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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그래프를 왜 차이가 없다고 하는지....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9-11 23:27:23
추천수 0
조회수   2,291

제목

이 그래프를 왜 차이가 없다고 하는지....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글들이 좀 이상해서 그렇습니다..



제가 봐서는 아주 정확한 계측치이고 앞뒤가 딱 맞아 떨어지거든요...








테스트에 사용된 앰프입니다..



저댐핑 앰프는 1Khz부터 댐핑이 떨어지고... 주파수 특성도 떨어져서..

20Khz에서는 댐핑이 20정도.. 그리고 주파수는 0.6dB 떨어졌습니다...



고댐핑 앰프는.. 전대역 댐핑이 250 이상을 유지하고.. 주파수 특성은 20Khz에서 약 0.05dB 정도 떨어졌습니다....



댐핑에 대한 염려는 안해도 될 듯합니다. 전대역 20은 넘으니까요... 다만 앰프의 주파수 왜곡 특성만 감안을 하면 될것 같습니다..








이 그림은 저댐핑앰프에서.. 주파수 특성입니다... 원래 앰프의 주파수 특성이 20Khz에서 6dB 정도 떨어지니까.. 가장 좋은 특성을 보이는 스피커선은 0.75dB 그러니까 순수하게 선재에 의해서 떨어진 수치는 0.15dB입니다.



그리고 선재간의 편차는 약 0.75dB를 보입니다. (최대값 -1.5dB, 최소값 -0.75dB)










다음은.. 고댐핑 앰프입니다. 가장 좋은 특성을 보이는 선재가 약 -0.13dB정도 그럼 앰프가 약 0.05dB의 왜곡도를 보이니까 순수하게 선재에 의해서 떨어진 수치는 0.08dB정도 그리고 선재간의 차이는 0.6dB (최대값 -0.75dB, 최소값 -0.13dB)



거의 맞아 떨어지지 않나요?? 원래. 앰프가 갖고 있는 왜곡을 빼니까요....





댐핑에 따라 다르지만. 선재의 차이는 0.6dB에서 0.75dB 정도 차이가 나고... 이것은 1Khz부터 변곡점이 생깁니다.....











아니 이정도 차이가 나는 것은 무시를 할 수 있나요????



참고로.. 왜율로 따지자면.. 0.6dB 면 7% 정도의 왜율이고.. 0.75dB이면 9% 정도의 왜율입니다...



이정도 왜율이면. 그리고 주파수 범위가 1Khz부터 시작되는 광범위 왜율인데. 차이 없다고 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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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12-09-11 23:29:33
답글

참고로 1, 2번만 스피커 전용 선재가 아니고 나머지는 다 스피커 선재들입니다...

이종남 2012-09-11 23:37:45
답글

전 솔직히 이 페이퍼 보고.. 순수 선재에 의해서 왜곡율이 7%를 넘는 것도 신기하고....<br />
또 더 신기한 것은 7%가 넘는 왜곡율을 가지고... 이것은 무시해도 되네 마네.. 하는 것입니다...<br />
<br />
<br />
아니.. 앰프 왜곡율 1%가지도 무지 따지는 분들 아닌가요?? 그래서 진공관앰프는 못쓴다 하는 것 아닌가요???<br />

이병호 2012-09-11 23:50:06
답글

오늘은 어느넘을 잡으려고 떡밥을 던지시나요?

이상현 2012-09-11 23:55:23
답글

왜 왜율을 dB로 고쳐서 크기와 모양의 변화를 동일하게 비교하시는거죠?<br />
게다가 그문제는 아래에 쓴 글의 2번에 적었는데, 그때는 아무 반론 안하시다가 왜 똑같은 소릴 하게 만드시는지.<br />
저정도가 감지 가능한가 어떤가는 나중에 블테를 하던지 하자구요.. <br />
그리고 감지 가능한가 어떤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없지만, 적어도 저 논문의 결론에서는 이정도 차이를<br />
subtle이라고 표현하고 있고 딱히 선재

