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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사람들은 궤짝을 좋아하는가.....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9-27 10:47:30
추천수 0
조회수   9,127

제목

왜 사람들은 궤짝을 좋아하는가.....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일반적으로 궤짝에는.. 커다란 우퍼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커다란 우퍼는 저역특성이 좋아서 더 깊은 저역소리를 낼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이 있습니다. 빈티지 15인치 우퍼들은.. 측정을 해보면 현대유닛처럼 깊게 내려가지 않습니다. 빈티지 우퍼들은 음압이 상당히 높습니다. 공연용으로도 사용을 할려고 그런 것이지요. 효율을 올리고 높은 음압을 낼려고 하다보면.. 유닛을 지지하고 있는 지지계가 단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브먼트가 견디지 못하고 튀어나가 버리거나 파손이 되기 때문이지요.. 그럼 지지계가 단단해지면 내구성은 좋아지지만 유닛의 자유공명주파수는 올라가게 되므로.. 보다 낮는 주파수를 표현하는데에는 손해를 보지요. 그래서 빈티지시스템에서는 유닛의 넓이는 충분해도.. 아주 깊은 저역을 내는 것에는 불리하기 때문에.. 보다 낮은 저역표현을 위해서는 현대오디오처럼 순수하게 유닛에 의지하는 것보다는 벽을 이용한다던지.. 인크로져의 공명시스템 (혼타입 인크로져)를 사용 한다던지.. 아니면 두 개 이상의 우퍼를 이어서 연결하는 커플링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용 빈티지 괘짝은.. 15인치 우퍼는 한발 뿐입니다.. 그런데도.. 소리가 좋다고 합니다. 현대유닛은 빈티지 15인치가 내는 저역은 8인치만 되어도 충분하게 내려갈 수 있는데 왜 좋다고 할까요??



그것은 면음원에 비밀에 있습니다...
















음원은 성격에 따라 점음원, 선음원, 면음원 이 세가지로 나눕니다. 그런데. 하이파이오디오에서 중요한 것은 점음원과 면음원입니다...



점음원은 거리가 2배가 되면 음압이 6dB 떨어지지요. 그 유명한 역제곱의 법칙입니다.

그런데 면음원이 되면.. 이런 법칙이 무너집니다..












각각의 음원의 특징을 좀 자세히 설명을 해 놨네요....



"마지막으로 면음원을 설명하겠다. 사고방식은 기본적으로 점음원이나 선음원과 동일하다. 즉, 면의 크기(가로, 세로 마찬가지)에 대해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 음원은 무수한 점음원의 집합에 의한 면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모든 음원에서의 에너지를 적분하면 거리와 관계없이 음압레벨은 일정하게 된다. 즉, 거리가 떨어져도 음압레벨은 어느 일정한 거리까지는 감소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면음원의 성질이다."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가정용 하이파이는 이처럼 면음원을 만들어야.. 좋은 음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각종 간섭에 아주 강한 안정적인 음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지요..











소리를 들어보면 압니다. 공간에서 면음원이 확실하게 만들어지지 않으면 거리에 따른 음압변화도 심할 뿐 아니라.. 소리가 뭉친다거나. 빈약하거나.. 어딘가 모르게 빈 것 같고 그래서 볼륨을 올리면 시끄럽기만 하지.. 전혀 공간장악을 못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면음원이 확실하게 만들어지면. 음량을 그리 올리지 않아도.. 소리는 아주 충실하고 꽉 찬 느낌이고.. 현장감 최고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래서 대구경을 좋아하는 것이지요. 면음원을 북셀프나 톨보이보다 더 확실하게 만드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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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조 2012-09-27 10:56:00
답글

이 글은 좀 괜찮아 보이네요.<br />
<br />
사실인지 아닌지는 다른 사람들이 해결해주시겠지만, 이 글이 사실이라면...<br />
<br />
제가 항상 느끼던 - 왜 내가 갖고 있는 오래된 궤짝들이 최신의 비싼 북쉘프나 톨보이보다 항상 소리가 좋을까? - 라는 의문의 해답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석주 2012-09-27 10:58:41
답글

솔직히 일단 대구경을 보면 마음이 설레이게 되는게 톨보이나 북셀프하고 다른 거 같다능.<br />
톨보이나 북셀프는 음악이 터지기 전에는 음 ... 음악이 터지고 나면 킁... 또는 와 ...<br />
대구경은 음악이 터지기 전에 오 ! 음악이 터지고 나면 우와 또는 피힛(하이퓨).

