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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 스피커에서 서브우퍼 사용하기-의견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9-17 00:44:00
추천수 2
조회수   1,274

제목

대구경 스피커에서 서브우퍼 사용하기-의견

글쓴이

이상욱 [가입일자 : 2001-11-11]
내용
대구경 스피커에서 서브 우퍼 사용하기



서브우퍼 사용에서 AV와 Hi-Fi의 구분

음악재생시스템에서 고충실도(Hi Fidelity)로 재생을 하고자 하는 애호가에서 소스가 AV냐 음악이냐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소스에 0dBFS 녹음되어있을때, 청취위치에서 100dB SPL로 소리가 들리도록 세팅되어 있다면..)



소스에 15Hz가 0dBFS로 녹음되었다면, 청취위치에서 15Hz 소리를 100dB SPL(최소한) 로 듣고자 하는 것입니다. 15Hz 소리가 50dB SPL로 나거나 배음왜곡된 30Hz 같은 소리가 들리지 않았으면 하는 것입니다.



AV의 서브우퍼의 sound effect를 어떻게 듣느냐는 전적으로 개인취향입니다만,

음악재생시에도 저음을 어떻게 듣느냐 역시 전적으로 개인취향입니다.

예를 들면 북셀프로 음악듣는 많은 분들은 소스에 40Hz 아래가 있다면 거의 포기하는 것입니다.



서브우퍼의 방향성

앞에 있으냐 뒤에 있으나 마찬가지입니다만, 서브우퍼가 하나만 있을시, 일반적으로 방의 모서리쪽이 가장 좋습니다.



영화에서 앞에 있다고 더 좋을 것 없습니다. 서브우퍼가 다루는 깊은 저역은 위치에 따라 청취위치의 소리가 크게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세팅하기 나름입니다.





위상 설정

서브우퍼의 위상설정은 메인스피커 위상과 잘 맞추기 위한 것이 아니라, 청취위치에서 최적의 음량과 주파수특성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서브우퍼의 개방형 밀폐형

PB13(SVS 제품이겠죠?)에서 스펀지를 막아서 효과를 확인하려면 10Hz대 초반대의정현파나 그 아래쪽이 들어있는 소스로 서브우퍼를 한계까지 몰아야 합니다.





서브우퍼 사용에서 공간 제약성.

7평방에서 서브우퍼 못쓴다고 생각한다면 몇평방에서 서브우퍼가 의미가 있을까요. 작은 방에서도 서브우퍼를 잘 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브우퍼 위치에 따른 변화

설치 위치에 따라 변화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방의 모서리 부근에서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설치 위치에 따라 주파수특성의 출렁임이 변화합니다만, 결국 변화하는 정도는 위치에 따라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거칠게 말한다면, 방의 모서리에서 설치했을때, 청취위치에서 60hz, 45hz 에서 주파수특성상 피크가 생겼다면, 그것을 방의 중간으로 옮기면 피크의 위치가 70hz, 50hz 등으로 바뀌는 것 뿐입니다. 반면 방의 중간으로 올수록 음량(소리 크기)에 손해를 봅니다.





S4800 (JBL 이겠지요?)에서 서브우퍼가 필요할까

스피커의 우퍼 크기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스피커를 어떻게 만들었냐가 중요합니다. S4800은 15인치 우퍼에도 불구하고 저역 -6dB 포인트가 55Hz에 불과합니다.(JBL이 발표한 스펙상) 한마디로 말해 B&W 805보다 저역재생대역이 좁습니다.



청취위치에서(스피커에서 2-3미터 이내) 최대 90 db SPL 정도보다 아래쪽 음량으로 듣는다면, S4800은 B&W 805보다도 저역이 안나오는 스피커일 뿐입니다.



청취위치에서 100 db SPL이상의 음량으로 듣는다면, S4800이 B&W 805보다 50-60hz대 저역에서 왜곡이 적은 더 깨끗한 저음을 들려즐수는 있겠지요.



S4800은 B&W 805에 비하자면 넓은 공간에서 큰소리로(B&W 805보다 헤드룸이 10dB 정도는 더 있을 것, 50hz대의 저역은 20dB 이상도 가능) 듣기 위한 스피커입니다.