이종남 2012-09-11 23:56:21
답글

그럼.. 우리 굵기만 하지 특성도 좋지 않은... 스피커 케이블이 아닌 넘은 뺍시다.. 그리고.. <br />
<br />
오디용 선재만 해보지요... <br />
저댐핑앰프에서 차이는 약 0.5dB 그리고.. 고댐핑에서는 0.3dB는 충분히 넘어 보이지만.. 0.3이라고 하지요.. <br />
0.5dB면 6%의 왜율을 보입니다... 0.3dB면....3.5% 정도의 왜율입니다.... <br />
<br />
이거.. 참... TR

이종남 2012-09-12 00:01:17
답글

subtle???<br />
<br />
하하하...... 거참.. 좋은 단어네요.... 그 뜻이.. 구분을 절대 못한다는 뜻인가요?? 구분을 할 수도 있다는 뜻인가요??

이상현 2012-09-12 00:02:03
답글

왜율은 파형의 모양변화, 즉 원본이외의 주파수가 섞였냐 아니냐를 따지는 거잖아요.<br />
왜율 1%면 차이가 감지된다는 것은 기준되는 1kHz 주파수외에 다른 주파수가 1%비율로 '더해지면'<br />
그 더해진걸 알아차린다는 것이고, 위 응답특성은 새로운주파수가 더해지는게 아니라<br />
크기가 몇배로 줄어든다는 건데, 왜 자꾸 모양변화와 크기변화를 같은기준으로 판단하세요?

이상현 2012-09-12 00:08:11
답글

이종남님이 하시는 말의 전제는 '왜율이 1%면 사람이 감지할 정도이다' 이잖아요. 이건 저도 동의한다구요<br />
그리고 저 문장에서 말하는 왜율은 당연히 THD이겟죠, 아닌가요???<br />
그리고 THD가 제가 윗댓글에서 설명한거고, 주파수응답특성에서 파형의크기가 작아지는 거랑은<br />
다른 현상이기때문에 설령 dB와 %를 단위변환 한다해도 저 전제문장에 적용이 안된다구요.

이종남 2012-09-12 00:08:32
답글

이상현님// <br />
<br />
그럼.... 20-20000Hz에서 최대 -1.5dB라고 하면.. 되나요??? <br />
<br />
전 이것을 두고 왜곡도로 알고 있는데요??? 이것은 %로 변환시키면 왜율이 되고요......... <br />
<br />
왜 THD를 자꾸 따져요.. 지금 왜곡도 혹은 왜율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거참..........

이종남 2012-09-12 00:10:44
답글

그럼 20-20000Hz에서 0.1% 가 무슨 뜻인가요????<br />
<br />
THD는 1Khz로 재는 것이니까. 1KHz 이하의 소리는 없는데. 뭐하러. 20- 이라는 글자가 들어가나요???<br />
<br />
거참............

이상현 2012-09-12 00:18:46
답글

보통은 기준이 1kHz 인데 20-2만hz를 쓴 경우에는 그 대역에서 0.1%왜율을 유지한단 소리 아닌가요??<br />
보통은 주파수 올라가면 왜율도 증가하니까, 스펙을 좋게 보이기 하기위해서 보통 1kHz일때만 표기하는걸로<br />
알고 있는데요.

이종남 2012-09-12 00:20:07
답글

아니... THD에서 1Khz 이하의 소리는 없지요??<br />
<br />
그런데. 뭐하러 20-20000Hz를 정해주냐고요.............<br />
<br />
혹시 주파수 특성 혹은 Frequency response라고 아십니까????

