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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셀프 스피커에 얼마나 투자할까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9-20 23:18:18
추천수 0
조회수   4,672

제목

북셀프 스피커에 얼마나 투자할까

글쓴이

이상욱 [가입일자 : 2001-11-11]
내용
북셀프 스피커에 얼마를 투자할까?



500만원만 투자하면 북셀프에서는 갈데까지 간 겁니다..

---------------------------------------------------------

라고 말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오디오 기기 중에서 스피커는 그나마 가격과 성능의 상관계수가 높습니다.

그러나 다른 기기들과 마찬가지로 스피커에서도 가격과 오디오적 성능이 함께 가는 것은 아닙니다.

가격이 높고도 성능이 별로인 스피커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앰프나 디지털 소스기기나 케이블류와 마찬가지로

재생기기로서의 스피커의 목적은 하나입니다.



소스에 피아노 소리와 드럼 소리가 잘 녹음이 되어있다면, 스피커에서도

피아노 소리를 피아노 소리답게, 드럼소리를 드럼소리 답게 내는 것이죠.



이말을 조금 기술적인 용어를 써서 표현하면,

청음창내에서 주파수특성이 평탄하고, 왜곡(+잡음)이 없어야 한다 입니다.



------------------------------



오디오 대역 중 제대로 재생하는데, 제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대역이 저음입니다.

저음을 깊게 재생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또 아주 큰 소리를 왜곡없이 제대로 내려면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저음을 포기하고, 아주 큰 소리로 왜곡없이 제대로 재생하는 것을.. 어느 정도 포기한 스피커가

지금의 북셀프 스피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마다 저음과 음량을 얼마만큼 포기했는지는 상황이 다릅니다..)



스피커의 중요한 성능 중 하나인 디자인과 만듬새는 제외하고, 소리만 가지고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보기 좋은 음식이 맛도 좋다고, 스피커에서도 보기 좋은 스피커가 소리가 좋게 들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 부분은 제외하고, 순수한 맛(여기서는 소리)만 가지고 이야기를 해 보지요.

여기서는 공학적으로 더 우수한 스피커라고 한번 해 보지요)



(7-8평 이내의 방 청취위치는 스피커에서 2-3미터 내 기준..)



(제가 생각할때)

현재 시점에서 가격대 성능비 최고인 스피커..

PSB Alpha B1.. (2012 스테레오파일 추천기기 D등급) $300/pair, 국내에서는 10만원대 $$$




그림1. 무향실 2m, 95dB SPL 재생시의 주파수 특성과 왜곡도

*******************

그래프 읽는법

그림의 위쪽선이 주파수 특성, 아래쪽이 왜곡신호의 크기입니다. 무향실 95 dB SPL에서 재생시 대략 150Hz 아래쪽에서 기본음에 비해 왜곡신호가 거의 -22~-25dB 정도에 근접합니다. 즉 왜곡도가 6-8%에 이른다는 이야기입니다. (50Hz의 왜곡은 거의 30%에 이름)



저음역의 왜곡도의 인지한계가 약 10%입니다. 반면, 700-800Hz 즈음만 되어도 인지한계가 1% (-40dB)에 근접합니다(테스트신호 기준.. 음악신호에서는 더 왜곡이 높아야 인지할 수 있음)

*********************



PSB Alpha B1은 저음은 70-80Hz정도에서 포기, 음량은 약 100 dB SPL 정도가 한계입니다.

이 정도 한계내에서 아주 우수한 주파수특성과 왜곡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저음을 포기하고, 아주 큰 소리로 왜곡없이 제대로 재생하는 것을 포기한

가장 대표적인 스피커가 바로 유명한 스튜디오 모니터인 BBC의 LS 3/5a 시리즈입니다.

이 스피커는 저음은 약 100Hz에서 잘랐고, 왜곡없는 최대음량은 넉넉히 봐주어도 85 dB SPL 근처밖에 안됩니다.



-------------------------------------------------



PSB Alpha B1보다 더 나은 스피커

Paradigm Reference Studio 10 v5, 20 v5 (2012 스테레오파일 추천기기 C등급)

저음은 60-70Hz정도로 Alpha B1보다 우수함. 왜곡없는 최대 음량은 약 102-105 dB SPL 정도로 더 우수.






그림2. 패러다임 스튜디오 10 V5.

무향실 2m, 95dB SPL 재생시의 주파수 특성과 왜곡도



PSB imagine B (2012 스테레오파일 추천기기 C등급)

저음이 60Hz 근처로 Alpha B1보다 우수함. 최대 음량은 비슷할 것으로 추정. 대음량시 고역대와 100-200Hz대 왜곡이 적음



-------------------------

이런 것을 보면.. 가격대가 조금 올라가서 성능에 향상이 있는 것처럼 생각이 됩니다.



------------------------------------------

하지만 반면에..

Wilson Audio Specialties Duette $13,900/pair




그림3. 무향실 2m, 95dB SPL 재생시의 주파수 특성과 왜곡도



저음은 60-70Hz 정도, 주파수 특성이 좋지 않아 Alpha1보다 착색이 있음. 여성보칼 중역대가 도드라짐. 대음량시 저음부 왜곡은 더 적으나 사람귀가 가장 민감한 3-4khz와 그이상 재생시 고음부 왜곡 더 증가. (사람은 저음부보다 고음부 왜곡에 더 민감함)



Vivid Audio B1 $14,990/pair (2012 스테레오파일 추천기기 A등급)




그림4. 무향실 2m, 95dB SPL 재생시의 주파수 특성과 왜곡도



저음은 50Hz 약간 아래로 더 우수, 100Hz의 피크와

200-300hz에 걸쳐 주파수 특성상 딥 발생 (엔지니어링 실패), 200-600Hz 대음량 재생시 왜곡 크게 증가

최대 재생음량은 PSB Alpha B1과 비슷,



이런 것을 보면 천만원이 훌쩍 넘는 윌슨 듀에테나 비비드 B1 스피커는 제 기준에서는 Alpha B1 보다 더 못만든 스피커입니다.



천만원이 넘는 스피커가 10만원대 스피커보다도 더 잘못만든 경우가 여전히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패러다임 레퍼런스 시리즈나, PSB의 Alpha, image, imagine 등 공학적으로 잘 설계된 스피커에 비하면 값비싸고 엉터리로 설계된 소위 하이엔드 스피커가 많습니다.



