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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좋은 글] 왜 데논 103용 승압이 어려운가..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8-29 11:41:57
추천수 4
조회수   4,253

제목

[알아두면 좋은 글] 왜 데논 103용 승압이 어려운가..

글쓴이

이종남 [가입일자 : 2004-09-03]
내용
요즘 와싸다에 LP를 하시는 분이 많네요..

물론 MM 카트리지를 사용해도. LP의 맛은 충분히 느낄 수 있지만..

LP 특유의 아주 디테일한 선율과 개방감 그리고 넓고 깊은 3D 스테이지를 만들려면. 역시 고조파 표현력이 좋은 저출력 MC로 가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출력 MC는 출력전압이 낮아서 MM단에 직접 입력시킬 수는 없고 MM 포노단 이전에 승압트랜스나 MC헤드앰프(일반적으로 MC 포노단)를 추가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저출력 MC는 상당히 비쌉니다.. 그나마 접근이 용이한 카트리지가 데논 103정도인데... 고수들은 103에는 승압트랜스 매칭이 어렵고 그냥 MC 포노단을 사용하라고 합니다. 그리고는 지들은.. 꼭 승압트랜스를 사용하지요... 왜 그럴까요??



그 이유를 한번 알아보지요...



제 기억이 맞다면.. 데논 103은 출력전압이 0.3mV이고 카트리지의 출력임피던스는 40옴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CD의 출력신호가 워낙 뻥튀기를 하는 경향이므로 이 CD와 어느정도 음량이 비슷이라도 할려면.. 트랜스를 거쳐서 MM 포노단에 입력되는 신호의 전압수치는 5mV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데논 103은 이 수치를 승압으로 만들기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를 한번 보지요...








그림은.. 현재까지 데논 103용 승압으로 사용될 수 있는 최고의 트랜스라고 하는 맥킨의 ATI-1이라는 트랜스입니다.. 이넘은 원래 포노용 트랜스는 아닙니다. 스팩이 우연히 맞고 또 기생성분이나 노이즈차폐가 아주 잘 되어 있어서.. 포노용으로 손색이 없기 때문에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원래 사용처는 그림처럼 맥킨 50W-2앰프나 20W-2 앰프의 입력전압신호를 승압하기 위한 인풋트랜스입니다. 이처럼 포노용 승압은 빈티지 앰프의 인풋트랜스나 콘덴서마이크의 인풋트랜스 중 포노용에 적합한 스팩을 찾아서 사용을 해도 됩니다. 신호의 왜곡이 별로 없고 주파수특성이 넓고 또 무엇보다 차폐가 잘되어서 아주 약한 포노신호를 잘 보호를 하기 때문이지요...



이 트랜스의 스팩은 2차가 20,000옴이고 1차가 50, 250, 600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앰프에서는 600옴을 선택하지만 포노용으로는 50옴을 선택을 많이 합니다..



50옴을 선택하면.. 트랜스의 스팩이 어떻게 되느냐..



1차 50옴, 2차 20,000옴 즉 임피던스비 50:20,000 = 1: 400, 승압비 20배(26dB)



이 뜻은 2차에 20K옴의 부하를 걸면 1차에 걸리는 부하가 50옴이라는 이야기지요..

그리고 트랜스를 통과하면서 전압신호는 20배(26dB) 증폭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다 알다시피 MM 포노단의 입력임피던스는 47K옴입니다. 그럼 2차에 47,000옴의 부하를 걸면.. 1차에 걸리는 부하는 117.5옴이 걸릴껍니다... (이것을 보고 포노용 승압트랜스의 네추럴 임피던스라고도 부릅니다.)



그럼 카트리지의 출력전압이 0.3mV 출력임피던스가 40옴이니까..

트랜스의 1차에 걸리는 전압은 저항의 분압비로 계산을 하면..



0.3mV * 117.5/(117.5 + 40) 으로 계산이 될껍니다..

그럼 1차에 걸리는 전압신호는 0.22mV가 되고 여기다가 승압비를 곱하면..

4.4mV가 계산이 됩니다...



데논 103은 이보다 더 높은 전압신호를 낼 수 있는 트랜스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승압비를 더 올리면.. 분압비의 법칙에서 전압손실이 생기고..

분압비의 법칙에서 전압손실을 줄일려고 하면.. 승압비가 낮아지고 하는 시소현상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물론... 메인볼륨을 더 올리면 되긴 하지만... 오디오에서 우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기본 게인값입니다. 특히 요즘은 CD가 반칙을 해서.. 카트리지도. 역시 게인을 올려야 형평성이 맞는데. 103에다 승압트랜스를 사용하면 이게 잘 안됩니다..



그래서 고수들은 데논 103에는 승압트랜스보다는 무한정으로 증폭도를 올릴 수 있는 헤드앰프를 더 권하는 것이지요. 물론 음질은 대부분의 마니아들은 좋은 승압트랜스가 노이즈 측면에서도 디테일한 음색면에서도 더 점수를 주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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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영진 2012-08-29 11:52:39
답글

저는 DL-103 승압트랜스 용으로 룬달의 LL1678을 구입해 쓰고 있습니다. 이놈의 1차 임피던스는 40옴, 이차는 10k옴 정도가 됩니다. 이 경우 DL-103에 적합한 승압트랜스라고 할 수 있을까요?