이석주 2012-09-27 11:00:30
답글

글구 이종남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br />
어디가서 제 지식인양 구두로 아는 척하는 건 되지요?<br />
혹시 저작권얘기 하실까봐서.

이종남 2012-09-27 11:02:25
답글

이석주님//<br />
<br />
상관없어요.. 그리 깊이 있는 지식도 아니고..<br />
<br />
저도 남의 것 파왔잖아요????

wind180@naver.com 2012-09-27 11:06:01
답글

남의 것을 파왔든 자기것을 파왔든 훌륭한 정보입니다.

조영호 2012-09-27 11:08:51
답글

일리 있는 말씀입니다.<br />
그래서 한때 궁극의 스피커로 평면스피커가 회자 된적 있는데... 요즘은 별 말들이 없네요...

이광호 2012-09-27 11:12:14
답글

베오사운드 9000 인가.. 무지향성 스피커가 생각나네요 ^^ <br />
면음원으로써는 확실하죠 뭐 ㅎㅎ<br />
잘 배워갑니다 ~

장문희 2012-09-27 11:15:03
답글

궤짝당에 해당하는 저로서는 공감이 많이 가는 좋은 글입니다.<br />
청취공간이 거실이다 보니 북셀프는 서브용으로 주로 듣게 됩니다.

고태준 2012-09-27 11:16:21
답글

설득력있는 글입니다....<br />
또하나 배우고 가네요....

장성원 2012-09-27 11:17:47
답글

면음원도 좋고 점음원도 좋습니다.<br />
대구경 우퍼를 활용한 면음원을 잘 만들었을시 <br />
소리도 꽉 차고 현장감 재현도 탁월하다는 정보도 좋습니다.<br />
<br />
다만, 다른사람들의 경우에는 궤짝이 아닌 스피커를 통해 만들어진 면음원...<br />
이 면음원을 잘 활용한 소리가 더 좋다고 느낄시에는 어떻하죠?<br />

daesun2@gmail.com 2012-09-27 11:20:03
답글

음 상당히 설득력 있는데요 저도 가슴을 때리는 저음을 듣고 싶거든요

석경욱 2012-09-27 11:20:32
답글

꼬챙이로 콕 콕 찔리느냐,<br />
회초리로 찰싹 찰싹 맞느냐,<br />
쟁반으로 탱 탱 얻어 맞느냐.<br />
<br />
쟁반이 제일 덜 아플 것 같네요.

윤희선 2012-09-27 11:29:32
답글

저 위의 말을 반절도 이해를 못하는 초보입니다만,<br />
큰 가닥은 이해도 조금 가고 수긍도 가네요.<br />
상당히 설득력있는 좋은 글이라고 생각됩니다.<br />
이런 글을 쓰실 생각을 하신 이종남님의 내공이 무섭고 부럽네요. ^^;;<br />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이석주 2012-09-27 11:30:49
답글

석경욱님.<br />
쟁반으로 맞다가 자극이 덜한 거 같아 <br />
꼬챙이와 회초리로 찔리거나 맞으니 넘 아퍼 <br />
이제 나팔달린 쟁반으로 좀 맞는 건 어떨까 하는데 <br />
뭐가 좋을까요? 벨 클립쉬가 어떨까요?

김윤동 2012-09-27 11:33:38
답글

전 궤짝보다 북셀프만 보면 맘이 설레는데... 왜 그러죠?ㅠㅠ

김흥수 2012-09-27 11:41:20
답글

좋은글이네요 ..