----------------------------------------------------



북셀프스피커의 비용은..

얼마나 대음량으로 듣기를 원하는지

저음을 어디까지 확장하고자 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PSB alpha B1이 100dB SPL을 소화할 수 있다고 하니, 100 dB SPL이 쉽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북셀프 중에서 청취위치에서 100 dB SPL 을 제대로 못내는 스피커들이 많습니다. 예를들면 Dynaudio Confidence C1(6500$) 같은 스피커는 95dB SPL이 왜곡없이 낼 수 있는 한계입니다.



2-3미터내외의 청취위치에서 105dB SPL이상을 안정적으로 들으려면, 100만원 아래쪽에서는 보기 어려울 것이며, 패러다임 스튜디오 20, ATC SCM 20등 정도가 가능할 것입니다.



110dB SPL이상을 안정적으로 듣는 것은.. 북셀프 스피커에서는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저음을 예를 들면, 북셀프에서 40Hz를 100dB SPL로 듣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B&W 802정도되어야 가능.

---------------------------------------------------



결론.

북셀프스피커에서도 가격이 성능을 그대로 보장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10만원대의 가격에도 공학적으로 아주 우수한 스피커들이 있습니다.

1000만원대의 가격에도 공학적으로 잘못 설계된 스피커들이 있습니다.



-------------------------------------------------------





* 공학적으로 우수한 스피커가, 내 집에서 내 귀에 반드시 좋게 들리는 것은 아닙니다.

* 오디오의 시각적 특성(디자인, 만듬새 등)역시 매우 중요하며 내가 느끼는 소리의 질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 공학적으로 잘 설계된 우수한 스피커를 집에서 잘 세팅하여 좋은 소리를 듣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학적으로 잘 설계되지 못한 스피커를 세팅하여 좋은 소리를 들으려고 하는 것보다..)





---참고, 주파수 특성---------

(소스신호가 0dBFS 로 녹음되어 있을때, 청취 위치에서 100 dB SPL 로 재생하도록 설정되어 있다면)



소스에 20hz가 -5dBFS로 녹음되어 있으면, 청취위치에서 95 dB SPL로 재생할 수 있어야 하고,

소스에 20khz가 -20dBFS로 녹음되어 있으면, 청취위치에서 80 dB SPL 로 재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앰프에서는 (정격출력내에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스에 20hz가 -5dBFS로 녹음되어 있는데, 청취위치에서 94 dB SPL로 밖에 재생할 수 없고,

소스에 20khz가 -20dBFS로 녹음되어 있는데, 청취위치에서 -77dB SPL 로 밖에 재생할 수 없으면



이 앰프는 주파수 특성만으로 보면 나쁜 앰프입니다.

20Hz -1dB, 20khz -3dB의 앰프는 지금의 앰프기술로 보면 아주 좋지 않은 앰프입니다.



스피커에서는.. 상황이 다릅니다.

저음이 아주 깊게 내려가는 엄청난 스피커입니다.



--------------------------------

* 위 글에서 스피커에서 왜곡없이란 표현은 대략 저음부에서 왜곡도 10%아래쪽, 중고음부는 왜곡도 1%대 아래쪽으로 낼 수 있을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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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12-09-20 23:42:28
답글

물론 무향특성은 중요합니다... <br />
<br />
아주 오래전에 와싸다에서 유닛간의 위상정합이 반대로 되어서 크로스오버에서 아주 깊은 딥을 가지는 것 같은.. 무향특성을 가진 스피커를 가지고 가벼운 논쟁이 일어난 적이 있었지요.. 무향특성은 비록 그렇지만.. 실제로 설치 매뉴얼대로 벽에 붙힌 상태에서 룸특성을 재 봤더니.. 무향특성과는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br />
<br />
그리고.. 가끔은...

이종남 2012-09-20 23:49:32
답글

즉 비비드의 무향특성을 보면 <br />
<br />
딥이 있고.. 그 앞에 피크가 있고.. 다시 뒤에는.. 더큰 피크가 있습니다.<br />
즉 딥의 양쪽에 많은 에너지를 품고 있는... 피크가 있다는 것이지요..<br />
이런 형이 되면.. 어코스틱필터를 거치면. 양쪽에서 에너지가 이동을 해서 딥이 없어질 가능성이 아주 많습니다..<br />
<br />
마치 우리가.. 정류회로에서 AC 리플이 필터회로를 거치면 평탄한 DC가

김영석 2012-09-21 00:01:50
답글

.. 내가 가진 경험으로.. <br />
오디오를 처음 시작 한다면...<br />
PSB imagine B + (svs 정도의)서브우퍼 + 잘 만들어진 리시버.. 조합이 가장 이상적(?)이지 않을까..<br />
..하는 생각을 저도 가끔 합니다.<br />
<br />
이상욱님 글은.. <br />
제게.. 대체로 어려워서리..^^;;<br />
이글도 머리 복잡하긴 한데..<br />
그냥, 본문을 읽다가.. 위와 같은 생각

석경욱 2012-09-21 00:03:25
답글

얼마전에 한쪽채널에 문제가 있는 Acoustic Research CA50를 수리해준 적이 있었습니다.<br />
음악을 들어보니 아주 형편없는 앰프였습니다.<br />
채널당 50와트라고 하는데, 실제는 5와트 정도밖에 안될 것 같았습니다.<br />
전원잡음은 왜 그리 많고, 소리를 키우면 클리핑 때문에 찌글거립니다.<br />
저음량도 아주 작습니다.<br />
이 앰프가 출시가가 $6500였다고 하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얼마에 팔

이종남 2012-09-21 00:18:42
답글

석경욱님이.. 진공관앰프도 만지시나요?? <br />
<br />
오리는.. 솔직히 프리는 좋아하는데.. 저도 메인앰프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br />
왜냐하면 기판형의 진공관 메인앰프는 한계를 보여요... 프리야 전류값도 작고 히터도 직류를 사용하니까.. 크게 영향이 없지만.. <br />
<br />
기판형은 회로에 흐르는 전류값도 한계가 있고.. 히터교류험 같은 것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구조 같아서. 물론 아주 잘

