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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오디오파일들이 Airplay Direct를 거론하기 시작하네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8-31 12:56:07
추천수 0
조회수   2,094

제목

외국 오디오파일들이 Airplay Direct를 거론하기 시작하네요...

글쓴이

김동조 [가입일자 : 2010-07-15]
내용
아마 들어보셨을 겁니다.



Airplay Direct는 애플이 야심차게 준비해온 새로운 인터페이스인데요.



이것이 어쩌면 아이폰5부터 적용될수도 있다는 예상들이 속속 나오고 있어요.



그런데, '왜 이 인터페이스에 오디오파일들이 관심을?' 하실지 모르지만, 사실 Airplay Direct는 오디오파일들에게는 꿈과 같은 인터페이스라고들 하더군요.



먼저, Bluetooth같은 경우에는 오디오를 압축해서 보내기때문에 BitPerfect라고 하는 아주 기본적인것조차 오디오파일들의 기준에 미달됩니다.



그 다음, Airplay (혹은 Airplay Mirroring) 인터페이스는 Bitperfect를 만족시키지만, Wifi망을 거치면서 Jitter성분이 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오디오파일들의 경우에는 Airplay 특유의 Jitter성분을 저감시키기 위해서 Thetal TLC나 혹은 Genesis Lens같은 Airplay-Optical에 특화된 DDC를 사용해 왔습니다.

그리고, 그 음질평가도 컴퓨터오디오파일포럼같은곳에서 아주 많은 오디오파일들에게 검증받고 아주 높게 평가받아왔죠.



그런데, 기기간 Direct하게 오디오와 비디오전송이 가능한 이 Airplay Direct라고하는 신기술은 Jitter를 최소화하는데 역점을 두고 개발이 시작된 거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Mastered for iTunes라고 하는 고음질음원서비스에 발맞추어서 오디오파일들을 타겟으로 개발되어지는 인터페이스인것 같습니다.



(Mastered for iTunes에 대해서 궁금하신분은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101739&page=0&view=n&qtype=subject&qtext=%C0%BD%BF%F8&part=av 의 댓글을 참조하세요)



또, 현재 Airplay는 ios뿐만 아니라 OS X의 1080p DD 5.1 Mirroring까지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1080p Video/Audio 의 Airplay Mirroring의 퀄리티도 높아질거라는데... 이건 확실한건 아닙니다.





어쨌든 만일 아이폰5에 Airplay Direct라고 잠정적으로 불리우는 신 인터페이스가 장착이 된다면 오디오파일들에게 미치는 그 파급효과란 어마어마할 것 같습니다.



지금도 외국의 오디오쇼에서는 애플의 각종 제품들이 소스기기들을 대체하고 있는데요(http://audiophilereview.com/cd-dac-digital/apple-becomes-a-must-have-audiophile-source-at-ces-2011.html)

Airplay Direct가 정말로 Jitterless한 전송을 가능케한다면, 그야말로 오디오파일시장에는 앰프와 스피커 딱 2개만 남게되는겁니다.



사실, 한국의 오디오파일들이 컴퓨터를 좀 무시하는 경향들이 있는데요.

애플은 이쪽으로 관심을 조금씩 가져왔다고 합니다.



예를들자면 PCM Data의 아날로그 컨버팅시 대규모물량의 특주칩셋으로 중간과정을 없앴다고 하는 점이죠.

현재 다른 모든 오디오업체들은 인터페이스의 범용성과 칩셋의 범용성을 이유로 PCM Data의 아날로그 컨버팅전에 중간에 한번의 과정이 더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것이 역시 지터에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애플같은 대기업이 오디오파일용 제품을 내놓는다는것은 불가능할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조그마한 칩셋하나에도 오디오파일 그레이드로 사용할만큼의 관심이 있다는것조차도 신기합니다.



현재 Airplay는 하이파이에서는 찬밥 신세입니다.