이영근 2012-09-27 11:51:07
답글

글 읽고 나니, 궤짝 하나 들이고 싶네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안정민 2012-09-27 11:55:31
답글

글 자체는 좋지만, 궤짝의 음은 면음원이고, 북쉘프의 음은 점음원인가요?<br />
전체 공간의 면적으로 보면, 궤짝의 우퍼라도 결국 점음원으로 봐야할테고,<br />
더욱이 대구경 우퍼의 저역음역이 아닌 대역은, 북쉘프와 별다를 것 없이 점음원일텐데,<br />
북쉘프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br />
그리고 작은 북쉘프는 몰라도, 요즘 어느정도 부피가 있는 요즘 스피커들은 저역 재생 충분 이상으로 재생합니다.<br />

고진우 2012-09-27 11:56:11
답글

크리티컬하게 듣느냐 루즈하게 듣느냐에 따라 호불호가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안정민 2012-09-27 11:58:39
답글

그리고 음의 확산으로 인한 음압감쇠는 저역보다 중역 고역쪽으로 갈수록 큰 것이 아닌가요?<br />
단순하게 점음원이어서 좋다는 설명은 많이 부족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종남 2012-09-27 11:59:19
답글

안정민님//<br />
<br />
"궤짝의 음은 면음원이고, 북쉘프의 음은 점음원인가요.." 이런 식으로 비교를 하는 것은 아니지요..<br />
<br />
"궤짝은 같은 공간에서 보다 확실한 면음원을 만들고.. 북셀프를 그렇지 않다.." 그런 식으로 생각을 해야지요..<br />
<br />
그래서 좁은 방에서는 어느정도 소리를 내주는 북셀프가 거실로 나가던지 하면. 완전 깽깽이 소리를 내기도 하는 것이지요... 공간이 넓어지고

안정민 2012-09-27 12:02:27
답글

궤짝이라고 하더라도 결국 음이 확산이 될테고, 그렇다고 본다면 면음원 개념이 아닌 점음원의 개념이 된다고 봐서 드린 말씀입니다.<br />
별다른 뜻 없이 그저 궁금해서 질문했습니다.

김대성 2012-09-27 12:04:09
답글

좋은 글이네요^^<br />
예전에 어머님 집에 있던 15인치 우퍼의 스피커가 그립습니다, 지금은 고장나서 버리구 6인치로 다운그레이드 ㅜㅠ<br />
집도 시골이라 볼륨 무한대로 올려서 영화 보구 음악 듣구.. 그 소리가 그립습니다<br />
소리라기보단 정말 가슴을 두드리는 그 느낌이 정말 좋았는데..

석경욱 2012-09-27 12:32:27
답글

이석주님, 제가 깔대기 결험이 두어번 있었는데 다 괜찮았습니다.<br />
최고는 아니었지만 말입니다.

김영창 2012-09-27 12:40:05
답글

ㅤㅊㅣㅈ아보면 더 자세히 설명도 하신 것 있을 겁니다.

조상용 2012-09-27 12:42:19
답글

음 그래서 보스 901이 음장감이 좋다고 하는건가요? 901은 작은점같은 유닛이지만 여러개를 벽면에 반사시켜<br />
벽면 전체 뒷벽, 옆벽면들을 활용해 면음원?소리를 발산하니까요... <br />
면음원을 연결해서 생각해보니 이런게 떠오르네요.<br />
어찌보면 pa스피커의 라인어레이도 여러다발에 스피커통을 연결해 면음원을 늘리는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조상용 2012-09-27 12:56:57
답글

톨보이를 보면 우퍼가 여러개 있는 모델은 다발로 묶어서 면음원을 늘리며(작은우퍼로 큰우퍼소리와 같게하기위해) 동시에 밀도감,정보량을 늘린다고 생각하는데 멀티웨이가 아니면 음이중첩되어 밀도감은 좋지만 작은공간에서 청취는 좀 답답한소리가 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찌보면 궤짝으로 작은공간에서 청취가 더 여유로운 소리를 재생해주지 않는가란 생각도 해봅니다.<br />
그래서 톨보이에 주장점은 공간을 적게차지하면서

조상용 2012-09-27 12:59:44
답글

밀도감있는소리, 스피드있고, 다이나믹한소리, <br />
북쉘은 스피드있고 다이나믹, 섬세함, 정갈하고 깔끔소리, 해상력, 운반용이 등등

김동조 2012-09-27 13:13:13
답글

조상용님이 중요한 말씀을 해주셨네요.<br />
<br />
맞아요. 실제 궤짝을 여럿 운용해보신 분들이라면 단순히 궤짝이 넓은 공간, 큰소리에만 적합한 스피커가 아니라는것을 알게되지요.<br />
<br />
실제로 궤짝스피커가 예전부터 지금까지도 가장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운용되어지는 국가는 일본입니다.<br />
일본집들을 보통 토끼집이라고 하죠.<br />
매우 작은 공간에서 음악감상을 하는 오디오파일들도 무척이나 많은곳이 바로