석경욱 2012-09-21 00:26:08
답글

오리 앰프, 겉 모습은 보기 좋은데, 속을 보면 트랜스포머들이 엉망입니다.<br />
크기도 작고, 어디서 그렇게 허접한 것들을 구해서 만들었는지.<br />
<br />
오래전에 프로시드(마크레빈슨의 저가형 브랜드) 프리앰프를 본 적이 있었습니다.<br />
이중 박스에 포장이 아주 근사하더군요.<br />
속을 들여다 보니, 황량하게 큰 기판 중간 중간에 부품 몇 개씩.<br />
전원을 넣어보니 계속 퓨즈가 나가는 것입니다.<b

홍용재 2012-09-21 00:26:34
답글

<br />
CA50정도는 오리의 명성과는 거리가 아주 먼 기기죠. 국내에서 별로 팔리지도 않았고 출시가도 3500불 정도. 존재감이 별로 없는 오리.<br />
<br />
근데 해물전 부치는 소리와 비오는 소리의 주파수 특성이 유사한데 해물전이 먹 고싶으면 빗소리를 들어야 할까요 ? 아님 빗소리를 듣고 싶으면 해물전을 부치면 될까요 ? 주파수 특성은 청취감에 영향을 주는(정확히 말하면 줄 가능성이 높은) 한 변수에 불과하죠. 언급하

박영란 2012-09-21 00:46:38
답글

전 psb 플래티넘 m2 좀 운용하다 내쳤습니다. 고음이 쏴서..ㅋㅋ<br />

박영란 2012-09-21 00:54:37
답글

중저가 스픽에서 플랫여부를 따질거면 제네렉이나 아담이 속편합니다.<br />
앰프고민도 줄고요.. 아이러니하게 초고가로 갈수록, 플랫여부보다는 특이성향이 강조되죠.<br />
한마디로 좀 이상한 스피커가 됩니다...<br />

이상욱 2012-09-21 01:42:27
답글

이종남님/<br />
하베스나 프로악 등에서 보이는 저음의 주파수 특성(저음이 감쇄하기전의 저음부가 살짝 강조되어 있는..)은 음악을 조용히 듣는 분들께는 음악듣기 좋은 저음 특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br />
조용히 들을때 등청감곡선상 저음부에서 손해를 보는 것을 보상해 주니까요. 거기에 조용히 들을때면 저음부의 왜곡이 별로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요.<br />
<br />
엄찬식님/<br />
잘 설계한 액티브 스피커들은,

박영란 2012-09-21 01:53:00
답글

<br />
<br />
항상 드는 생각인데.<br />
등청감 커브를 스피커 설계에 적용해야 할까요 말아야 할까요.<br />
경험상 적용하는게 귀에 편하긴 한데요...<br />
<br />
인지특성이 태어날때부터 왜곡된 거라면 청감상 그냥 왜곡된채로 놔두는게 옳은것 같기도 하고요.<br />
스튜디오 제품을 보면 이상욱님 말처럼 플래처먼슨 커브를 따라 저역이 부스트되어있죠...<br />
유명 스픽중 대표적인 예가 비앤더블

김재원 2012-09-21 01:53:47
답글

그렇다면 <br />
야마하 스튜디오용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는 어떻게 생각 해야 할까요?? <br />
실제 들어보면 음악 감상용으로는 저와는 맞지 않던데.. <br />

박영란 2012-09-21 01:59:22
답글

계측상 플랫하면 청감상 플랫하지 않고 청감상 플랫하면 계측상 플랫하지 않습니다. <br />
결국 어느것을 따를것이냐...참...어렵지요. 보통 업체들은 중도적 입장을 취하는듯 보입니다. <br />
그래서 2~5키로대 딥을 넣고 응답특성을 v자로 커브를 만들곤 하지요.물론 너무 심하지는 않게 살짝만.<br />

이상욱 2012-09-21 02:09:04
답글

엄찬식님/<br />
<br />
그건 스피커 업체에서 타겟 집단을 잡고 마케팅 측면에서 해결할 문제겠죠.<br />
저 개인적으로는 그런 걸 스피커 업체가 아니라, 앰프 만들때 넣어줬으면 합니다. 스피커는 평탄하게 만들고, 애호가가 앰프 등에서 직접 조정을 하는 거죠. 예전의 라우드니스 기능 같이 말이지요. 예전 라우드니스 기능은 너무 단순한데, 렉시콘 등의 프로세서에서는 훨씬 수준높은 보정 회로들을 넣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br

박영란 2012-09-21 02:18:34
답글

위에서도 그래프 psb 알파와 윌슨 듀에토는 등청감곡선을 따라 2~5키로 대역에 딥이 있지요.<br />
이렇게 만들면 계측상 플랫하진 않아도 청감상 플랫하게 됩니다.<br />
이런걸 보면 확실히 업체들이 등청감곡선을 고려하는것 같긴 합니다.<br />

이상욱 2012-09-21 02:31:07
답글

엄찬식님/<br />
PSB alpha b1에서 2-5khz가 살짝 내려간 것을 의도적으로 만들었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상위 모델들(예를 들어 Imagine이나 Synchrony 라인)에서는 주파수 특성이 더 평탄하거든요.

박영란 2012-09-21 02:46:20
답글

저는 의도적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br />
2~5키로 대역의 딥은 비단 스피커 뿐만 아니라 헤드기어에서도 자주 관찰되거든요.

박영란 2012-09-21 02:53:24
답글

psb 홈피 한번 들가보시면. alpha line-up monitor용 제품을 보실수 있을 겁니다. <br />
엔트리클래스에 모니터 수식을 붙히는 경우는 흔하지 않지요. <br />
<br />
베어다이내믹스 dt880 헤드폰도 정확히 2~5키로 사이에 딥이 있습니다.<br />
이 제품도 프로들이 많이 쓴다는 제품이지요. 곡선은 전형적인 v자를 그리고요<br />

박영란 2012-09-21 03:26:45
답글

Thanks Sean, your posts are always highly informative!<br />
<br />
I've seen third-party on-axis measurements of ten "pro audio" loudspeakers showing nulls being more prominent than peaks. So I assume the nulls are intentional. One popular speaker

박영란 2012-09-21 09:38:51
답글

2~5키로 사이의 움푹한 곳을 보통 BBC 딥, gundry 딥 따위로 부릅니다. <br />
BBC에 납품하던 영국제 스피커.. 로저스 하베스 스펜더 스피커들에서 이 대역에 딥이 관찰되어 이에 유래되었죠.<br />
이렇게 제작하지 않으면 바이올린이 날카롭게 들리거나 피아노음 어택이 너무 강해집니다<br />
청감상 피로를 줄이는것이 목적이지요.

