, 이종남님 말씀도 있고하니까 제가 나름대로 해결책을 소개해 드릴께요.<br />
<br />
DAC를 구입할때 꼭 Galvanic isolation이 잘 구현되었다고 평가받는 그런 기기를 구입하세요.<br />
Optical입력시에도 Galvanic isolation이 제대로 완벽하게 Switching Power의 영향을 막아버리는 DAC만이 Airport Express의 피크지터를 저감할 수 있을것 같네요.

이종남 2012-10-05 12:56:58
답글

전 그냥 물어보셨기에... 객관적인 수치만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오해는 마시고요.... 제가 그 기기 펌하할 이유도 전혀 없고요.. <br />
<br />
하여간 디지털 오디오에서는 지터의 피크값은 낮을수록 좋지만.. 어느정도 지터에서 자유로워질려면 피크값이 200ps 이하로만 만들 수 있으면 됩니다....

yws213@empal.com 2012-10-05 13:49:34
답글

구형과 달리 신형이 광연결시 소리가 끊긴다는 아래 링크의 내용에 대하여 <br />
혹시 실제 경험이 어떠한 지 답을 주실 수 있을까요?<br />
http://styleaudio.co.kr/default/customer/customer_03.php?com_board_basic=read_form&com_board_idx=1833

이종남 2012-10-05 16:28:09
답글

그리고 오히려 과장을 하시는 분은 김동조님입니다. <br />
<br />
"스퀴즈박스 터치가 단번에 오디오파일들 사이에서 뜬것도 바로 저 대대적인 실험결과 때문이었습니다. <br />
가격이 엄청나게 비싼 하이엔드 트랜스포트보다 오히려 스퀴즈박스 터치의 지터수치가 더 낮았기 때문입니다. " <br />
<br />
어디에 그런 계측치가 나옵니까?? 스테레오파일에서 오래전에 스퀴즈박스를 계측을 했습니다.. USB로도 해봤고 WiFi 데

장명호 2012-10-05 16:57:53
답글

http://www.stereophile.com/content/logitech-squeezebox-touch-network-music-player-measurements<br />
<br />
지터가 진정 문제라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LP 시스템의 노이즈와 비교해서 보시는게 좋을겁니다.<br />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99615

장명호 2012-10-05 17:05:59
답글

더불어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들도 LP 시스템의 노이즈에 비해서는 준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br />
http://www.stereophile.com/content/case-jitters-less-cd-quality<br />
<br />
재미있는 것은, 품질은 가격과 상관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종남 2012-10-05 17:09:34
답글

장명호님// <br />
<br />
우짭니까?? 인간의 감각은 LP의 노이즈나 와우에는 아주 관대합니다..... 제가 dBA의 의미를 가르켜 드렸잖아요?? 그래서 LP는 그것에 다시 보정값을 주어야 합니다... <br />
<br />
그런데.. 디지털 노이즈에 의해서 소리가 변성되는 것에는 아주 민감합니다.... 인간의 감각이 말이지요.. <br />
<br />
저한테 원망하지 마시고. 조물주나 부모님을 원망하십시요.. 왜 인

장명호 2012-10-05 17:26:48
답글

db(A)는 40dBSPL근처의 작은 소리에서 사람의 민감도를 반영한 것으로, 주로 소음 측정에 쓰입니다.<br />
<br />
비교되는 노이즈가 대역에 따라서 더 많거나 적은 대역이 있다면 가중값에 따라서 크고 작은 순서가 바뀔 수도 있으나, LP시스템은 전 대역에 걸쳐서 형편없는 디지털 시스템에 못 미치니 어떠한 가중값을 주더라도 노이즈 수치는 뒤집힐 수 없습니다.