손일철 2012-09-27 13:25:58
답글

구경이 커질수록 소리는 확산하지 않고 직진하는 성질을 가지게 되죠. <br />
그건 음의 보강상쇄간섭 원리를 생각하면 설명이 가능합니다. <br />
<br />
따라서, 구경이 클수록 옆으로 퍼질 소리를 그대로 전방으로 쏘아주기 때문에, <br />
거리가 멀어져도 음압감쇄가 덜합니다.<br />
그 만큼 청취위치가 이동하면 청취자가 듣게되는 음압은 변동이 커지는 단점이 생기구요. <br />
<br />
그리고, 12인치 이상

권민수 2012-09-27 13:27:55
답글

인켈S9500 이 그립네요 몇일전 떠나갔는데....<br />

이인근 2012-09-27 13:54:46
답글

저도 한동안 북쎌프와 기존의 괴짝을 비교해 봤는데요 <br />
저역의 표현시에 북셀프가 오히려 더많은 부밍이 나오는것은 상대적으로 작은 구경의 북쎌프에 더많은 파워를 받아야 큰구경과 같은 저음을 낼수 있기 때문일거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만 <br />
자세한 것은 고수님들께로 ..................페쑤입니다

강영태 2012-09-27 14:26:16
답글

나는 음원의 종류와 성질에 대한 이론 그 자체에 대해서는 반론을 제기하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그 이론으로 궤짝스피커에서 나는 소리는 면음원 이라서 소리가 좋다라는 논리에는 동의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점음원과 면음원의 이론을 적용 하는데 있어서 치명적 오류를 범하고 있기 때문이다. <br />
<br />
표에서 보시다 싶이 점음원이냐 면음원이냐는 스피커의 구경에 의해서 결정되어지는 것이 아니고 스피커와 청취자의 거리에 의해서 결정 되는

손일철 2012-09-27 14:31:16
답글

점음원이냐 면음원이냐는<br />
스피커의 구경이 같다면 청취자와의 거리에 의해서 결정되고, <br />
청취자와의 거리가 같다면 스피커의 구경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다.<br />
<br />
따라서, "스피커의 구경에 의해서 결정되어지는 것이 아니고 스피커와 청취자의 거리에 의해서 결정 되는 것이다."란 말에는 동의할 수 없다.<br />
<br />
다만, 면음원이 면음원이기에 더 소리가 좋다는 것에 대하여는 인과관계가 아직 좀

이종남 2012-09-27 14:32:08
답글

이인근님// <br />
<br />
북셀프가 오히려 부밍이 더 많은 이유는... <br />
스피커가 갖고 있는 공진주파수와 공간의 공진주파수가 겹치는 현상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br />
<br />
스피커의 공진주파수는 Free resonance라고 표현을 하고 스피커 음압효율의 최고점을 말합니다.. <br />
공간의 공진주파수는 잘 생기는 Standing wave의 주파수를 뜻합니다... <br />
<br />

이종남 2012-09-27 14:50:05
답글

강영태님//<br />
<br />
"그러면 같은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라도 근거리에서 들으면 풍부하게 들리던 것이 먼 거리에서 들으면 저음은 감쇄가 심하여 고음만 들리고 깽깽거리는 소리로 들리는데 무슨 원리 때문일까?"<br />
<br />
이거 설명해 드려요??<br />
<br />
면음원을 만드는 조건에는 소리의 파장의 길이가 아주 중요합니다.. 그럼 전대역 면음원을 만들었다면.. 거리가 멀어지면서.. 아래쪽 주파수부터 면음

강영태 2012-09-27 14:52:36
답글

손일철님은 스피커의 구경에 의해서 결정되어지는 것이 아니고 스피커와 청취자의 거리에 의해서 결정 되는 것이다."란 말에는 동의할 수 없다면 위에 이종남님이 제시한 표를 부정하는 것으로 봐도 되나요? <br />
<br />