이종남 2012-09-21 10:27:05
답글

bbc 딥이라 재밌네요.. 그리고 2-5kHZ에서 약간 딥을 주면.. 아무래도 청각의 피로도는 좋아질껍니다.. <br />
저도 좋은 것 하나 배웠네요... <br />
<br />
본문에선 bbc 시리즈를 저역이 없는..스피커로 조금은 혹평을 해놨는데.... <br />
이도 역시.. 무향특성을 보면 저역의 0dB선이 거의 100Hz에서 잡히기 때문에. 그런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br />
하지만 룸 특성에서는.. 이 0dB

손일철 2012-09-21 11:29:08
답글

BBC딥은 단순히 피곤함을 감쇄시키기 위함을 넘어서, 전 대역이 보다 잘 들리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br />
일반적인 멀티웨이에 있어서 그 대역이 측정상 평탄하면 청감상으로는 도드라져 들리는 경향이 있어,<br />
결과적으로 주변대역을 마스킹하여 일부 대역이 잘 안들리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상욱 2012-09-21 11:56:43
답글

엄찬식님/<br />
http://goldenears.net/board/1888329<br />
DT880이 보이는 이상한 주파수특성은 그 자신들의 의도일지는 모르겠습니다.<br />
하지만 PSB는 아닌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미 위에 말한대로 다른 라인, 다른 스피커에서는 그런 특징을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br />
<br />
엄찬식님이 인용하신 글의 바로 위에 있는 것이 저명한 연구자인 Sean Olive의 글이네요.<br /

이상훈 2012-09-21 12:48:04
답글

<br />
<br />
지금까지 들어본 중저가 Sub+satellite 조합에서 최고봉인 스피커는 NHT SuperZero 였습니다.<br />
같은 NHT사의 서브우퍼나 B&W, Velodyne, M&K등의 서브우퍼와 조합해서 룸튜닝을 하게되면<br />
거의 대적할 상대가 없었습니다. SuperZero는 저역을 아예 포기했기 때문에 100Hz 아래는 <br />
뭉텅이로 잘려져나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br />
<br />

차태영 2012-09-21 13:42:17
답글

스피커에서 가격을 이야기 하려면<br />
우선 유닛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가 우선 아닐까요.<br />
<br />
일반적인 종이 콘지에서도 무게 1그램을 줄이기 위하여 <br />
엄청난 노력이 들어갑니다.<br />
보이스 코일의 종류나 자석의 재질과 구조에 따라서도<br />
소리에는 큰 변화가 있겠지요.<br />
예를 들어 로우더의 PM4 유닛에서 자석밀도<br />
24,000 가우스는 아무나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

석경욱 2012-09-21 13:53:30
답글

비엔나 어커스틱은 2차필터를 사용했을 때, 트위터 극성을 거꾸로 해서 달아줘야한다는 기초를 몰랐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br />
엉터리 메이커들이 참 많아요.<br />
하이엔드들에 더 많은 것 같구요.

이상욱 2012-09-21 14:21:20
답글

차태영님/ <br />
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br />
차태영님이 말하신 그런 부분은 스피커 제작자가 신경쓸일인지는 모르겠으나, <br />
오디오 애호가, 음악 애호가에게는 필요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br />
<br />
오디오 애호가나 음악 애호가가 오디오 기기의 스펙에 만약 관심을 갖는다면, <br />
보이스코일 종류나 자석의 재질과 구조가 아니라, <br />
청취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마지막 "최종결과"

이종남 2012-09-21 14:43:00
답글

글이 좀 이상하게 돌아가네요....<br />
<br />
결국은... 스피커가 오차가 많다고. 앰프가 지 멋대로 작동을 한다는 것은.. 사격에서 바람 많이 부니까. 조준 필요 없다는 말과 비슷하게 들리는 군요...<br />
<br />
앰프는 스피커와 서로간에 맞물려 돌아가면서 결국 그 특성을 만드는 것인데. 너무 앰프 따로. 스피커 따로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br />
<br />
하여간... 스피커든.. 앰프든.. 값비

이상욱 2012-09-21 15:00:36
답글

예전 앰프에는 라우드니스, 서브소닉 필터, 포노앰프, 몇 밴드 이큐 들이 들어 있었습니다. 요즘 앰프에 좀더 수준높은 라우드니스 보정 회로 같은 것이 있다고 무슨 문제인지..?<br />
<br />
값은 비싼데 성능 나쁜 기기에 대한 거부감은 분명히 있습니다.<br />
<br />
그리고 값싸고 좋은 기기는 아주 좋아합니다.

차태영 2012-09-21 15:03:14
답글

다인의 트위터 중 에소타와 에소테릭의 차이가 무엇일까요.<br />
이 둘의 소리의 차이를 제작된 스펙을 모르고 주파수 측정으로 결론짓는 것은 <br />
약간 의아합니다.<br />
또한 고급의 트위터들은 페어로 포장되어 있습니다.<br />
즉 모든 유닛은 생산과정에 약간의 오차들이 발생합니다.<br />
따라서 조립 후 최종 측정하여 페어로 포장 합니다.<br />
<br />
잘 만들어진 유닛도 제공 되어진 주파수 특성표

석경욱 2012-09-21 15:04:34
답글

성능과 품질에 걸맞게 아니 살짝 과하게 비싼 것은 좋아하지요.<br />
기꺼이 구입할 수 있구요.<br />
<br />
하지만, 황당하게 비싼 오디오들 중에는 기본도 안되어 있는 것들이 종종 있더군요.<br />
사기인 것 들도 꽤 있겠죠.

