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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간, 이웃집 소음과 문제되는 주파수 대역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10-02 13:00:27
추천수 12
조회수   3,130

제목

층간, 이웃집 소음과 문제되는 주파수 대역

글쓴이

이상욱 [가입일자 : 2001-11-11]
내용
결론..

이웃집 소음이나 층간소음에서는 1-5Khz 대역은, 높은저역이나 낮은 중역대에 비하면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

몇몇분들이 이미 지적하셨지만,

고음으로 갈수록 직진성이 강하고, 흡음이 잘 됩니다.

따라서 소음원에서 직접음이 닿는 위치가 아닌 옆집 또는 아래윗집인 경우

직접음으로 인한 소리는 거의 없고,

옆집 또는 아래윗집으로 소리가 통하는 경로를 따라가다보면 고음역대는 상당히 흡음이 많이 되기때문에 별로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카오디오 같은 경우

서브우퍼 등을 장착하고 엄청나게 큰 소리로 음악듣는 것을 지나가면서 들어보신분들은 쉽게 알겠지만 고음이 별로 들리지 않습니다.



층간소음을 경험하신 다른 분들의 경우도 소리를 들어보면 고음은 거의 없다는 것을 잘 알수 있습니다.



깊은 저음.. 예를 들어 40Hz 아래쪽도 옆집이나 윗집에서는 별상관이 없습니다.

(저음을 아주 크게 틀어서 창문이나 문짝이 흔들리면서 추가적인 소음진동이 발생하는 경우 제외..)





-----------------

깊은 저역이 들어있는 음원을

깊은 저역을 재생할 수 있는 오디오로 재생할때

(깊은 저역을 재생할 수 없는 오디오로 재생할때에 비해)

집에서 음량을 적게 틀 가능성은 있습니다..



반면에 깊은 저역을 더 느끼고 싶어서 오히려 오디오의 소리를 높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깊은 저음이 녹음된 음반에서 저음이 몸을 스윽 스치고 지나가는 느낌은.. 깊은 저음이 잘 안나는 시스템을 쓰는 분들은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깊은 저역까지 잘 재생하는 오디오로 음악을 들을때의 소리의 밸런스는 깊은 저역을 잘 재생못하는 시스템에서 음악들을때와 분위기가 다릅니다.



음량을 더 낮게 들을수도 있지만, 좀더 높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

댓글에 보면 광대역 스피커로 궤짝스피커를 언급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궤짝 중 빈티지 스피커들은..

저음이래야 깊어봐야 50Hz 정도까지밖에 재생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광대역 스피커가 아니라 일부 북셀프보다 저역이 나지 않습니다.

저역 감도가 100dB SPL/2.83V/m이 넘어가는 스피커라면 저역 주파수특성은 70-80Hz 정도에서 이미 감쇄하고 있을 것입니다.



현대의 궤짝스피커 중에서도, 예를 들어 JBL S-4800 같은, 저역이 50-60Hz 정도밖에 되지 않는 스피커가 있습니다.



-------------------------------

이종남님은..

A-Weighting, C-Weighting 의 원리를 층간소음 또는 이웃간 소음에 적용하였지만, 더 중요한 문제(직진성과 흡음 등..)을 간과하였습니다. 그래서 잘못된 결론을 도출하였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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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12-10-02 13:02:41
답글

^^<br />
<br />
이미 석경욱님한테 회절이나 직전성은.. 설명을 했고..<br />
<br />
그럼 dBA라는 단위가 만들어지지 않겠지요...<br />
<br />
가서 한번 재보세요.... 요즘 소음측정은 그렇게 하나 봅니다... ^^

이종남 2012-10-02 13:04:35
답글

아.. 참.. 서브우퍼와 메인스피커 위상을 뒤집어 버리면..<br />
<br />
저역은 당연히 사라지니까. 이웃에 피해는 물론 자기도 들을 수 없는 것도 아시고요... ^^

정성진 2012-10-02 13:47:19
답글

동감하는 글 입니다. 위의 이종남님의 글이 뭔가 이상하다고 느꼈는데 시원하게 해결해 주시네요.<br />
이종남님 글이 틀린것은 아니지만, 전제조건에 대한 적용이 잘못된거 같습니다.

