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관 위주로 30년 이상 하이엔드, 빈티지 같이 운용한 1인 입니다. 교체에 너무 환상을 가지면 돈만 엄청 깨집니다. 쓸만한 NOS관은 앰프 가격보다 비싼것도 많고 또 요즘 나오는 앰프는 현대관에 맞추어 튜닝을 했기 때문에 역효과를 가져오기 쉽습니다. 진공관은 한번 구입하면 반품이 안되고 중고관은 까딱하면 폭탄이기 쉽습니다. 이곳에는 바람이 너무 세게 부는것 같습니다. 꼭 교체를 하고 싶으면 사용 기종을 명시하고 조언을 구하세요.
제법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br />
오**파트와 같은 부품 판매처에 가보시면 프리미엄급과 엔틱셀렉션급 등으로 레벨이 나뉘어 있습니다. <br />
소리 차이가 상당합니다. 이걸 또 극저온처리를 한다거나 하면 또 소리가 차이 납니다. <br />
메이커마다 또 다르고요. 쿼드매치냐 아니냐에 따라 판매가를 달리 부르기도 하지요.<br />
투입되는 비용과 일정부분 퀄리티가 비례하는것은 어쩔 수 없는듯 합니다. <br />
여튼 다마
이강세님 의견에 어느정도... 공감을 하는데...<br />
앰프에 따라 다 다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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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령.. 높은 전압증폭율을 요구하는 포노단이나... 과거의 프리앰프의 경우 진짜.. 좋은 구관을 선별해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신관중에서는 당연히... 프리미엄급을 선호를 해야지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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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많은수의 파워앰프의 초단부나... 포노단도 없고. 전압증폭율이 높지 않은. 현대 진공관 프리인 경
즉... 같은 형번의 진공관이라도.... 프라이드급이 있고.. 소나타급이 있고.. 벤츠급도 있습니다. 벤츠급은 주로 구관들이지요....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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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아무리 벤츠급이라도.. 골목길만 다니고... 시장만 왔다갔다 한다면 그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프라이드나 별반 차이가 없겠지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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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처럼. 아무리 구 명관이라도. 고속도로처럼 지 성능을 낼수 있는 앰프에서 제대로된 차이를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