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좋은소리"는 있습니다. 소스가 미치는 영향또한 크지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6-18 17:32:03
추천수 0
조회수   2,140

제목

"좋은소리"는 있습니다. 소스가 미치는 영향또한 크지요

글쓴이

김태호 [가입일자 : 2011-09-15]
내용

좋은소리가 난다라고 하면
"플라시보효과다",
"커튼치고 들어봐서 알아맞출수있는 사람 손들어보라"라고
말씀하시는분이 일부 계서서 한번 재미있는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디오에서의 플라시보효과를 부정하는바는 아닙니다.
하지만 "좋은소리"는 인간이 본능적으로 추구하는 소리이며, 존재합니다.
우리와 아주가까이...

개인성향에 따른 차이는 그 정도가 미미할 뿐이고
음색의 선호도와는 구분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이러한 성향차이나 선호도가 "좋은소리"의 기준이 희미해질정도 또는 훼손시킬정도로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결국 "좋은소리"는 존재한다는 겁니다.

통기타를 한번볼까요? 오디오와 비교해가며 생각해봅시다.
소리를 내주는과정은 똑같은 이치니, 플라시보효과인지 아닌지 한번 판단해보자구요
기타연주취미를 가지신분들은 잘 아실겁니다. 잘치지는 못하지만 못치지도 않습니다.
저도 기타친지 25년이 넘었네요(벌써 세월이 이렇게 되었네요...)


<출연하는이>
주연 - 일반기타
조연 - 마틴기타, 테일러기타
엑스트라 : 고급 string



1) 일반통기타와 마틴통기타의 소리비교

일반통기타와 마틴통기타를 비교해봅시다.
어떤기타에서 나오는 소리가 좋은소리입니까? 라고 물으면
일반통기타보다 마틴기타에 손을 드는사람이 훨씬 많습니다.
물론, 일반통기타 소리가 더 좋다고 하는 사람도 분명 생깁니다. 하지만, 좀 친다는 분들은 99%
이상 마틴에 손을듭니다. 불꺼놓고 암막까지 쳐놔도말이죠


2) 테일러 vs 마틴

지나가던 테일러기타가 일반기타가 발리는모습을 보며 소리를 들려줍니다.
테일러기타와 마틴기타를 연주해봅니다.
50:50에 가까운 결과치를 보여줍니다.. 박빙이네요...
둘다 많은사람들이 좋은소리가 나오는 기타라고 인정받은기타들이지요.

테일러는 맑고 깨끗한 음색을 보여주는 기타입니다.
그리고 마틴은 호방한 음색을 가진 기타이지요.
음색은 틀리더라도 둘다 명기로 인정받는 기타들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음색은 틀리지만 소리가 좋게들린다는 말입니다...



3) 일반통기타에 아주좋은 string을 교환해보았습니다.

테일러나 마틴기타명성에 맞는 고가의 string을 교체하여 들었더니
소리가 확연히 더 좋게나며 string마다의 추구하는 음색이 정확히 들립니다.
일반기타에 고가의 string을 교체하여 들었더니 소리의 변화가 아주 미미합니다.



4) 일반통기타와 마틴통기타를 저가앰프에 연결하여 들어봅니다.

일반통기타의 소리와 마틴통기타의 소리가 그다지 많이 차이가 안나는것 같습니다.



5) 일반통기타와 마틴통기타를 고가앰프의 연결하여 들어봅니다.

일반통기타의 소리가 좋아지긴 했으나, 그차이가 많진 않습니다.
마틴통기타의 소리는 정말 다른소리가 아닌가할정도로 좋은소리를 내어줍니다.



아주 피곤한 실험임에도 이런실험을 왜 해볼수있을까요??



"좋은소리" 는 분명히 존재하며, 이미 기준이 갖춰서 있다는라겁니다.
소리라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는 맹점 때문에 말장난속에 놀아나며
좋은소리의 본질이 없다는식으로 왜곡되고있는거고요.

그리고 소스문제...


플라시보효과도 무시할수없는것이겠지만, 좋은소리를 느끼기 위해서는 좋은 소스가 있어야 하고 그런 좋은 소스는 장점을 잘 승화시킬줄 아는 소소기기란겁니다.