손일철 2012-09-27 14:52:56
답글

여하간 이종남님의 궤짝 뽐뿌로, 갑자기 궤짝을 하나 만들어보고 싶은 욕구가 불끈 솟습니다.^^

이종남 2012-09-27 14:54:39
답글

강영태님//<br />
<br />
가만 보면... 음향에 대해서 논하는 것이 아니라... <br />
어떻하든.. 제 안티팬들을 모으고 싶으신 것 같습니다........ 아닌가요????<br />
<br />
이론이 안되니까... 이번엔 다구리로 하자는 것인가요??? ㅎㅎㅎㅎㅎㅎ

손일철 2012-09-27 14:56:15
답글

강영태님, 전 이종남님의 내용과 무관하게 제 얘기를 드리는 것입니다.<br />
<br />
혹시 제가 말씀드린 아래 내용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시는지요?<br />
<br />
"점음원이냐 면음원이냐는 <br />
스피커의 구경이 같다면 청취자와의 거리에 의해서 결정되고, <br />
청취자와의 거리가 같다면 스피커의 구경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다."

강영태 2012-09-27 15:03:43
답글

이종남님, 누가 뭐라 합니까?<br />
문제는 어떻게 그게 스피커의 구경과 관련이 있는냐는 것입니다. <br />
저는 가끔 이종남님의 글을 보면 마치 군화를 신은체로 발등을 긁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종남 2012-09-27 15:06:15
답글

하지만 일반적으로 스피커의 구성을 보면 같은 전압당 효율은 거의 대부분 (제가 혹시 못 본것도 있을 터이니까..) 우퍼보다는 고역드라이버가 더 높습니다..<br />
<br />
왜냐하면.. 저역은 흠음이 잘 되질 않고.. 회절을 잘하는 성격을 갖고 있지요.... 그래서 주의 환경에 의해서 음압이 떨어지질 않습니다.. 하지만 초고역으로 올라갈수록.. 확산각의 한계도 가지고.. 회절의 성격도 없어지고.. 흠음도 잘됩니다.. 그래서 넓은 공간을

홍용재 2012-09-27 15:10:11
답글

크롬에서 가끔 짤리네요/ 다시 업 ?<br />
<br />
전형적인 케이븟 바이 케이스 이슈죠.<br />
예컨대 잘 우ㄴ영된 하베스 모니터 40이나 로저스 PM510 스펜더 sp100, s00, PMC 등 대형 북쉘프는 그 보다 큰 플로어형에 밀릴까요 ? 또는 C1이나 오마쥐, 마니 2,ATC, PMC 상위 북쉘프 등은 모니터 40이나 대형 플로어에 밀릴까요? 사실 외국 사이트에는 궤짝과 북쉘프란 대결구도도 &#52287;기 힘들죠.

이종남 2012-09-27 15:12:48
답글

하하하하하...<br />
<br />
홍용재님///<br />
<br />
전 홍용재님이 참 의심스러워요.. 이런 것은.. 음향이론을 몰라도. 궤짝 한번 들어보고.. 북셀프 들어보고.. 하면 바로 알 수 있는 것 이거든요.... 진짜 하등동물의 귀가 아니라면요...<br />
<br />
모르지요.. 1평 반짜리 골방에서.. 아주 작게만 소리를 들었다면 모를 수도 있겠지만.... 홍용재님이 그런 케이스 인가요???? 그래서 전 항상

홍용재 2012-09-27 15:19:39
답글

<br />
답을 안하시네 ^^

이종남 2012-09-27 15:21:22
답글

홍용재님///<br />
<br />
북셀프와 궤짝의 기본적인 음향성향의 차이도 모르는 사람한테...<br />
제가 사용해본 북셀프를 나열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br />
<br />
차라리 초딩한테. 로그를 가르치는 것이 낫지요.. ^^

이종남 2012-09-27 15:24:56
답글

아참.. 이 자리를 빌어서.... 홍용재님 한테 하나 감사는 해야겠네요...<br />
<br />
괘짝(X), 궤짝 (O) <br />
<br />
하나 배웠습니다.. 어줍잖은 이론이야기 하다가 망신 그만 당하고... 이런 것으로 절 잡으세요. 제가 이런 쪽은 아주 약하잖아요??? ^^