이상현 2012-09-12 00:23:38
답글

아니 그래서 다시 썼잖아요. 꼭 1kHz일 필욘 없다구요. 원본신호와 불필요하게 생긴신호의 크기비일뿐인데<br />
보통은 전대역에 걸쳐 측정하기 귀찮고 괜히 스펙 뽀록나니까 1kHz 기준을 자주 사용하는것뿐이라구요<br />
말씀하신대로 20-2만에서 0.1이면 스펙이 좋은거겟죠

김신우 2012-09-12 00:24:10
답글

저는 미국 회사에서 모든 업무를 영어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뭐 어학 실력은 그리 뛰어나지는 못합니다만..<br />
공돌이다 보니 문법은 몰라도 수치적인 단어의 뉘앙스는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br />
우리 말로 번역하면 subtle은 아주 부정적인 단어, 거의 없는거나 다름없는 것 정도로 생각 하셔야 됩니다. 영어에서 little과 a little는 우리말 직역단어는 비슷해 보여도 뉘앙스는 완전 다른 단어이죠..<br />
기술적인

이종남 2012-09-12 00:25:26
답글

이상현님//<br />
<br />
솔직히 우리 스팩 보는 법부터 통일을 합시다...<br />
<br />
진공관앰프중 일부는 20-20000Hz에서 1%가 넘는 것이고요.. TR은 20-20000Hz에서 보통 0.1% 이하가 됩니다.. 그래서 진공관앰프는 구분이 된다고들 이야기 하지요..<br />
<br />
그럼 저 위의 20-20000Hz 사이는 몇 %나 됩니까????

이상현 2012-09-12 00:26:39
답글

그리고 종남님이 자꾸 저정도면 차이난다고 하시니까, 전 한발 물러나서 '어디가서 구분못한다고 하지는 않겠다' 고 했잖아요. 피차 객관적 증거는 없는 마당에 왜자꾸 우기세요? 그리고 subtle이란 거는 저 논문 처음 인용할때도<br />
같이 썼었어요. 사전적의미인 감지하기어려운 , 모호한, 미묘한 이라는 풀이도 같이요.<br />

이종남 2012-09-12 00:27:17
답글

김신우님// <br />
<br />
미국넘들은. 그렇게 애매한 단어 안씁니다. 절대 구분 못한다.. 그러면 이런 오해가 생길 단어 사용안합니다...

이상현 2012-09-12 00:28:34
답글

김신우님 지금 제가 왜율이란걸 잘못알고 있는건가요??<br />
전 나름 확신을 가지고 얘기한건데 이종남님 말을 들으니 제가 완전 근본부터 잘못알고있는것 같네요..

이종남 2012-09-12 00:29:19
답글

이미 왜율이 충분히.. 구분할 수도 있는 수치에 올라와 버렸습니다...<br />
<br />
인간이 절대로 구분못하는 왜율은 가청내에서 0.5% 라고들 하고요.....<br />
<br />
그럼 왜율이 이미 절대 구분 못하는 구간보다 높음.. 당연히. 다는 구분 못해도 구분 할수도 잇는 가능성이 있는 것 맞지요???? 물론 못하는 사람도 있겠지만요...

이상현 2012-09-12 00:29:36
답글

이종남님//<br />
지금 저위의 주파수응답그래프에서 왜율을 도출해낼수있다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종남 2012-09-12 00:31:07
답글

제가 이미 해 냈잖아요.. 최대치로요...<br />
<br />
왜율은.. 주파수구간을 정해주고.. 그 사이에 생기는 신호의 최대오차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이종남 2012-09-12 00:32:14
답글

THD는 1Khz의 신호를 주고.. 만들어지는 고조파의 총량을 원신호와 비교하는 것이고요...<br />
<br />
아시겠습니까????

이종남 2012-09-12 00:33:13
답글

왜율이든 THD든.. 다 %로 표기할 수도 있고 dB로 표기할 수도 있고요..<br />
<br />
리니어냐... 로그스케일이냐의 차이 밖에 없습니다............

이종남 2012-09-12 00:36:14
답글

보다 보다 답답해서.. 제가 그래프를 직접 갖고 나온 것입니다..<br />
<br />
아니 뻔한 그래프를 가지고 어떻게 그런식으로 해석을 합니까????