결국 좋은소리란 대부분의 인간이 듣기좋아하는 소리이며, 그 듣기좋아하는소리를 잘 표현해내는 오디오기기가 좋은 오디오라는겁니다. 그 소리를 추구하기 위해서 오디오회사들은 듣기좋아하는 소리에 가까운 소리를 내기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설계하고 다시 피드백해서 회사마다의 소리를 추구해나가는게 아닐까요? 당연한거아닌가요?


제 생각의 결론은

"좋은소리도 존재하고 좋은 스피커도 있고 좋은소스도있고 좋은선재도있고 좋은앰프도 있다" 라는겁니다.


긴글읽어주셔서감사합니다. 고수님들은 패스하세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이종남 2012-06-18 17:37:43
답글

딴지 하나 걸지요???<br />
<br />
기타를 겨우 C코드같은 기본 코드만 잡을 줄 아는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연주하는 소리는...<br />
마틴이나 테일러나 일반기타나 고급스트링이나 고급기타앰프나...<br />
도저히 구분할 수 없는.... 일관된.......... 허접소리를 냅니다...<br />
<br />
비교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물도 다르고 해석도 다릅니다...

김태호 2012-06-18 17:40:15
답글

이종남님 // <br />
<br />
재미있는 답글입니다^^ <br />

석경욱 2012-06-18 17:48:13
답글

더 큰 출력전압을 내는 cdp들이 소리가 좋게 느꺼집니다.<br />
저음 고음을 강조한 cdp들도 있겠지요.<br />
이런 반칙 cdp들이 종종 있기는 할 것입니다.<br />
cdp 맞비교를 한다면 반칙여부를 가려낸 후에 해야할 것입니다.<br />
<br />
표준 cdp들 끼리는 거의 차이가 없다.

조문도 2012-06-18 17:57:25
답글

쉽고 재미있는 비유네요~^^

문진만 2012-06-18 18:28:00
답글

안보고 안듣는 것도 좋고 차이 없다고 믿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아주~~~<br />
<br />
비슷한 예지만 제 경험으론....<br />
<br />
오래된 이야기지만 옛날 밴드할때 그 나이땐 구하기 힘들정도의 고가드럼이 세팅할 때가 없어서 잠시 펼쳐진때가 있었습니다.<br />
선배중에 한분이 산건데 장사 밑천 대신 부탁해서 집에서 마련해준거라고 들었는데, Pearl 드럼이었습니다.<br />
일단 사긴 했는데 당장 세팅할 연

최만수 2012-06-18 18:42:17
답글

적정한 비유입니다. 유명한 오디오 회사마다 추구하는 소리 성향이 다달라서 거기에 맞게 소리를<br />
인위적으로 만드는데, 여기에 소스기기도 절때로 빠질수 없죠. 그래서 수천만원 짜리 기기도 나오고<br />
사는 사람도 있는거겠죠. 악기도 잘만든 좋은 악기를 보급형에 비해 엄청난 가격에 사는것처럼요. <br />
이런 차이가 그냥 단순히 플라시보라면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다름을 알고 비싼가격 주고 기기를<br />
사겠는지요. 멍

nkyungji@dreamwiz.com 2012-06-18 19:00:40
답글

좋은소리 구분하는것은 훈련입니다.<br />
예전에 백인들을 봤을때 누가 누군지 전혀 분간을 못하겠던데요 다 같은사람으로 보일뿐..<br />
쌍둥이를 처음 보았을때도 누가 누군지 분간이 안되는것처럼 자주보고 훈련이되면 전혀 다른사람으로 보이듯이<br />
소리도 마찬가지고 기타도 회사별로 소리도 다른데 일반인들은 전혀 분간못합니다.<br />
이부분은 저도 마찬가지고 전문인들은 척척 맞히더군요.<br />
자신이 분간못한다고 플라시보

최재범 2012-06-18 20:07:15
답글

http://news.dongascience.com/PHP/NewsView.php?kisaid=20120103200002269893&classcode=01<br />
<br />
바이올리니스트라면 누구나 갖고 싶어하는 최고의 명기(名器)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 <br />
<br />
이탈리아의 명장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1644∼1737)와 그 일가가 만든 스트라디바리우스는 다른 바이올린과 견줄 수 없는 음색을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최창식 2012-06-18 20:10:21
답글

군사훈련도 아니고 훈련은 무슨 훈련입니까.<br />
<br />
집에서 하는 오디오 기껏해야 좁은 골방에서 자그마한 기기 몇가지로 소꼽장난 하는 수준인데<br />
<br />
이것저것 브랜드나 꿰차고 짜달시리 잘난척 해봤자 공연장의 대형 시스템에 비하면 장난이죠.

nkyungji@dreamwiz.com 2012-06-18 20:46:18
답글

공연장의 대형시스템은 가정용스펙을 따라오지 못해서 취급을안하는데 최창식님은좀 특이한편이군요.