이종남 2012-09-21 15:14:11
답글

결국은.. 돈이냐. 실리냐로 귀착이 되네요... 스피커든.. 앰프든... <br />
<br />
비엔나 어코스틱의 계측치를 다 읽어보면... 아마 크로스오버의 위상폴트가 아니고 트위터의 무향 특성이 측정각에 따라 예민하게 측정이 되는 것으로.. 결론이 나올껍니다.. <br />
<br />
하긴 그래도.. 크로스오버에서 위상을 중요시 하는 석경욱님의 말씀은 스피커를 보는 가장 기본 이긴 합니다. 요즘은 그 기본도 무시할려는 사람도 보이

석경욱 2012-09-21 15:24:48
답글

무당이나 부적, 엉터리 정력제에 돈 안쓰는 것이 올바른 것이죠.

이종남 2012-09-21 15:33:58
답글

뭐 무당이나 부적.. 그리고 엉터리 정력제에 돈 안쓰는 것은 당연히...... 동의합니다... <br />
<br />
그래도 비엔나 어코스틱이. 된장녀(???)들이 좋아하는 허벌나게 비싼 메이커(???)도 아니고... <br />
또 아무리... 무향특성에서 크로스오버에서 위상폴트 비스무리한 딥이 보였다고.. 거 초보 자작파도 아는 이론도 메이커에서 몰랐다고 하는 것은. 좀 심하고 성급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박영란 2012-09-21 15:35:08
답글

마침 폴바튼 사장이 Alpha에 대한 인터뷰를 한것이 있네요.<br />
<br />
http://www.youtube.com/watch?v=Q6Pl12DeGUw (1:20부터)<br />
<br />
I focused very intesely on this model... <br />
Alpha looks rather generic and simple. but every component of the speaker has been f

박영란 2012-09-21 15:49:45
답글

인용은 여기까지 하고...^^<br />
차태영님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통 사람들은 저런 부분은 그냥 지나치거든요..

기일광 2012-09-21 15:58:48
답글

미드와 트위터의 극성이 반대로 연결된건 맞습니다. 스테레오파일에서도 두대의 샘플은 모두 동일한 측정치를 보였고 측정자가 트위터의 극성을 다시 반대로 연결해 측정하니 원래보다는 나은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죠.<br />
<br />
이게 설계 미스인지, 아님 제작자의 의도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종남 2012-09-21 16:06:28
답글

기일광님//<br />
<br />
제가 다시한번 읽어봤습니다... 그런 말이 어디 있는지 한번 찾아봐 주십시요..<br />
<br />
물론 우퍼는 역위상 그리고 미드와 트위터는 정위상으로 연결을 했습니다. 이런 결선 많이 해요...

기일광 2012-09-21 16:10:20
답글

http://www.stereophile.com/content/vienna-acoustics-mozart-loudspeaker-measurements<br />
<br />
'To make sure that I was not simply seeing a fault with the first sample (serial number 4792), I measured the second sample (4326) under identical circ

이종남 2012-09-21 16:20:34
답글

모짜르트이군요.. 전 베토벤을 보고 이야기 했습니다... 베토벤은... 3웨이고 모짜르트는.. 2웨이네요..<br />
베토벤도 역시 비슷한 현상이 있습니다만... 저도 이제 기억이 나네요... ^^<br />
<br />
Remember that RD reported that Sumiko's John Hunter tilted the speakers back as far as possible. Here is the reason: Othe

박영란 2012-09-21 16:21:08
답글

소위 "명품지향족" 은 고가 브랜드를 매개로 자신을 과시하거나, 비대해진 자아를 오디오에 투영하여 대리만족을 느끼는 자들이죠. 뽐뿌질도 다분히 인간 본성을 이용한 트윅이죠. 다수 소비자에게는 객관적인 성능보다는 주관적인 만족이 우선입니다. 된장녀의 상향구매심리나 벤츠 아우디 앰블럼이 주는 묘한 쾌감과 크게 다르지 않죠.<br />

이상욱 2012-09-21 16:33:36
답글

비엔나 어쿠스틱 모짜르트 스피커는.. 명백한 설계 미스, 설계 실패라고 생각합니다. <br />
<br />
그런데, 이 사람들은 모든 스피커들이 그 모양인가 봅니다<br />
베토벤, 말러, 클림트..등도 다 크로스오버 주파수 근처의 주파수 특성이 엉망이네요..<br />

이종남 2012-09-21 16:35:16
답글

이상욱님// <br />
<br />
그렇다고 합시다.. 비엔나가 일부러 그랬는지.. 아니면 의도적으로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하여간 크로스오버에서 위상정합은. 참 중요합니다.... <br />
<br />
그러니까. 이상욱님도. 역시... "명백한 설계 미스 설계 실패" 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br />
<br />
그런데 이상욱님은 이상하게.. 여기서는.. 위상정합을 중요하게 이야기 하면서. .왜 액티브 서브우퍼 설치에서는

기일광 2012-09-21 16:37:56
답글

그러니까 제가 설계미스인지 제작자의 의도인지 모르겠다고 말씀드렸죠. 한가지 분명한건 이 스피커는 다른 스피커들과 같은 방법으로 놓았을 때에는 크로스오버 지점의 딥이 생긴다는 거겠죠. 'tilted the speakers back as far as possible' 이 어느정도인지 알수가 없으니 어떻게 설치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상욱 2012-09-21 16:46:14
답글

이종남님/ <br />
<br />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트위터와 우퍼 사이에서 크로스오버 위치에서 위상을 정합시키는 목적은.. 그렇게 해야 크로스오버 주파수 주위의 주파수특성이 평탄해지기 때문입니다. <br />
<br />
즉 위상을 정합시키는 게 목적이 아니라, "주파수 특성"이 평탄해 지는 것이 주목적이라는 것이죠. <br />
<br />
서브우퍼와 우퍼의 크로스오버 주파수 대역에서는 음향공간과 스피커간의 상호작용이 너무 많

박영란 2012-09-21 16:48:50
답글

psb, 비엔나어쿠스틱 스피커를 비판하는건 사알짝 진부하죠. <br />
훨씬더 고가제품이면서 이들보더 더 심한 사기를 치는 업체도 많거든요. <br />
해외 유명 업체들의 초고가포지셔닝을 조장한 스카닝/아큐톤 유닛 까실분 안계시나요?<br />
혹은 다인오디오나 b&w등 유명 스피커를 제대로 비판하실분 안계시나요? <br />
아마 별로 없을 겁니다. 단점이 없어서 비판을 안하는게 아니라 실사용자의 악플이 두려워라는..;;흠흠..