조영환 2012-08-29 11:53:35
답글

어느정도 포노에 관해서 감을 잡았다고 생각했는데 내용을 보니 한도 끝도 없네요. ^^;<br />
지식의 깊이에 박수를 보냅니다.

이종남 2012-08-29 12:02:26
답글

전영진님의 트랜스는 승압비가 (10000/40)^0.5 = 15.8 배 정도 되네요.. <br />
그리고 2차에 47K옴의 부하를 걸면 네추렬 임피던스가 188옴이 되고요.. <br />
<br />
그럼 1차에 걸리는 전압은 0.25mV이고요... 다시 0.25 *15.8 = 3.95mV <br />
위의 트랜스보다 출력전압수치가 작지요??? 물론 사용은 가능합니다...... 음량이 조금 못 미쳐서 그렇지요.. <br />
<br

김임식 2012-08-29 13:03:48
답글

이종남선생님의 자세한 글 감사합니다....<br />
좋은 내용의 유익한 정보입니다...

정경진 2012-08-29 13:14:38
답글

데논 103에 클랑필름 승압이 좋다던 이종남 선생님 말씀을 기억하고 그 트랜스에 구해 두었습니다만, 중고거래시 서비스 달라시는 분이 계셔서 그냥 줘 버려서...지금은 써보지도 못하고 있네요.<br />
<br />
103에 클랑승압을 붙이면 103R을 가뿐히 넘어설수 있을까요??

이종남 2012-08-29 13:24:27
답글

T-41 트랜스를 이야기 하시는 것 같습니다...<br />
<br />
음질은 상당히 좋지만.. 역시 게인값에서 약점을 가집니다..<br />
<br />
어쩔 수 없어요.. 데논 103 탓이니까요......

전영진 2012-08-29 13:27:30
답글

좋은 글 항상 감사드립니다. 룬달은 그냥저냥 들을 만한(?) 정도급일까요? 대부분 고가여서 참 접근하기가 어렵네요.

이종남 2012-08-29 13:32:50
답글

예 룬달 좋습니다.. 저도 한동안 듣던 승압트랜스였습니다..........

김용일 2012-08-29 13:36:01
답글

알짜 유익정보 감사합니다.<br />
그런데, 승압비는 맞더라도 임피던스 매칭에 따라서 음질이 상당히 틀려지는걸 경험해 봤는데..<br />
출력임피던스, 내부임피던스, 로딩임피던스, 임피던스매칭 등..<br />
이론적인 부분을 알기쉽게 정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종남 2012-08-29 13:40:44
답글

김용일님//<br />
<br />
물론 개개인이 느끼는 음질의 세계는.. 참으로 어렵고 주관적인 관점이라...<br />
제가 이렇다 저렇다.. 참 어렵네요.. 별로 언급하고 싶지도 않고요.........<br />
<br />
측정상..... 똑같은 스팩인데도.. 차이가 나는 것은 그냥 비싸고... 많이 찾는 것이 좋은 것 아닐까요???<br />
전 그렇게 생각하고 맙니다........ 주관적인 느낌을 제가 이렇다 저렇다.. 주

김용일 2012-08-29 14:05:47
답글

앗! 저는 단순히..<br />
내부임피던스가 틀린 dl-103(40옴)과 dl-103R(14옴)을 기준으로..<br />
동일한 승압을 물렸을때 어떤 차이가 존재하는지 궁금하였습니다.<br />
본문의 공식대로로, 단지 출력의 차이만 존재하는건지, <br />
아님, 임피던스로 인한 음질에도 영향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이종남 2012-08-29 14:12:21
답글

엄밀히 따지면 있습니다........ 그 이유도 이론으로 설명이 되고요.. <br />
<br />
분압비로 계산을 한 것은 단순히 전압값만 생각을 한 것입니다만,,,,,,,,,, <br />
신호를 구성하는 것은 전압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전류값이 있습니다. 중요도에서 조금은 떨어지지만.. <br />
실제 포노신호에서는 전류값도 중요합니다.. 노이즈에 대한 안정성이나 이로 인해서 음색이 변하기도 하고요.. <br />
<br />

이진형 2012-08-29 15:24:33
답글

좋은 정보입니다 <br />
<br />
이종남님 더 나아가 승압 2차에 저항을 달아서 포노단에 임피던스를 맞추면 좋을까요? <br />
<br />
어떤분은 그리 듣고 계신데 제가 아직 시도 못해보고 있습니다<br />
<br />
ps: 이종남님 위에 승압 좋으가요??? 갑자기 확 궁금하네요

이종남 2012-08-29 15:33:08
답글

이진형님// <br />
<br />
물론 승압 2차단에 저항을 달아서.. 포노단의 입력임피던스를 조정해서.. 게인을 조정하는 방법도 충분히 생각 할 수 있고 또 실제로 많이 시도를 합니다... <br />
<br />
하지만 모든 오디오신호는 LCR필터이론을 따릅니다.. 즉 R값이 바뀌면.. C값도 바뀌어야 하는데.. C값을 그냥 둔 체로.. R값에만 변화를 주면 필터주파수나 통과 신호의 파형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가청