홍용재 2012-09-27 15:29:26
답글

<br />
제가 프로악 1sc 개조버젼과 리스폰스 4을 동시에 운영한 적 있습죠. 같은 앰프(늘 진공관과 TR 모노블럭)를 물려서 사용했습니다. 오디오 샵 쥔님과 이후 들린 고객(?)들이 리스폰스 4에서 나오는 소리로 알더라고요. R4는 ATC 유닛만 4개가 들어간 가상동축형 대형기죠. 서브우퍼조차 없는 상태인데 말이죠 ㅋㅋ<br />
<br />
역시 답은 없으시네 ㅋㅋ<br />
물론 커서 나쁠 것은 없지만 쓰잘데 없는 일반화는

홍용재 2012-09-27 15:31:38
답글

<br />
지금까지 어떤 브랜드의 어떤 모델 북쉘프를 집에서 써보셨나요 ? 솔직한 것 좋아하신다면서요 ㅋㅋ<br />

홍용재 2012-09-27 15:34:26
답글

<br />
계속 뭘 쓸까 생각 하시나 ㅋㅋ

홍용재 2012-09-27 15:39:45
답글

<br />
time off game over^^ 이런 건 인터액티브로 바로 나오는게 ㅋ

윤정원 2012-09-27 15:40:20
답글

홍용재님... 프로악 1SC 개조에서 나오는 소리를 구별 못한 겁니까??? 아니면 더 좋았다는 의미인가요???

홍용재 2012-09-27 15:44:34
답글

구별을 못했다는거죠. 설마 더 좋으려고요 ㅋ z<br />
&#52005;간한 것에서 나는 소리라 아무도 상상을 못한거죠. &#51451;은 북쉘프 앰프빨 받으면 날라갑니다 ㅎ g<br />

홍용재 2012-09-27 15:46:55
답글

근데 울 이종남님이 솔직한 것은 같네요^^ 사실 거짓말로 북쉘프 몇 개 썼다고 구라치고 먹튀할 수도 있는데. <br />
근데 써 본 사람은 대화하면 아다리가 대충 맞죠.<br />

김재원 2012-09-27 16:33:52
답글

<br />
수백평, 야외가 아니라면<br />
감상공간 10평, 일반 가정용 오디오에 면음원을 적용한다는것은 좀 무리 아닐까요??<br />
<br />
면음원은 점음원의 무수한 집합으로 정의 됩니다.<br />
공장 소음, 수백 제곱미터 되는 공장벽이 진동하면서 나는 소리<br />
이런 소리가, 역자승 법칙이 적용 안되는, 면음원 아닐까요?<br />
<br />
빈티지 대구경이 면음원으로 소리가 좋다면, <br />
PA

이종남 2012-09-27 16:45:15
답글

김재원님// <br />
<br />
무슨 말씀을 하시는 줄 그리고 무슨 대답을 원하시는 지 잘 알겠습니다.. <br />
하지만 이미 언급한 것처럼.. 면음원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모든 음악용 음향에서는 거의 필수사항입니다.. <br />
<br />
만약 북셀프로도 충분한 면음원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라면.. 굳이. 궤짝을 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br />
하지만 북셀프로 면음원을 만들지 못하는 공간을 가지고 북셀프를

박문배 2012-09-27 17:23:43
답글

홍용재님이 예를 든 두개의 스피커는 비교가 적절치 않군요.<br />
<br />
R4가 1sc와 구분 되지 않았다는 것은 특정악기(낮은 대역 재생용)를 제외한 쏠로연주의 작은 볼륨에서는 가능한 일이겠지요.<br />
재대로 사용한다면 r4와 1sc가 구분이 안되는 상황이 말도 안되게 부끄런운겁니다. <br />
r4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다는 반증이기 때문이지요.<br />
<br />
기기를 많이 사용해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박문배 2012-09-27 17:26:21
답글

탄토이 웨스터민스터 로얄을 생각해보면...게시글의 취지를 이해하기 쉽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홍용재 2012-09-27 17:46:50
답글

<br />
아니죠 R4를 틀지도 않은 상태에서 R4로 안거죠. 프로악 소리 샵 주인이 아니더라도 어지간한 사람 알죠. 저도 프로악만 5-6개 써 보았고요. 탄노이도 프레스티지 라인만 6-7개 들락날락했고요. 탄노이도 포지쇼닝을 통해 좋은 스피커지 일부분들에게는 정말 별로인 스피커죠.<br />