온쿄,파이오니어,데논 같은 AV 리시버에서는 점차 지원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도 2채널 하이앤드 오디오파일들에게는 수만달러짜리 트랜스포트에 비해서 음질이 떨어진다고 느낀다는것이죠.



정통 하이앤드 하이파이 기기업체들이 Wifi칩셋을 다는것은 꺼리고 있지만, wifi 칩셋이 필요없는 Airplay Direct가 정말로 많은 오디오파일들이 염원하듯이 Jitterless 전송의 혁명으로 등장하게 된다면, 앞으로 DAC보드가 달린 앰프와 스피커만 남지 않을까 상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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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조 2012-08-31 13:15:55
답글

수정합니다.<br />
현재, 1080p 비디오전송까지 가능한 Airplay처럼 Airplay Direct(가칭) 이 똑같이 지원할지는 미지수입니다.<br />
<br />
하지만, 지금까지의 정보에 의하면 이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Jitter에 초점이 맞춰진것은 사실인거 같습니다.<br />
<br />
즉, Wifi망 필요없이 바로 Jitterless한 Mastered for iTunes음원의 DAC Chip으로의 전송이 가능해진다는

wind180@naver.com 2012-08-31 13:30:17
답글

이거 성능이 객관적으로 입증되면 케이블 회사 다 망합니다.<br />
케이블 회사에서 어떤식으로도 방어를 한다에 1만원 겁니다.

최준 2012-08-31 13:46:59
답글

안드로이드쪽에서는 와이파이다이렉트라는 기술이구요.<br />
애플쪽에서 에어플래이 다이렉트라고 합니다. <br />
애플은 BridgeCo라는 칩셋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회사의 칩셋만 사용한 경우에만 현재 인증을 해주고있고, <br />
안드로이드 쪽에서는 규격을 만족하는 쪽이면 인증이 가능하지요.<br />
무선통신을 하기위해서는 중간에 공유기(AP)가 있어야 하는데 이 공유기가 없어도 기기들끼리 데이타를 주고 받자는 개념으로 시작한 겁

김동조 2012-08-31 13:55:47
답글

"결과는 사용해 봐야 한다" 라는 말씀은 너무 주관적인것 같네요.<br />
<br />
Bitperfect나 Jitter는요 주관적인게 아닙니다.<br />
<br />
Airplay의 Bitperfect는 나오자마자 바로 컴퓨터오디오파일포럼에서 바로 검증에 들어갔고, 바로 테스트결과가 나왔습니다.<br />
뿐만 아니라 엠피리칼오디오같은 업체에서도 바로 Airplay의 Bitperfect 진실여부와 지터수치도 바로 검증에 들어갔고,

이종남 2012-08-31 13:56:59
답글

디지털오디오에서 말하는... 지터라는 것은 데이터전송의 단계에서의 지터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br />
<br />
물론 스트리밍이 제대로 될려면.. 데이터통신에서도 지터가 작을 수록 좋지만요...

김동조 2012-08-31 14:05:44
답글

엠피리칼오디오에서 컴퓨터오디오파일포럼에 올린 테스트자료가 있습니다.<br />
<br />
당연히 테스트기기는 DAC기기입니다.<br />
<br />
하지만, Airplay Direct같은 경우는 wifi Direct와 다르게 리시버칩셋조차도 통제합니다. 인증이 제한적이라는거죠.<br />
<br />
애플은 이제까지 기술만 발표한적이 없습니다.<br />
만일 아이폰5가 Airplay Direct를 지원하면, 당연히 Airpla

이종남 2012-08-31 14:11:54
답글

몇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디지털은 약속이거든요.. 약속을 몇가지 해놓고.. 약속대로 풀어야 합니다...<br />
만약 에어플레이 디렉트가 DAC 칩으로 직접 간다면... PCM 신호를 전송한다는 것인데... (역시 약속)<br />
PCM은 시간오류를 정정하거나 확인하는 약속이 되어 있질 않습니다.... (이것이 디지털오디오의 지터)<br />
<br />
에어디렉트는 제가 보기에는... 디지털오디오의 지터보다는.. 데이터통신이 좀더

이종남 2012-08-31 14:16:54
답글

어찌 되었든... 스트리밍서비스가 아직은 오디오파일들의 입맛에는. 음질이 흡족하지는 않은데...<br />
<br />
좋게 되면 좋겠지요..........