이종남 2012-10-05 17:35:51
답글

장명호님// <br />
<br />
LP 노이즈는 주로 저주파의 규칙적인 아날로그 노이즈이기 때문에.. 원 신호를 변성시킬 수 없다.. 즉 장명호님이 아무리 옆에서 떠들어도. 이종남의 목소리는 그 음색이 변하지 않는다... 이것이 LP의 노이즈이다.. 그래서 LP 노이즈의 영향에서 '모듈레이션' 이라는 말을 안쓴다.. <br />
<br />
디지털 노이즈 주로 고주파의 노이즈로 구성된 랜덤성 노이즈로.. 진동의 간섭에 의한 산물이다.

박광규 2012-10-05 18:55:19
답글

Bit perfect가 44.1/16 이 아닐때에도 유지되나요?<br />
예전에 airport express에서 AirPlay protocol negotiation 할때 덤프 떠 놓은거 보면,<br />
PCM 44.1/16만 지원한다고 나오던데.

기일광 2012-10-05 18:55:25
답글

말도 안되는 소리 또 하고 계시네. 모든 노이즈는 원신호를 모듈레이션 시킵니다. 그런데다 랜덤 지터양으로 따져보면 디지탈 기기와 아날로그 기기는 비교불가죠. 사인 지터로 따져보아도 쓰레기 디지탈 기기가 턴테이블 보다는훨씬 우수합니다.

이종남 2012-10-05 19:06:38
답글

기일광님// <br />
<br />
모든 노이즈는 원신호를 모듈레이션 시킨다... 그게 어디서 나온 학설인가요?? <br />
<br />
퓨리에의 법칙을 새로 쓰는 것인가요??? 그것은 원신호가 모듈레이션 되는 것이 아니지요. 합성이 되는 것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즉 모든 소리는 합성이 되어서 표현도 되고 다시 합성이 된 신호를 각각으로 나눌 수 있고요.. 인간의 능력은 당연히 이것을 갖고 있습니다.. <br />
<br />

장명호 2012-10-05 19:11:00
답글

모든 것은 측정값이 말해주고 있는데 입 아프게, 손가락 아프게 뭐하러 많은 말을 만드는지 모르겠네요.

이종남 2012-10-05 19:14:38
답글

지터에 의해서 디지털 데이터의 시간배열이 바뀌고 소리가 변성이 되는 것은 절대로.. 자연에는 없는 현상입니다. 자연에 없는 현상을 인간이 만들어 논 것이니까...... 당연히 퓨리에고 뭐고. 적용이 안되는 것입니다.... <br />
<br />
기일광님// <br />
<br />
디지털이 그렇게 어려워요?? 0101이 자연계에 있습니까??? 별로 어렵지 않잖아요??? ^^ <br />
<br />
그래서 아날로그는 합성이라고 표

권태훈 2012-10-06 00:43:40
답글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pcfi&mode=view&num=4503&page=2&view=n&qtype=subject&qtext=%BD%BA%C4%FB%C1%EE%B9%DA%BD%BA&part=av<br />
<br />
스퀴즈박스가 보급형 cdp에 비해 어떻게 뭐가 안좋다는건지 보충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계측된 지터 데이터를 봐도, 개인적 청감으로도 좀 납득이 어려워서 말이죠.

권태훈 2012-10-06 00:46:06
답글

설마 스퀴즈박스의 아날로그 출력을 기준으로 말씀하신건 아닐거라 믿습니다.

이종남 2012-10-06 15:38:20
답글

권태훈님// <br />
<br />
디지털 오디오의 지터는 노이플러어의 레벨을 보면 압니다... 그것이 바로 랜덤지터의 양을 보여주는 것이거든요... <br />
스퀴즈 박스는 이 레벨이 아마도 -130dB정도에 걸리지요?? <br />
<br />
http://www.stereophile.com/content/marantz-cd5004-cd-player-marantz-cd5004-cd-player-measurements <br />

한승헌 2012-10-08 19:55:59
답글

이종남님 터치는 권태훈님 링크보면 -160dB 까지도 가는군요

이종남 2012-10-08 21:44:04
답글

한승헌님 이마 24비트일껍니다. 비트가 늘수록 에러는 적어지고 그럼 당연히 플러어는 내려가지요. 입력 데이터의 비트도 참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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