홍용재 2012-10-02 14:44:04
답글

메인과 서브웁의 위상이 바뀌면 저역이 사라진다라 ? 글쿠나, 앰프구동방식이 오디오잡지 클래스로 바뀌듯이 말이죠 ㅋㅋ 아니지 바뀌는 정도가 아니라 들을 수 없다고 하니 ? 윗집 진상 괴롭히려면 일단 위상부터 ㅎㅎ <br />

조영호 2012-10-02 16:34:37
답글

서브우퍼와 메인스피커의 위상을 반대로 하면 저역이 사라진다? 들을 수 없다?<br />
특정한 위치에서는 그럴 수 있겠지만,<br />
서브우퍼와 메인스피커의 위치가 동일한 위치의 1점(종남님이 말씀하시는 점음원)이 아닌이상 위치에 따라 다르지 않나요?<br />
상쇄되는 지점도 있고 보강되는 지점도 있고..

이종남 2012-10-02 16:38:33
답글

조영호님// <br />
<br />
스피커 제작 설계에서 유닛간 위상정합은 가장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br />
발생은 일단 되어야.. 위치에 따라서 상쇄도 있고 보강도 있는 것이지 발생단계에서 상쇄가 돼 버리면 소리자체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br />
<br />
서브우퍼와 메인스피커간에 위상정렬은... 스피커 설계의 유닛간 위상정합과 똑같은 원리입니다..

김재원 2012-10-02 16:38:50
답글

AV 라면 저음이 매우 중요 합니다.<br />
완전 다른 사운드를 내주고, 영화 분위기가 바뀔정도 입니다.<br />
서브우퍼가 있냐 없냐는 완전 다른 차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br />
<br />
그런데 하이파이에서 저음이 과연 어느 정도 나와줘야 되는지는<br />
단순 개인 취향이라고 생각 합니다.<br />
비교가 안될수도 있지만,<br />
200w 짜리 앰프가 과연 일반가정에서 필요한지, 단순 개인취향입니다.<br

이상욱 2012-10-02 17:30:31
답글

김재원님/<br />
JBL S4800은 회사에서 발표한 저역의 -6dB 지점이 55Hz입니다.<br />
-6dB 지점이 55Hz라고 해서 그 아래가 안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br />
다른 모든 스피커도 마찬가지입니다.<br />
<br />
ATC 20같은 경우 -6dB는 60Hz입니다만, 밀폐형의 특징으로 저역이 좀더 부드럽게 감쇄되기때문에 방안에서 잘 세팅하면 40Hz대 이하까지 저음을 재생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b

신상준 2012-10-02 18:07:40
답글

제가 이전에 본 제원이 맞는 다면 patrician 800은 저음이 15 Hz 맞습니다. <br />
그런데 이 스피커는 무향특성을 따질 수 없는 데 76cm woofer가 뒤를 보고 설치 되어 벽과 사이에서 발생하는 acoustic damping을 이용한다는 설명을 본적있습니다. 무향실에는 벽이 없으니까요

이종남 2012-10-02 18:15:26
답글

파트리션 스피커는 미로형 단방향 혼방식이지요.. 즉 여러개의 겹쳐진 미로같은 조금씩 커지는 관을 통과하면서 점점 음압이 커지는 효과를 갖는 것입니다.. 저역의 음압증가에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br />
<br />
생긴것은 백로드 혼과 비슷하게 생겼는데.. 백로드혼은 유닛의 전면으로도 소리가 나오고 유닛 뒷면의 소리는 혼을 통과하는 것이지요.. 단점은 우퍼 전면으로 방사된 소리와 혼을 통해서 나온 소리의 위상차가 발생하므로 일정주파