김동조 2012-08-31 14:33:47
답글

흠~~ 간과하시는게 한가지 있네요.<br />
<br />
지금현재 모든 DAC나 DAC일체형앰프(9000R이나 NADM2등) 에 달려있는 인터페이스는 전부 S/PDIF 입니다.<br />
<br />
현재 테스트결과 S/PDIF 인터페이스중에서 가장 지터가 적은 단자는 BNC 단자이고, 그 다음 RCA단자와 아주 잘 설계된 AES단자는 동일하다고 나옵니다. Optical은 가장 지터가 많은 단자로 나오구요.<br />
<br />

이종남 2012-08-31 14:38:59
답글

S/PDIF는 단거리 통신프로토콜입니다......<br />
<br />
어찌 되었든... PCM을 일반 데이터통신처럼... 인터넷으로 뿌려댄다는 말이지요... <br />
<br />
되면 좋을 듯 합니다....

한영숙 2012-08-31 15:17:57
답글

용어들이 어려워 무슨 내용인지 이해하진 못하지만, 애플, 구글등 대기업의 기술혁신이 진행되어 <br />
우리처럼 음악 듣는걸 취미로 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기술 개발이 상용화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br />
<br />
동양적 인테리어 방안에 혼자 앉아 명상하는 스티브 잡스 사진 기억나는데, <br />
심플한 방에 앰프와 아나로그 턴테이블이 보여서 잡스도 음악을 듣는구나 싶었는데, <br />
애플같은 대기업이면 뭔가 일을 내지 않

이상헌 2012-08-31 23:01:35
답글

애플은 하이파이에 관심이 없는 대표적인 회사입니다. 영리하게도 전형적인 Mass Market 지향 회사입니다. 한때 아이튠스에서 Lossless PCM 을 서비스할지도 모른다는 희망에 잠시 부풀어 있던 기간도 있지만 결과는 그냥 무시하고 여전히 손실압축에 그냥 masterd for iTunes 딱지 붙이고 서비스하고 있죠. 에어플레이가 나온지는 꽤 오래되었고 저도 대략 2006년쯤부터 써왔지만 현재로서는 오디오적인 측면에서 에어플레이는 더 나아

김동조 2012-09-01 00:13:40
답글

Lossless PCM vs Mastered for iTunes...<br />
<br />
참 애매한 비교를 하시네요.<br />
Lossless PCM으로 CD 리핑을 말씀하시는지 아니면 가공하지 않은 순수 스튜디오용 마스터음원을 말씀하시는지...<br />
한번<br />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101739&page=0&view=n&qtype=su

이상헌 2012-09-01 12:23:53
답글

블루투스가 현재로서는 비트레이트가 낮아서 손실압축을 해서 전송을 하기 때문에 오디오파일이 아니라면 손실압축을 한 음원들은 오디오파일이라는 전제자체가 모순입니다. 마스터링 과정에서 컴프레서로 볼륨을 꾹꾹 눌러서 과도하게 소리를 키워놓은 음원에 대해 정상적인 다이내믹 레인지를 갖도록 마스터링 한 음원은 손실이냐 무손실이냐의 기준이 아니라 마스터링 그 자체에 대한 관점이므로 지금 말하는 최종적으로 재생기기의 하드웨어 제원에 대한 논의와 별도의 논점입

최봉원 2012-09-01 14:24:54
답글

위에 상헌님 말씀대로라면 airplay direct라는건 필요 없는거죠 ?? 저도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사용중이지만 어쨋건 네트워크 전송방식보다는 여러가지 출력방식 지원이라던가 안정성 등등이 보강되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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