손일철 2012-09-27 17:51:10
답글

5인치급 북쉘프라도, 분리형 200W급 이상에 좋은 소스 물리고 뒷벽 옆벽 많이 띄운 상태에서 볼륨키우면, 놀라 자빠지는 소리 나옵니다.^^

박문배 2012-09-27 17:52:17
답글

마찬가지입니다.<br />
하지만 홍용재님이 오디오구사력이 아주 좋다고 인정해야겠네요.<br />
1sc란 녀석의 특성이 워낙 거구인척하지요. 속을만합니다.<br />
다만...r4를 트는 순간 바로 알아버리게 되지요.<br />
이게 제가 말씀드리려는 요지입니다.<br />
좋은 음악... 더 좋게 듣고 싶은 마음은 같으실거라 믿으여... ^^

홍용재 2012-09-27 17:59:35
답글

<br />
일반 1SC와는 전혀 틀립니다. 제가 1SC와 3개를 동시에 운용도 해보왔고요. 1SC 우퍼로는 힘들죠.<br />
<br />
탄노이도 스털링 TW(2번), HE, 켄싱턴, GRF HE, 요크민스터 HE. 캔터베리 15, 골드 프레스티지(골드 제외)만 이정도인데 CP는 스털링 TW/쿼드 2/22가 가장 좋더군요. 한국형 아파트 방에서는 적당하더군요. 로얄은 주변에서 워낙 많이 쓰는 모델이라 청취는 많이 했구요. 그래도 집에서

조성일 2012-09-27 18:05:25
답글

<br />
<br />
<br />
<br />
<br />
왜 일부의 사람들은 궤짝을 좋아하는가가 맞는 제목이죠... <br />
<br />
북쉘프의 재미를 안다면 궤짝정도야 가볍게 포기가능... <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홍용재 2012-09-27 18:05:47
답글

<br />
말씀하신 1SC 오리지널은 그저 그런 스피커입니다. 솔직히 그 가격이면 2S로 가는게 정답입니다. 약간의 청량감을 포기하면서 얻는 게 더 많죠. 특히 메인 개념이라면. 서브라면 1SC를 키핑하는 게 좋고요. 쬐간한게 이쁘니 장식용으로도 딱이죠. 하이파이한 것은 토템 시그1 정도만 되어도 더 좋고요.<br />
<br />
아니면 2.5가 정답이고요. 다운파이어링 신형은 제앙이더군요. 혹 D100은 모르겠습니다만.<br />

이종남 2012-09-27 18:11:54
답글

홍용재님// <br />
<br />
"탄노이도 스털링 TW(2번), HE, 켄싱턴, GRF HE, 요크민스터 HE. 캔터베리 15, 골드 프레스티지(골드 제외)만 이정도인데 " <br />
<br />
이게 제가 용재님을 신기하게 보는 이유입니다......... 아니 이정도 들어봤으면.. 바로 알 수 있는 것이거든요.. 아무리 문과인이라고 하더라도. 세상 이 스피커의 소리와.. 1SC의 질감을 구분을 못해요.... <br />
<br

홍용재 2012-09-27 18:14:57
답글

<br />
바그너리안의 일부는 왜 사람들이 말러, 비발디, 슈만, 비틀즈, 삐아프, 에부라, 싸이를 동시에 좋아하는 지 이해하지 못하죠. 그게 사고의 한계이니까. 감각이란 것 대단히 놀랍고 탄성이 좋은겁니다. 얼핏 보면 헤비급이 밴텀급을 걍 가지고 놀 것 같지만 그게 그리 간단치 않아요. 물론 좀 이해하기는 힘들겁니다. <br />
<br />
저는 로더 오커스타에서 나는 소리나 R4, 왓펏 등에서 나는 소리도 좋지만 작고 사랑스러운