김신우 2012-09-12 00:36:48
답글

이종남님//<br />
저는 매일 아침 미국 유럽 대만 싱가폴 사람들과 화상 으로 기술 미팅을 합니다.<br />
미국 사람들 절대 직설적으로 표현 안합니다. 한국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그런 직설적인 영어로 대화하면 어그레시브한 사람 됩니다. 왜 영어에 수동태나 완곡한 표현이 많은지, 상대의 의향을 물어볼때도 주어가 I인 경우가 많은지만 봐도 알수 있지요.<br />
기술 논문에 never 같은 단어는 쓸 수 없습니다. 그들은 아직 모르는

이상현 2012-09-12 00:38:15
답글

아니, 김신우님 그냥가지 마시고 지금 왜율이 어떻게 된건지좀 알려주시고 가시지..

석경욱 2012-09-12 00:39:10
답글

실험결과를 알아보기가 복잡하고 귀찮지만 그중 눈에 띄는 것이 Krell의 케이블이 성능이 나쁘다는 것입니다.<br />
예전에 Krell의 TR앰프를 측정해본 적이 있었는데, 댐핑팩터가 10정도 밖에 안되었습니다.<br />
Krell 케이블에는 Transconductant Speaker Cable 이라고 쓰여있다는데, 트랜지스터 증폭작용 용어로 케이블 이름을 짓고...<br />
하여간 야사리 실력없는 회사가 모양만 그럴싸하게 만들어서

이종남 2012-09-12 00:39:19
답글

그럽시다.. subtle은 미지의 세게로 남겨두지요.... ^^<br />
<br />
하여간... 아니 진공관앰프보다 아무리 작게 봐줄라고 해도... 3배는 넘는 수치가 나오는데...<br />
<br />
진공관은 구분하고.. 이것은 구분 못한다............ 거 좀 말이 되게 합시다..<br />
차라리 진공관앰프도 구분 못한다 하면 몰라도요............ ^^

김신우 2012-09-12 00:43:01
답글

상현님//<br />
저 논문을 읽어 보지는 못했지만 댓글만 봤을 때 상현님 말씀이 맞으니까 저자도 그런 표현을 썼으리라 생각합니다. 논리와 근거를 떠나 용어 해석 자체를 다르게 이해 하셔서 대화가 안되는 분들 공학 전공자 사이에서도 많이 보아 왔습니다.<br />
그런 면에서 타 전공자가 공학에 대해 이렇게 열정적으로 관심을 가져 주시니 그저 좋게 생각할렵니다.

이종남 2012-09-12 00:49:30
답글

전공자 분들이 하두 똑똑한 소리들을 하셔서.. 제가 MC275 스팩좀 긁어 왔습니다...<br />
<br />
Two-channel, tubed stereo (switchable to parallel mono operation) power amplifier. Tube complement: four KT88, three 12AX7A, four 12AT7. Inputs: 1 pair single-ended (RCA), 1 pair balanc

이종남 2012-09-12 00:55:39
답글

가만??? <br />
<br />
석경욱님.. 거 실용에서 주장하는 인간이 구분할 수 있는 왜곡도가 가청에서 0.5%입니까?? 0.5dB입니까???<br />
<br />
MC275 스팩을 보니까.. 저도 좀 햇갈리네요.... ^^

이상현 2012-09-12 01:00:42
답글

주파수특성만 보면 선재랑 비슷하네요.. <br />
그런데 주파수특성에서 크기 작아지는걸 왜곡도라 하나요?? 감쇠로 알고있는데..

석경욱 2012-09-12 01:00:45
답글

크렐선과 좋은선은 저도 구분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이종남 2012-09-12 01:07:12
답글

하하하.. 그래요.... 언제 한번 크렐선 구해서 술내기나 합시다....<br />
<br />
아우트 트랜스 사용하는 넘이 고역에서 떨어지지 올라가기가 더 어렵겠지요...

이상현 2012-09-12 01:08:26
답글

석경욱님//<br />
논문의 결론부분을 보면, 3-7awg나 18awg 이상의 선재들은 부하에 커패시티브 리액턴스가 걸렸을 경우 고역이 아주 많이 감쇄하는 특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크렐선의 스펙을 보면 5awg 구요<br />
한마디로 도선 단면적은 12awg로 적당한게 좋다고 합니다.

