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고수와 하수 테스트 인증 계속 해 나가봅시다...
오늘은 오디오 가격과 만족도는 전혀 상관이 없다...
뭐 이번 이야기는 오디오뿐 아니라 모든 전자제품에 해당되는 이야기겠다..
디카만 보더라도 내가 가지고있는 같은회사의 상급,중급,보급기종 3개만보더라도...
만족도나 활용도는 중급보급기가 높다...
어쩔수 없는 세상의 이치...
오디오이야기로 돌아와서 생각해보자...
질문먼저 던져본다....
어떤 회사의 고가 중가 저가의 오디오중에 회사가 가장 신경쓰는 오디오는 어떤 가격의 오디오일까?
그냥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답이있다...
하나씩 지워나가보자....
먼저 고가의 오디오는 아니다...
그 이유는 고가의 오디오는 판매량이 많을수가 없다...
오디오를 필요로 하는집이 100집이라면 그중에 고가의 오디오를 구매할수있는 사람들은 10명이하이다...
그렇다면 중가의 오디오는?
100집이라면 60집 이상이다...
저가의오디오는 30집이하.....
어떤 오디오가 만족도가 가장높겠는가?
중가의 오디오이다....
60명중에 30명만 만족도가 높아도 고가,저가의 오디오의 100% 300%의 만족도이기때문이다...
저런점때문에 오디오 회사측에서도 중가의 오디오에 그들의 기술의 엑기스를 집약하고 있는것이다
많이 팔리는 기기에 신경을 써야 그 회사가 살아남을수 있다....(골드문트 같은 상술회사 제외)
회사의 평판....은 곧 오디오회사의 모든것이다...
우리는 오디오를 하다보면 손쉽게 저런점을 피부로 느낄수있다...
같은 회사의 최상급라인보다 중급라인기기들이 명기가 훨씬더 많은것도 알게되고 만족도도 더 높은것도 알수있다...
물론 저가라인도 빼놓지말자....
여기서 보면 오디오는 돈이다 라고 자신있게 말하는 사람들을 손쉽게 만날수있다...
그런이야기를 들을때면 난 초등학교때로 돌아가는 느낌을 받곤한다...
너무 유치한 느낌....
된장녀들 명품 쫒는 느낌이랄까?
다행인것은 오디오는 돈값하는 경우보다 그렇지 못한경우들이 훨씬 더많다는걸 나는 안다는것이다....
이런 부분을 왜 소수들만 눈치채고있을까 왜 그럴까 잠깐 생각해보면 이런예를 들면 적당할것같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5천원짜장면집과 1만원 짜장면집이 붙어있는경우 5천원짜리를 먹으며 언제가는 옆집 1만원짜리 짜장면을 먹는 날이 올것이다라며 중얼거리겠지만...
만약에 돈이 있는 사람이라면?
5천원짜리 짜장면이던 1만원짜리 자장면이던 상관안한다...
다만 맛이있는 집을 찾아간다...
이런 여유가 제대로된 오디오를 찾는데 큰 도움을 준다....
오디오에 이 짜장면 이야기를 대입시켜보면 재밌는 심리를 손쉽게 풀어볼수있다...
나는 오디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가격이 문제가아니고 오디오의 만족도는 다른데 있는 것이다....
생활의 여유......여유가 없는 삶은 큰걸놓치면서도 자신은 언젠가는 큰걸 얻을수있다는 착각속에 산다.....
만족도는 당신스스로 찾아라....돈에서 찾는건 초보들에게 맡겨두고.......
힌트하나 준다면 당신 삶의 여유에서.......
그러나 내가 누누히 이야기하듯이 삶의 여유란 경제적인 환경이랑은 아무런 상관이없다....당신의 마음속에 있는것이다 ....끄내기만 하면된다....
내용 추가해봅니다...
밑에 댓글중에 철학적인 부분이라고 하신글이 눈에띄네요...
어차피 오디오는 그렇게 다루지않는 다면 잘못된 지식을 전할 확률이 큽니다
오디오는 기기를 다루는것이지만 리스너의 마음가짐에서 다른결과를 초래하기때문에 어쩔수가없지요...
마인드쪽으로 몰고갈수밖에 없어요...
얼마짜리 무엇과 얼마짜리 무엇을 비교한들 의미가 없다는 말입니다...
마인드만 컨트롤한다면 가성비니~음악성이니 자기 스스로 정확하지도않은 클래스를 마음속에 정해두는 바보같은 짓은 줄어들것이고 그 줄어든것은 곧바로 오디오생활에 플러스가 되겠지요
편무철님 멜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