최창식 2012-06-18 20:52:08
답글

오디오를 스펙으로 합니까? 내 귀에 좋게 들리면 이론 따위는 필요없고 무조건 최고 아니었나요?

nkyungji@dreamwiz.com 2012-06-18 20:57:45
답글

앞뒤가 안맞아요 ㅎㅎ<br />
가정용 하이파이 이야기 하는데 자다가 남의 다리 긁는것도 아니고 공연장 시스템이 여기서 왜 나옵니까 <br />
스텐드바 시스템 소리는어떻습니까?

최창식 2012-06-18 21:19:03
답글

군대도 아니고 똥개훈련도 아니고 감성으로 음악 듣는데 훈련이라고 하니까 우스워서 해본 소립니다.

기일광 2012-06-18 21:24:59
답글

실용론이 등장한지 오랜시간이 흘렀는데도 이렇게 말씀하시면....<br />
<br />
기타에 비유하자면 이렇습니다. 저가의 기타와 고가의 기타를 동일하게 연주를 한다고 가정합니다. 어떤 기타가 연주되고 있는지 아는 상황에서는 고가의 기타 소리가 좋다고 말을 합니다. 어떤 기타가 연주되는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두 기타의 소리를 구분하지 못 합니다.<br />
<br />
기타는 오디오로 따져보면 스피커와 가장 흡사한 기기라 당연히 같을 수

기일광 2012-06-18 21:29:34
답글

그리고, 오디오를 구별하는건 호불호의 문제가 아닙니다. 본문에 쓰여있는 비유를 빌려보자면 테일러와 마틴의 소리중 어떤 소리가 좋은가가 아니라 테일러와 마틴의 소리를 구별할 수 있느냐죠.

강영태 2012-06-18 22:24:00
답글

그렇다면 일반 기타로 연주하는 음악을 들었을 때 일반 기타의 좋지않은 소리 그대로 들리는 것이 좋은 오디오 인가요 아니면 일반 기타로 연주 하는데도 테이러 기타로 연주하는 것처럼 좋은 소리로 들리는 것이 더 좋은 오디오 인가요? <br />
<br />
나는 누가 뭐라고 해도 스피커에서 울려나오는 소리가 좋은 소리던 나쁜 소리던 녹음 할 때의 원음 그대로 재생해 주는 오디오가 최고의 오디오라 생각합니다. 재생하는 원음의 소리가 좋지 못하면

강영태 2012-06-18 22:36:22
답글

그리고 오디오시스탬을 통해서 원음재생을 하는데 있어서 왜곡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은 에너지의 졸류가 변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r />
<br />
앰프(프리엠프를 포함해서)는 에너지의 크기가 변하는 장치인데 그 기술은 이미 거의 정점에 달해 있음으로 에너지의 종류를 변환시켜주는 마이크, 턴테이블 카트리지, 스피커 같은 것에 비교해서 신호의 왜곡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시스템에서 스피커 같은 에너지의 종류가

김순암 2012-06-19 08:04:09
답글

어두운 귀와 밝은 귀도 있읍니다.

bohyoreui@naver.com 2012-06-19 10:37:51
답글

예전에 야마하 mx-1000 앰프를 판 적이 있었습니다. <br />
구입자가 직접 와서 소리를 들어보고 가져갔습니다.<br />
얼마 뒤에 동일한 구입자에게 저가의 튜너 몇 개를 또 팔았습니다.<br />
그 때도 소리를 들려 주고 팔았습니다.<br />
그 분이 소리를 들으면서 말하기를 "저음이 많아졌는데요 스피커를 바꾸셨습니까?"<br />
대답하기를 "스피커는 동일한 스피커(b&w)인데... 앞전에 팔았던 앰프와는 다른 야마하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