홍용재 2012-09-27 18:21:24
답글

<br />
다르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사람과 좋고 완성된 것을 추구하는 사람의 차이 뭐 이런 것은 있을겁니다. <br />
<br />
전 모든 소리가 좋아요. 장르도 거의 360도로 듣고요. 프랑스나 스위스 최고의 리조트에서 노는 것도 좋지만 다 무너져가는 민가에서 별을 세며 전후방 300km에 마을이라곤 없는 깡촌에서 무위도식 뒤굴거리는 것도 좋고요. 인간의 감각은 탄성이 좋고, 적응력이 대단하다는 것 그게 취미와 열정을 가능

이종남 2012-09-27 18:38:47
답글

전 조성일님도.. 홍용재님도 도저히 이해를 못하는 신기한 ...두분이니까... 참 제가 보긴 두 분이 비슷해요... <br />
<br />
방법은 다른데.. 결과는 똑같으니까요.. <br />
탄노이나. 1SC나............ 인켈이나.... 하이엔드나........... <br />
<br />
^^

홍용재 2012-09-27 18:42:01
답글

<br />
구분이 되어지면 선호도가 디폴트로 따라 붙는 게 종남님의 감각 탄성이죠.<br />
여자로 치면 70대 할머니의 질이랄까.<br />
구분되는 것과 선호도는 전혀 다른 겁니다. 여전히 이해하기 힘들죠. <br />
원래 대부분의 예술이 그렇죠. 그래서 기술도 최고의 수준은 예술을 지향하죠. 정답이 절대 있을 수 없는 ㅎㅎ <br />

홍용재 2012-09-27 18:52:29
답글

<br />
글구 조성일이 동네북입니까 ? 어떤 분은 이종남님 보고 조성일같다고 하던데 이거 뭐 조성일 정자가 대량 분양된 것인지 ㅎㅎ 말 못하는 짐승도 그런 취급은 받지 않는데 쩝~ 오디오가 뭐 대단한 거라고 감정 조절이 그리 안되는지.. 인간의 격은 고사하고 프레임이라 갖추고 삽시다. <br />
<br />
이 놈 기분 나쁘면 조성일, 저 놈 기분 나쁘면 조성일이니 이거 뭐 찐따집체도 아니고 ㅎㅎ<br />

이종남 2012-09-27 18:54:53
답글

무신 제가 기분나빠서 그랬습니까???<br />
<br />
홍용재님과. 조성일님과.. 사고의 진행방식이나... 결론을 내는 것이 아주 비슷하다고 했지요.....<br />
<br />
그게 기분 나쁜 소리입니까?? 전 괜찮은데~~~~~~~~~~~~~~~

홍용재 2012-09-27 18:58:55
답글

<br />
<br />
그러니까 다른 분들도 이종남님 보고 조성일같다고 하니 결국 이종남 = 조성일 = 홍용재 <br />
뭐 이런거네. 종남님도 형제끼리 싸우지 말고 잘 지내세요 ㅋㅋ<br />
사고 진행방식은 몰겠고 결론도출은 조성일님이 약간 우세하니 조성일 형이고 이종남 아우네요.<br />
전 아무 곳이나 집어 넣어주세요. 이종남이 말하는 조성일식 방식으로 ^^

최미애 2012-09-27 20:19:23
답글

<br />
ㅋㅋㅋㅋㅋㅋㅋㅋㅋ<br />
독수리 삼형제도 아니고 이건 뭐~;;; <br />
다 큰 어른 사람들이 하는대화? 맞고요....<br />
<br />
홍용재님은 계탓네요.<br />
레어템 의형제 둘씩이나...ㅋ<br />
<br />
<br />

차진수 2012-09-27 22:56:28
답글

항상 이종남님에게 시비 걸다가 결국엔 본전도 못찾는다는<br />
<br />
'의지' 의 차명 아자씨!! 화이팅 ㅋ

홍용재 2012-09-27 23:13:55
답글

<br />
스테레오 파일 클래스 D가 앰프구동으로 알 정도의 수준인 종남님이 이 아자씨 때찌해주었으면 좋겠어요 울 차진수 어린이 ㅋㅋ<br />
<br />
진수 어린이 글에도 때찌 좀 할까요 ? 아이콘 속 소녀같이 소심한 어리디 어린 분이 감당하기 어려울텐데. <br />
남색 아니면 스토킹도 적당히 하세요. 근데 오디오도 좀 하나보죠 ?? 하게에도 오게. 뭐 쓰는 것 있어요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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