SVS PB13-Ultra는 현 시점에서 "가격불문하고" 최고의 서브우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7평정도 방에서 SVS PB13-Ultra의 최대치를 뽑으려면.. 아마 음악소스에서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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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원 2012-09-17 00:59:40
답글

많은 조언 감사 합니다.<br />
<br />
위상 설정은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었군요.<br />
<br />
현재 위치 변화는 불가 입니다. 다른 구조물 배치상 어쩔수 없습니다.<br />
방의 모서리쪽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br />
<br />
청취 위치는 4~5미터 정도 입니다.<br />
보통 90db 이상 듣습니다. 괭장히 크게 음악을 듣는 스타일 입니다.<br />
<br />
<br />
AS-EQ1

이상욱 2012-09-17 03:00:55
답글

굉장히 음악을 크게 들으시는 스타일이라면, B&W 805 보다 JBL S4800이 더 장점이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br />
<br />
S4800을 쓰고 있으므로, 크로스오버는 100Hz보다 낮은 주파수(예를 들어 80Hz 정도)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br />
<br />
저역은 룸게인과 벽의 반사음, 공진 등으로 공간에 따라 주파수 특성의 출렁임이 극명합니다. 1/24 옥타브 이상의 RTA로 측정해보면 피크와 딥이 20dB

이종남 2012-09-17 14:31:58
답글

"저역이 단단하다"는 리버브가 없을수록 단단해 집니다... 리버브는 공간에 의해서만 만들어진다고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스피커에 의해서도 만들어집니다...<br />
<br />
즉.. 스피커에서는 Q값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Q값이 커질수록.. 저역 소리는 풍성해지고.. Q값이 작아질수록 소리는 단단해진다고 표현을 합니다..<br />
<br />
다시 스피커의 Q값은 스피커 자체의 서스펜션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댐핑값에 의해

이종남 2012-09-17 14:34:11
답글

서브우퍼와 메인 스피커의 위상문제는.... 혼탁의 문제로.. 일반적으로 저역의 경우 파장이 중역에 에 비해서 크기에 혼탁의 느낌은 더 심해집니다..<br />
<br />
서브우퍼와 메인스피커간의 위상문제는 당연히 맞추어야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이것을 맞추기가 만만치 않지요.. 만약 맞추지 못한다면... 소리는 혼탁의 문제 뿐만 아니라.. 크로스오버점에서 상쇄간섭의 효과로 에너지의 소실이 나타납니다..

이종남 2012-09-17 14:42:32
답글

우리가 쉽게 이야기해서. 인크로져를 사용하지 않고... 우퍼 알맹이를 그냥 사용을 하면 엄청난 저역손실을 가져옵니다.... <br />
<br />
그 이유는 우퍼의 전면에서 나오는 소리와... 우퍼의 후면에서 나오는 소리가 정확하게 위상이 반대가 되므로 파장이 넓어지면서 이런 현상은 아주 심해져서.. 일정 주파수이하의 소리는 전부 상쇄간섭으로 인한 에너지 소실로 소리가 없어지기 때문이지요.. <br />
<br />
서브우퍼를 위상을

김재원 2012-09-17 15:17:46
답글

위상 설정 : Phase <br />
이상욱 님이 잘못 설명한 것인지, 이종남 님이 잘못 설명 한것인지.<br />
아니면 같은 내용인데, 제가 전혀 이해를 못 한 것인지 햇갈립니다.

박용덕 2012-09-17 15:29:43
답글

이종남님이 거의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십니다

이상욱 2012-09-17 17:59:05
답글

서브우퍼에서의 위상 설정은 <br />
메인스피커 위상과 서브우퍼의 위상을 정확히 잘 맞추는 데 있는 것이 아닙니다.<br />
<br />
다시 반복합니다만<br />
청취위치에서 최적의 음량과 주파수특성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br />
<br />
논의의 편의를 위해.. <br />
메인스피커와 서브우퍼의 위상을 정확히 잘 맞추는 것이 위상 설정의 목적이라고 가정합니다. 모든 반사음, 룸게인, 공진 등의 간섭보강효과는 일단

이종남 2012-09-17 18:04:28
답글

참.. 별로 어렵지 않은... 이론인데.. 이것을 모를 수가.... 제가 봐서는 알면서 모르는 척 하는 것 같은...<br />
위상을 맞추지 않음... 소리 발생 자체가 되질 않습니다...<br />
<br />
"우퍼 알맹이를 그냥 사용을 하면 엄청난 저역손실을 가져옵니다.... :"<br />
<br />
이 이야기는... 쉽게 이야기해서 두개의 우퍼(즉.. 서브우퍼 추가)를 사용하는 것과 똑같은 원리입니다....<br />

이종남 2012-09-17 18:06:06
답글

이상욱님한테 하나 물어보지요... <br />
<br />
우리가 2차 네트웍을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동일 선상의 유닛배열에서.. 우퍼와 트위터의 위상을 반대로 연결하라고 합니다. 왜 그럽니까???

