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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사람들은 궤짝을 좋아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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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9-27 10:47: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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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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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사람들은 궤짝을 좋아하는가.....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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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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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궤짝에는.. 커다란 우퍼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커다란 우퍼는 저역특성이 좋아서 더 깊은 저역소리를 낼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이 있습니다. 빈티지 15인치 우퍼들은.. 측정을 해보면 현대유닛처럼 깊게 내려가지 않습니다. 빈티지 우퍼들은 음압이 상당히 높습니다. 공연용으로도 사용을 할려고 그런 것이지요. 효율을 올리고 높은 음압을 낼려고 하다보면.. 유닛을 지지하고 있는 지지계가 단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브먼트가 견디지 못하고 튀어나가 버리거나 파손이 되기 때문이지요.. 그럼 지지계가 단단해지면 내구성은 좋아지지만 유닛의 자유공명주파수는 올라가게 되므로.. 보다 낮는 주파수를 표현하는데에는 손해를 보지요. 그래서 빈티지시스템에서는 유닛의 넓이는 충분해도.. 아주 깊은 저역을 내는 것에는 불리하기 때문에.. 보다 낮은 저역표현을 위해서는 현대오디오처럼 순수하게 유닛에 의지하는 것보다는 벽을 이용한다던지.. 인크로져의 공명시스템 (혼타입 인크로져)를 사용 한다던지.. 아니면 두 개 이상의 우퍼를 이어서 연결하는 커플링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용 빈티지 괘짝은.. 15인치 우퍼는 한발 뿐입니다.. 그런데도.. 소리가 좋다고 합니다. 현대유닛은 빈티지 15인치가 내는 저역은 8인치만 되어도 충분하게 내려갈 수 있는데 왜 좋다고 할까요??
그것은 면음원에 비밀에 있습니다...
음원은 성격에 따라 점음원, 선음원, 면음원 이 세가지로 나눕니다. 그런데. 하이파이오디오에서 중요한 것은 점음원과 면음원입니다...
점음원은 거리가 2배가 되면 음압이 6dB 떨어지지요. 그 유명한 역제곱의 법칙입니다.
그런데 면음원이 되면.. 이런 법칙이 무너집니다..
각각의 음원의 특징을 좀 자세히 설명을 해 놨네요....
"마지막으로 면음원을 설명하겠다. 사고방식은 기본적으로 점음원이나 선음원과 동일하다. 즉, 면의 크기(가로, 세로 마찬가지)에 대해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 음원은 무수한 점음원의 집합에 의한 면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모든 음원에서의 에너지를 적분하면 거리와 관계없이 음압레벨은 일정하게 된다. 즉, 거리가 떨어져도 음압레벨은 어느 일정한 거리까지는 감소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면음원의 성질이다."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가정용 하이파이는 이처럼 면음원을 만들어야.. 좋은 음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각종 간섭에 아주 강한 안정적인 음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지요..
소리를 들어보면 압니다. 공간에서 면음원이 확실하게 만들어지지 않으면 거리에 따른 음압변화도 심할 뿐 아니라.. 소리가 뭉친다거나. 빈약하거나.. 어딘가 모르게 빈 것 같고 그래서 볼륨을 올리면 시끄럽기만 하지.. 전혀 공간장악을 못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면음원이 확실하게 만들어지면. 음량을 그리 올리지 않아도.. 소리는 아주 충실하고 꽉 찬 느낌이고.. 현장감 최고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래서 대구경을 좋아하는 것이지요. 면음원을 북셀프나 톨보이보다 더 확실하게 만드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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