이종남 2012-09-21 16:49:14
답글

이상욱님//<br />
<br />
저도 해봤습니다... 안해보고 그런 말 절대 안하지요....<br />
<br />
만약 스피커인아웃으로 셋업을 할 경우 80Hz에서 만약 크로스오버를 잡았다면. 당연히 80Hz에서 측정을 해야하고.. 일반적으로 프리아웃으로 셋업을 해서 저역 부스팅만 시킨다고 하면... 80Hz에서 밑으로 내려갈 수록 위상변이에 의한 음량차이가 납니다.... 특히 저역은 더 십하게 나타나거든요...<br />
<b

이상욱 2012-09-21 16:49:55
답글

기일광님/<br />
<br />
자신들의 의도대로 만들었다면,<br />
스테레오파일에서 측정오류 문제로 샘플 재 요청했을때, 미리 언급하지 않았을까요?<br />
<br />
하기야.. 보통 스피커와 소리가 다른 것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는 회사들도 많으니..확실한 것은 모르겠군요.<br />
<br />
어쨌건간에 오디오쪽에서도 참 엉터리 회사들이 많습니다.

이종남 2012-09-21 16:56:27
답글

저 지금도 사용하지도 않고... 그리고. 팔아먹기도 뭐한. 서브우퍼. 창고에 있을 껍니다.. <br />
전 서브우퍼가지고 장난 안쳐본 줄 아시나요??????<br />
<br />
제것도 위상스위치 당연히 있습니다..... 위상이 중요하니까. 위상스위치 달아놓은 것 아닌가요??<br />
그럼 뭐하러. 서브우퍼마다 위상스위치 달아놓을 것인가요?? 그냥 보기 좋으라고요???

차태영 2012-09-21 17:01:07
답글

쇠고기를 먹으며<br />
아 이소가 뛰놀던 넓은 초지가 떠오릅니다.<br />
아마 뻥이겠지만<br />
소가 자란 환경 먹은 사료가 맛의 풍미이겠지요.<br />
하지만 요즈음 회면에는 살코기의 마블링이 맛의 모든 것인 양 표현 됩니다.<br />
<br />
스피커도 명품은 어떻하다 대충 나온 것이 아니고<br />
엄청난 노력과 수고로 얻어지는 것 입니다.<br />
LS3/5A 네트워크 하나를 튜닝 하기위하여 <br />

이상훈 2012-09-21 17:38:38
답글

<br />
<br />
위상 변위가 의도일 수도 있고, 잘못된 설계일 수도 있습니다. <br />
<br />
제 생각은 경험에 의한 튜닝의 결과 같은데, 의도적으로 했다면 아마도 공간감을 더 <br />
주기위해서 주파수의 평탄함을 희생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br />
<br />
설계자의 철학이 그렇다면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개인적인 의견은 제대로 된 방법은 <br />
아니라고 봅니다. <br />
<br />

박영란 2012-09-21 18:02:10
답글

이상욱님/<br />
<br />
<br />
http://daeman.tistory.com/18 AKG 701 HD800 응답특성<br />
http://blog.daum.net/picapa/4972909 플레쳐먼슨커브<br />
<br />
K701, HD800등 레퍼런스 헤드폰과 플레쳐먼슨 커브의 형태를 비교해보면 매우 흡사하지요.<br />
레퍼런스가 아닌 동사의 하위모델은 이들만큼 커브형태와 근접하지 않습니다. <br

박영란 2012-09-21 18:07:19
답글

주파수응답특성은 많고많은 측정기준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br />
그리고 엔벨로프와 하모닉스를 빼면 TONE에 뭐가 남나요?<br />
무조건 플랫하다고 좋은것도 아니라는 말은 중언부언이니 그만하고요.

박영란 2012-09-21 18:18:57
답글

"어쨌든 베이어다이나믹 제품의 측정치를 보면 대단히 실망스럽습니다."..;;<br />
<br />
이상욱님 말씀대로라면... DT880 측정치는 실망스러운 수준이고<br />
젠하이져 AKG 엔지니어들은 레알 안습..?이겠네요...<br />
제가 엔지니어라면..<br />
등청감 고려해서 어렵사리 제품설계를 해논걸 두고 실망스럽다고 하면 기분이 팍 상할것 같습니다.<br />
<br />

이상욱 2012-09-21 18:24:07
답글

엄찬식님/<br />
<br />
플레처먼슨 곡선과 헤드폰의 주파수특성을 같이 설명하는 논리에 동의하지 않습니다.<br />
<br />
논의의 편의를 위해서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br />
왜 FM곡선과 다르게 저음부로 갈수록 소리를 더 크게하지 않고, 고음부로 갈수록 소리를 더 크게 하지 않았을까요.<br />
<br />
그 블로그의 경우 인용한 원래 goldenears.net의 리뷰결과의 마지막 부분을 빠뜨렸더군요.<br

이종남 2012-09-21 18:45:43
답글

^^

박영란 2012-09-21 18:53:50
답글

"왜 FM곡선과 다르게 저음부로 갈수록 소리를 더 크게하지 않고, 고음부로 갈수록 소리를 더 크게 하지 않았을까요." <br />
<br />
맞습니다.그래서 스튜디오에서는 슈퍼트위터와 다수의 서브우퍼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br />
잘 안들리는 부분을 상대적으로 더 잘 감지하기 위해서요.<br />
<br />
<br />
<br />
<br />
<br />

이상욱 2012-09-21 19:30:00
답글

엄찬식님/<br />
<br />
젠하지는 HD580, HD600 같은 제품을 만들면서도 HD800 같은 다른 성향의 소리를 만들어 냈지요.<br />
오디오계에서 비싼 제품 만들면서 소리 독특하게 만드는건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는 트릭입니다.<br />
HD800, DT880, AKG K701 모두 제게는 실망스러운 제품입니다.<br />
<br />
FM 커브의 보정과 관련해서는 다시 말하지만, 별로 동의하지 않습니다.<br />