박용덕 2012-09-17 18:08:10
답글

페이즈가이 맞으면 서브우퍼와 메인스피커의 합이 특히 로우 파티에서 시간적중첩이 합을이뤄냅니다 반대로 페이즈가 어긋나면 로우대역이 딥을 가지게 되어 그부분이 에너지가 줄어듭니다

박용덕 2012-09-17 18:09:03
답글

기본적으로 6db의 상승과 감쇄가 일어납니다

이종남 2012-09-17 18:15:24
답글

박용덕님 이야기가 맞습니다.. <br />
<br />
페이스가 동일하게 만들어지면 벡터의 합은 6dB가 증가가 됩니다만.... 이 6dB가 다 형성이될려면.. 출력이 뒷받침 되어야 하므로.. 실제로는 출력 두배의 값인 3dB가 증가가 되지요.. <br />
<br />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크로스 오버 포인트는 3dB이하에서 두개의 교차점이 만들어지고 이것을 표준으로 봅니다. 이 크로스오버에서 두개 유닛의 위상이 같아야.. 주파수는 평

이종남 2012-09-17 18:26:20
답글

김재원님... <br />
<br />
그것이 더 힙듭니다... 요령은... 차라리.. 반대로 하십시요... SPL 미터로 가장 소리가 작아지는 포인트를 찾고... 그 포인트에서 서브우퍼의 위상스위치를 반대로 하면 정확하게 맞는 것입니다.. <br />
<br />
가령.. 크로스오버포인트를 80Hz로 했다면 80Hz의 소리는 청취위치에서 측정하는 것입니다....<br />
<br />
서브우퍼의 위상스위치를 뭐하러 만들어 놨을까요.

이종남 2012-09-17 18:38:37
답글

위상을 다이얼로 맞춥니까??? <br />
<br />
그럼... 좀 편하겠네요... 가장 소리가 작아지는 포인트를 찾아서.. 180도 반대로 해주면 되겠네요..

이상욱 2012-09-17 19:34:53
답글

박용덕님께/<br />
1.<br />
(300Hz가 서브우퍼 대역은 아니지만 논의의 편의를 위해 그냥 진행합니다)<br />
<br />
"주파수"와 "거리"만을 고려하는 간단한 모형으로 생각해 보십시오.<br />
<br />
300Hz에서 서브우퍼와 메인스피커의 페이스가 맞게 설정이 되었다고 가정합니다. <br />
그러면 200Hz에서도 서브우퍼와 메인스피커의 페이스가 맞을까요?<br />
<br />
300Hz에서 페

이종남 2012-09-17 20:13:18
답글

이상욱님//<br />
<br />
서브우퍼에 위상스위치 없는 것 보셨나요???<br />
<br />
그 스위치나 다이얼은 왜 만들어 놓았다고 생각을 하시나요???

김재원 2012-09-18 01:27:42
답글

PB13은 다이얼로 합니다. <br />
디지탈 계기판 같은게 있는데. <br />
위상 메뉴 찾아 들어가면 <br />
다이얼로 돌리면 디지탈 숫자가 돌아 갑니다. <br />
<br />
전 큰소리로 해도 쉽게 되던데요 <br />
<br />
The range of adjustment of this control is 0 degrees to 180 degrees in 15 degree increments

김재원 2012-09-18 02:57:29
답글

이상욱님 <br />
<br />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위상 다이얼을 조절해야 하나요?? <br />
<br />
사운드 프로그램으로<br />
20~300(10씩 증가함) 까지 나오는 파일을 만들어서.<br />
PC로 재생, 음압이 가장 높게 나오게 다이얼 조절해야 하나요?<br />
<br />
PB13 서브우퍼 설명서 : <br />
The Phase Degree Function allows the adjustment

이상욱 2012-09-18 11:34:08
답글

김재원님/<br />
일단 측정시의 원칙.<br />
SPL 미터, 또는 측정용 마이크는 흔들리지 않는위치에 고정되어야 합니다.<br />
위상보다는 서브우퍼 위치가 더 중요합니다.<br />
서브우퍼의 음량설정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br />
SPL미터는 초저음으로 갈수록 측정감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br />
C-weighting으로 측정<br />
<br />
정현파를 쓴다면 주파수는 20-100Hz 정도까지 1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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