이종남 2012-10-02 18:21:50
답글

신상준님 이야기는....<br />
<br />
아마도.. 클립쉬 혼을 말하는 것 같은데... 혼 구조의 마지막 부분 즉 혼의 출구구조물중 한쪽를 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클립쉬의 저역을 제대로 들을려면 벽이 꼭 있어야 하고 만약 벽이 없다면 가벽이라도 세우라고 하는 것이지요.<br />
<br />
하지만 EV 파크리션은 가벽이 없어도 됩니다.. 혼구조물 역할을 하는 안쪽 인크로져와 마지막 혼의 출구 역할을 하는 바깥쪽 인크로

조영호 2012-10-02 19:48:28
답글

이종남님//<br />
발생이 단계에서 상쇄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요?<br />
서브우퍼와, 메인 스피커, 서로다른 두개의 스피커에서 소리가 이미 나고 있는데 어떻게 발생단계에서 상쇄를 한다는 것인지요?<br />
가상동축이니, 동축형이니 하는 것들이 이런 위상차 문제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편인것은 알겠는데, 1점에서 발생되지 않는한 보강,상쇄는 위치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br />
저 위 다른글의 댓글에서 종남님께서 예로

조영호 2012-10-02 19:50:23
답글

발생단계에서 상쇄를 어떻게 하는 것인지...??

이종남 2012-10-02 20:25:50
답글

조영호님//<br />
<br />
제의견으로는 조영호님은 한가지를 생각하면 그것만 너무 파고드는 결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br />
조금만 다른 각도로 보면 쉽게 답이 보이는데.. 그것을 잘 못하시는 것 같습니다....<br />
뭐... 실례가 되었다면 이해를 바라고요. 제 느낌이 그렇습니다..<br />
<br />
비엔나 모짜르트는 2웨이입니다. 그럼 2웨이에 맞는 스위스팟이 있겠지요?? 그것이 트위터 축에서 15도 밑입니

이종남 2012-10-02 20:29:33
답글

발생단계에서 상쇄가 되는 것은 인크로져가 없이... 풀레인지 알맹이를 틀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br />
<br />
어느 각도에서 들어도.. 일정주파수 이하의 저역이 실종되어서 들리지 않습니다......<br />
왜냐하면 유닛의 앞쪽에서 나오는 소리와 뒤쪽에서 나오는 소리는 정확히 반대위상으로 소리가 생기고...<br />
그 소리가 합쳐지면서 위상차가 일정각도 이하가 만들어지는... 주파수부터는 상쇄가 되니까.. 소리는 발생단

이상욱 2012-10-02 21:00:43
답글

신상준님/<br />
<br />
EV 사이트에서 Patrition 800 의 제원을 보면 15-23000Hz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음 드라이버 유닛의 제원을 통해 파트리션 인클로저에 조립되었을때를 고려해보면 30-35Hz 정도 사이가 -6dB 지점이라고 추정이 됩니다. <br />
<br />
직접 제원을 찾아보기 전에 추정했던 40Hz 윗쪽보다는 낮은 수치이긴 합니다.

조영호 2012-10-03 01:50:38
답글

ㅋ~~ 제 단점까지 지적해 주시고...<br />
지적하신대로 원리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명제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br />
대부분의 공돌이들이 그렇지 않을까요?<br />
그러니까요..<br />
동축이 아닌 스피커들은 스윗스팟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br />
그것은 다시말하면 위치에 따라서 다르다는 말이지요..<br />
스피커 앞뒤 위상차로 인해 상쇄되는 것은 결국 동축의 경우이지요..<br />
메인스피커와 서

이종남 2012-10-03 07:53:23
답글

조영호님// <br />
<br />
위치에 따라 보강 상쇄가 다르게 나타나려면 파장이 짧아야 하는 조건이 붙습니다.. <br />
저역은 그런 조건을 맞추기엔 파장이 너무 깁니다.... <br />
<br />
풀레인지 알맹이만 사용하면 일정 주파수 이하의 저역이 어느 각도에서 들어도 아예 없어지는 이유 역시 여기에 있습니다. 파장이 길어질수록... 보강상쇄가 반복되지 않고.. 보강이면 보강.. 상쇄면 상쇄로 갑니다. <br />

장명호 2012-10-03 09:05:10
답글

평균!