박영란 2012-09-21 20:06:42
답글

맞습니다. 과보정이 될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합니다.<br />
그러나 제작사는 자신기기가 다른기기에 매칭될 여부를 생각할 겨를이 없지요.<br />
그냥 플랫한 신호가 들어온다는 전제로 만드는 겁니다.<br />
스탁스나 그라도정도가 헤드기어와 앰프를 함께 제작하지요.<br />

이종남 2012-09-21 20:41:16
답글

제가 쭉 글을 보니까.... 엄찬식님은 아마도... PA나 스튜디오 음향에 보다 익숙하신 것 같고..<br />
이상욱님은... 재생음향에 더 익숙하신 것 같습니다...<br />
<br />
제가 누구 편을 드는 것은 아니고..... 한분은 자기의 생각이 명확한데.. 또 다른 분은 그 생각의 기본이 상황에 따라... 왔다 갔다 하는 것 같습니다..<br />
<br />
재생음향에서는 플래트 한 것 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PA는

손일철 2012-09-21 20:42:26
답글

2차필터는 이론상으로는 역극으로 연결해야 위상이 맞는데, 이건 전기적인 이야기이고,<br />
실제로는 트위터가 미드보다 돌출해있어 기계적으로 한번 위상이 뒤집힙니다.<br />
따라서, 2차필터는 정극으로 연결해야 위상이 맞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br />
따라서, 비엔나는 역극으로 연결한 상태이기에, 실제로 딥이 발생한 경우로 보입니다.<br />
<br />
왜 역극으로 연결했을까... <br />
2차필터는 역극으로 연결해야

이종남 2012-09-21 20:44:33
답글

또 PA에서는 위상 따지지 않습니다. 워낙 음원의 발생지가 많기 때문에........... 위상 그런 것 안 따지지요...<br />
세상 베이스와......... 피아노와 위상 따집니까?? 다 자기 박자 맞추어서 나오는 것이지요..<br />
<br />
하지만 재생음악은 다릅니다...... 서브우퍼가 들어가면 서브우퍼와 메인스피커와 위상을 따져야 합니다...<br />
<br />
음향을 아는 것도 같고........ 그냥 우기는

이종남 2012-09-21 20:51:15
답글

손일철님 이야기를 조금 보충을 하자면............<br />
<br />
유닛의 정렬상태를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크로스오버의 파장길이를 보는 것이고요..<br />
꼭 2차 필터가 필터값이 180도 위상차가 나서. 역위상을 하는 것이 아니라....<br />
<br />
유닛의 정렬상태를 봐서.. 소리가 합쳐지는 지점과. 소리가 발생하는 지점과의 위상을 계산해서.. 만약 이 값이 0도가 된다면 역위상으로 연결하는 것이고.

손일철 2012-09-21 20:57:24
답글

그 때문에, 배플이 뒤로 누워있는 스피커의 경우, 그로 인해 트위터가 뒤로 들어가는 효과가 있어,<br />
이 때는 위상이 뒤집히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전기적인 특성대로 실제의 주파수특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br />
이런건 음향적 상식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알 수 있는 부분인데, 이름있는 스피커 제작업체가 이런 것도 모를리가 없겠지요...

이종남 2012-09-21 21:03:08
답글

아마추어인... 저도 아는 지식인데..... 솔직히 비엔나 어코스틱의 설계공학자가.... 전공도 아닌 아마츄어이자.. 취미로 오디오하는 저도 아는 지식도.... 모르고... 그런 스피커를 설계했다는 것이..... 이해가 가나요???<br />
<br />
무슨 초딩생 자작 출품작도 아니고요........ ^^

기일광 2012-09-21 21:08:44
답글

비엔나 어쿠스틱에서 의도한 설계라면 비엔나 어쿠스틱의 미국총판에서 '이렇게 설치하면 플랫한 소리가 나온다'고 말할 필요도 없겠죠. '그냥 우린 이런 소리를 내고 싶어 이렇게 만들었다.' 라고 하면 끝나는 이야기 아닌가요?<br />
<br />
그래서 전 설계미스 : 의도적을 6:4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이종남 2012-09-21 21:12:24
답글

기일광님///<br />
<br />
혹시 스테레오음향에서... 양쪽 음향의 주파수 특성이 항상 정위상이 되는 줄 아세요??<br />
<br />
양쪽음향이 항상 정위상이 된다면. 그것이 바로 모노음향입니다.........

기일광 2012-09-21 21:23:24
답글

이종남님보다는 훨씬 잘 알죠. 제가 예전에 sata 케이블의 좌우 채널 위상 보여드렸던것 기억나시죠? 아...그 1~2년 전에도 이미 카트릿지의 크로스토크로 인한 위상차를 보여드린 적도 있구나.<br />
<br />
그 때 이종남님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는지도 퍼와 볼까요?<br />
<br />
'차라리 똑같아야 하는데... 조작을 한 것이다.. 직접 눈으로 봐야겠다.. <br />
<br />
그게 더 용기있는 이야기이고 더 맞는

이종남 2012-09-21 21:28:25
답글

아니. 무슨 이야기를......................... 케이블이 위상이 바뀌면. 안되지요... <br />
<br />
그럼 모노음반이 모노로 재생이 안된다는 것인데.. 그게 재생음악입니까?? 창작이지요...

이종남 2012-09-21 21:30:06
답글

크로스토크의 의미를 이미 가르켜 드리지 않았나요?? 크로스토크는 음량차이만 이야기 하는 것이지<br />
<br />
양쪽의 시그널의 위상이 바뀐다는 뜻이 절대 아닙니다........