백영식 2012-09-12 07:41:24
답글

이종남님 <br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THD는 *%로 표시하지 dB로 표시하지는 않습니다.<br />
제가 이상현님이 올리신 글 102354의 맨 끝에 올려놓은 것이 있는데 못보신 것으로 생각합니다.<br />
<br />
이종남님께서 올린 내용을 잘 살펴보세요.<br />
이종남님께서는 앰프 A와 앰프B를 구분하지를 않으시는데, 댐핑팩터가 좋은 앰프는 TR앰프입니다. 댐핑팩터가 않좋은 앰프는 진공관앰프라 생각됩니다.<br />

이종남 2012-09-12 07:48:37
답글

백영식님// <br />
<br />
그래서 제가 주파수 특성이 나쁜 저댐핑의 앰프의 주파수 왜곡의 영향을 뺏잖아요??? <br />
고댐핑앰프도 뺏고요.. <br />
순수한 선재에 의한 차이만 비교를 해서 고댐핑은 6dB 저댐핑은 7.5dB 차이가 난다고 하지 않았나요??? <br />
<br />
그리고 저정도 특성을 보이는 진공관앰프는 없습니다... 저것보다 훨씬 좋아요... <br />
<br />
선재의 의한 차이보다는

이종남 2012-09-12 07:56:24
답글

백영식님// <br />
<br />
그리고 주장을 할려면.. 좀 이치에 맞게 합시다.. A 앰프가 진공관인지 아닌지는 모릅니다.. <br />
다만 댐핑특성을 봤을 때는. 일반적인 진공관앰프는 아닌 것 같습니다.. <br />
<br />
왜냐하면 1Khz이하대는 거의 250이상의 댐핑을 유지하다가 저런 식으로 댐핑이 떨어지는 진공관앰프는 본 적이 없습니다... 주파수 특성이야 아웃트 트랜스가 조금 성능이 떨어진 것을 사용한 것으로

백영식 2012-09-12 07:56:47
답글

저댐핑 앰프가 TR앰프이라면 그야말로 갖다 버려야할 앰프입니다.<br />
진공관도 저정도보다 좋다고 하시니 그걸로 기준으로 삼아서는 안됩니다.<br />
<br />
보통의 가정용 오디오의 경우 약 12AWG정도를 사용합니다.<br />
그 선재들로 비교한 비교치는 0.1에서 0.2dB 정도 차이가 나는데 청감상으로 구분될 만한 의미있는 수치는 아닙니다.

이종남 2012-09-12 08:02:05
답글

즉 제가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br />
진공관앰프의 가청대 왜곡도는 <br />
20Hz&#8211;20kHz, +0/&#8211;0.5dB 입니다... <br />
<br />
숫자 상으로는 본문의 그래프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이지만 실재 진공관 주파수그래프를 보면 훨씬 좋습니다........ <br />
<br />
그런데... 훨씬 좋은 그래프는 구분이 되고.. 훨씬 나쁜 그래프는 구분이 안되고.......... <br />

이종남 2012-09-12 08:04:31
답글

백영식님//<br />
<br />
그럼 A앰프는 뺍시다... 댐핑이 전대역 250이상을 유지한. B앰프만 봅시다..<br />
그런데 B앰프에서도 0.6dB 차이가 났잖아요?? 그래프에 뻔히 나오는 것을 왜 그럽니까???<br />
<br />
전 댐핑도 좋고.. 주파수 특성도 좋은 B앰프에서도 케이블의 특성은 들릴 수 있다고 설명하지 않았나요???

이종남 2012-09-12 08:11:07
답글

그리고 확실하게 이야기 해드리는데..... <br />
<br />
댐핑이 낮고 특성도 좋지 않은 앰프는 반도체 앰프입니다.... 그것의 증거 또한 그림에 다 나와있습니다.. <br />
진공관앰프는 전력기준구동입니다. 전력기준구동이.. 스피커 부하에서 출력전압 측정값이 저렇게 나올 수가 없습니다... <br />
<br />
D급 앰프인지. 아님 테스트에 사용할려고.. 특별하게 만든 앰프인지는 모르지만 절대로 진공관은 아닙니다..

