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디오키드 & 사운드 포럼의 블랙 엠마 스피커를 한 달 정도 사용해 보았습니다.
블랙 엠마(EMMA) 라고 이름 지어진 이 스피커는 잘 알려진 아큐톤의 신형 6.5인치 유닛인 C173-6-191E(미드/우퍼), C25-6-12(트위터)세라믹 역돔형을 채용하여서 만들어진 2웨이 스피커입니다.
상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구성 : 2웨이 2스피커
* 사용 유닛 : 미드/우퍼 아큐톤 C173-6-191E, 트위터 아큐톤 C25-6-12 세라믹 역돔형
* 재생주파수대역 : 40Hz - 40000Hz
* 임피던스 : 6옴
* 출력음압레벨 : 86.5dB
* 허용입력 : 120W
* 크기 : WHD 196×375×380
* 무게 : 약 15Kg
아큐톤 하면 마르텐, 아발론, 이소폰, 카르마 등의 초 하이엔드 스피커에 채용되는
드라이버 유닛인데요. 소리는 좋은데 기본이 천만원이 넘는 정말 비싼 넘사벽의 스피커들입니다... ㅜㅜ
이전의 아큐톤 유닛을 채용한 스피커들에 대한 평을 들어보면 대부분 아큐톤은 해상력이 높고 매우 분석적이면서도 음장형성능력이 뛰어난 스피커이다 라고들 말씀을 하십니다. 하지만 반대급부로 약음까지도 잘 포착해내는 분석적 성향은 시스템의 단점까지도 적나라하게 드러내게 되어서 매칭이 어렵고 다스리기 어려운 피곤한 스피커라는 악평도 함께 들어야만 했습니다. 저도 아큐톤 유닛을 채용한 스피커들을 들어보면 해상력은 좋은데 소스기기와 시스템 밸런스를 여간 잘 맞추지 않고는 음악을 오래듣기가 힘들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아큐톤에서 사용자들의 이런 불만(?)을 수용한 것인지 점이 하나 더 찍혀 나온 신형 유닛들은 이전 아큐톤의 탁월한 음장 형성능력과 분석력을 잃지 않으면서도 부드럽게 소리를 내어 준다고 하네요. 시스템의 단점도 어루만져 안아준다고 해야 할까요? 암튼 외관으로 봐서는 점하나만 더 찍은 것 뿐인 것 같은데 그 속에 많은 기술들이 새롭게 투여된 모양입니다...??
2013년 3월 서울국제오디오쇼에서 자작나무 적층 인클로져로 만들어진 아큐톤 엠마 스피커를 처음 보고 소리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당시 6.5인치의 작은 2웨이 스피커가 커다란 시연 공간을 채우며 대편성까지 소화해내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부스들에서 마르텐의 신형 아큐톤 유닛을 채용한 북셀프와 대형기들을 들어보고 신형 아큐톤 유닛에 대한 호감이 상당히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2013년 5월 대구AV모임 청음회때 모팡블렌딩 인티와 자작나무 적층 엠마 버전으로 또 한번 청음을 할 기회가 있어서 그 진가는 확실히 알 수가 있었는데 이번에 새롭게 블랙 피아노 마감으로 외형을 바꾸고 내부 네트워크를 수정하여서 블랙 엠마라는 제품으로 새로 출시를 했다고 합니다.
사용자들이 자작나무 적층 인클로져 보다는 사모님들도 좋아하실 블랙 피아노 마감을 많이 요청해서 오디오키드 측에서 외관을 블랙 피아노 마감으로 바꾸고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 했다고 하네요.
아큐톤 유닛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던 저이지만 신형 아큐톤 유닛을 채용한 여러 스피커들을 들어보고 나니 아큐톤 스피커들에 대한 묘한 동경과 궁금증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블랙 엠마 스피커 들어도 보고 12월 대구AV모임 청음회때 시연도 하려고 오디오키드 홍승의 대표님을 졸라서(?) 블랙 엠마를 겨우 모셔올 수가 있었습니다.^^
처음 받아서 집에 연결할 때는 공격적인 소리가 나오면 어떻게 하나 싶어서 살짝 걱정도 되었는데 기존 사용하던 환경에서 스피커만 바뀌었을 뿐인데 소리가 참 예쁘게 나오네요. 아큐톤 유닛을 잘 다루어 만든 스피커 이니까 입체적 음장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을 했는데 여러 가지 곡들을 들어보면서 이것이 6.5인치 아큐톤 유닛을 채용한 스피커가 맞는가 하는 생각이 계속 들게 되었습니다. 부드럽게 쭉 뻗어올라가는 고음과 깊고 단단하면서도 공간을 채우는 저역은 유닛의 크기를 의심하게 만들어버리네요... 저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 맞아? 라는 생각이 들면서 참, 신기합니다.