이종남 2012-08-29 15:36:59
답글

저 위의 트랜스는 103에서 최고의 승압효율을 낼 뿐 아니만 거의 대부분의 저출력 카트리지에도 잘 맞습니다.... <br />
<br />
포노 승압용 트랜스의 네추럴 임피던스가 거의 대부분 100옴 내외 거든요... 극히 일부 T2000이나 죠겐쇼우 오토폰 전용만 빼고요..<br />
<br />
MC 트랜스 마니아들은 익히 알고는 있지만..... 워낙 생산량이 작아서.. 그리 쉽게 구할 수 있는 트랜스는 아닙니다... 일본 애들이 특

이진형 2012-08-29 15:43:09
답글

감사합니다

김영수 2012-08-29 16:55:09
답글

흠... 염치없지만,<br />
아래 용어들에 대해서 새로운 글에서 간단히, 쉽게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br />
출력임피던스, 내부임피던스, 로딩임피던스, 임피던스매칭 등등<br />
아.. 정말 염치없어보니네요. ^^ <br />

오세원 2012-08-29 16:56:01
답글

이종남님 같은 고수님 아니 전문가님들이 계시니 저희 초짜들은 행복합니다. 다만 말씀하시는 내용이 전자공학을 전공한 거의 전문가적인 내용이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쉽게 이러이러한 것에는 이러이러한 것이 좋지않을까 라는식으로요~~~ 주제넘는 말씀드려 죄송합니다<br />

이종남 2012-08-29 17:04:15
답글

출력임피던스 = 내부임피던스 <br />
신호를 내보내는 기기가 갖고 있는 교류저항값.. 일반적으로 이 저항값이 작으면 좋습니다.. 이 저항값이 크면 내보내는 신호중 자체가 소모하는 값이 큽니다..<br />
<br />
로딩임피던스 = 입력임피던스<br />
신호를 받아들이는 기기가 그 과정에 관여하는 교류저항값.. 이 값은 여러가지 값을 가질 수 있는데.. 대부분 받아들이는 쪽의 필터와 상관이 있습니다..<br />
<br />

김용일 2012-08-29 17:46:44
답글

전압은 게인값으로 보고, 전력은 소리의 힘으로 봐도 되는건가요 ?<br />
그리고, 전압 및 전력의 손실을 MM포노앰프의 게인을 높여 상쇄가 가능한건가요 ??<br />
자꾸 자꾸 궁금하네요..ㅎㅎ

이종남 2012-08-29 17:53:20
답글

전압은 게인값은 맞습니다만 전력은 힘으로 보기는 좀 그렇습니다.. <br />
전력은 설계된 전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봐야겠지요... <br />
<br />
쉽게 우리가 가정에서 220V 전력이 부족하다고 하는 것은 테스터로 재보는 전압수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부하를 걸었을 때. 즉 에어콘 같은 것을 켰을 때. 전력이 부족하면.. 전압은 뚝 떨어집니다... <br />
<br />
일반적인 앰프의 액티브 증폭회로에서

김용일 2012-08-29 18:02:10
답글

그럼, 승압트랜스의 1차 임피던스가 100옴인 경우 dl-103r(14옴)카트리지를 매칭하는것 보다 dl-103(40옴)카트리지를 매칭하여 전압손실에 대한 보상을 MM포노앰프의 게인이 높은것으로 매칭하는것이, dl-103r카트리지를 매칭하는것 보단 더 유리하다고 이론적으롤 볼수가 있는것인가요 ?<br />
<br />
아님, 이정도의 차이는 귀가 무시를 해 버리는건가요 ?? ㅎㅎ

이종남 2012-08-29 18:12:55
답글

그렇지요.. <br />
<br />
하지만 포노앰프의 게인값도 거의 표준으로 정해져 있지 않나요?? MM단은 40dB로요.. 뭐 더 클 수는 있지만요... 그리고 액티브 회로의 40dB라는 게인값도 100배니까.. 엄청난 전압증폭율입니다.. 전압증폭률이 커지면 커질 수록 정밀도는 더 늘어야 하니까.. 포노앰프의 가격은 올라가게 되지요... <br />
<br />
꼭 사거리가 늘어나면. 조준을 훨씬 정밀하게 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

김용일 2012-08-29 18:21:13
답글

이종남샘, 감사합니다. ㅎㅎㅎ<br />
일단 저는 퇴근을 하고, 집에가서 다시 복습을 해 보겠습니다.<br />

방덕원 2012-08-30 01:56:58
답글

항상 바쁘시네요. ^^<br />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그래도 저에겐 어렵습니다. <br />
전 그냥 고수분들께 물어서 해결합니다. 추천해주시는 것들을 그냥 사용합니다. <br />
다른 카트리지는 많이 사용했지만 유독 데논만은 사용해 보지 못했습니다. ^^

김승기 2012-08-30 09:31:42
답글

MC카트리지만 MM단에 연결할 수 있는 경우는 출력이 높은 경우 인가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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