이종남 2012-09-21 21:36:30
답글

가끔은 앰프의 스팩을 보면 Phase 60도 나오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위상이 바뀌기는하는데..<br />
양쪽이 똑같이 바뀌는 것이고. 그것도... 20Khz에서 20Khz에서... 주파수를 따라가면서. 아주 완만하게 스무드하게 위상이 양쪽이 똑같이 바뀌는것입니다.....<br />
<br />
EQ와 다른점은...... EQ도 역시 양쪽을 똑같이 조절을 하면 두개의 시그널이 같이 변하긴 하는데.. "아주 완만하게 스무드하게

기일광 2012-09-21 21:36:36
답글

이종남님, 시간이 지났다고 말씀을 바꾸시면 안되죠.<br />
<br />
1.<br />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91112&page=0&view=n&part=av<br />
<br />
이 글에 스테레오 음악의 좌우측 위상을 표현한 그래프가 있어요. 이종남님은 처음에 플레이웨어즈에서 올린 그 글을 보고 파형도 다르고 위상도 다르니 막선은 차이가 있다고

이종남 2012-09-21 21:40:35
답글

아니. 위상이 바뀌는 것은 좌우가 각기 다른 필터회로를 통과 한다는 것인데..<br />
<br />
세상 좌우가 다른 필터를 통과하는 회로 하나만 이야기 해 보세요...

이종남 2012-09-21 21:43:56
답글

아니.. 신호의 스타트 점이 다르면 당연히 위상은 다른 것 아닌가요???<br />
<br />
오른쪽은 막선.. 왼쪽은 하이엔드선을 연결하면. 위상이 미세하게 차이 날수는 있겠지요. 이론상...<br />
<br />
하지만 저것은 아닌 것 같은데...........

이종남 2012-09-21 21:45:13
답글

보니가 스테레오 스코프 이미지가 나오는데.. 스테레오 스코프 읽을 줄 몰라요????

기일광 2012-09-21 21:46:05
답글

그럼 제가 한번 여쭤보죠.<br />
<br />
'혹시 스테레오음향에서... 양쪽 음향의 주파수 특성이 항상 정위상이 되는 줄 아세요?? <br />
<br />
양쪽음향이 항상 정위상이 된다면. 그것이 바로 모노음향입니다.........'<br />
<br />
이종남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은 제가 방금 링크했던 그 글에 나와있는 좌우채널의 위상차입니다. 그리고,<br />
<br />
'아니. 위상이 바뀌는 것은 좌우가 각기

이종남 2012-09-21 21:50:30
답글

스테레오스코프에서는 <br />
<br />
양쪽의 위상도 같고.... 음량도 같다면 45도의 일직선이 만들어 집니다..<br />
<br />
위상도 같고. 음량만 차이가 난다면... 일직선이.. 45도보다 작거나. 커집니다..<br />
한쪽의 소리가 없고 다른 한 채널의 소리만 난다면.. 90도 직선이 되거나.. 0도 직선이 됩니다...<br />
<br />
위상이 다르면. 아주 여러가지... 모양을 만들어 냅니다......

이종남 2012-09-21 21:53:33
답글

phase shift는 위상이 바뀐다는 말입니다...<br />
<br />
즉 둘이 같은 필터를 지난다면 둘다 똑같은 phase shift를 거쳤기 때문에. 둘간의 위상차는 전혀 변화가 없습니다...<br />
<br />
솔직히 위상이 뭔지 몰라요?? 이거 참 ........

기일광 2012-09-21 21:57:51
답글

그러니까 제가 이종남님께 묻고 있잖아요. 도대체 이종남님께서 말씀하시는 위상이 뭐냐구요.<br />
<br />
그나저나 갑자기 이 이야기가 왜 나오죠? 이 글의 주제와는 전혀 쓸데 없는 이야기네요.

이종남 2012-09-21 22:02:40
답글

쉽게.. 위상이라는 것은.. 소리같은 파동에서 시간과 똑같은 이야기인데...<br />
<br />
오른쪽 스피커와 왼쪽 스피커 중 하나만 +/-를 바꾸어서 들어보면...오디오에서 위상의 차이가 얼마나 심한 소리변화를 만드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종남 2012-09-21 22:06:31
답글

이정도 중요한 위상인데... 아니 서브우퍼와.. 메인스피커의 연결에서. 서로간의 위상을 무시한다는 말이 말이 됩니까?? 그것도 하이파이 오디오에서요.................<br />
<br />
무식의 극치지요...<br />
<br />
그리고는.. 똑같은 원리인데.. 비엔나 어코스틱은 설계가 잘못 된다...는 말이 말이 됩니까???<br />
자기가 비엔나 어코스틱과 똑같은 말이 안된는 원리를 서브우퍼에서 하면서요......

천진호 2012-09-22 10:59:38
답글

집에 스피커 위상 측정 장비로 야마하 1000M과 윌슨 디스커버리를 측정하니 우퍼와 트위터의 위상이 다 틀립니다. 그 회사들이 R&D 없어서 그랬을까요 아니면 설계를 엉망으로 했을까요?

이상욱 2012-09-22 11:26:57
답글

천진호님/<br />
1. 무슨 장비로 어떻게 측정하였는지 여쭈어 봐도 될까요?<br />
<br />
2. 크로스오버 주파수 근처의 페이스 매칭은 궁극적으로 두 드라이버에서 재생되는 주파수가 스무스하게 합쳐지는 것입니다. 위 비엔나 어쿠스틱 모짜르트같이 크로스오버 주파수에서 주파수특성 측정에서 15dB 이상의 dip이 생기는 엉터리가 되면 안되겠지요.<br />
<br />
야마하 1000M이나 Wilson discovery나 모두

이종남 2012-09-22 11:32:26
답글

이상욱님// <br />
<br />
비엔나 스피커는 설계 잘못이 아니라. 뒤로 얼마나 젖히느냐에 따라 청취위치에서 크로스오버 딥이 생기느냐 안생기느냐가 차이가 납니다. 설계 잘못이 아니라.. Vertical response 측정을 보면.. 0도에서는 딥이 하나도 보이질 않습니다.. 왜냐하면 스피커를 젖히면 유닛의 수직배열상태가 변하거든요..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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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유닛배열이 조금만 바뀌어도.. 위상 변화가 일어나.. 딥이 생기

이종남 2012-09-22 11:41:27
답글

계산을 해드리지요... 모짜르트의 크로스오버가.. 2.8Khz인가요?? 그럼... 소리속도를 1초에 340M 움직인다고 합시다..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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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2.8Khz은 34000/2800 = 약 12cm 한파장이고.. 반파장은 6cm 가 됩니다...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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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정위치에서 역위상의 답이 생겼다면.. 스피커를 뒤로 젖혀서. 트위터를 6cm 만 뒤로 이동을 시킨다면 정위상 배열이 되어서 딥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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