백영식 2012-09-12 08:15:36
답글

아주 굵은 자동차점퍼선으로 오디오를 듣는 분은 없겠지요?<br />
위의 그림들은 선재의 굵기가 굉장히 굵은 것들이고 일반적으로 오디오용으로 잘 사용되지 않는 것입니다.<br />
12AWG선재를 기준으로 측정한 그림들은 위에서 인용하지는 않으셨지요.<br />
그 수치들을 기준으로 하면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br />
다시 한번 테스트에 사용된 선재들의 수치를 비교하여 보십시요.

이종남 2012-09-12 08:21:08
답글

백영식님//<br />
<br />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굵으면 굵을 수록 좋은 것 아닌가요?? 실용에서도 좋은 선재는 필요없다. 굵기만 충분하면 된다...... 그렇게 주장했던 것으로 아는데....<br />
<br />
그리고... 아마도 7-12번 케이블의 그림을 원하시는 것 같은데.. 우리 조금 객관적으로 봅시다..<br />
제가 1-6번까지 만 가져온 것은 가장 좋은 특성을 보이는 케이블과 가장 나쁜 특성의 케이블이 여기에 속

이종남 2012-09-12 08:24:10
답글

12번인 Belden 19123 은 오디오용 스피커케이블인데도 불구하고.. 점퍼선보다 아주 조금 낫구만요......<br />
<br />
이것은 어떻게 해석을 하실껍니까????

백영식 2012-09-12 08:32:05
답글

12번 선재를 말씀하셨는데요.<br />
그 선재의 전기적인 저항수치를 한번 보세요<br />
제일 형편없는 막귀선도 그보다는 특성이 좋습니다.<br />
즉 선재에다가 이상한 성분을 넣었다는 이야기외에는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br />
그런 것으로 기준을 삼아서는 안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종남 2012-09-12 08:36:29
답글

앗 실수.. 일부러 엮을려고 한 것 아니니까... 오해 마시길.. <br />
<br />
하두 수치가 떨어져서 한번 확인을 해보니가... 오디오용이 아니라.. Lamp cord 용으로 나오네요..^^ <br />
<br />
일부러 이상한 성분을 넣은 것이 아니라... 오디오용이 아니었습니다.. 벨덴이 전등선도 만드네요... ^^

백영식 2012-09-12 08:41:14
답글

그리고 앰프에 대해서 언급을 하셨는데 이종남님의 말씀을 듣고보니 진공관앰프는 아닌 것으로 생각합니다.<br />
TR앰프중에서 아주 좋지 않은 앰프로 보입니다만<br />
일반적으로 TR앰프는 20-20K까지 0.3dB정도의 범위내입니다.<br />
그 정도의 TR앰프가 지금 시중에 있는지는 모르겟지만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br />
특성이 좋은 앰프는 0.2dB이내이고요.<br />
위의 그래프로 보아서는 앰프B는 특성이

이종남 2012-09-12 08:48:40
답글

백영식님//<br />
<br />
그렇지요?? 그렇게 좋지않은 개떡같은 앰프가 0.6dB 떨어지는 특성입니다.... 이건 인정을 잘 하시네요..<br />
<br />
그런데.. 굵기만 하고 오디오용으로 만들지 않은 점퍼선이나... 굵기는 적당한데.. 역시 오디오용이 아닌 선재들이 순수한 선재의 힘으로만 만들어낸 주파수 특성이 아주 좋은 앰프에서도.. 0.6dB 정도.. 떨어졌습니다...<br />
<br />
그럼.. 아무리 좋은

이종남 2012-09-12 08:56:46
답글

즉 그림을 다시 보시면. <br />
<br />
개떡같은 저댐핑 앰프에다가 가장 특성이 좋은 6번 선재를 연결한 것과..<br />
특성이 좋은 고댐핑 앰프에다가 가장 특성 나쁜 2번 점퍼선을 연결한 것...<br />
<br />
이 두개의 그래프를 보니까.... 제 눈에는 거의 같은 모양으로 보이는데.... 아닌가요???