아큐톤 유닛을 잘 다루어 만들어진 스피커 라면 음장형성 능력과 해상력은 기본이니 클래식 대편성등에 상당한 강점을 보입니다. 그러나 보컬이나 관악 연주등 질감이 중요시 되는 곡들을 재생하게 되면 밑천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블랙 엠마는 여기서 더욱 깜짝 놀라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저는 테스트 할때 클래식, 째즈등의 오디오파일 만이 아니라 이미자, 심수봉, 혜은이 씨 등의 트로트 가수들의 곡도 꼭 들어보는데 심수봉씨의 비음과 이미자씨의 진성이 이렇게 생기 있으면서도 특유의 애간장을 녹이는 느낌으로 다가 올 수가 있는가 싶은 것이 정말 매력적인 스피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랙 엠마로 음악을 듣다보면 이것이 진짜 실연인가 원래의 악기 소리가 이런 것인가 라는 오디오에 대한 분석적인 의문들을 잊어버리게 되고 차분하게 정돈된 무대에서 아름다운 잔향으로 펼쳐지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음악에 빠져들게 됩니다. 참, 묘한 매력의 아큐톤 2웨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평소 아큐톤 유닛은 정이 가질 않고 스카닝 쪽이 제 취향에 더 맞는 다고 늘 생각을 했었는데요. 이번 블랙 엠마를 들어보고 신형 아큐톤 유닛에 대한 생각을 달리 하게 되었습니다...
블랙 엠마가 만들어지고 사운드포럼에서 기존 자사의 아큐톤 유닛을 채용한 비올라 4스피커를 업그레이드 하여서 신형 아큐톤 유닛을 채용하고 비올라 5 스피커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유는 비올라 4도 충분히 좋아서 롱런하는 베스트 셀러 였는데 그보다 블랙 엠마의 성능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그에 대적할 만한 스피커로 비올라 5를 다시 만들게 된 것이라고 하네요. 같은 제조사 다른 튜닝의 소리지만 사운드포럼의 자존심 문제기도 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랙 엠마와 비올라 5등과 비슷한 크기의 아큐톤 유닛을 채용한 유명 스피커를 떠올려 보자면 마르텐의 듀크2 가 생각이 나는데요. 마르텐 듀크2의 1/3 가격이 채 안 되는 블랙 엠마와 비올라5가 듀크 2와 맞비교를 하게 되면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까하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상당히 재미있을 것 같은데 마르텐 수입사나 스피커 소유주께서는 선듯 응하기 어려운 모험 일 것 같으네요.^^
어쨌든 이런 우수한 성능의 아큐톤 2웨이를 이런 가격으로 구입한다는 것이 오디오키드 & 사운드포럼이 아니면 가능할 것인가 하는 생각도 다시금 들게 합니다.
전 세계 스피커 제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유닛이 아큐톤 이라고 합니다. 자작 DIY유저들도 열에 8 정도가 아큐톤을 선택한다고 하구요. 그만큼 DIY부터 초 하이엔드까지 아큐톤을 채용한 스피커들이 아주 많다는 것 인데요.
그러나 아큐톤 유닛을 제대로 제어하는 인클로져와 네트워크 구성으로 제대로 아큐톤 유닛의 소리를 내는 스피커는 전체 물량의 1/10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도전해서 쉽게 소리는 낼수 있지만 유닛의 정교한 특성을 잘 살려서 제대로 소리 내기가 어려운 유닛이 이 아큐톤 이라고 하네요.
국내 오디오 회사에 대해서 또는 국내 스피커 들에 대해서 아직 거부감이나 선입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큐톤 유닛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아큐톤 유닛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도 신형 아큐톤 유닛을 채용한 블랙 엠마는 꼭 한번 들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물론 금전적인 여유가 되셔서 마르텐 듀크 2나 마르텐 콜트레인 같은 스피커를 들어보시면 더욱 좋을 수도(?) 있겠지만 국내 오디오 회사의 기술력을 새롭게 확인하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것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나저나 블랙 엠마를 경험하고 나니 비올라 5도 궁금하고 오디오키드 & 사운드포럼이 최근에 생산하고 있는 3웨이 이상의 대형기들에 대해서도 꼭 한번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 집니다.
시간내서 서울 한번 올라가야 겠네요...^^
** 참고로 테스트 청취 환경 올려드립니다.
위의 모든 테스트는 피오당(www.pcaudio.kr) 싱글 PC를 소스로 한 재생 환경에서 이루어졌습니다.
FOOBAR+JPLAY 5.2, J RIVER+JPLAY 5.2로 재생하며 울트라모드(하이버네이티드 사용안함)에 드라이버 버퍼는 0을 사용하였습니다.
- 전원장치 JMAUDIO 트리니티 독도 로듐과 금도금 버전 멀티탭, 엔트레크 실버미니머스, 탁트 쿼지어스
- 접지선 HGA 실버레이스 순은선, 엔트레크 아폴로 접지선
- PA-DC2DC MK1 프리미엄버젼, 피오당 CF 뮤직드라이브, 피오당 USB3.0 카드
- 엔트레크 아폴로 2012 USB 케이블
- RME FIREFACE UC DDC
- 나유타오디오 AES/EBU 블랙홀 SC 순은 디지털 케이블
- AMI MUSIK DS5 DSD DAC (나유타 오디오 NA-HQ20 dc어댑터 연결)
- DCS 엘가 DAC
- 나유타오디오 블랙홀 SC 순은 인터 케이블
- 뮤지컬피델리티 신포니아 리미티드 파워앰프( A CLASS 50W )-엘가 dac 직결)
- 사운드포럼 사라지다 인티2
- LAT 3000 시그니쳐 바이 와이어링 은동합금 스피커 케이블
- 레퍼런스 3A MM DE CAPO-I 스피커 (소노다인 한지 25A 트위터 장착 및 나유타오디오 실버 그라파이트 저항 장착버젼)
- 블랙엠마 스피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