이종남 2012-10-03 09:13:48
답글

평균은 무신.. 원리를 모르는 소리 그만 하시고..<br />
<br />
파장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위상각 차는 점점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장명호 2012-10-03 09:22:18
답글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5189

이종남 2012-10-03 09:48:24
답글

하이파이에서 서브우퍼 시스템은 단지 위상만 맞춘다고 해결이 되지는 않습니다.. 뭐 어렵게 어렵게.. 정확히 맞출 수는 있겠지요.. <br />
<br />
스피커는 일반적으로 오디오에서 가장 THD 가 높은 왜곡의 주범입니다... 아무리 허접 진공관앰프라고 해도 THD는 0.1%를 넘기 힘든데.. (최근에 어떤 싱글 앰프가 0.3%짜리도 있긴 하더군요..) 스피커는 대충 1%에서 5% 정도의 THD를 보입니다... <br />
<br />

장명호 2012-10-03 09:51:47
답글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51893<br />
아.. 링크를 잘못 걸었네요. -_-;;

이종남 2012-10-03 10:03:41
답글

하하하.. <br />
<br />
장명호님// <br />
<br />
그것은 이미 제가 잘못 생각했다고.. 이야기 한 것 아닌가요?? <br />
전.. 제가 잘못 생각한 것은. .바로 인정을 해버립니다... ^^ <br />
<br />
전후 사정을 잘 알면서. 그런 글을 끌고 나오는 것은.. 장명호님의 인간성(???)이 잘 보이네요... ^^

이종남 2012-10-03 10:05:43
답글

장명호님//<br />
<br />
그렇게 절 이기고 싶으세요??<br />
그러다 형사고발 당할 뻔 한거 잊어버리지 마십시요........<br />
<br />
아직도.. 증거는 다 갖고 있고....... 저도 사람인지라... 감정 상하면. 공소시효만 지나지 않았음..<br />
다시 형사쪽으로 진행 할 수도 있습니다.......... ^^

조영호 2012-10-03 11:52:52
답글

거참..<br />
또 살짝 비트시네...<br />
파장이 짧든 길든 보강 상쇄가 일어나는 것 맞잖아요..<br />
<br />
더 하고싶은 말 있지만 이 주제에서는 여기까지만...

이종남 2012-10-03 11:59:35
답글

조영호님// <br />
<br />
보강과 상쇄가 교대로 나타날려면.. 두 음원과의 거리차가 파장의 1/2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br />
그런데 저역은 파장이 길기 때문에.. 이 거리차가 안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br />
<br />
즉 50 Hz의 음파라면 파장의 1/2 이 3.4미터지요. 그럼 두개의 음원거리를 3.4 이내로 둔다면 절대로 보강과 상쇄가 동시에 생길 수가 없습니다.. <br />
<br />
이런

장명호 2012-10-03 12:13:33
답글

서브 우퍼 위상 맞추기 참 쉽네요.

이종남 2012-10-03 12:24:06
답글

장명호님은 창피한 것 모르지요??? ^^<br />
<br />
조영호님//<br />
<br />
이런 원리 때문에. 저역에서는 커플링이라는 현상이 생겨납니다... 저도 과거에 조영호님과 같은 생각을 해서 착각을 했던 것이지요... 커플링이라는 현상은 파장이 길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지요...<br />
<br />
그래서 서브우퍼 시스템에서는 메인스피커의 우퍼와 크로스오버포인트에서 위상을 맞추어야 하는 것은 기본중에 기본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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