이종남 2012-09-12 09:05:50
답글

그리고 특출하게 특성이 떨어지는 선재는 1번, 2번, 12번입니다..<br />
<br />
1번이 가장 굵은 선(3AWG)이고 연선구조입니다..<br />
2번 자동차 점퍼선이고 7AWG입니다.. <br />
12번 전등선이고 18AWG입니다..<br />
<br />
그럼 굵기도 별 상관 없다는 이야기 맞나요???<br />
<br />
굵기도 별 상관 없고. 오디오용이 아닌 것은 다 떨어지고. 그럼 무엇으로 해석해야 하는지.

백영식 2012-09-12 09:11:52
답글

이종남님께서 하시는 말씀도 전혀 틀린 것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br />
보통 청감상 1dB이하이면 구분하기가 힘들다고 하는데, 오디오를 오래 들으신 분들이면 0.6dB정도의 차이는 구분할 수 있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br />
그런데 0.2dB이하에서 구분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좀 무리한 주장이 아닌가 생각합니다.<br />
<br />
<br />
선재에 대해서 논의하는 초점은 일반적으로 오디오용으로 사용하는 선

이종남 2012-09-12 09:14:11
답글

그렇지요??? 최소한..... 오디오용은 써야겠지요??<br />
<br />
그럼... 전원선을 스피커선으로 사용해도 됩니까 안됩니까??? 하는 질문이 있으면..<br />
와싸다에서는... 사용해도 됩니다. 라는 답변은 이제는... 안 들었으면 합니다.....<br />
<br />
앰프그레이드를 최고급에서 최하질로 바꿀 수도.. 있으니까요...

이종남 2012-09-12 09:36:14
답글

이 말 하나 더하고 그만 두지요... <br />
<br />
도대체. 선재의 굵기도 별 상관이없고.. 연선구조도 아니고.... 구리선 뻔한데... <br />
그런데........ 왜??? 오디오 용과 비오디오 용은 차이가 날까???? <br />
<br />
전 구리의 재질과... 그리고... 피복이나 절연체 등등으로 만드는 선재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생길 것 같은데... <br />
<br />
이것은 아닌가요?? 아니라면 도대

이상훈 2012-09-12 09:40:42
답글

<br />
<br />
위에 나온 여러 댓글들 주욱 skip하고 안읽고 하는 얘기입니다. 종남님께는 미안하지만...<br />
<br />
여태까지 종남님이 인용하는 영어 자료 들을 읽어보면, 대부분 자료들에서 서술된 내용과 <br />
종남님식의 영어 해석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었습니다. 이번 건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아마<br />
논쟁하기 전에 영어 자료는 한 번씩들 꼭 읽어보셔야 할 겁니다.<br />
<br />
<br

전희섭 2012-09-12 09:51:36
답글

이상현님의 애초 주장이 7awg를 넘고 18awg를 넘지 않는 일반적인 오디오용 스피커 케이블이라면 큰 차이 없다는 것이었는데, 바로 위 이종남님이 정리하신 것을 보면 같은 결과를 놓고 다른 데에 초점을 두시네요.

이종남 2012-09-12 09:57:54
답글

일반적으로 선재용.. 구리선은... 크게 나누면 다음 3가지 정도입니다...<br />
<br />
1. TPC (Tough Pitch Copper). 2. OFC (Oxygen Free Copper), 3. OCC(Ohno Continuous Casting Copper)<br />
<br />
TPC는 전원 배선용입니다...<br />
<br />
오디오용은 최소한 OFC 정도 이상을 사용하면 됩니다.. <br />
어떤 분이 그

황인수 2012-09-12 13:06:08
답글

주파수가 높은 10KHz 영역에서 부터 차이가 많이 나는걸 보니<br />
임피던스중 L 값의 차이가 영향을 끼치는것 같군요.<br />
하지만 점퍼선의 경우도 리니어하게 감쇄되고 있으니<br />
이퀄라이저로 10KHz 영역 위만 조정하면 되는것 아닌가요?

손우목 2012-09-13 01:46:12
답글

6번이 가장 좋은 특성으로 보입니다. <br />
6번은 초고속 디지털 데이터 전송용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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